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특수교육원
2011 특수교육 교육과정 현장 활용 세미나
국립특수교육원은 4월 13일 특수학교 교육과
정 관련부장 교사 등 380명을 대상으로 2011
특수교육 교육과정 현장 활용 세미나를 개최하
였다. 이번 세미나는'2011 특수교육 교육과정
의 이해와 적용'을 주제로 2011 특수교육 교육
과정 총론 및 교과 교육과정 개정 내용 발표,
질의응답 및 종합토론 시간에 현장 의견 수렴
을 하였다.
특수교육 교과용도서 현장검토위원 및 연구·집필진 협의회
국립특수교육원(원장 김은주)은 3월 29일(목)
국립특수교육원 대강당에서 특수교육 교과용
도서 현장검토위원 및 연구·집필진 총 211명
을 대상으로 협의회를 개최하였다.
Ⅰ부 현장검토위원 협의회는「2011 특수교육
교육과정」개정과 더불어 학년군(5개군)에 따
른 교과용도서의 다양한 구성과 변화에 대한
현장의 적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교과용도
서 개발 최소 단계부터 학교 현장의 의견을 반
영하고자 마련되었으며, Ⅱ부 연구·집필진 협
의회는 교과용도서의 교과별 전체 연계성 및
계열성, 난이도 공통화를 통해 질 높은 교과용
도서의 개발을 위해 마련되었다.
앞으로 지속적인 현장적합성 검토 및 연구·협
의를 통해 학교현장의 새로운 교육의 변화를 일
으킬 수 있는 질 높은 교과용도서의 개발이 기
대된다.
2012학년도 학부모연수 제1기「장애자녀
이해 및 가족역량 강화 과정」
우리원은 3월27일(화)에'장애자녀 이해 및 가
족역량 강화'를 주제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보호자 약 250여분을 모시고 2012학년도 제1
기 학부모 연수를 개최하였다.
우리원에서 처음으로 실시한 학부모연수는 현
장의 요구를 반영한 수요자 중심의 연수로써,
'찾아가는 연수'로도 개최될 예정이며, 형제자
매 지원 및 가족 내 갈등해결 방법과 아울러, 가
족역량 강화를 통한 가족지원 방안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2012년 직무연수 제1기「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지원 과정」
지난 4월4일(수)부터 4월6일(금)까지 2박3일간
16시간의 일정으로 직무연수 제1기 과정이 진
행되었다. 이번 연수는 특수교육지원센터 담당
교사가대상이었으며,' 특수교육지원센터운영
지원'을 주제로 실시되었다. 교과목으로는 보
호자 상담과 민원처리 사례, 특수교육대상자
진단·평가 사례 등을 이수하였으며, 참석자들
은 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사례 중심의
내용이었음에 만족감을 나타냈다.
2012년도 직무연수 제2기'유치원 특수학
급과 통합학급의 장학 및 지원 과정'
우리원은 4월18일(수)부터 20일까지 2박3일 동
안 일반유치원 원장(감)과 유치원 담당 교육전
문직(장학관, 장학사)을 대상으로 유치원 특수
학급과 통합학급의 장학 및 지원과정 연수를
개최하였다.
이번 연수를 통해 유치원 관리자 및 교육전문
직의 장학 지원 능력이 신장되어 궁극적으로
장애유아의 통합교육 현장에 더욱 질 높은 지
원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국가인권위원회 조사관을 위한 장애 이해 연수
지난 3월 29일에서 30일 이틀 동안「국가인권
위원회 조사관을 위한 장애 이해 연수」가 국립
특수교육원에서 실시되었다. 이번 연수는 국가
인권위원회 조사관을 대상으로 학교 현장에 조
사를 나갈 때 도움이 되는 장애학생의 행동특성
및 현장조사 시 대처능력 증진에 관한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연수를 통해 장애학생에 대한 이해에 도움
이 되었다는 평가와, 앞으로 심화과정 연수를
기대한다는 국가인권위원회 조사관의 의견이
나왔다.
2012년 특수교육지원센터 상설모니터단
운영협의회
국립특수교육원 인권보호팀에서는 지난 4월
24일「2012년 특수교육지원센터 상설모니터단
운영협의회」를 개최하였다.
이 날 협의회에는 전국 특수교육지원센터 상설
모니터단 담당자가 참석해 장애학생 인권 침해
사례 및 대처방안, 상설모니터단 운영 실제와
방안에 대한 강연을 듣고 정보를 공유하는 시
간을 보냈다.
이번 협의회를 통해 특수교육지원센터 상설모
니터단의 효율적인 운영 활동을 기대하며, 오
는 10월에는 2차 운영협의회가 예정되어 있다.
