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행복한 수업 1 - 1일 1그린, 환경 지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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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특수교육
2023
제30권 2호
(vol. 128)
모두가 행복한 수업 1 누구나 할 수 있는 환경교육을 실천하자

#1일 1그린, 환경 지킴이

유미현(군산명화학교 교사)

수학·사회 수업을 연계한 행정복지센터 교환캠페인 참여하기

요즘 카페, 마트, 음식점 등에서 탄소포인트제, 전자영수증 발급, 종이 빨대 사용하기, 다회용 컵 보증금 제도, 텀블러 사용 시 가격할인 등 이전보다 환경보호에 대한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학교 차원에서도 학생들이 환경과 관련하여 작은 것이지만 꾸준하게 할 수 있는 활동을 함께 하고 싶어 다양한 활동을 교과와 연계하여 진행했다. 일회성 활동이 아닌 생활 습관으로 자리 잡아 학교에서도 가정에서도 오랜 시간 기억될 수 있기를 바라며,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과 함께했다.
사회 교과 시간에 우리 생활에 도움을 주는 지역사회 여러 기관의 종류와 역할에 대해 알아보면서 행정복지센터에서 아이스팩, 폐건전지, 우유 팩을 종량제봉투와 화장지로 교환해 주는 캠페인을 진행한다는 포스터를 보게 되었다.
학교에서 가장 가까운 나운1동 행정복지센터로 사전답사를 다녀왔다. 학생들과 태블릿PC를 활용하여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하고 네이버 길찾기 애플리케이션으로 행정복지센터 가는 방법을 찾아보았다. 교내에는 무상 우유 급식으로 인한 우유 팩이 하루에도 몇백 개씩 나오고, 체온계· 사운드북·리모컨·시계 등 다양한 곳에서 폐건전지가 나왔다.
학생들과 함께 평소에 쉽게 모을 수 있었고 교환해 주는 물건들이 학교에서 필요한 것들이어서 더욱 유익했다.
우유 팩 200ml 20개를 모으면 롤 화장지 1개를 준다는 교환개념과 규칙을 이해하기 위하여 학생들과 함께 수학 시간에 일, 십, 백 천의 자릿값을 알아보고 읽고 쓰는 연습을 하기 시작했다. 우유 팩의 용량이 200ml, 500ml, 1,000ml로 다양하여 처음에는 읽고 분류하기 어려워했다. 하지만 자릿값을 하나씩 손가락으로 짚어 가며 용량을 읽고 적으면서 1~20개까지 수를 세어서 10개씩, 20개씩 하나의 묶음으로 묶어 보았다. 그 모든 과정을 우유 팩 용량에 따라 분류하기, 20개씩 세기, 우유 팩 가위로 자르기, 20개씩 모여있는 우유 팩 한 덩어리로 묶기, 전체 작업 총괄하기로 과제분석했다. 1일 1역할을 부여하여 자신의 역할을 성실하게 수행해야지만 전체적인 작업을 완성할 수 있음을 알고 책임감 있게 수행했다. 학생들과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작성한 스크립트를 보며 직원에게 말하고 교환캠페인에 참여했다. 우유 팩 외에도 교무실과 행정실에서 모은 폐건전지를 함께 가져가서 500g당 종량제 10L 1매로 교환했다.
교환캠페인의 의미가 가정에도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포스터와 화장지 1롤씩을 나눠 주었다. 학부모님께서도 가정에서 생기는 아이스팩을 학교로 꾸준히 보내 주셨고 학교-가정-지역사회가 연계되어 교환사업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우연히 알게 된 행정복지센터 교환캠페인은 학생들에게 너무 유익한 활동이었다.

