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블록 코딩을 위한 개발 도구 알아보기

【배우기】


1. 블록 코딩이란 무엇일까요?

2. 소리 내는 강아지를 만화처럼 만들어볼까요?

1블록코딩이란 무엇일까?

활동
1
엔트리와 블록 코딩의 개념 익히기

[활동안내]
- 엔트리의 기본화면을 익히고, 블록 코딩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 내용이다.
- 엔트리의 기본 화면과 구성을 배우고 엔트리에서 제공되는 미션을 수행해보도록 한다.
- 소리내는 강아지를 만들고 소리가 화면으로 표현되도록 해보도록 한다.
* 핵심단어 : 블록코딩, 엔트리
[준비물]
엔트리 프로그램, PC
[활동팁]
1.엔트리 교사용 사용 설명서를 홈페이지에 다운로드할 수 있다. 엔트리-상단 메뉴 ‘학습하기’-교육자료 내 자료 활용(https://playentry.org/tt#!/basic/materials)
2.엔트리는 웹에서 이용할 수 있고, 오프라인에서 되는 PC버전도 활용할 수 있다. 각 교육환경에 적절한 온라인/오프라인 이용방법을 선택하여 이용하면 좋다. 2019년 1월 기준으로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인터넷 앱 실행으로 엔트리에 접속하여 엔트리 블록 실습을 할 수 있게 되었다.
3.교사가 상단 메뉴의 ‘마이페이지’- ‘나의 학급’에서 반을 개설하면 ‘학생관리’를 통해 학생들의 아이디를 생성해서 학생을 추가하거나, 추가된 학생들의 비밀번호를 수정할 수 있다. 또한 학급으로 구성될 경우, 학생들의 작업 내용과 과제를 함께 살펴볼 수 있고, 학습모드를 통해 별도의 교사만의 예제를 지도할 수 있다.

가. 엔트리를 알아봐요

엔트리는 글자로만 하는 프로그래밍이 아니라 그림을 활용한 비주얼 프로그래밍 플랫폼이다. 그리고 엔트리는 가입하지 않아도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결과물을 모으고 엔트리를 더욱 편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하는 것이 좋다.

회원가입을 하면?

♪ 내가 만든 작품을 저장할 수 있다.

♪ 친구들의 작품에 댓글을 달거나 ‘좋아요’를 눌러줄 수 있다.

♪ ‘학습하기’에서 내 학습과정을 저장할 수 있다.

playentry.org로 이동해서 [회원가입]을 클릭한다. 가입 과정은 간단하다. 부모님 동의나 이메일 주소가 없어도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다.

이미지. 엔트리 홈페이지 첫 화면

② ‘학생’ 해당하는 쪽을 체크한다. 엔트리의 모든 콘텐츠, 사이트는 무료이고, 개인정보 또한 수집하지 않는다. 안심하고 이용 약관에 동의하고 다음으로 넘어가서 원하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설정한다. 다음 단계에서 내가 만든 작품을 공유하고 싶은 그룹과 성별을 선택한다. 마지막으로 이메일 주소가 있다면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다. 입력된 이메일 주소는 비밀번호를 잃어버렸을 때 사용된다.

이미지. 엔트리 회원가입의 이용약관 동의
이미지. 엔트리 회원가입의 개인정보 입력

③ 이제, 만든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을 해보자. 상단 메인메뉴들의 내용을 보면, [학습하기]에서 여러 가지 콘텐츠를 통해 엔트리를 배울 수 있고, [만들기]에서 자유롭게 작품을 만들고, 만든 작품을 저장해서 ‘공유하기’에도 올리고, 다른 사람들이 만든 다양한 엔트리 작품도 보며 댓글을 달수 있다. [커뮤니티]에서 다른 친구들과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을 수도 있다.

이미지. 엔트리 홈페이지의 메뉴

나. 엔트리 화면 살펴보기

① 엔트리 메인 화면 상단에서 [만들기]를 클릭하여 [작품 만들기]에 들어갈 수 있다. 엔트리의 블록 코딩은 모두 ‘작품 만들기’ 화면에서 진행된다. 여기서는 [작품 만들기] 화면에서의 각 부분을 소개한다.

이미지. 엔트리 홈페이지 메뉴에서 '작품 만들기' 안내

② 만들기 페이지는 아래와 같이 4개의 화면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미지. 엔트리 홈페이지의 작품 만들기 페이지

③ 엔트리를 활용할 때 주로 작품 만들기 화면메뉴의 각 버튼과 영역을 자주 쓰게 된다. 이에 대해 아래 내용에서 자세하게 설명해본다.