2012년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내실화
사업 제1차 사업담당자 회의
국립특수교육원은 지난 4월 18일에 2012년 장
애학생 진로·직업교육 내실화 사업 제1차 사
업담당자 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번 회의에는
시·도교육청 전문직과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
학교 담당자 및 특수학교 학교기업 담당자가
참석하여 그 간의 운영성과와 향후 계획에 대
해 발표하였다. 또한 선-후 학교 간의 토론과
행정사항에 대한 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졌다.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와 특수학교 학교기
업이 전국적으로 더욱 내실있게 운영될 수 있도
록 지속적인 지원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장애학생지원센터 담당자 취업지원사업 설
명회 개최
국립특수교육원은 장애대학생의 취업 협력 인
프라 구축 및 장애대학생 취업 지원 강화 유도
를 목적으로 3월28일 우리원 대강당에서 대학
담당자 등 163명이 참석한 가운데'2012년 장
애학생지원센터 담당자 취업지원사업 설명회'
를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공동으로 개최하였
다. 장애인 고용정책, 기업의 장애인 고용 경향,
장애대학생 취업 준비 노하우 등의 일정으로 진
행된 본 설명회를 통해 참석자들은 우리 나라의
전반적인 장애인 고용정책 및 관련 사업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였으며, 장애대학생의 취업지도
방향을 구체화하게 되었다.
「장애대학생 지원업무 관리자 과정」특별교
육 실시
국립특수교육원에서는 장애대학생 지원업무
관리자의 장애대학생 지원업무 관리 능력 신장
을 위해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와 공동으로
4월 19일 2012년도 특별교육 제1기「장애대학
생 지원업무 관리자 과정」연수를 실시하였다.
장애인 고등교육 지원 관련 법규와 정책, 장애
학생지원센터 운영 관리의 실제, 2011년 장애
대학생 교육복지 지원 우수대학 사례발표, 장
애대학생 이해 등으로 진행된 본 연수에는 장
애학생지원센터장, 학생(부)처장 및 과·팀장
등 총 179명이 참석하였다.
향후 우리원에서는 장애학생지원센터 실무자
를 대상으로 하는「장애대학생 지원업무 담당
자 과정」을 5월 24일(목)~25일(금) 양일 간 우
리원 대강당에서 실시할 예정이다.
부산광역시 교육청
학교사회복지실 개소(부산구화학교)
2012년 부산구화학교에서는 장애인복지프로그
램 보급사업의 하나로 반여종합사회복지관과
연계하여「특수학교 상주형 학교사회복지」사업
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3월 13일 학부모와 지역주민들을 모시고 열린
개소식에는 함께 특수학교 학교사회복지사업
을 수행하고 있는 부산두레학교와 부산혜송학
교 교장선생님 등 유관기관 실무자들이 함께 모
여 축하해주셨습니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 내에 상주하며 학생들
과 가족들에게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로 장애
학생과 가족들에게 상담은 물론 전환기 프로그
램, 토요놀자학교, 가족캠프 등 가족기능향상
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제공한다고 합니
다. 또한 장애 가정과 지역의 여러 자원들을 연
계하여 장애 가정이 요구하는 물적 인적 자원들
을 공급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는 특수교사가 교육 이외의 학생 복지
와 여러 가지 가족지원까지 담당해 왔었는데 앞
으로 사회복지사의 지원을 통하여 장애 학생과
그 가족에게 더 많은 지원이 이루어질 것이며
특수교사는 더욱 교실 수업에 질을 높이는데 전
념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대전교육청
특수교육발전을 위한 대전서부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와 유성구장애인종합복지
관 간의 협약식(MOU) 체결
대전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노평래) 특수교육
지원센터에서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14조 2항 및 동법 시행령 제7조 4항에 따라
특수교육발전을 위한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
하기 위해 유성구장애인종합복지관과 협약
(MOU)을 체결했다. 지난 2012년 1월 26일(목)
10:00 대전서부교육지원청 교육장실(접견실)
에서 이루어진 자리에는 교육장 및 교육지원국
장, 행정지원국장, 교수학습지원과장, 학교교
육지원과장, 유아특수담당장학사와 유성구장
애인종합복지관 관장, 재활팀장이 참석한 가운
데 협약식을 체결함에 따라 지역 교육 공동체
구축을 위한 연간 프로그램 행사, 기타 상호 교
류협력 가능분야 발굴 등 적극적인 협력을 이
룰 수 있게 되었다.
대전서부특수교육지원센터의 2012학년도
작업치료 치료지원 서비스 실시
대전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노평래) 특수교육
지원센터에서는 3월 5일(월)부터 2012학년도
작업치료 치료지원 서비스를 실시하였다. 서부 관내 유·초·중등 치료지원 대상자 19명에게
적용되는 작업치료 서비스는 특수교육지원센터 내 작업치료실에서 주 2회로 각 대상자에 적
합한 일상생활 활동, 소근육 및 시지각 증진 활
동, 감각통합 활동 등을 제공한다.
작업치료 서비스는 일대일 개별 치료와 소그룹
치료가 병행되는 프로그램으로 특수교육대상
자의 장애를 경감, 교정하여 일상에서 겪는 어
려움을 해소하여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것이
다. 또한 서부특수교육지원센터 내 작업치료실
은 다양한 교재교구 확보 및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치료실 환경이 구축되어 보다 전문화된
작업치료 치료 서비스가 제공될 것이다.
