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 이미지 만들기 게임을 하면서 픽셀을 알아봐요.
1이미지 저장 알아보기
우리가 컴퓨터에서 보는 그림은 픽셀로 저장되고, 이 픽셀들이 합쳐져서 하나의 그림으로 보인다. 컴퓨터의 화면을 확대하면 아주 작은 정사각형 모양의 점들로 이루어져 있고, 이 점들 하나하나를 픽셀이라고 하며, 이러한 픽셀들이 합쳐져서 그림이나 글자의 형태를 가지게 된다.
보기와 같이 그림을 확대하면 그림은 다음과 같이 픽셀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보기>

앞의 활동에서 컴퓨터는 모든 정보를 이진수의 형태로 저장된다는 것을 배웠다. 이는 이미지 역시 마찬가지로 이진수의 형태로 저장이 된다. 예를 들면 흑백 사진의 경우 색이 있는 부분은 1, 색이 없는 부분은 0으로 저장된다. 이를 그림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2이미지(흑백) 만들기 게임하기
[활동목표]
이진수 카드와 이미지 판을 활용해서 이미지 만들기 게임을 할 수 있다.
이진수 카드와 이미지 판을 활용해서 이미지 만들기 게임을 할 수 있다.
[활동안내]

[활동]
이미지 만들기 게임을 해보자.
이미지 만들기 게임을 해보자.

[준비물]
이미지 판, 이미지 카드 세트, 색연필(또는 사인펜)
이미지 판, 이미지 카드 세트, 색연필(또는 사인펜)
[활동팁]
1.학생의 수준에 따라서 이미지의 크기를 정한다.(5x5, 10x10, 20x20)
2.이미지를 만들 때 학생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나 만화주인공을 활용한다.
3.숫자카드는 1의 개수를 다양하게 만든다.(1, 11, 111, 1111로 된 숫자카드 각각 4장 이상과 0카드 10장)
4.학생들이 이해가 어려우면 선생님도 같이 설명을 해주면서 게임을 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수준이 되면 학생들끼리 할 수 있도록 한다.
1.학생의 수준에 따라서 이미지의 크기를 정한다.(5x5, 10x10, 20x20)
2.이미지를 만들 때 학생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나 만화주인공을 활용한다.
3.숫자카드는 1의 개수를 다양하게 만든다.(1, 11, 111, 1111로 된 숫자카드 각각 4장 이상과 0카드 10장)
4.학생들이 이해가 어려우면 선생님도 같이 설명을 해주면서 게임을 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수준이 되면 학생들끼리 할 수 있도록 한다.
3보조활동
[활동목표]
이진수를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다.
이진수를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다.
[보조활동]
컴퓨터에 이미지가 저장되는 과정을 생각하면서 이진수를 이미지로 (1은 검정색 픽셀, 0은 흰색 픽셀)로 표현할 수 있다.
컴퓨터에 이미지가 저장되는 과정을 생각하면서 이진수를 이미지로 (1은 검정색 픽셀, 0은 흰색 픽셀)로 표현할 수 있다.

[준비물]
활동지, 필기구, 포스트잇, 양면테이프, 바둑판, 오델로
활동지, 필기구, 포스트잇, 양면테이프, 바둑판, 오델로
[활동팁]
1.학생의 지적 수준에 따라 3X3형태의 픽셀 판을 2X2, 4X4, 5X5의 형태 등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수준에 적합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2.픽셀을 그려보는 활동 외에도 포스트잇이나 양면테이프를 활용하여 붙이는 활동 등으로 대체하여 이진수를 이미지로 바꾸어보는 활동을 할 수 있다. 3.오델로 (8X8) 보드게임, 바둑판을 활용하여 활동을 할 수 있다.
1.학생의 지적 수준에 따라 3X3형태의 픽셀 판을 2X2, 4X4, 5X5의 형태 등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수준에 적합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2.픽셀을 그려보는 활동 외에도 포스트잇이나 양면테이프를 활용하여 붙이는 활동 등으로 대체하여 이진수를 이미지로 바꾸어보는 활동을 할 수 있다. 3.오델로 (8X8) 보드게임, 바둑판을 활용하여 활동을 할 수 있다.
3-1
이진수 카드로 이미지 표현하기
3-1
이진수 카드로 이미지 표현하기
1. 컴퓨터에 이미지가 저장되는 과정을 생각하면서 이진수를 이미지로 표현(검정색 픽셀=1, 흰색 픽셀은=0) 해 보자.
<보기>






