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 그림 그리는 거북이
【배우기】
turtle 그래픽 명령어 알아보기
기본 도형 그리기
패턴 그래픽 그리기
1turtle 그래픽 명령어 알아보기
가. 기본 명령어
명령어 | 설명 |
---|---|
import turtle | turtle 모듈을 불러오기 |
import turtle as t turtle | 모듈을 불러오고 turtle 대신 t를 사용하기 |
turtle.shape(‘turtle’) | 아이콘을 거북이 모양으로 바꿈 기본 아이콘은 화살표 |
turtle.forward(50) | 거북이 머리 방향으로 50만큼 이동 |
turtle.backward(50) | 거북이 머리 반대 방향으로 50만큼 이동 |
turtle.right(50) | 거북이 머리 방향에서 오른쪽으로 50도 회전 |
turtle.left(50) | 거북이 머리 방향에서 왼쪽으로 50도 회전 |
turtle.circle(50) | 반지름이 50인 원 그리기; |
turtle.color(‘red’) | 펜과 칠하는 색깔을 빨간색으로 설정하기 |
turtle.pencolor(‘red’) | 도형을 그리는 선의 색을 빨간색으로 설정하기 |
turtle.fillcolor(‘red’) | 도형 내부를 칠하는 색을 빨간색으로 설정하기 |
turtle.bgcolor(‘black’) | 배경 화면 색을 검은색으로 설정하기 |
turtle.pensize(5) | 펜의 굵기를 5(픽셀)로 변경 |
turtle.penup() | 선을 그리지 않으면서 이동 |
turtle.pendown() | 펜을 내려서 선을 그리는 상태가 됨 |
turtle.speed(5) | 펜을 그리는 속도를 조절 1~10까지 숫자가 커질수록 빨라짐 0으로 설정할 경우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는 개념 |
turtle.clear() | 화면 지우기 |
turtle.home() | 거북이가 처음 위치로 돌아옴. |
turtle.reset() | 모든 설정 초기화 |
나. 좌표 관련 명령어
명령어 | 설명 |
---|---|
turtle.position() | 거북이의 현재 위치(좌표) |
turtle.xcor() | 현재 위치의 x좌표 |
turtle.ycor() | 현재 위치의 y좌표 |
turtle.goto(a,b) | 좌표 (a, b)로 이동 |
turtle.distance(a,b) | 현재 위치와 점(a, b)의 거리 구하기 |
turtle.heading | 거북이가 바라보는 방향의 각도 구하기 |
turtle.towards(a,b) | 현재 좌표와 (a, b)를 잇는 선분의 각도 구하기 |
turtle.setheading(a) | 각도가 a인 방향으로 회전 |
2기본 도형 그리기
가. 삼각형 그리기

import turtle as t
t.shape(‘turtle’)
t.forward(50)
t.left(120)
t.forward(50)
t.left(120)
t.forward(50)
t.left(120)
[실행결과]

나. 보라색 오각형 그리기

import turtle as t
t.shape(‘turtle’)
n=5
t.color(“purple”)
t.begin_fill()
for x in range(n) :
t.forward(50)
t.left(360/n)
[실행결과]

3패턴 그래픽 그리기
가. 선을 이용한 패턴 그래픽

import turtle as t
t.shape(‘turtle’)
angle = 89
for x in range(200):
t.forward(x)
t.left(angle)
t.hideturtle();
[실행결과]

나. 원을 이용한 패턴 그래픽

import turtle as t
t.shape(‘turtle’)
n = 50
for x in range(n):
t.circle(50)
t.left(360/n)
t.hideturtle();
[실행결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