강원도교육청
편견이사라진맛있는커피집," 카페모두"개장
"전국 최초 도교육청 청사 내 설치, 장애학생
에게 일자리 지원"
?강원도교육청(교육감 민병희)은'3월, 도교
육청 별관 1층이 차와 음악, 책이 있는 북카페로 탈바꿈했다'고 밝혔다.
?카페를 찾는 사람들에게 편안한 휴식 공간
을 제공하기 위해 딱딱한 관공서 분위기에서
벗어난 포근한 환경으로 단장하였으며, 친절
한 서비스로 도교육청 직원들에게 인기가 급
상승하고 있다.
?"카페 모두"는 춘천 동원학교 학생들이 차
만들기, 주문, 서비스, 기타 관리 등을 도맡을
예정이며, 특수교육-복지연계형 장애인복지
충청남도교육청
아름다운 도전!
장애청소년 어울림
캠프 실시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종
성)은 1월11일부터 13일까
지 2박 3일간 강원도 평창 용평리조트에서
「도전! 장애청소년 어울림 캠프」를 실시하였
다. 충남교육청이 주최하고 충청남도장애인체
육회가 주관하는 이 행사는 장애학생이 겨울
스포츠를 즐기며 통합체육을 장을 조성하기
위해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75명, 지도교사
등 100여명이 참여하여 스키와 물놀이, 레크
레이션, 마술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학생들은 전문 스키강사에게 겨울스포츠의 꽃
이라고 할 수 있는 스키의 기본 기술을 배우고
도전정신을 기르며 친구들과 행복한 추억도
만들 수 있었다.
특수교육 영·유아교육과정 운영 자료 발간
충남교육청 (교육감 김종성)은「특수교육 영·
유아 교육과정 운영자료」를 개발하여 관내 특
수교육지원센터, 특수학교(급) 영·유아 학급
에 보급하였다. 2012년 의무교육이 3세 이상
유치원 과정으로 확대 시행되고, 3세 미만의
장애 영아의 무상교육이 본격적으로 시작됨에
따라 장애 조기 발견 및 교육과정 운영 지원자
료를 제공함으로써, 발달에 적합한 교육을 실
시하여 장애를 조기에 경감하고 영·유아 교
육의 내실화를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자료의 주요내용은 ▲특수교육대상유아 교육
과정 편성·운영지침 ▲특수학교 유치원 편성
운영 ▲ 특수학급 유치원 편성 운영 ▲ 장애영
아 교육과정 운영 등으로 구성하여 연령별, 교
육기관별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기준을 제시
하고 기관별 실8.869정에 맞게 수정, 첨가하
여 활용 할 수 있다. 특히 이 자료는 특수학교,
특수학급, 특수교육지원센터에 배치된 장애
영·유아 학급 운영에 관한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지침과 사례로 구성되어, 학급 운영 및
교육과정 운영에 실제적으로 활용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북교육지원청
전북맹아학교, 계절제학교 프로그램으로 생활
현장적응 보행훈련 실시
2012년 1월 20일 익산 백제로 사거리에서 특
별한 교육이 이루어졌다. 전북맹아학교(교장
권선정)에서 추진하고 있는 보행인증프로그램
의 일환으로 학생들이 흰지팡이를 활용해 실
제 생활환경에서 횡단보도를 건너고, 공공기
관을 찾아가보는 교육이었다. 처음에는 익숙
하지 않은 길과 차소리 때문에 두렵기도 했지
만 용기를 내어 한걸음을 내딛어보며 이내 힘
찬 발걸음으로 즐겁게 교육에 임했다.
전북푸른학교 100대 학교문화 우수교로 선정
전북푸른학교(교장 이민우)는 교육과학기술부
에서 주최한 '2011학년도 전국 100대 학교 문
화 우수학교'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뤄냈다.
이민우 교장을 비롯한 교직원, 학생, 학부모는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학교문화를
개선하기 위하여 힘을 모아 이룬 결실이라 그
의미가 더욱 뜻 깊다.
제주특별자치도
교육청
장애유형 및 장애 정도를 고려한 맞춤형 특
수교육 지원 확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장애유형·장애
정도를 고려한 교육지원으로 모든 장애인의
자아실현과 사회 통합 기여를 목표로 하는
'2012 제주 특수교육 운영계획'을 확정하고
지역교육지원청 담당 장학사, 특수학교 및 고
등학교 특수교육 업무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3
월 8일(목) 본청 제1세미나실에서 설명회를 개
최하였다.
?특수교육 중점 추진 과제는 ▲의무교육 조
기 정착 및 생애주기별 교육지원 체계 구축 ▲
학령기 아동의 통합교육 내실화 ▲특수교육
지원 및 진로·직업교육 강화 등 3대 과제를
중점 추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