4이미지(컬러) 만들기 게임하기
[활동목표]
이진수 카드와 이미지 판을 활용해서 이미지 만들기 게임을 할 수 있다.
이진수 카드와 이미지 판을 활용해서 이미지 만들기 게임을 할 수 있다.
[활동안내]

[활동]
이미지 만들기(컬러) 게임을 해보자.
이미지 만들기(컬러) 게임을 해보자.

[준비물]
이미지 판, 이미지 카드 세트, 색연필(또는 사인펜)
이미지 판, 이미지 카드 세트, 색연필(또는 사인펜)
[활동팁]
1.학생의 수준에 따라서 이미지의 크기를 정한다.(5x5, 10x10, 20x20)
2.이미지를 만들 때 학생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나 만화주인공을 활용한다.
3.숫자카드는 1의 개수를 다양하게 만든다.(1, 11, 111, 1111로 된 숫자카드 각각 4장 이상과 0카드 10장)
4.학생들이 이해가 어려우면 선생님도 같이 설명을 해주면서 게임을 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수준이 되면 학생들끼리 할 수 있도록 한다.
1.학생의 수준에 따라서 이미지의 크기를 정한다.(5x5, 10x10, 20x20)
2.이미지를 만들 때 학생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나 만화주인공을 활용한다.
3.숫자카드는 1의 개수를 다양하게 만든다.(1, 11, 111, 1111로 된 숫자카드 각각 4장 이상과 0카드 10장)
4.학생들이 이해가 어려우면 선생님도 같이 설명을 해주면서 게임을 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수준이 되면 학생들끼리 할 수 있도록 한다.
5보조활동
[활동목표]
이진수를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다.
이진수를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다.
[보조활동]
컴퓨터에 이미지가 저장되는 과정을 생각하면서 이진수를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다.
컴퓨터에 이미지가 저장되는 과정을 생각하면서 이진수를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다.

[준비물]
활동지, 필기구, 포스트잇, 양면테이프, 바둑판, 오델로
활동지, 필기구, 포스트잇, 양면테이프, 바둑판, 오델로
[활동팁]
1.학생의 지적 수준에 따라 3X3형태의 픽셀 판을 2X2, 4X4, 5X5의 형태 등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수준에 적합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2.픽셀을 그려보는 활동 외에도 포스트잇이나 양면테이프를 활용하여 붙이는 활동 등으로 대체하여 이진수를 이미지로 바꾸어보는 활동을 할 수 있다. 3.오델로 (8X8) 보드게임, 바둑판을 활용하여 활동을 할 수 있다.
1.학생의 지적 수준에 따라 3X3형태의 픽셀 판을 2X2, 4X4, 5X5의 형태 등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수준에 적합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2.픽셀을 그려보는 활동 외에도 포스트잇이나 양면테이프를 활용하여 붙이는 활동 등으로 대체하여 이진수를 이미지로 바꾸어보는 활동을 할 수 있다. 3.오델로 (8X8) 보드게임, 바둑판을 활용하여 활동을 할 수 있다.
3-2
이진수를 이미지로 표현하기
3-2
이진수를 이미지로 표현하기
1. 컴퓨터에 이미지가 저장되는 과정을 생각하면서 이진수를 이미지로 표현해 보자.
<보기>



더 알아보기
1스캐너와 프린터는 어떻게 이미지를 컴퓨터에 저장하고 출력할까?
가. 프린터는 컴퓨터에 이진수로 저장된 이미지를 그림으로 출력을 한다.

나. 스캐너는 그림을 스캐너를 통해 컴퓨터에 이진수로 저장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