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 연산
【배우기】
엔트리로 해보자
파이선으로 해보자
변수를 활용하면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등의 연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두 수 또는 여러 가지의 수를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1엔트리로 해보자

① [속성] 탭의 변수 추가하기로 [수] 변수 추가하기
② [속성] 탭의 변수 추가하기로 [합] 변수 추가하기

[예제코드]
① [시작] 꾸러미 -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 블록
② [자료] 꾸러미 - [수 O로 정하기] 블록
③ [수 O로 정하기] 블록의 O에 0 입력하기
④ [자료] 꾸러미 - [합 O로 정하기] 블록
⑤ [합 O로 정하기] 블록의 O에 0 입력하기


[예제코드]
① [흐름] 꾸러미 - [O번 반복하기 때] 블록
② [O번 반복하기 때] 블록의 O에 10 입력하기
③ [자료] 꾸러미 - [수에 O 만큼 더하기] 블록
④ [수에 O 만큼 더하기] 블록의 O에 1 입력하기
⑤ [자료] 꾸러미 - [합을 O로 정하기] 블록
⑥ [합을 O로 정하기]의 O에 [계산] 꾸러미의 [O+O] 블록을 이용해 합 값 + 수 값 입력하기
⑦ [계산] 꾸러미의 [O과(와) O를 합치기] 블록을 이용해 1부터 10까지의 합과(와) 합값을 합치기 블록 만들기
⑧ [생김새] 꾸러미의 [O을(를) O초 동안 말하기] 블록
⑨ [O을(를) O초 동안 말하기] 블록에 1부터 10까지의 합은 과(와) 합값을 합치기 2초 동안 말하기 입력하기





2파이선으로 해보자
산술 연산자란 파이선에서 기본적인 계산을 할 때 사용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 -, *, /의 사칙연산이 대표적이며, 많이 사용하는 산술 연산자는 다음과 같다.
산술 연산자 | 설명 | 예시 | 예시 설명 |
---|---|---|---|
+ | 더하기 | a=1+2 | 1과 2를 더한 값을 a에 대입 |
- | 빼기 | a=2-1 | 2에서 1을 뺀 값을 a에 대입 |
* | 곱하기 | a=2*3 | 2와 3을 곱한 값을 a에 대입 |
/ | 나누기 | a=6/2 | 6을 2로 나눈 값을 a에 대입 |
= | 대입 연산자 | a=1 | 정수 1을 a에 대입 |
// | 나누기(몫) | a=6//4 | 6을 4로 나눈 뒤 소수점을 버리고 a에 대입 |
% | 나머지 값 | a=6%4 | 6을 4로 나눈 뒤 나머지 값을 a에 대입 |
** | 제곱 | a=2**4 | 2의 4제곱을 a에 대입 |
1) 괄호 안의 계산
2) 곱셈 또는 나눗셈
3) 덧셈 또는 뺄셈
4) 같은 순위일 경우 왼쪽에서 오른쪽 순서로 계산
a=3+4
b=7-2.6
c=3*-2
d=6/4
e=6//4
f=6%4
print(a,b,c,d,e,f)

> 5_1.py
7 4.4 -6 1.5 1 2
변수 a에는 3 더하기 4의 연산 값인 7, 변수 b에는 7 빼기 2.6의 값인 4.4, 변수 c에는 3 곱하기 -2의 값인 -6, 변수 d에는 6 나누기 4의 값인 1.5, 변수 e에는 6 나누기 4에서 소수점 이하인 0.5를 버린 몫의 값인 1, 변수 f에는 6 나누기 4의 나머지 값인 2가 대입된다.
a=4*8
print(“4곱하기 8은”, a, “입니다.”)
a=13%3
b=5%2
c=a+b
print(c)
1) 변수 a에는 5 나누기 2의 나머지 값을 대입하고, 변수 b에는 3곱하기 4의 값을 대입한 후, a와 b의 곱이 출력되도록 코딩해 보자.
2) 변수 c에는 2의 4제곱을 대입하고, 변수 d에는 3의 3제곱을 대입한 후 두 수중 더 큰 수가 출력되도록 코딩해 보자.
3) 다음 표는 혜은이의 시험 점수이다. 과목의 총점과 평균이 출력되도록 코딩해 보자.
과목 | 점수 |
---|---|
국어 | 100 |
수학 | 80 |
사회 | 96 |
과학 | 9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