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행복한 수업 4 - 꿈꾸는 G-Seed, 함께 만드는 미래 유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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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특수교육
2023
제30권 2호
(vol. 128)
모두가 행복한 수업 4

꿈꾸는 G-Seed, 함께 만드는 미래 유치원

왕희영(빛가온유치원 교사)

꿈꾸는 G-seed1), 탄소 중립이 무엇일까?

꿈꾸는 G-seed는 우리 유치원의 환경교육 활동 이름이다. 생태환경교육을 어떻게 통합교육과 놀이 중심 교육과정에 적용할지가 나에게 주어진 가장 큰 과제였다. 고민 끝에 내가 내린 결론은 “놀이 중심·유아 중심 누리과정에 충실하자!”였다. 즉 유아의 삶과 놀이가 연계된 생태환경 교육을 운영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생태환경교육을 위한 노력

선생님들과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구성하고, 전문가 초청 강의와 이야기 나눔을 통해 환경교육에 대해 알아갔다. 통합학급 선생님뿐만 아니라 비통합학급 선생님들도 특수학급에 관심을 가지고, 특수교육대상유아들을 알아가는 기회가 되었다. 이러한 경험들은 유치원 교육 행사들에 특수교육대상유아들이 자연스럽게 통합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다.

유아의 삶과 모두 함께하는 통합교육

통합교육에 특수교육대상유아들이 의미있게 참여하기 위해서 통합교사와의 협력과 개별유아에게 적합한 교육과정 재구성이 선행되어야 했다. 특히 우리 유치원 특수학급의 경우 만 4세, 5세가 혼합된 학급이기 때문에 보다 생활연령에 적합하게 통합교육이 적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했다.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각 연령의 통합학급 유아들과 같은 주제로 놀이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또한 같은 주제로 놀이하더라도 유아의 개별적인 요구에 맞춰 환경교육의 내용, 난이도를 조정하고 교육 환경을 구성해주었으며 놀이를 실시하는 중에도 유아의 흥미에 맞춰 놀이의 방향을 수정하였다.

연령별 교육과정 재구성


통합교육 놀이 사례 ① 재미있는 흙 놀이
자연 친화적인 놀이재료에 대한 고민으로 시작된 흙 놀이는 유아들의 다양한 감각적 경험으로 생태 감수성을 증진시킬 수 있었다. 하지만 특수교육대상유아의 경우 감각적 민감도에 차이가 크기 때문에 통합교육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사전활동이 반드시 필요했다. 지체장애 유아의 경우 소근육 활용에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에 사전에 밀대, 찍기 도구, 점토 주사기 등 다양한 도구를 경험하여 사용법을 익힐 수 있게 지원하였다. 또한 감각이 예민한 유아는 사전활동으로 장갑을 끼고 교사 손 위의 점토 찔러 보기, 손등에 올려보기, 손바닥에 올려보기 등 감각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점진적으로 지원하였다. 그 결과 본 활동 때 모두 자신만의 흙 놀이를 즐길 수 있었다.

흙 놀이 / 도구를 이용한 흙 놀이


통합교육 놀이 사례 ② 아나바다 시장 놀이
아나바다를 통해 탄소를 줄이는 경험과 나에게 필요 없는 물건도 다른 사람에겐 필요한 물건일 수 있다는 나눔을 목적으로 아나바다 시장 놀이가 진행되었다. 시장 놀이 행사 전, 특수교육대상유아들이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통합학급에서 먼저 시장놀이를 하였다. 또래들과 함께 시장 놀이를 해 봄으로써 화폐를 주고 물건을 사는 것, 그리고 물건을 팔 때 해야 할 말들을 관찰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또한 우리 유치원은 시장 놀이에서 플라스틱 병뚜껑을 화폐로 사용하였는데, 특수교육대상유아들이 교사에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화폐를 사용할 수 있도록 시각적으로 수를 셀 수 있는 ‘병뚜껑 지갑’을 만들어 제공하였더니 칸마다 병뚜껑을 꺼내며 스스로 물건값을 지불할 수 있었다.

병뚜껑 지갑

아나바다 시장 놀이


통합교육 놀이 사례 ③ 우리가 전하는 환경 방송
유치원 내 환경캠페인의 일환으로 아침마다 만 5세 유아들의 환경 아침 방송이 진행되었다. 실시간으로 송출되는 방송이기 때문에 의미 있는 참여를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했다. 먼저 유아들이 관심 있는 것에 대해 매일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리고 글씨를 읽고 쓸 수 있는 유아는 스스로 대본을 만들어 보고, 글씨를 읽거나 쓰기 어려운 유아는 자신이 좋아하는 바다 동물들과 쓰레기 사진을 오려 사진 대본을 만들어 준비하였다. 다음으로 방송이 진행되는 공간이 교실이 아닌 방송실이었기 때문에 낯선 환경에 대한 어려움이 있는 유아를 지원하기 위해 매일 아침 같은 시간에 방송실에 방문하여 익숙해지는 시간을 가졌다. 방송 당일 목소리가 작은 유아를 위해 마이크 볼륨을 조절해 주었으며, 글씨를 읽지 못하고 주의집중에 어려움을 보이는 유아에게는 자신이 만든 바다 동물 사진 카드를 보며 자신의 생각을 말해보는 경험을 하였다. 그 결과 특수교육대상유아들은 자신들이 해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으며, 방송을 보던 다른 유아들은 “00이가 방송할 줄 몰랐어요!”, “아까 TV 나온 형이다! 대단해!”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우리가 전하는 환경 방송 - 빛가온라이프 / 빛가온라이프 시청