이미지. 엔트리 작품 만들기 페이지의 메뉴
이미지. 만들기 페이지 메뉴의 '메인' 버튼

[메인] 엔트리 메인페이지로 이동한다.

이미지. 만들기 페이지 메뉴의 '작품 이름 입력칸'

[2019_작품]은 작품의 이름이다. 기본적으로 만들기를 시작할 때 [날짜와 자신의ID_작품]으로 작품 이름이 자동 작성되어 있다. 클릭하여 다른 이름으로 바꿀 수 있다.

이미지. 만들기 페이지 메뉴의 '언어 선택' 버튼

[언어 선택] 블록코딩과 엔트리파이선 모드를 변경한다.

이미지. 만들기 페이지 메뉴의 '파일' 버튼

[파일] 작품을 새로 만들거나 저장한 작품을 불러온다.

이미지. 만들기 페이지 메뉴의 '저장하기' 버튼

[저장하기] 현재 작품을 저장하거나 다른 이름으로 저장한다.

이미지. 만들기 페이지 메뉴의 '도움말' 버튼

[도움말] 블록 도움말을 보거나 하드웨어 연결 안내 파일을 받을 수 있다. ‘블록 도움말’을 선택하면 오브젝트 목록 창에 ‘블록도움말’이 나타나고 내가 선택하는 블록에 대한 설명 을 볼 수 있다.

이미지. 만들기 페이지 메뉴의 '코드 프린트' 버튼

[코드 프린트] 작품에 쓰인 모든 오브젝트와 코드를 정리한 페이지를 띄워준다.

이미지. 만들기 페이지 메뉴의 '이전 작업' 버튼과 '다음 작업' 버튼

[이전 작업 & 다음 작업] 작업을 바로 이전으로 되돌리거나, 바로 이후로 복구시킬 수 있다.

이미지. 만들기 페이지 메뉴의 '언어' 버튼

[언어] 언어를 변경할 수 있다. 현재 사용가능한 언어는 한국어, 영어, 일본어, 베트남어다.

④ 블록 꾸러미는 블록, 모양, 소리, 속성의 네 가지 탭으로 이루어져 있다. 엔트리에서 각 오브젝트에 설정을 하거나 함수 등의 명령을 할 때 자주 활용하는 메뉴다.

이미지. 블록 꾸러미에서 '블록' 탭을 선택

[블록] 오브젝트를 움직일 수 있는 다양한 명령어 블록들이 있는 곳이다. 시작, 흐름, 움직임 등 12개 카테고리에 160여개의 블록들이 있다. 이 블록들을 블록 조립소로 끌어와 조립할 수 있다.

이미지. 블록 꾸러미에서 '모양' 탭을 선택

[모양] 오브젝트의 모양을 추가하거나 이름을 수정하고 복제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는 탭이다.

이미지. 블록 꾸러미에서 '소리' 탭을 선택

[소리] 오브젝트가 낼 소리를 관리하는 탭이다. 새롭게 소리를 추가할 수도 있고, 이미 추가된 소리들을 재생버튼을 이용해서 바로 들어볼 수도 있다.

이미지. 블록 꾸러미에서 '속성' 탭을 선택

[속성] 코드에 관여하는 변수나 신호, 리스트, 함수를 추가 할 수 있는 탭이다. 엔트리 중, 고급 과정에서 많이 다루게 되는 탭이다.

⑤ 이곳은 실행화면으로 입력한 블록 명령어가 어떻게 수행되는지, 바로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시각적으로 알려주는 영역이다. 실행화면에 나오는 아이콘의 기능은 아래와 같다.

이미지. 실행화면
이미지. '속도 조절' 버튼

: [속도 조절] 작품이 실행되는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다섯 단계로 조절 가능하며, 오른쪽으로 갈수록 빨라진다.

이미지. '속도 조절' 메뉴
이미지. '모눈종이' 버튼

: [모눈종이] 실행화면 위에 좌표가 표시되도록 한다. 모눈종이를 띄움으로써 선택된 오브젝트의 위치를 보다 정확하게 알거나 이동시킬 수 있다. 실행화면은 아래와 같이 x축(가로축) 방향으로 -240~240, y축(세로축) 방향으로 -135~135로 이루어져 있다.

