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그림 그리는 거북이

【배우기】


turtle 그래픽 명령어 알아보기

기본 도형 그리기

패턴 그래픽 그리기

1turtle 그래픽 명령어 알아보기

가. 기본 명령어
명령어 설명
import turtle turtle 모듈을 불러오기
import turtle as t turtle 모듈을 불러오고 turtle 대신 t를 사용하기
turtle.shape(‘turtle’) 아이콘을 거북이 모양으로 바꿈 기본 아이콘은 화살표
turtle.forward(50) 거북이 머리 방향으로 50만큼 이동
turtle.backward(50) 거북이 머리 반대 방향으로 50만큼 이동
turtle.right(50) 거북이 머리 방향에서 오른쪽으로 50도 회전
turtle.left(50) 거북이 머리 방향에서 왼쪽으로 50도 회전
turtle.circle(50) 반지름이 50인 원 그리기;
turtle.color(‘red’) 펜과 칠하는 색깔을 빨간색으로 설정하기
turtle.pencolor(‘red’) 도형을 그리는 선의 색을 빨간색으로 설정하기
turtle.fillcolor(‘red’) 도형 내부를 칠하는 색을 빨간색으로 설정하기
turtle.bgcolor(‘black’) 배경 화면 색을 검은색으로 설정하기
turtle.pensize(5) 펜의 굵기를 5(픽셀)로 변경
turtle.penup() 선을 그리지 않으면서 이동
turtle.pendown() 펜을 내려서 선을 그리는 상태가 됨
turtle.speed(5) 펜을 그리는 속도를 조절
1~10까지 숫자가 커질수록 빨라짐
0으로 설정할 경우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는 개념
turtle.clear() 화면 지우기
turtle.home() 거북이가 처음 위치로 돌아옴.
turtle.reset() 모든 설정 초기화
나. 좌표 관련 명령어
명령어 설명
turtle.position() 거북이의 현재 위치(좌표)
turtle.xcor() 현재 위치의 x좌표
turtle.ycor() 현재 위치의 y좌표
turtle.goto(a,b) 좌표 (a, b)로 이동
turtle.distance(a,b) 현재 위치와 점(a, b)의 거리 구하기
turtle.heading 거북이가 바라보는 방향의 각도 구하기
turtle.towards(a,b) 현재 좌표와 (a, b)를 잇는 선분의 각도 구하기
turtle.setheading(a) 각도가 a인 방향으로 회전

2기본 도형 그리기

가. 삼각형 그리기
이미지. 삼각형을 그린 화면의 스크린샷

import turtle as t


t.shape(‘turtle’)


t.forward(50)


t.left(120)

t.forward(50)

t.left(120)

t.forward(50)

t.left(120)

[실행결과]
이미지. 삼각형 그리기 동영상의 스크린샷
나. 보라색 오각형 그리기
이미지. 보라색 오각형을 그리고 있는 스크린샷

import turtle as t


t.shape(‘turtle’)


n=5

t.color(“purple”)

t.begin_fill()


for x in range(n) :

   t.forward(50)

   t.left(360/n)

[실행결과]
이미지. 보라색 오각형 그리기 동영상의 스크린샷

3패턴 그래픽 그리기

가. 선을 이용한 패턴 그래픽
이미지. 선으로 패턴을 그린 화면의 스크린샷

import turtle as t


t.shape(‘turtle’)


angle = 89

for x in range(200):

   t.forward(x)

   t.left(angle)


t.hideturtle();

[실행결과]
이미지. 선을 이용한 패턴 그리기 동영상의 스크린샷
나. 원을 이용한 패턴 그래픽
이미지. 원을 이용하여 패턴을 그린 화면의 스크린샷

import turtle as t

t.shape(‘turtle’)

n = 50

for x in range(n):

  t.circle(50)

  t.left(360/n)

t.hideturtle();

[실행결과]
이미지. 원을 이용하여 패턴 그리기 동영상의 스크린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