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선을 따라 가요

【언플러그드 활동】


1. 라인코딩의 기본 요소 이해하기

2. 색상 신호에 따라 미션 수행하기

1라인코딩에 대해 알아볼까요?

로봇은 검정 주행 라인의 필요한 지점에 명령 색을 추가하여 목적지에 도달하도록 한다. 로봇은 두께 6mm 이상의 검은색 선을 따라 갈 수 있다. 따라서 검은색 선을 이용하여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고, 로봇이 자율 주행하므로 도로 교통안전 교육 등에도 사용할 수 있다.

활동
1
라인코딩 방법 이해하기

[활동목표]
라인코딩의 의미와 기초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활동안내]
라인코딩을 하기 위한 준비과정을 알고 기본 움직임을 이해할 수 있다.
[활동]
1.라인코딩 모드로 진입하기
라인코딩 모드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코딩모드를 설정해야 한다.
전원켜기
이미지. 터틀 로봇의 아랫부분 사진. 전원 버튼에 동그라미가 쳐져있으며 오른쪽 화살표가 그려져 있다. 다음 화살표. 머리가 무지개색으로 변한 터틀 로봇 사진

전원을 켜고 머리가 무지개 색으로 변할 때 까지 기다리기

라인 코딩 모드 진입하기
이미지. 거북이 옆모습 사진. 등 위에 아래 화살표가 그려져 있다. 다음 화살표. 머리가 주황색이 된 거북이 사진

등 버튼을 1회 눌러 머리가 주황색으로 바뀌게 기다리기

이동하기
이미지. 터틀 로봇 옆모습 사진. 등 위에 아래 화살표가 그려져 있다.

거북이의 등 버튼을 눌러 이동하기

2.라인에 놓는 방법 알아보기
로봇은 놓는 위치에 따라 움직이기와 이동하기의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RGB 컬러 센서가 색상을 인식하도록 하기 위해 검은색 선 보다 조금 오른쪽에 놓아야 한다.
터틀로봇 위치
이미지.터틀로봇의 위치를 설명하는 그림. 터틀로봇이 라인의 왼쪽, 가운데, 오른쪽에 서있는 그림이 있고, 옳게 올려놓은 것은 오른쪽에 놓인 터거붓이 로봇의 그림이다.
선의 굵기
이미지. 터틀로봇과 라인이 그려져 있다. 얇은 라인과 두꺼운 라인 중 옳게 그린 것은 두껍게 그린 라인이다.
이미지. 라인 코딩 방법 이해하기 동영상의 스크린샷
[준비물]
로봇, 활동지
[활동팁]

1.라인코딩을 위한 라인의 굵기는 6mm 이상이 되어야 로봇이 라인을 인식할 수 있다.
2.선이 6mm 보다 가늘 때 로봇은 검은색 선을 따라가지 못할 수 있다.

2-1
다양한 선 위에 로봇을 올려서 움직여 보기

로봇이 라인을 인식할 수 있는 선의 굵기를 알아보자.

이미지. 4가지 굵기의 검정색 라인 위에 터틀 로봇이 올려져 있다.

활동
2
라인코딩의 색상신호 의미 알기

[활동목표]
로봇에 색상신호를 입력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활동안내]
라인코딩에서 로봇에 색상 신호를 입력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표시해 볼 수 있도록 한다.
[활동]
1.색상에 따른 방향 신호의 의미 알기
라인코딩에서는 검은색 선의 우측에 있는 색상 신호로 로봇의 진행방향을 바꿀 수 있다.
이미지. 색상, 의미, 동작의 테이블. 빨강색, 정지, 동작, 초록색, 직진, 로봇이 교차로를 직진으로 지나갑니다. 분홍색, 유턴, 로봇이 180도 회전한다. 노랑색, 좌회전, 로봇이 교차로에서 왼쪽으로 이동한다. 파란색, 우회전, 로봇이 교차로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2.색상신호의 방향
로봇은 놓는 위치에 따라 움직이기와 이동하기의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RGB 컬러 센서가 색상을 인식하도록 하기 위해 검은색 선 보다 조금 오른쪽에 놓아야 한다.
색상신호의 방향
이미지. 색상신호 방향을 설명해주는 그림. 첫번째 그림은 라인 왼쪽에 색상신호를 그렸다. 잘못된 위치. 두번째 그림은 라인의 오른쪽에 색상신호를 그렸다. 옳은 위치.
3.색상신호의 위치
라인의 오른쪽에 색상신호를 입력할 때 색칠하는 크기는 1×1cm 이상으로 해야 하며 라인에서 떨어지게 색상신호를 그리면 로봇이 색상신호를 인식하지 못한다.
색상신호의 위치
이미지. 색상신호의 위치를 설명해주는 그림 3개. 첫번째 그림은 라인에서 한참 떨어지게 색상표시를 그렸기 때문에 틀렸다. 두번째 그림은 두 라인 중에 라인 한 개에서 떨어지게 그렸기 때문에 틀렸다. 마지막 그림은 맛닿은 라인에 가깝게 색상 표시를 바르게 그렸다.
4.스티커 활용하기
스티커를 붙이는 경우에는 검은색 선 안쪽으로 약간 들어가도록 붙여야 한다. 너무 안쪽으로 들어가서 붙이게 되면 검은색 선의 반대쪽에서 색상을 인식할 수도 있다.
스티커의 위치
이미지. 스티커의 위치를 설명해주는 그림 3개. 첫번째 그림은 라인에서 한참 떨어지게 스티커를 붙였기 때문에 틀렸다. 두번째 그림은 두 라인 중에 라인 한 개에서 떨어지게 붙였기 때문에 틀렸다. 마지막 그림은 맛닿은 라인에 가깝게 색상 표시를 바르게 붙였다.
[준비물]
로봇, 활동지, 마커 펜, 색상 스티커
[활동팁]