이미지. 실행화면에 모눈종이가 적용
이미지. '전체 화면' 버튼

: [전체 화면] 작품을 전체화면으로 크게 볼 수 있다.

이미지. 실행화면을 전체 화면으로 설정
이미지. '오브젝트 추가하기' 버튼

[오브젝트 추가하기] 새로운 오브젝트를 추가할 수 있다. 캐릭터, 배경, 글상자를 추가할 수 있고, 이미지파일을 올리거나 그릴 수 있다.

이미지. '시작하기' 버튼

[시작하기] 블록 조립소의 조립한 명령에 따라 작품의 실행을 시작하거나 정지한다.

⑥ 오브젝트 목록은 현재 화면에서 실행되거나 만들어 놓은 오브젝트들의 특징(속성)과 위치(좌표)를 나타내 준다.

이미지. 오브젝트 목록
이미지. '자세히 보기' 버튼

[▼] 오브젝트의 정보들을 직접 입력하여 수정할 수 있다.

이미지. '삭제' 버튼

[삭제] 오브젝트를 삭제할 수 있다.

이미지. '오브젝트 정보' 메뉴

[오브젝트 정보] 오브젝트의 x, y좌표 값, 크기, 방향, 이동방 향 및 회전방식의 오브젝트 정보들을 보여준다.

⑦ 블록 조립소는 블록 꾸러미에서 블록을 끌어와 블록 조립소에서 조립할 수 있다. 이렇게 조립된 블록 묶음을 코드라고 하고, 블록을 가지고 와서 배치하여 코딩하는 것을 코딩이라고 한다. 따라서 이제부터 ‘프로그래밍’과 ‘코딩’ 중 블록과 프로그래밍 언어를 적는 과정을 주로 코딩이라는 말로 안내한다.

이미지. 블록 조립소
이미지. 휴지통

[휴지통] 필요 없는 코드를 삭제할 수 있는 아이콘이다. 원하는 코드를 떼어서 휴지통으로 끌고 오면, 휴지통 뚜껑이 열리면서 코드가 삭제된다.

다. 미션으로 배우는 블록코딩

① 엔트리에서는 블록코딩 개념을 이해하고 자연스러운 실력향상과 코딩의 재미를 알려주기 위해 다양한 학습 콘텐츠가 올라와 있다. [엔트리 학습하기]를 클릭하여 자신의 수준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콘텐츠를 실행시켜도 되고, 재미있을 것 같은 콘텐츠를 선택하여 미션을 해결해도 된다.

이미지. 엔트리 홈페이지 메뉴에서 '엔트리 학습하기' 안내

② 엔트리 추천 미션에서 [더 많은 미션 보러가기]를 클릭하면 엔트리봇과 함께 미션 해결하기에서 순차, 반복, 선택, 비교연산 등 레벨에 따라 제시되는 미션을 수행하며 자연스럽게 코딩의 개념에 대해 익힐 수 있다. 자신이 어떤 레벨인지 생각해보고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까지 다양하게 도전해보자.

이미지. 엔트리 추천 미션. '라인레인저스와 샐리 구하기', '핑크빈과 함께 신나는 메이플 월드로!' 메뉴가 있다.
이미지. '엔트리봇'과 함께 미션 해결하기. '엔트리봇 학교 가는 길', '로봇 공장', '전기 자동차' 메뉴가 있다.

1) 간단한 블록 코딩 따라 해보기

① 다음 엔트리에서 강아지가 짖는 것을 말풍선과 소리가 모두 나오게 해보자. 밑의 그림을 따라 해보자. 먼저 엔트리 홈페이지에서 [만들기], [작품만들기]를 클릭해보자. [모양]에서 [모양 추가하기]를 클릭해보자.

이미지. '작품만들기'에서 '모양' 탭과 '모양추가하기' 버튼을 강조

② 동물을 누른 뒤 강아지를 선택하고 [추가하기]를 누른다.

이미지. '오브젝트 추가하기'에서 '동물' 탭과 '강아지'를 강조

③ 그리고 X를 눌러서 강아지를 남기고 엔트리봇을 삭제한다.

이미지. '블록 꾸러미'의 '모양' '탭에서 엔트리봇_걷기1', '엔트리봇_걷기2'의 '삭제' 버튼을 강조

[생김새]에서 [안녕!!_을(를)말하기] 블록을 옮긴다.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 블록 밑으로 옮긴다. 옮긴 블록의 [안녕]을 클릭해서 [멍멍!]으로 바꿔준다.

