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안테나 - 지속 가능한 미래와 모두를 위한 생태환경교육

본문 바로가기
현장특수교육
2023
제30권 2호
(vol. 128)
교육 안테나

지속 가능한 미래와 모두를 위한 생태환경교육

정철(대구대학교 교수)

기후 위기와 생태환경교육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는 지구온난화 1.5도 특별보고서를 통해 지구의 기온 상승을 1.5℃로 제한해야 하며,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0년 대비 45% 줄여야 한다고 권고했다(IPCC, 2018). IPCC는 제6차 평가 종합보고서에서 인간 활동이 전대미문의 속도로 기후를 바꾸고 있다고 경고하며, 기후 위기 적응 행동과 완화 행동을 통합한 기후 탄력적 개발의 중요성을 적시하였다.
이 보고서에서는 우리가 행동할 수 있는 시간은 빠르게 줄고 있기에 지속 가능한 미래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모든 부문에 걸친 신속한 전환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IPCC, 2023).
유네스코(UNSECO)는 ‘함께 그려보는 우리의 미래’ 보고서를 통해 기후변화, 생물 다양성 손실, 자원 남용 등의 위기들이 지구상의 많은 생명에 손상을 입히고 있으며, 우리가 탄소 배출 제로를 내일 당장 달성하더라도 여전히 지속 불가능한 인간 활동으로 인해 생태계 파괴의 결과에 직면할 것임을 경고하였다. 보고서에서는 학생들이 기후변화에 적응하고 이를 완화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새롭고 효과적인 방법이 필요하며,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기후 행동에 참여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길러 주어야 함을 강조하였다(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22).

환경교육이 배움에 대한 열정으로도 연결

스탠포드대학 연구팀(Ardoin et al., 2017)은 지난 20년간 발표된 연구 결과를 검토하여 초·중등학생들에 대한 환경교육의 영향을 분석한 결과, 환경교육이 학업 성취도와 비판적 사고 향상, 자신감, 자율성, 리더십을 포함한 개인적 성장 등 여러 가지 긍정적인 결과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또한 환경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지역사회 참여와 환경 보호를 위한 행동이 증가하고, 환경교육이 변혁적 교육의 기회를 마련하여 배움에 대한 열정과 동기부여를 가지게 해 주었음을 보여 주었다. 중학교 교사 대상의 연구에서는 환경교육의 직접적인 효과로 다양한 학습 방식과 학습 능력을 갖춘 학생들이 동등하게 학습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을 꼽았다.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기후변화 교육, 미래 세대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교육, 인간중심 환경교육에서 생태 중심 환경교육으로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생태전환교육 중장기(2020~2024) 발전계획을 수립하였다.
이 계획에서는 ‘기후 위기 시대,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생태전환교육’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생태 문명을 지향하기 위한 학교교육과정 전환을 주요 추진과제로 설정하였다(서울특별시교육청, 2020). 교육부(2021)는 기후 위기 시대에 국가와 지자체가 모든 국민이 기후변화 등에 대응하기 위해 생태전환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필요한 시책을 수립·실시할 수 있도록 교육기본법 제22조의2에 기후변화 환경교육을 신설하였다. 이 법에서 생태전환교육은 기후 변화와 환경 재난 등에 대응하고 환경과 인간의 공존을 추구하며,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모든 분야와 수준에서의 생태적 전환을 위한 교육을 의미한다. 또한 교육부(2022)는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 교육과정 변화의 주요 배경의 하나로 감염병 대유행 및 기후·생태환경 변화 등 사회의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미래 사회의 불확실성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제시하였다.
환경부(2022)는 최근 환경교육법 일부개정(2022. 6. 10.)을 통해 초·중등학교의 장이 학교 환경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어린이집에도 유치원과 동일하게 환경교육을 지원할 수 있도록 개정했다. 이러한 정책들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모든 국민이 기후 위기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기후 행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생태와 인간의 공존을 가치로 삼는 생태환경교육이 적극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모두를 위한 생태환경교육

