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기준 분석 및 프로그램 운영 실제
수업에 앞서 생태 교실 프로그램의 주제를 중심으로 관련 교과를 선정하고 해당 성취기준을 분석한 후 연계되는 교과 간 성취기준을 통합하여 다음과 같이 적용하였다.
우리를 둘러싼 환경에 관심을 가지도록 학교 숲에 있는 나무와 나뭇잎을 활용하거나 천연염색, 밀가루 반죽, 나무 쌓기, 다양한 소리 듣기 등의 사전·연계 활동을 하고, 공구 사용 안전교육과 생활 속 환경 실천 행동을 약속하여 발표하는 등의 활동을 하였다.
생태 교실 프로그램 관련 교과 및 성취기준
환경교육(생태 연계) 프로그램
학급당 강사 2인과 협력교사가 함께하여 학생들과의 라포 형성, 진행 보조 및 안전관리에 대한 역할을 사전 협의하고, 교육 전 교사의 참여 방식과 차시별 참여 교사를 확인하고, 세부 교수·학습안을 작성하여 역할 및 교구 사용, 학생 개별 특성 및 이름과 좌석 배치도를 공유하였다. 학교에서는 책상 또는 옷에 학생들의 이름이 잘 보이도록 부착하고, 학생 알러지 등 수업 진행 시 유의 사항을 강사에게 알려 주었다.
강사는 사전에 시·청각기기 사용 및 교실 내 활동공간과 좌석 배치 등을 교사와 협의하였다. 학생들은 강사와 교사, 지원인력의 도움을 받아 각 과정별 스스로 즐겁게 참여하며, 자기 작품을 소개하고 소감을 발표하는 것으로 수업을 마쳤다. 교육자료 보관 및 다음 차시 세부 내용을 교사와 강사가 협의한 후 마무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