유아의 놀이와 생태환경교육

함께하는 놀이와 행사만으로는 특수교육대상유아에게 생태환경이라는 개념을 전달하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따라서 일 년에 걸쳐 한 주제로부터 뻗어나간 특수학급만의 환경 놀이를 시작했다. 특수학급만의 환경 놀이를 진행함에 있어서 유아들의 흥미와 선호를 고려하였다. 우리 반은 유치원과 인접해 있는 새빛 공원에서 산책하는 것을 즐겼다. 산책을 하던 중 유아들은 바닥에 버려진 쓰레기들을 발견하곤 “쓰레기 안돼!”, “왜 자꾸 쓰레기를 버리는 거야”라고 말하며 버려진 쓰레기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관심은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면 안된다는 인식으로 변화하였으며 이후 ‘우리 반 환경 약속’을 정하였고 이를 토대로 직접 삶과 연계된 환경 활동들을 경험하면서 ‘보석 지구 지킴이2)’가 될 수 있었다.
특수학급 놀이 사례 ① 바다 지킴이
유아들이 좋아하는 바다놀이에 환경요소인 ‘분리배출’을 더해 바다 지킴이 놀이를 진행하였다. 본 활동은 쓰레기로 인한 바다생물들의 위기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더 나아가 글씨를 쓸 수 있는 유아는 글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유아는 그림으로, 말을 할 수 있는 유아는 영상으로 유아의 발달 상황에 적합한 다양한 방법을 통해 바다 생물에게 편지 쓰기 활동을 하였다.

바다놀이와 결합 된 분리배출 / 바다 생물에게 편지 쓰기


특수학급 놀이 사례 ② 땅 지킴이
자연 친화적인 놀이재료에 대한 고민을 놀이 활동 속에서 계속해 왔다. 특히 클레이는 한 번 놀이한 후 버려지는 일회성 놀잇감이라 유아들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하면서도 고민이 된 놀이재료였다. 그래서 학급에서 유아들이 마음껏 놀이하면서도 환경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클레이 대신 ‘커피박 클레이’를 제공하였다. 커피박 클레이는 버려지는 커피 찌꺼기(커피박)에 밀가루, 소금, 물을 섞은 친환경적인 놀잇감으로 유아들이 재미있는 감각 놀이를 하면서도 환경에 도움이 되는 놀이재료이다. 더 나아가 커피박 클레이로 화분을 만들고 그 화분에 식물을 심어봄으로써 버려지는 쓰레기에 대한 새 활용 경험과 일상 속 탄소 줄이기를 실천할 수 있었다.

커피박 클레이 감각 놀이

커피박 클레이로 화분 만들기

마무리하며

처음 생태환경교육을 실시할 때는 특수교육대상유아들에게 어떻게 적용할지 고민이 많았다. 하지만 유아들의 일상과 놀이 속에서 하나씩 실천해보니 학급에도 변화가 생겼다. 우선 유아들 스스로 환경을 지켜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면서 빈 교실 불 끄기, 양치할 때 컵에 물 받아쓰기, 쓰레기 분리 배출하기 및 재활용품 사용하기 등 생활 습관이 형성되었다. 이런 생활 습관을 실천하면서 유아들은 환경을 지킨다는 자부심이 생겼으며, 다른 친구들에게 또 가정에서 지구 지킴이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였다. 이처럼 환경교육은 거창한 것이 아닌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하고, 교사는 유아들이 스스로 놀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함을 느낄 수 있었다.
  • Green- S(space, 공간혁신) EE(Ecological Education, 생태교육) D(Diffusion, 확산): 유치원 교육공동체의 생태환경 감수성을 증진시키고 환경친화적 실천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함께 만드는 교육
  • 보석 지구 지킴이: 빛가온유치원 유아 주도의 참여형 캠페인으로 유치원, 가정,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환경 실천 활동
이렇게 해 보세요
  • 통합교육을 함에 있어 통합학급 교사와의 ‘관계 맺기’ 즉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통합학급 교사와 함께 교육과정을 재구성해 보세요.
  • 처음부터 너무 많은 것을 적용하기보다는 작은 것부터 실천해 보세요. 유아들의 관심으로 시작된 놀이와 삶과 연계된 실천 행동들이 점점 확장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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