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리포트 2 - 일본 군마현립 와타라세 특별지원학교의 지속가능발전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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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특수교육
2023
제30권 2호
(vol. 128)
월드리포트 2

일본 군마현립 와타라세
특별지원학교의 지속가능발전목표

사토 토시마사(일본 국립특별지원교육총합연구소 주임연구원)

지속 가능하고 풍요로운 미래를 위한 ESD 교육

‘지속가능발전목표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이하 「SDGs」)’는 2015년 9월 25일 유엔총회에서 채택된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17개의 국제적 목표이다. 앞으로 인류가 삶을 안정적으로 누리며 살 수 있도록 세계 각 분야의 사람들이 회의하여 과제를 정리하고 해결 방법을 고안한 구체적인 목표이다. 이는 2030년까지 달성해야 할 목표로 규정되어 있다. 또한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이하 「ESD」)’는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지칭한다.
ESD란 학습자가 현대사회의 문제를 자신의 것처럼 생각해, 지속 가능하고 풍요로운 인류의 미래를 위해 주체적으로 문제 해결에 나설 수 있도록 새로운 가치관과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교육활동이다. 다음에서는 학교 전체가 SDGs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ESD를 실시하고 있는 일본 군마현립 와타라세 특별지원학교(이하 「와타라세 특별지원학교」)의 실천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와타라세 특별지원학교의「와타토쿠 SDGs」

와타라세 특별지원학교는 2023년에 창립 46주년을 맞이하는 현립 특별지원학교이다.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가 있고 방문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군마현 미도리시 카사카케라는 곳의 시카다산과 가까워 사계절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학생들이 학습하고 있다.
사회에 열려있는 학교 조성을 위해 특별히 특정 비영리 활동 법인(NPO 법인) 시카다산 환경 보존 네트워크와 연계하여 함께하는 환경 보존 활동을 통해 지역 주민들과 교류 및 협력을 진행하고 있으며 유네스코 스쿨로 인정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와타라세 특별지원학교에서는 하단의 포스터에서 보듯이 ESD 실현을 위한 목표 및 방향성을 시각적으로 정리한 「와타토쿠1) SDGs」을 작성하고 있다.
‘질 높은 교육을 모두에게’를 중심으로 하여 중앙 아래에 ‘지배구조’와 관련 있는 목표 중 ‘17. 파트너십으로 목표를 달성하자’를 배치하고 좌우 아래 ‘환경’에 관한 목표 중 ‘12. 만드는 책임, 사용하는 책임’과 ‘15. 육지의 풍요로움을 지키자’를, 좌우 위쪽에는 ‘사회’에 관련된 목표 중 ‘3. 모든 사람에게 건강과 복지를’과 ‘11. 계속 살 수 있는 마을만들기’를, 중앙 위쪽에는 ‘경제’에 관한 목표로 ‘8. 일하는 보람과 경제성장’을 배치하였다. 이는 본교 교육활동과 특히 관련이 깊은 목표를 선정하여 큰 아이콘으로 만들어 재배치한 것이다. 「와타토쿠 SDGs」를 교직원과 학생들이 이해하고 친숙해질 수 있도록 학교 내 각 교실 등에 게재하고 있다.

실천 사례

① 시카다산의 유채꽃을 교재로 한 학습
시카다산에는 봄이 되면 유채꽃이 만발한다. 이 유채꽃을 교재로 하여 초등부 및 고등부에서 환경 보존 학습 등을 실시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유채꽃이 피면 곤충이 많아져서 자연이 풍성해지고 깨끗한 경치를 보러 관광객이 많이 온다는 것을 인지하면서, 자신들의 활동이 자연을 보호하고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있다는 가치를 발견하는 수업을 하고 있다. 또한 유채꽃이 다 피면 씨앗이 만들어져 씨앗에서 기름을 짜는 체험을 통해 자연의 불가사의한 매력과 경이로움을 느끼며 활동하고 있다.

와타토쿠1) SDGs / 유채꽃 씨앗에서 기름짜기


② 시카다산의 환경 보존 활동
직업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의욕을 기르고 직업생활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것을 종합적으로 학습하는 작업학습의 하나로 ‘환경 보존반’을 편성하여 시카다산의 환경 보존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보행자용 오솔길에 나무토막을 깔고 목화에서 씨를 빼며 주차장 화단 정리 및 청소를 하는 활동이다. 이러한 활동을 시카다산의 사계절 변화에 맞추어 연간 실시하고 있다. 또한 특정 비영리 활동 법인(NPO 법인) 시카다산 환경 보존 네트워크가 실시하는 시카다산 네트워크 사업에 참가함으로써 지역 주민들과 협력하기도 한다.

보행자용 오솔길에 나무토막 깔기
목화에서 씨 빼기

학생 의식 고양과 교육적 효과

SDGs에 대한 학생들의 의식 고양을 위해 실제로 시카다산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느끼는 감정에 대해 생각해 보는 학습도 실시 중인데,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생이 자신의 활동에 의미를 부여하게 된다. 또한 SDGs 주사위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활동이 SDGs의 어느 목표에 해당하는지 이해하기 쉽게 접근하고 있다.
와타라세 특별지원학교에는 일상생활과 학습에 다양한 어려움을 보이는 학생들이 재학하고 있는데 SDGs 활동을 통해 다양한 교육적 효과도 얻고 있다. 예를 들어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이 시카다산을 방문하는 사람들로부터 감사 인사를 받음으로써 자기 효능감이 향상되기도 하고 큰 소리로 인사를 하면서 자신감이 높아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곤충을 싫어했던 학생이 곤충을 좋아하게 되고 화단 정리 및 목화씨 분리 작업을 통해 식물에 대한 지식을 얻기도 하는 등 학생들의 자연에 대한 의식을 향상할 수 있다.

2030 SDGs 카드 게임 연수

SDGs에 대한 교직원 연수 프로그램

① 교직원 연수
교직원의 SDGs에 대한 인식 향상을 위해 다양한 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예를 들어 전문가를 초빙하여 ‘2030 SDGs 카드게임 연수’를 학부모와 함께 진행하기도 하고, 대학교수의 조언을 바탕으로 SDGs와 관련한 연구수업을 진행하기도 한다.
② SDGs 달력을 활용한 사례
앞서 기술한 것과 같이 와타라세 특별지원학교는 학교 전체에서 SDGs에 관한 다양한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와타라세 특별지원학교는 학생의 연령, 장애 정도 및 유형도 다양하고 교직원 수도 많기 때문에 교직원들의 공통된 의식과 이해가 필수이다. 그렇기에 각 학부에서 ESD 달력을 작성해 관련된 SDGs의 목표를 선정하고, 목표별로 활동 내용과 활동 시기를 제시하여 공유한다.
또한 시카다산 관련 ESD 달력은 초등부부터 고등부까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표시하고 있어 다른 학부의 활동 내용을 서로 파악하기 쉽게 하고 있다.

ESD 달력


  • 와쿠토쿠: 와타라세 특별지원학교의 약칭
참고문헌
  • 공익재단법인 유니세프협회SDGsCLUB https://www.unicef.or.jp/kodomo/sdgs/about/
  • 문부과학성 유네스코 활동(교육) https://www.mext.go.jp/unesco/004/1339970.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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