1.정확한 위치에 마커 펜을 칠하거나 스티커를 붙이기 위해 활동지로 연습을 한다.
2.로봇 진행 방향의 오른쪽에 색상을 표시하여야 로봇이 색상을 인식한다.

2-2
검은색 라인에 방향 신호 입력하기

로봇 전용 마커 펜을 사용하여 진행방향의 오른쪽 ‘□’안에 5개의 색상을 표시해 보자

이미지. 터틀 로봇 앞에 검정색 라인이 그려져 있다. 검정색 라인 밑에는 네모칸이 5개 그려져 있다.

로봇 전용 스티커를 사용하여 진행방향의 오른쪽 ‘□’안에 5개의 색상을 표시해 보자.

이미지. 터틀 로봇 앞에 검정색 라인이 그려져 있다. 검정색 라인 밑에는 네모칸이 5개 그려져 있다.

활동
3
로봇의 이동과 정지하기

[활동목표]
라인코딩에서 로봇을 이동시키고 정지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활동안내]
라인코딩에서 로봇이 출발과 정지를 하도록 색상을 사용하여 코딩미션을 해 보자.
[활동]
1.기본 이동 방법 알기
로봇이 검은색 선의 오른쪽 테두리를 따라 이동한다. 검은색 선의 끝을 만나면 원을 그리면서 라인이 있는 곳으로 되돌아간다.
라인으로 되돌아오기
이미지. 터틀 로봇이 검정색 라인을 타고 가다 되돌아 오는 그림
이미지. 기본 이동 방법 알기 동영상의 스크린샷
2.직진으로 이동하기
로봇이 교차로의 초록색 색상신호를 만나면 교차로를 직진으로 건너간다.
직진하기
이미지. 터틀 로봇이 초록색 색상신호를 만나 교차로에서 직진으로 가고 있는 그림
이미지. 직진하기 동영상의 스크린샷
3.정지하기
로봇이 검은색 선을 따라가다가 빨간색을 만나면 정지한다. 라인의 어느 곳이나 빨간색을 칠해줄 수 있으며 보통 가장 마지막 목표지점에 색상을 칠한다.
정지하기
이미지. 터틀 로봇이 빨간색을 만나 정지하는그림
이미지. 정지하기 동영상의 스크린샷
[준비물]
로봇, 활동지, 마커 펜, 색상 스티커
[활동팁]

1.사거리에서 ‘초록색’을 표시하지 않아도 로봇은 진행 방향으로 움직인다. 다만 미세한 센서의 인식으로 인해 방향이 바뀔 수 있다.
2.‘빨간색’을 표시하지 않으면 로봇은 멈추지 않는다.
3.검은색 선의 끝에서 원을 그리면서 라인이 있는 곳으로 되돌아가지 않고 다른 방향으로 움직일 수도 있다.

2-3
출발과 정지 연습하기

로봇이 검은색 선의 마지막 부분에 정지하도록 색상 코드를 입력해 보자

이미지. 터틀 로봇 앞에 검정색 라인이 그려져 있다. 검정색 라인  끝에는 네모칸이 1개 그려져 있다.

로봇이 검은색 선의 마지막 부분에 정지하도록 색상 코드를 입력해 보자.

이미지. 터틀 로봇 앞에 검정색 라인의 교차로가 있다. 교차되는 부분에 네모박스, 직진하고 있는 검정색 라인 끝에 네모 박스, 오른쪽 끝에는 깃발이 그려져 있다.

2-4
출발과 정지 응용하기

로봇이 길을 잃어버렸다. 로봇이 집으로 가는 길에는 사거리도 있다. 로봇이 사거리를 무사히 지나 집으로 갈 수 있도록 도와주자.

이미지. 터틀 로봇이 집으로 가기 위한 색상코드를 그릴 수 있는 활동지 그림. 사거리에 맨 아래에 터틀로봇이, 맨 위에 집이 그려져 있다.

