1-3. 카드로 로봇을 움직여요

【언플러그드 활동】


1. 카드코딩의 기본 요소 이해하기

2. 카드코딩을 통해 순차구조의 개념 익히기

1 카드코딩에 대해 알아볼까요?

카드 코딩은 로봇에 카드 명령어를 입력하여 로봇을 자유롭게 프로그래밍 하는 방법의 코딩입니다. 방 향을 전환하여 움직이고 반복문을 활용하여 다양한 움직임을 보일 수도 있으며, 그리기 카드를 사용하여 간단한 그래픽을 만들 수도 있다.

활동
1
카드코딩 모드로 진입하기

[활동목표]
카드코딩을 시작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활동안내]
카드코딩을 하기 위한 준비과정을 알고 기본 코딩방법을 배우도록 한다.
[활동]
1.카드코딩 모드로 진입하기
카드코딩 모드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코딩모드를 설정해야 한다.
전원켜기
이미지. 거북이 로봇의 아랫부분 사진. 전원 버튼에 동그라미가 쳐져있으며 왼쪽 사진엔 오른쪽 화살표가 그려져 있다. 다음 화살표, 거북이 얼굴에 무지개 색으로 변하고 있는 모습의 사진

전원을 켜고 머리가 무지개 색으로 변할 때 까지 기다리기

카드코딩 모드 진입하기
이미지. 거북이 옆모습 사진. 등 위에 아래 화살표와 물결이 그려져 있다. 다음 화살표, 거북이 로봇의 얼굴이 흰색으로 바뀐 사진

등 버튼을 길게 1회 눌러 머리가 흰색으로 바뀌게 기다리기

카드 입력 후 이동하기
이미지. 거북이 옆 모습 사진, 등 위에 아래 화살표가 그려져 있다.

로봇의 센서 밑으로 카드 입력하고 이동을 위해 등 버튼 누르기

2. 로봇에 카드 명령 입력하기
로봇의 카드 입력은 3색띠가 있는 쪽을 로봇의 센서 쪽으로 밀어 넣어야 하며 명령이 인식되도록 충분히 밀어 넣은 후 1초 정도 기다린다. 명령이 인식되면 로봇의 머리가 카드 색상으로 변하며 소리가 난다.
로봇 카드 입력하기
이미지. 거북이를 위에서본 사진과 거북이 카드가 그려져 있다.
3.로봇 이동하기
카드 명령이 완료되고 등 버튼을 누르면 로봇이 입력한 카드의 순서대로 움직인다.
4. 카드 명령 삭제하기
로봇에 입력된 카드 명령을 삭제하는 방법은 거북이의 등 버튼을 길게 눌러 입력된 프로그램을 지우는 방법과 ‘프로그램 지우기’ 카드를 입력하여 지우는 2가지가 있다.
로봇에서 삭제하기
이미지. 거북이 옆모습 사진. 등 위에 아래 화살표와 물결이 그려져 있다
카드로 삭제
이미지. 프로그램 지우기 카드
5. 이동을 위한 기본 카드
기본적인 움직임을 위한 카드다.
앞으로 이동하기
이미지. 앞으로 이동하기 카드
뒤로 이동하기
이미지. 뒤로 이동하기 카드
왼쪽으로 돌기
이미지. 왼쪽으로 돌기 카드
오른쪽으로 돌기
이미지. 오른쪽으로 돌기 카드
이미지. 카드코딩 모드로 진입하기 동영상의 스크린샷
[준비물]
로봇, 명령카드
[활동팁]

1.카드 명령은 32개 까지만 입력이 가능하다.
2.카드 명령을 32개 이상 입력하는 경우에는 사이렌 소리와 함께 머리 LED가 빨간색으로 켜진다.
3.기존에 입력된 코드를 삭제하지 않고 명령 카드를 추가로 입력하면 이전에 작성된 코드에 명령이 새롭게 추가된다.
4. 로봇의 이동거리는 12cm다.

3-1
앞·뒤로 이동하기

빈 종이 위에 로봇을 올려두고 카드 코딩 모드에서 이동 카드를 입력하여 로봇을 움직여 보자.

이동을 위해 필요한 카드
이미지. 앞으로 이동하기 카드, 뒤로 이동하기 카드
순차구조

① 카드 코딩 모드 진입하기

② 앞으로 이동하기 카드 입력하기

③ 뒤로 이동하기 카드 입력하기

④ 등 버튼 눌러 이동하기

⑤ 결과 확인하기

입력된 명령을 등 버튼을 길게 눌러 삭제해 보자.

