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 테마

04. 장애학생 학교폭력 예방

 

글. 이재혁 명혜학교 학생

 

요즘 학교폭력에 대해 사회적으로 많은 논란이 있는 것 같다. 얼마 전 개학식 행사 때에 교감 선생님께서도 훈화 말씀으로 많은 부분을 학교폭력에 대한 말씀을 해 주시며 우리 학교는 절 대로 그런 일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셨다.
가끔 방송이나 인터넷 등에서 장애학생에 대한 학교폭력에 대한 기사가 나올 때마다 섬뜩한 느낌이 든다. 우리 학교 학생들 중에는 과거 초등학교 때 일반학교를 다니며 집단 따돌림이나 집단 폭행 등의 학교폭력에 시달리다 못해 특수학교로 진학을 하게 된 경우도 많이 있다. 나 또한 그 중에 한 명이다. 끔찍했던 초등학교의 기억, 앞으로는 나와 같은 피해자가 더 이상 나타나지 않기를 바라며, 갈수록 그 피해가 심각해지고 있는 장애학생 학교폭력에 대해 내 나 름대로 생각한 예방법을 몇 가지 적어보고자 한다.

 

장애학생에 대한 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첫째,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요하다 고 생각한다. 일반학교 학생들에게 장애인에 대해 바르게 알고 장애인을 이해할 수 있도록 통 합 프로그램을 많이 만들어 서로에게 새로운 모습을 발견하는 계기를 많이 만들어주어야 한 다. 그런 점에서 우리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일반학교와의 교류수업 등은 장애인에 대한 인 식을 개선하는데 커다란 도움이 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둘째, 역지사지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즉, 입장을 바꾸어 생각해보라는 것이다. 이 말은 학교 폭력을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이다. 그 누구도 장애인이 되고 싶어 서 장애인이 된 사람은 없다.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장애인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장애학 생에게 폭력을 가하는 가해학생도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질병이나 사고 등을 통해 장애인 이 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므로 비장애인이라 하여 장애인을 얕잡아 보거나 자기보다 아 래라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장애인도 이 사회를 살아가는 동반자라는 생각으로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와 보호의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셋째, 처벌만이 능사는 아니겠지만 장애학생에 대한 학교 폭력은 훨씬 더 강력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장애학생은 일반 학생에 비해 자기 방어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언제나 쉽게 폭력에 노출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의사소통 능력이 부족하여 폭력을 당하더라도 이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는 데에도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장애인이라는 사실을 알고도 폭 력을 행사한다는 것은 더욱 그 죄의 질이 나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장애인에 대한 처벌규정은 더욱 강력하게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얼마 전 학교 도서실에 갔다가 배우 김혜자 씨가 지은'꽃으로도 때리지 말라'는 책을 읽었다. 물론 책의 내용은 학교 폭력에 관한 이야기는 아니지만 책 제목이 학교 폭력과 관련하여 우리들 에게 많은 것을 깨닫게 해준다고 생각한다. 아무리 예쁜 꽃이라도 그것이 폭력의 도구가 되는 순 간 꽃은 아름다운 본래의 모습을 잃어버리는 것이다. 인간은 하느님께서 자신의 모습과 닮게 만 들었다고 배웠다. 아름다운 하느님의 피조물인 우리 자신이 폭력의 도구가 된다면 인간 본래의 아름다운 모습은 사라질 것이다.

사각 테이블에 모여 비누 거품놀이를 하는 네 명의 초등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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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특수교육 봄호 제19권

  • 01 프롤로그
  • 02 오픈컬럼
  • 03 스페셜 테마
  • 04 톡톡Talk
  • 05 지상수업
  • 06 현장투어
  • 07 차 한 잔을 마시며
  • 08 돋보기
  • 09 컬쳐라운지
  • 10 월드리포트
  • 11 포토에세이
  • 12 행복우체통
  • 13 국립특수교육원 사업소개
  • 14 특수교육 동정
  • 15 원격교육연수 개설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