거북이와 토끼가 경주를 하고 있다. 거북이가 토끼보다 먼저 결승점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여러분들이 도와주자.

이미지. 터틀 로봇이 자고 있는 토끼를 지나 결승점으로 위한 생상코드를 그릴 수 있는 활동지 그림. 사거리가 두개 이어져 있으며 맨 아래에 터틀로봇이, 중간에 자고 있는 토끼 그림이, 맨 위에 결승점이 그려져 있다.

활동
4
로봇의 이동 방향 전환하기

[활동목표]
라인코딩에서 로봇의 진행방향을 바꾸는 방법을 알 수 있다.
[활동안내]
라인코딩에서 로봇의 진행 방향을 바꾸는 방법을 알고 미션을 수행할 수 있다.
[활동]
1.유턴하기(180° 회전하기)
로봇이 검은색 선을 따라가다가 자주색을 만나면 180°로 회전한다. 라인의 어느 곳이나 자주색을 칠해 줄 수 있다.
180° 회전하기
이미지. 터틀 로봇이 검정색 라인을 타고 가다 자주색을 만나 180도 회전하는 그림
이미지. 유턴하기 동영상의 스크린샷
2.방향 전환하기
로봇이 검은색 선을 따라가다가 교차로에서 노란색을 만나면 좌회전한다. 또한 검은색 선을 따라가다가 교차로에서 파란색을 만나면 우회전한다. 노란색과 파란색은 교차로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교차로가 아니면 로봇이 선을 벗어나게 된다.
좌회전하기
이미지. 터틀 로봇이 노란색 신호를 만나 좌회전 하는 그림
우회전하기
이미지. 터틀 로봇이 파란색 신호를 만나 우회전 하는 그림
이미지. 이동 방향 전환하기 동영상의 스크린샷
[준비물]
로봇, 활동지, 마커 펜, 색상 스티커

2-5
180°회전하기와 방향 전환하기

로봇이 검은색 선의 마지막 부분에서 180° 회전하도록 색상 코드를 입력해 보자.

이미지. 터틀 로봇 앞에 검정색 라인이 있는 그림, 라인의 끝에 사각형 박스가 있다.

로봇이 검은색 선의 마지막 부분에서 180°회전하여 출발 지점에서 정지하도록 색상 코드를 입력해 보자.

이미지. 터틀 로봇 앞에 검정색 라인의 교차로가 있는 그림, 터틀 로봇 위에 깃발이 그려져 있고, 터틀 로봇가까운 검정색 라인에 사각형 박스, 직진하고 있는 선 끝에 사각형 박스가 있다.

로봇이 검은색 선의 삼거리 부분에서 90° 좌회전하여 도착지점에 정지하도록 색상 코드를 입력해 보자.

이미지. 터틀 로봇 앞에 검정색 라인이 있는 그림, 검정색 라인은 90도 왼쪽으로 꺾여져 있다. 꺾인 부분에 사각형 박스가 있고, 검정색 라인 끝에 사각형 박스가 있다.

로봇이 검은색 선의 삼거리 부분에서 90° 우회전하여 도착지점에 정지하도록 색상 코드를 입력해 보자.

이미지. 터틀 로봇 앞에 검정색 라인이 있는 그림, 검정색 라인은 90도 오른쪽으로 꺾여져 있다. 꺾인 부분에 사각형 박스가 있고, 검정색 라인 끝에 사각형 박스가 있다.

2-6
180°회전하기와 방향 전환 응용하기

로봇이 검은색 선을 따라 과제를 수행하고 도착지점으로 갈 수 있도록 해 보자.

이미지. ㄷ자 모양이 90도 회전한 검정샌 석이 있는 그림. 아래 왼쪽에 터틀로봇이 있고, 오른쪽 아래에 결승점 표시가 있다.

로봇이 검은색 선을 따라 과제를 수행하고 도착지점으로 갈 수 있도록 해 보자.

로봇이 심부름을 간다. 제일 먼저 빵집에서 빵을 사고 야채가게를 방문하여 당근을 산 후 집으로 갈 수 있도록 코딩해 보자

이미지.로봇이 사거리에 위치하고 있는 그림. 맨 아래에 터틀로봇, 왼쪽 끝에 빵집, 오른쪽 끝에 당근, 맨 위에 집 그림이 그려져 있다.

로봇이 검은색 선을 따라 과제를 수행하고 도착지점으로 갈 수 있도록 해 보자.

로봇은 오늘이 아주 바쁜 하루다. 오전에는 학교에서 수업에 참여하고 오후에는 대학교로 문화 탐방을 가는 날이다. 저녁에는 친구와 극장에도 가야 한다. 로봇이 저녁에 무사히 집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코딩해 보자.

이미지.로봇이 I모양 거리에 위치하고 있는 그림. 위 왼쪽에는 학굑, 오른쪽에는 대학교가 있으며, 아래의 왼쪽에는 극장. 오른쪽에는 집과 터틀로봇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