3-2
기본 카드 활용하기

아래 지도를 보고 카드로 명령어를 입력하여 로봇을 도착점으로 이동시켜 보자.

이미지. 한칸의 크기가 6cm x 6cm인 3x3의 박스.  두번째 줄의 첫번째 칸에 터틀 로봇. 세번째 칸에 도착점과 깃발그림이 있다.

로봇의 이동을 위해 필요한 카드를 선택하고 이동의 순차구조를 만들어 보자.

이동을 위해 필요한 카드
이미지. 앞으로 이동하기 카드
순차구조

1.앞으로 이동하기

아래 지도를 보고 <조건>에 맞게 카드로 명령어를 입력하여 로봇을 도착점으로 이동시켜 보자.

조건


1. ‘회전 구간’까지 이동하기

2. ‘회전 구간’에서 ‘도착점’까지 뒤로 들어가기

이미지. 한칸의 크기가 6cm x 6cm인 3x3의 박스. 첫번째 줄 두번째 칸에 나무 그림, 세번째 칸에 도착점과 깃발 그림. 두번째 줄의 첫번째 칸에 터틀 로봇. 두번째 칸에 나무 그림, 세번째 줄 세번째 칸에 회전구간이라 적혀져 있다.

로봇의 이동을 도와줄 카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찾아보자.

카드모양
이미지. 앞으로 이동하기 카드, 뒤로 이동하기 카드,  왼쪽으로 돌기 카드, 오른쪽으로 돌기 카드

로봇이 도착지점으로 이동하기 위한 순차 구조를 써보고 카드로 코딩해 보자

순차 구조

1.

2.

3.

4.

5.

활동
2
명령카드 알아보기

[활동목표]
명령카드의 종류를 알고 다양한 미션을 수행할 수 있다.
[활동안내]
명령카드의 종류를 알고 다양한 과제에 적용해 보도록 하자.
[활동]
1. 라이트와 관련된 카드
로봇에 LED 불빛을 내는 카드다.
빨간색 불 켜기
이미지. 빨간색 불 켜기 카드
초록색 불 켜기
이미지. 초록색 불 켜기 카드
파란색 불 켜기
이미지. 피린색 불 켜기 카드
불 끄기
이미지. 불 끄기 카드
2. 소리와 관련된 카드
로봇의 카드 입력은 3색띠가 있는 쪽을 로봇의 센서 쪽으로 밀어 넣어야 하며 명령이 인식되도록 충분히 밀어 넣은 후 1초 정도 기다린다. 명령이 인식되면 로봇의 머리가 카드 색상으로 변하며 소리가 난다.
말하기
이미지. 말하기 카드
말하기
이미지. 말하기 카드
말하기
이미지. 말하기 카드
삐 소리내기
이미지. 삐 소리내기 카드
3. 반복문 카드
로봇의 반복된 움직임에 사용할 수 있다. 반복 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반복 끝 카드와 함께 사용하여야 한다.
2번 반복하기
이미지. 2번 반복하기 카드
3번 반복하기
이미지.3번 반복하기 카드
4번 반복하기
이미지.4번 반복하기 카드
계속 반복하기
이미지. 계속 반복하기 카드
빨간색까지 반복하기
이미지.빨간색까지 반복하기 카드
초록색까지 반복하기
이미지.초록색까지 반복하기 카드
파란색까지 반복하기
이미지.파란색까지 반복하기 카드
카드 입력 기다리기
이미지. 카드 입력 기다리기 카드
4. 기타 카드 활용하기
기타 카드로 함수를 실행하는 함 수카드와 앞의 명령 카드를 실행한 후 1초를 기다리는 1초 기다리기 카드, 반복문을 사용하고 난 후 반복의 마지막 시점에 사용해야 하는 반복 끝 카드, 입력된 명령을 삭제할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 지우기 카드가 있다.
함수 실행하기
이미지. 함수 실행하기 카드

지정된 함수를 실행하는 카드

1초 기다리기
이미지. 1초 기다리기 카드

1초를 기다리도록 하는 카드

반복 끝
이미지. 반복 끝기 카드

반복이 끝날 때 항상 입력해야 하는 카드

프로그램 지우기
이미지. 프로그램 지우기 카드

입력된 프로그램을 삭제할 때 사용하는 카드

[준비물]
로봇, 명령카드

3-3
여러 가지 명령카드를 활용한 코딩하기

로봇이 깃발을 향해 가려고 한다. 다음에 제시되는 카드를 사용해 순차 구조를 만들어 보자. 로봇이 도착지점에 정확하게 도착하는지 확인해 보자.