교육은 기본적 인권인 동시에 현재 세대와 미래 세대의 지속 가능발전을 위한 기반이 되므로 기후 위기로 인해 불확실한 시대를 살아가는 데 있어 교육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한 다양한 논의들이 진행되고 있다. 여기에서는 모두를 위한 교육의 관점 에서 장애학생을 포함하는 모두를 위한 생태환경교육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출처: 세계 교육 현황 보고서(유네스코, 2020)


유엔 ‘장애인 권리협약(The Convention on the Rights of Persons with Disabilities)’ 제24조 교육 제1항에서는 ‘당사국은 장애인의 교육을 받을 권리를 인정한다. 당사국은 이러한 권리를 균등한 기회에 기초하여 차별 없이 실현하기 위하여, 모든 수준에서의 통합적인 교육시스템과 평생교육을 보장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교육기본법 제4조에 ‘모든 국민은 성별, 종교, 신념, 인종, 사회적 신분, 경제적 지위 또는 신체적 조건 등을 이유로 교육에서 차별받지 아니한다’고 교육의 기회균등을 명시하고 있다.
2008년 국제사회는 불평등 극복을 위해 교육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하고, 모두를 위한 교육(Education for All; EFA) 이행을 추진해 왔으며, 2009년 유네스코는 EFA 현황 보고서에서 초등교육의 보편화를 막는 장벽으로 아동노동, 건강 문제, 장애를 지적하였다(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09). 이후 유엔은 2015년 세계 모든 국가가 2030년까지 달성해야 할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17개를 선정하였다.
이 중 4번 목표(SDG 4)는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보장과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 기회 증진’으로 이는 SDGs 이전의 ‘모두를 위한 교육’을 계승하고, SDGs에서 강조하고 있는 ‘단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도록 하는 것(Leave no one behind)’ 의 목표를 반영하고 있다(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18).
‘모두를 위한 교육’은 장애를 가졌다는 이유만으로 장애인이 비장애인보다 교육 기회를 얻지 못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SDG 4에서 교육은 모든 연령의 학습자들이 시민으로서 역할에 필요한 기술과 가치, 즉 인권, 양성평등, 환경적 지속가능성 존중 등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여기서 환경적 지속가능성은 지속가능발전목표의 이행과 관련된 5개 영역 중에서 지구(Planet)와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오염되고 파괴되어 가는 지구를 지속 가능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교육이 가장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지구의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위해서는 교육의 대상이 ‘모두를 위한 교육’ 실현에 중점을 두어야 하며, 특히 누구나 지구의 환경적 지속가능성 존중을 위한 교육, 생태환경교육을 받을 권리가 평등하게 주어져야 한다(정철, 배영미, 2020).

출처: 지속가능발전포털

모든 학생이 생태환경교육의 대상

생태환경교육의 관점에서 학교에서의 교육은 미래 사회를 살아갈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신체적·정신적 장애, 환경에 대한 흥미나 동기에 상관없이 생태환경의 학습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는 모두를 위한 생태환경교육이 유네스코의 모두를 위한 교육의 관점에서 인류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 외에도 인류가 직면한 생태계 보전, 기후변화와 기후 위기 등 현안을 극복하는 대안이 될 수 있다.
‘모두를 위한 생태환경교육’의 관점에서 여전히 장애학생 대상의 생태환경교육은 예외적이다(정철, 배영미, 2020). 학교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생태환경교육 연구와 실천에서는 장애학생의 교육보다 비장애학생 교육에 초점을 두고 있다. 특히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은 거의 없으며, 학생들이 생태학적 지식을 갖추고 지속 가능한 삶을 사는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을 찾는 데 중점을 둔 연구도 많지 않다. 이러한 현실에서 장애학생을 포함하는 ‘모두를 위한 생태환경교육’이 교육 현장에서 실천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정국초와 최돈형(2012)은 장애학생 대상 환경교육이 장애학생의 발달과 지역사회 통합을 촉진시키고, 궁극적으로는 장애학생의 인지적, 정서적, 언어적, 사회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배영미와 정철(2018)은 장애학생 대상의 생태환경교육이 장애학생에게 자아 정체감 형성의 기회를 제공하고, 타인과 소통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는 결과를 밝혔다. 또한 정철과 배영미(2022)는 장애학생 생태환경 교육이 단순히 환경교육의 기회에서 소외된 장애학생에 대한 소양의 기회 제공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인성과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밝혔다.
장애학생 교육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근거하여 교원양성기관에서 양성된 특수교사에 의해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범교과 학습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장애학생의 생태환경교육 또한 특수교사의 생태환경에 대한 인식과 관심 정도에 따라 기회가 달라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장애학생에게도 생태환경교육의 기회 제공과 다양한 생태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할 필요가 있으며, 나아가 ‘모두를 위한 생태환경교육’의 연구와 실천 노력이 필요하다.