교통안전교육 및 길 찾기

교환캠페인 알아보기


우유 팩·폐건전지·아이스팩 전달하기

교환 물품 수량 확인하기


2015 개정 교육과정 수학·사회 성취기준

진로·동아리 시간을 연계한 멸종위기 자생식물 심기

국립백두대간수목원에서 주관하는 기후 위기 대응, 탄소 중립 실천을 위한 비대면 교육 ‘1℃의 지구보고서’에 참여했다. 청소년들이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탄소 중립을 실천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무료로 열어주었다. 특수학교, 특수학급, 통합학급, 특수교육지원 센터, 도서·벽지학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신청한 학급에 학습 동영상, 1℃의 지구보고서 활동지, 자생식물을 보내 주었다.
학생들과 함께 지구온난화의 개념과 그에 따른 일상생활의 변화에 대하여 알아보고, 일상생활 속에서 기후변화를 최소화하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실천 방안을 찾아보았으며, 멸종위기에 처해있는 자생식물을 함께 심어보았다. 먼저 지구의 온도가 올라가면 어떻게 될지 국립 백두대간수목원에서 보내준 활동지의 1℃의 그림일기를 살펴보고 예측 불가능한 날씨 때문에 발생하는 다양한 피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지구의 기온이 올라가면 가뭄 → 물 부족 현상 → 사람, 동물, 식물의 멸종 등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배웠다. 지구온난화는 왜 발생하는지 활동지와 태블릿PC를 활용하여 그 이유를 찾아보고, 동·식물에 어떠한 변화가 생겨나는지도 함께 알아봤다.
마지막으로 지구의 1℃를 낮추기 위해서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것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교감 선생님과 함께, 멸종위기 자생식물(울릉바늘꽃)을 교내 화단에 심으며 수업을 마무리했다. 국립백두대간수목원에서 보내준 교재 교구 및 다양한 활동은 학생들에게 적합한 수준으로 구성되어 있어 지구온난화의 개념과 그에 따른 변화를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작년에 학생들과 함께 심었던 울릉바늘꽃은 올해도 여전히 그 자리에서 잎이 나고 꽃 필 준비를 하고 있다.

교감 선생님과 울릉바늘꽃 심기
1℃의 그림일기

1일 1그린 캠페인 활동하기

학생들과 함께 1일(하루에) 1그린(1가지 환경보호 활동) 하는 것을 목표로 캠페인 활동을 진행했다. 교실에서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 일상생활에서도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실천 방법들을 토의했다. 라벨 없는 페트병 사용하기,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는 장바구니·다회용기 사용하기 이외에도 학교에서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을 행동으로 직접 옮겼다. ① 급식 남기지 않기(먹을 만큼만 받기) ② 특별실 사용 후 에어컨 끄기 ③ 교실 전등 끄기 ④ 환경과 관련된 책을 읽으며 관심 갖기

사회·체육수업을 연계한 플로깅

플로깅1) 활동은 점심 먹고 졸려 하는 학생들을 활력으로 가득 채워 준 수업이었다. 처음에는 교내에서 한두 번씩 실시하다가 점차 규칙적으로 한 달에 1번씩 셋째 주 목요일 5교시마다 학교 근처, 학교 앞 공영주차장 등으로 거리를 넓혀갔다. 교내에는 쓰레기가 없을 것 같았지만 담장 사이에 꽂아놓은 음료수, 담배꽁초가 너무 많았다. 쓰레기를 줍는 것보다 버리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함을 생각하며 주운 쓰레기를 분리배출하고 플로깅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학교 밖 플로깅 활동 / 플로깅 보고서 작성하기


2015 개정 교육과정 체육·사회 성취기준

정보통신활용 수업을 연계한 유튜브 영상 만들기

학생들과 함께한 1년의 환경보호활동을 우리만 기억하고 실천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에 관심 있는 많은 분도 함께 보고 느끼며 실천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영상을 만들었다. 유튜브 영상을 제작하는 수업에 학생들이 가장 많은 흥미를 느꼈고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VLLO’라는 무료 어플을 활용하여 직관적·기본적인 기능들로 아주 예쁘고 멋진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는 것에 학생들 스스로 성취감을 느꼈고, 네이버 QR코드 제작 또한 마찬가지였다. 영상을 만들어 점심시간마다 재생해 보며 자신이 활동한 것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다.

제목: 군산명화학교 고등 환경지킴이
https://youtu.be/UHeCwTNwbBc


2015 개정 교육과정 정보통신활용·진로 성취기준


일 년 동안 환경교육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가장 중점을 두었던 부분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어렵지 않게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지였다. 학생들의 시선에서는 환경교육 활동을 실천하는 우리들의 이러한 움직임들로 인한 변화가 쉽게 감지되지 않아 환경교육의 필요성을 이해시키는 것도, 흥미를 이끄는 것도 어려웠다. 왜 이걸 우리가 해야 하는지 질문하는 학생들에게는 “우리가 사는 집, 내 방을 특별한 이유 없이 당연히 정리하고 치우는 것처럼 우리가 사는 지구도 특별한 이유 없이 당연히 내가 청소해야 해”라고 설명하였다. 행정복지센터 교환캠페인은 올해도 다양한 지역에서 진행 중이다. 작은 것 한가지라도 꾸준히 실천한다면 미래에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될 것이다.
  • ‌플로깅: 건강과 환경을 함께 지키기 위하여, 조깅을 하며 쓰레기를 줍는 행동을 가리키는 용어
    ※ 출처: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2023). 2022년 학교 환경교육 실천 수기 공모전 자료집. “2022년 학교 환경교육 실천 수기 공모전” 당선작을 재구성한 것임
이렇게 해 보세요
  • 다양한 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들을 찾아 활용하면 환경교육을 처음 시작할 때 도움이 됩니다. (환경교육포털, 한국교육개발원, 국립백두대간수목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씨큐리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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