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선을 따라 가요
【언플러그드 활동】
1. 라인코딩의 기본 요소 이해하기
2. 색상 신호에 따라 미션 수행하기
1라인코딩에 대해 알아볼까요?
로봇은 검정 주행 라인의 필요한 지점에 명령 색을 추가하여 목적지에 도달하도록 한다. 로봇은 두께 6mm 이상의 검은색 선을 따라 갈 수 있다. 따라서 검은색 선을 이용하여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고, 로봇이 자율 주행하므로 도로 교통안전 교육 등에도 사용할 수 있다.
활동1
라인코딩 방법 이해하기
라인코딩의 의미와 기초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라인코딩을 하기 위한 준비과정을 알고 기본 움직임을 이해할 수 있다.
1.라인코딩 모드로 진입하기
라인코딩 모드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코딩모드를 설정해야 한다.
로봇은 놓는 위치에 따라 움직이기와 이동하기의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RGB 컬러 센서가 색상을 인식하도록 하기 위해 검은색 선 보다 조금 오른쪽에 놓아야 한다.
로봇, 활동지
1.라인코딩을 위한 라인의 굵기는 6mm 이상이 되어야 로봇이 라인을 인식할 수 있다.
2.선이 6mm 보다 가늘 때 로봇은 검은색 선을 따라가지 못할 수 있다.
2-1
다양한 선 위에 로봇을 올려서 움직여 보기
로봇이 라인을 인식할 수 있는 선의 굵기를 알아보자.
활동2
라인코딩의 색상신호 의미 알기
로봇에 색상신호를 입력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라인코딩에서 로봇에 색상 신호를 입력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표시해 볼 수 있도록 한다.
1.색상에 따른 방향 신호의 의미 알기
라인코딩에서는 검은색 선의 우측에 있는 색상 신호로 로봇의 진행방향을 바꿀 수 있다.
로봇은 놓는 위치에 따라 움직이기와 이동하기의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RGB 컬러 센서가 색상을 인식하도록 하기 위해 검은색 선 보다 조금 오른쪽에 놓아야 한다.
라인의 오른쪽에 색상신호를 입력할 때 색칠하는 크기는 1×1cm 이상으로 해야 하며 라인에서 떨어지게 색상신호를 그리면 로봇이 색상신호를 인식하지 못한다.
스티커를 붙이는 경우에는 검은색 선 안쪽으로 약간 들어가도록 붙여야 한다. 너무 안쪽으로 들어가서 붙이게 되면 검은색 선의 반대쪽에서 색상을 인식할 수도 있다.
로봇, 활동지, 마커 펜, 색상 스티커
1.정확한 위치에 마커 펜을 칠하거나 스티커를 붙이기 위해 활동지로 연습을 한다.
2.로봇 진행 방향의 오른쪽에 색상을 표시하여야 로봇이 색상을 인식한다.
2-2
검은색 라인에 방향 신호 입력하기
로봇 전용 마커 펜을 사용하여 진행방향의 오른쪽 ‘□’안에 5개의 색상을 표시해 보자
로봇 전용 스티커를 사용하여 진행방향의 오른쪽 ‘□’안에 5개의 색상을 표시해 보자.
활동3
로봇의 이동과 정지하기
라인코딩에서 로봇을 이동시키고 정지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라인코딩에서 로봇이 출발과 정지를 하도록 색상을 사용하여 코딩미션을 해 보자.
1.기본 이동 방법 알기
로봇이 검은색 선의 오른쪽 테두리를 따라 이동한다. 검은색 선의 끝을 만나면 원을 그리면서 라인이 있는 곳으로 되돌아간다.
로봇이 교차로의 초록색 색상신호를 만나면 교차로를 직진으로 건너간다.
로봇이 검은색 선을 따라가다가 빨간색을 만나면 정지한다. 라인의 어느 곳이나 빨간색을 칠해줄 수 있으며 보통 가장 마지막 목표지점에 색상을 칠한다.
로봇, 활동지, 마커 펜, 색상 스티커
1.사거리에서 ‘초록색’을 표시하지 않아도 로봇은 진행 방향으로 움직인다. 다만 미세한 센서의 인식으로 인해 방향이 바뀔 수 있다.
2.‘빨간색’을 표시하지 않으면 로봇은 멈추지 않는다.
3.검은색 선의 끝에서 원을 그리면서 라인이 있는 곳으로 되돌아가지 않고 다른 방향으로 움직일 수도 있다.
2-3
출발과 정지 연습하기
로봇이 검은색 선의 마지막 부분에 정지하도록 색상 코드를 입력해 보자
로봇이 검은색 선의 마지막 부분에 정지하도록 색상 코드를 입력해 보자.
2-4
출발과 정지 응용하기
로봇이 길을 잃어버렸다. 로봇이 집으로 가는 길에는 사거리도 있다. 로봇이 사거리를 무사히 지나 집으로 갈 수 있도록 도와주자.
거북이와 토끼가 경주를 하고 있다. 거북이가 토끼보다 먼저 결승점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여러분들이 도와주자.
활동4
로봇의 이동 방향 전환하기
라인코딩에서 로봇의 진행방향을 바꾸는 방법을 알 수 있다.
라인코딩에서 로봇의 진행 방향을 바꾸는 방법을 알고 미션을 수행할 수 있다.
1.유턴하기(180° 회전하기)
로봇이 검은색 선을 따라가다가 자주색을 만나면 180°로 회전한다. 라인의 어느 곳이나 자주색을 칠해 줄 수 있다.
로봇이 검은색 선을 따라가다가 교차로에서 노란색을 만나면 좌회전한다. 또한 검은색 선을 따라가다가 교차로에서 파란색을 만나면 우회전한다. 노란색과 파란색은 교차로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교차로가 아니면 로봇이 선을 벗어나게 된다.
로봇, 활동지, 마커 펜, 색상 스티커
2-5
180°회전하기와 방향 전환하기
로봇이 검은색 선의 마지막 부분에서 180° 회전하도록 색상 코드를 입력해 보자.
로봇이 검은색 선의 마지막 부분에서 180°회전하여 출발 지점에서 정지하도록 색상 코드를 입력해 보자.
로봇이 검은색 선의 삼거리 부분에서 90° 좌회전하여 도착지점에 정지하도록 색상 코드를 입력해 보자.
로봇이 검은색 선의 삼거리 부분에서 90° 우회전하여 도착지점에 정지하도록 색상 코드를 입력해 보자.
2-6
180°회전하기와 방향 전환 응용하기
로봇이 검은색 선을 따라 과제를 수행하고 도착지점으로 갈 수 있도록 해 보자.
로봇이 검은색 선을 따라 과제를 수행하고 도착지점으로 갈 수 있도록 해 보자.
로봇이 심부름을 간다. 제일 먼저 빵집에서 빵을 사고 야채가게를 방문하여 당근을 산 후 집으로 갈 수 있도록 코딩해 보자
로봇이 검은색 선을 따라 과제를 수행하고 도착지점으로 갈 수 있도록 해 보자.
로봇은 오늘이 아주 바쁜 하루다. 오전에는 학교에서 수업에 참여하고 오후에는 대학교로 문화 탐방을 가는 날이다. 저녁에는 친구와 극장에도 가야 한다. 로봇이 저녁에 무사히 집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코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