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학교 교육과정 속 생태환경교육
독일은 학교교육과정에 지속가능발전교육을 범교과 학습 주제로 설정하고, 여러 교과에 걸쳐 생태환경교육을 다루고 있다. 즉, 생태환경교육이 독립적인 교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교과 내용에 생태환경교육 내용이 반영된다.
예를 들어 바덴뷔르템베르크주의 지적장애 특수학교 교육과정(2022년 개정)의 경우 ‘일상 문화·식생활·사회(Alltagskultur, Ernhrung, Soziales)’ 교과에 지속가능발전교육이 상위목표로 설정되어 있다. 이 교과는 5개 학습영역(식생활, 건강, 소비, 지속성과 환경보호, 인생 설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중 지속성과 환경보호 영역의 교육목표와 수업 주제는 다음과 같다.
바덴뷔르템베르크주 지적장애 특수학교 교육과정 속 생태환경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