모두가 함께하는 생태환경교육

기후 위기 시대에 어린이와 청소년은 기후변화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세대가 될 것이다. 또한 미래의 지도자, 시민으로서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할 책임을 져야 하는 세대이기도 하다. 따라서 장애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이 기후 위기 대응의 능동적인 주체자로서 실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생태환경교육의 기회가 균등하게 주어져야 한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교육은 모든 교육 주체가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과 긴급함을 인식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적극적인 정책에 참여하여야 한다. 또한 교육과 학습의 방향이 장애학생을 포함한 모두가 함께하는 교육으로 재설정 되어야 하며, 미래 세대가 기후 위기에 대해 학습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살아갈 실천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생태환경 교육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환경교육법, 지속가능발전 기본법, 탄소중립기본법의 시행과 OECD 교육 2030, 지속가능발전교육 2030, 그리고 교육의 미래 2050 등 불확실한 미래를 위한 교육의 재 정향은 미래 시대를 살아갈 학습자들이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지구를 위한 지속 가능한 삶의 태도와 실천을 강조한다. 기후 위기 대응과 지속 가능한 미래 사회로의 전환을 위해서는 전 지구적인 노력과 참여가 중요하다. 또한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서는 시스템적 사고방식을 갖춘 교육자가 필요하다.
우리는 학생들이 생태환경에 대한 이해와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생활 방식을 탐구하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고, 인간과 비인간 존재에 대해 배려하고 존중할 수 있도록 기회를 부여해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특수교사와 일반 교사 모두 생태환경교육에 대한 이해와 생태환경에 대한 소양을 갖출 필요가 있다. 또한 장애학생 생태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해 장애학생에 대한 생태환경교육 기회 제공과 더불어 특수교사를 위한 연수 기회 마련, 장애학생에게 적합한 교수·학습방법 및 교구를 보급하는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 교육부 (2021). 교육기본법 [법률 제18456호, 2021. 9. 24. 일부개정].
  • ‌교육부 (2022).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별책 1]. 교육부.
  • ‌배영미, 정철 (2018). 초등학교 특수학급에서의 장애학생 환경수업 사례. 한국환경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31~35.
  • ‌서울특별시교육청 (2020). 생태전환교육 중장기(2020~2024) 발전 계획. 교육혁신과.
  • ‌유네스코 (2020). 세계교육현황 보고서–포용과 교육: 모두는 모든 이를 의미한다. 유네스코.
  • ‌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09). 세계 EFA 현황 보고서 요약본 불평등의 극복: 왜 거버넌스가 중요한가? 유네스코한국위원회.
  • ‌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18). 한국교육과 SDG4 - 교육 2030. 유네스코한국위원회.
  • ‌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22). 함께 그려보는 우리의 미래, 교육을 위한 새로운 사회계약. 국제미래교육위원회 보고서. 유네스코한국위원회.
  • ‌정국초, 최돈형 (2012).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의 개념화와 특수교육의 생태적 전환. 한국환경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126~129.
  • ‌정철, 배영미 (2020). 초등학교 장애학생을 위한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환경교육, 33(1), 60~75.
  • ‌환경부 (2022). 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약칭: 환경교육법) [법률 제18918호, 2022. 6. 10., 타법개정].
  • Ardoin, N.M., Bowers, A.W., Roth, N. W., & Holthuis, N.(2017). Environmental education and K-12 student outcomes: A review and analysis of research.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49, 1~17.
  • IPCC (2018). Global Warming of 1.5℃ Summary for Policymakers Technical Summary.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 IPCC (2023). Synthesis Report of the IPCC Sixth Assessment Report (AR6).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