이미지. 1칸이 6cmx6m인 5x5의 상자. 첫번째 줄 첫번째 칸과 두번째 칸에 벽 그림, 다섯번째 칸에 깃말 그림. 두번째 줄 번째 칸과 두번째 칸  네번째칸 다섯번째 칸에 벽 그림. 세번째 줄,  네번째칸 다섯번째 칸에 벽 그림, 네번째줄 두번째칸, 세번째칸,  네번째칸 다섯번째 칸에 벽 그림. 다섯번째 줄 첫번째 칸에 터틀 로봇 두번째칸, 세번째칸,  네번째칸 다섯번째 칸에 벽 그림이 있다.

로봇의 이동을 도와줄 카드는 무엇일까?

카드모양
이미지.  앞으로 이동하기 카드, 뒤로 이동하기 카드, 왼쪽으로 돌기 카드, 오른쪽으로 돌기 카드

순차 구조에 따라 카드 입력 순서를 써 보자.

순차 구조

1.

2.

3.

4.

5.

순차 구조에 따라 카드 입력 순서를 써 보자.

사용할 카드
이미지.  앞으로 이동하기 카드, 왼쪽으로 돌기 카드, 오른쪽으로 돌기 카드, 2번 반복하기 카드, 반복 끝 카드
순차 구조

1.

2.

3.

4.

5.

6.

3-4
여러 가지 명령카드를 활용한 안전교육 응용하기

불이 난 건물에서 로봇이 대피하려고 한다. 화재가 발생했을 때의 알맞은 안전 수칙을 고르고 순차구조에 따라 로봇이 비상구로 대피하도록 해 보자.

조건


1. 화재 발생 시 지켜야 할 안전 수칙 2가지를 골라 비상구로 가야 한다.

2. 반복 카드를 1회 이상 사용해야 한다.

이미지. 1칸이 6cmx6cm인 5x5의 상자. 첫번째 줄에서 네번째 줄 까지의 두번째, 네번째 칸에는 모두 불 그림이 그려져 있다.첫번째 줄의 첫번째 칸에 책상 밑에 숨은 학생들 그림, 세번째 칸에 계단을 내려오는 학생들 이미지, 다섯번째 칸에 비상구 픽토그램. 다섯번째 줄의 첫번째 칸에 터틀 로봇 그림, 세번째 칸에 가방을 들고 도피하는 학생 그림, 다섯번째 칸에 손수건으로 입을 막고있는 학생 그림.

화재 대피 미션에 사용할 명령 카드를 골라보고 순차 구조를 작성해 코딩하자.

사용할 카드

순차 구조

로봇이 화재 상황을 무사히 빠져나왔을까? 스스로 평가해 보자.

로봇이 길을 따라 도착지점으로 이동하려 한다. 이동에 알맞은 순차 구조를 작성해 보고 반복 카드를 사용하여 이동하도록 코딩해 보자.

조건


1. 화재 발생 시 지켜야 할 안전 수칙 2가지를 골라 비상구로 가야 한다.

2. 반복 카드를 2회 이상 사용해야 한다.

3. 색상 구간을 통과할 때 ‘붉은색’ LED와 ‘초록색’ LED를 켠다.

이미지. 1칸이 6cmx6cm인 5x5의 상자. 첫번째 줄에서 네번째 줄 까지의 두번째, 네번째 칸에는 모두 불 그림이 그려져 있다.첫번째 줄의 첫번째 칸에 책상 밑에 숨은 학생들 그림, 세번째 칸에 계단을 내려오는 학생들 이미지, 다섯번째 칸에 비상구 픽토그램. 두번째 줄의 두번째 칸 네번째 칸에 불 그림, 다섯번째 칸에 초록색라이트 켜기, 세번째 줄의 두번째 칸에 빨간색 라이트 켜기, 네번째 줄 두번째 칸 네번째 칸에 불 그림 다섯번째 줄의 첫번째 칸에 터틀 로봇 그림, 세번째 칸에 가방을 들고 도피하는 학생 그림, 다섯번째 칸에 손수건으로 입을 막고있는 학생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