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 하늘에서 동물이 내린다면
【마인크래프트 활용】
1. 챕터 목표 알아보기
2. 동물비 만들기
1이번 챕터에서 배울 내용에 대해 알아보자
이번 챕터에서는 메이크 코드를 사용하여 타이핑(타자)으로 명령어를 입력하여 마인크래프트 세계를 조작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시작하기 버튼과 다르게 사용자가 특정한 명령어를 입력하기 전까지는 작동하지 않으므로 원하는 시점에 결과물을 출력하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동물을 소환하는 방법, 특정된 장소가 아닌 무작위 장소에서 등장하는 방법 등을 배우게 되며, 이것들을 종합하여 자신만의 농장을 만들어보는 활동을 체험하게 된다.
2동물비를 만들어 보자
활동1
쏟아지는 동물 만들기
메이크 코드를 이용해서 동물이 하늘에서 내리도록 만들기
메이크 코드를 이용해서 동물이 하늘에서 내리도록 만드는 활동이다.
1.마인크래프트 에듀케이션을 실행한다.
2.사용할 블록을 알아본다.






①
블록과
블록을 조립하고, 채팅 명령어는 ‘치킨’으로, animal은 ‘닭’으로 선택해준다.

② 채팅창에 ‘치킨’을 입력해보자.

③ 이번에는 좌표를 (0, 10, 0)으로 바꾸어 높이서 떨어질 수 있도록 만들어보자.

④ 채팅창에 ‘치킨’을 입력해보고 닭이 정말로 하늘에서 떨어지는지 확인해 보자.

1.활동 자체는 매우 단순하지만 마인크래프트 실행창과 메이크 코드 실행창을 본격적으로 자주 왔다 갔다 하는 조작을 경험하게 되어 학생들이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마인크래프트 창에서는 마우스 포인터가 실행창 밖으로 나오지 않으므로 Alt+Tab 조작으로 화면 전환하는 연습이 반드시 필요하다.
2.채팅창을 열고 한글을 타이핑하는 경우에 실행창에 한글이 바로 나타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모니터 좌측 상단에 타이핑한 것이 나타나고 실행창에는 한 글자가 완전히 써졌을 때만 나타나는데 이것이 번거롭다면, 글자를 원하는 만큼 타이핑한 후 키보드의 화살표 키를 누르면 그때까지 작성한 글자를 확인할 수 있다.
활동2
동물비 내리기
메이크 코드를 이용해서 동물비 내리도록 하기
메이크 코드를 이용해서 동물비를 만드는 활동이다.
1.사용할 블록을 알아본다.



① 앞서 만들었던 코드에 ‘반복’코드를 넣어 닭을 5마리 만들수 있도록 코드를 바꾸어 보자.

② 명령 창에 ‘치킨’을 써넣어 확인해 보자. 닭이 5마리 나오기는 하는데 붙어서 나와서 보기에 예쁘지 않은 것 같다.

③ 떨어지는 지점이 바뀌도록 코드를 바꾸어 보자. [위치]에서
블록을 가지고 온다.

④
블록을 위치 부분에 조립하고, 위치를 (-5, 10, -5)~(5,10, 5)로 바꾸어 준다.

⑤ 채팅창에 ‘치킨’을 써넣어 보자. 닭이 서로 다른 위치에서 5마리가 떨어지면 성공!

1.창 조작 여부에 따라 학생들이 소요하는 시간에 매우 차이가 나기도 한다. 이 활동을 하다 보면 학생들마다 날씨가 나빠지거나 밤이 되거나 하는 등의 경험을 겪게 되는데, 이 부분에서 날씨를 ‘맑음’으로 조작하는 활동을 병행하는 것이 이후 흐름을 위해서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