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 도전! 우주탐험
【배우기】
좌표 값을 이용해 배경 움직이기
마우스로 비행기 조종하기
무작위로 등장하는 장애물 생성하기
1좌표 값을 이용해 배경 움직이기

오브젝트를 지정한 x좌표의 위치로 이동하는 블록이다

오브젝트의 x좌표를 설정한 값만큼 바꾸는 블록이다.

조건에 해당하는 내용을 충족시킬 경우 감싸고 있는 블록을 실행하는 블록이다.

[우주(3)] 배경 오브젝트 추가하기

[우주(3)] 배경 오브젝트 한 개 추가하기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첫 번째 배치한 배경 오브젝트를 왼쪽으로 조금씩 이동하게 만들기

배경이 왼쪽 끝까지 이동하여 완전히 벗어나는 경우 다시 오른쪽 끝으로 배경을 이동시키기

복제한 배경 오브젝트의 처음 위치를 첫번째 배경 오브젝트의 오른쪽 끝으로 설정하기

배경이 왼쪽 끝까지 이동하여 벗어나는 경우 처음 위치로 돌아오도록 하기

2비행기와 장애물 움직이게 하기

초시계를 시작하고 정지하는 블록이다. 비행기 게임에서는 얼마만큼의 시간 동안 장애물에 부딪히지 않고, 게임을 진행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사용한다.

오브젝트가 마우스 포인터 위치로 이동하는 블록이다. 비행기 게임에서는 비행기 오브젝트를 마우스로 조종하는데 사용한다.

해당 오브젝트가 선택한 항목과 닿은 경우 ‘참’으로 판단하는 블록이다. 비행기 게임에서는 장애물이 벽에 닿았는지와 비행기에 닿았는지를 판단할 때 사용한다.

오브젝트의 모양을 보이게 하는 블록과 숨기는 블록이다. 비행기 게임에서는 장애물을 보이게 했다가 비행기에 닿거나 화면 밖으로 벗어나면 숨길 때 사용한다.

실행되고 있는 모든 코드를 멈추는 블록이다. 비행기 게임에서는 게임이 종료되었을 때 오브젝트에서 실행되고 있는 코드를 멈출 때 사용한다.

[초고속 비행기(1)] 오브젝트 추가하기

[검은 돌멩이] 오브젝트 추가하기

[초고속비행기 오브젝트]
[초시계 시작하기] 블록을 이용해 게임이 시작되면 초시계가 움직이도록 하고, 비행기 오브젝트가 마우스 포인터를 따라다니도록 하기

[검은 돌멩이 오브젝트]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화면 바깥의 정해지지 않은 위치로 이동하게 한다. 이때 y좌표는 -120부터 120사이의 무작위 수로 정해서 높이를 달라지게 하기

화면 왼쪽으로 일정하지 않은 속도로 움직여서 날아오게 만들기

① 왼쪽 벽에 닿을 경우 모양을 숨기고 오른쪽 끝으로 이동하여서 다시 나타나게 하기
② x좌표는 2 4 0 , y좌표는 -120~120 사이의 무작위 값으로 정하기
③ 1~3초 기다렸다 다시 나타나게 하기

비행기에 닿을 경우 게임을 종료시키게 하기 위해 초시계를 멈추고 모든 코드를 멈추게 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