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로 엮어가는 주제 선택 활동 ‘생태환경교육’
중학교 1~3학년을 대상으로 한 주제 선택 활동 생태환경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중학교 교사 간 밀접하고 효율적인 의사소통이 기본으로 전제되어야 했다.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각 교육과정별로 조직하여 운영하고 있어 매주 수요일 함께 모여 학생들의 참여와 흥미를 높일 수 있는 교육활동과 연차별 생태환경교육의 실천 방안을 수립하고 생태환경교육 활동 소주제에 대해 협의하였다.
교내 전문적 학습공동체 협의회
생태환경교육의 지속성 및 심화 학습과 다양한 체험학습이 가능하도록 연차별 생태환경교육 실천 방안을 수립하였으며,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수업이 어렵고 교외에서의 체험학습이 원활하지 않던 2021학년도는 출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내에서 실시할 수 있는 소주제별 체험 활동을 계획하였다. 2022학년도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잦아들고 학사 운영이 회복될 것으로 전망하고 2021학년도의 소주제를 확장하여 교내에서의 학습과 소주제 관련 지역사회 내 현장학습을 함께 실시하도록 계획하였다. 2023학년도에는 처음 주제 선택 활동을 통해 생태환경교육을 실시한 중학교 1학년이 중학교 3학년이 되는 시기로 소주제 내용 확장 및 소주제 관련 유관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다회성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구상하였다.
연차별 생태환경교육 실천 방안
먼저 생태환경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소주제를 관련 교육자료, 뉴스, 도서 등을 통해 수집하고 선별하였다. 다음으로는 개별 역량에 맞추어 흥미가 있고 관심 있는 소주제를 하나씩 맡아 소주제에 맞는 제재와 지도안을 작성하고 전문적 학습공동체 회의를 통해 의견을 교환한 후 해당 자료를 바탕으로 수업을 실시하였다. 매해 새로운 소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학습했던 소주제 중에서 반복해서 다루어도 의미 있는 교육내용을 담고 있거나 확장, 심화 교육이 가능한 경우에는 학년이 바뀌어도 그대로 유지하도록 하였다. 반면에 전년도 활동 평가를 바탕으로 축소 또는 삭제하거나 새로운 소주제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는 새로운 내용을 추가하였다.
주제 선택-생태환경교육을 제재로 학교 내 구성원들에게 수업을 공개하는 시간도 가졌다. 수업 공개 이후에는 수업에 참관한 선생님들과 의견을 주고받거나 개별 손수건 사용하기, 헌 수건으로 걸레 만들어 사용하기 등 교실에서 학생과 교사가 즉시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공유하여 환경 보호 활동을 다른 교육과정 및 학년에 확장할 수 있었다.
2022 자유학년제 주제선택(생태환경교육) 활동 계획
2023 자유학년제 주제선택(생태환경교육) 활동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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