이미지. '생김새'에서 '안녕!_을(를)말하기' 블록을 옮기는 스크린샷

[소리]를 선택하고 [소리 추가하기]를 선택한다. [자연], [동물/곤충]을 누르면 [강아지 짖는 소리]가 나온다. 이것을 선택하고 [추가하기]를 누른다.

이미지. '소리 추가하기'에서 '강아지 짖는 소리'를 추가하는 스크린샷

[소리]에서 [소리_강아지 짖는 소리_재생하기] 블록을 옮긴다.

이미지. '소리'에서 '소리_강아지 짖는 소리_재생하기' 블록을 옮기는 스크린샷

⑦ 아래 그림과 같이 블록이 되면 완성이다. 이것을 실행시키면 강아지가 [멍멍!!] 말풍선을 나타내면서 실제로 스피커에서 강아지가 짖는 소리가 나오게 된다.

이미지.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 '멍멍!_을(를)말하기', '소리_강아지 짖는 소리_재생하기' 블록이 연결 된 스크린샷

라. 엔트리-하드웨어 연결하기

① 엔트리에서는 다양한 피지컬 교구들을 블록 코딩을 통해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작품만들기’에서 블록 꾸러미 가장 하단의 ‘하드웨어’를 클릭하면 피지컬 교구와 엔트리를 연결해주는 연결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이미지. 하드웨어 연결 안내창

② 하드웨어 연결 프로그램이 열리면 원하는 피지컬 교구를 선택한다. 엔트리는 로봇형, 모듈형, 보드형 등 80종에 달하는 교구가 지원된다.

이미지. '4D 메카트로닉스', '거북이', '과학상자 코딩보드' 등 다양한 하드웨어를 선택하는 창

③ 엔트리 프로그램에서 하드웨어 연결하기를 누르면 하드웨어와 관련된 블록들을 활용할 수 있다.

이미지. '하드웨어 연결하기' 버튼을 누르기 전후의 스크린샷. 버튼을 누르면 하드웨어와 관련된 블록들이 나타난다.

마. 엔트리 작품 공유하고 즐기기

① 엔트리 메뉴 중 [작품 공유하기]에 들어가면 다른 사람들의 작품을 검색할 수 있고 구경할 수 있다. 아래의 작품은 18,034명이 작품을 보았고, ‘좋아요’가 321개, 댓글은 222개가 달렸음을 알 수 있다. [코드보기]를 선택하여 다른 사람들의 작품이 어떤 블록 코딩으로 만들어졌는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작품의 코드를 본 다음 ‘복사본으로 저장하기’를 통해 이 작품의 중요 소스코드를 가져올 수 있다. 이처럼 다른 사람의 만든 작품에서 조금씩 바꿔 쓸 수 있는 소스코드를 마이페이지로 가져올 수 있고, 자신의 소스코드를 공유할 수도 있다.

이미지. '뱅글뱅글 정식버전' 작품 안내 스크린샷. 코드보기 버튼이 강조 되어있다.

[메뉴] → [마이페이지]에 들어가면 자신이 만든 작품들이 나타난다. 여기서 공유버튼을 클릭하여 자신의 작품을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할지 말지를 공유의 범위까지 설정할 수 있다.

이미지. '공유' 버튼이 켜짐

공유함

이미지. '공유' 버튼이 꺼짐

공유안함

이미지. '작품 공유 선택' 화면으로 작품 공유 공간을 선택, 저작권 정택 동의가 있다.

공유선택 화면에서 자신의 작품의 공유 범위를 설정할 수 있다. 작품과 소스코드를 공개하는 것부터 다른 사람이 자신의 작품을 수정해서 저장하는 것까지 허락할 수 있다.

③ 자신이 구현하고 싶은 소스코드를 찾기 위해 최근 조회 수 높은 작품, 최근 제작에 공들인 작품, 스텝 선정 작품저장소, 사본이 많은 작품들을 검색해보자. 주로 게임 형태의 유형이 많다. 다른 사람들의 작품을 실행해 보고 자신이 구현해보고 싶은 소스코드를 저장하여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다.

[생각해 보기]

다른 사람들의 작품을 검색할 수 있고 구경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코드를 살펴보는 엔트리 메뉴는

[작품         ]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