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겁고 행복한 특수교육 현장을 위하여
글. 이상진 교육과학기술부 제1차관
지난 30여년 동안 교육을 위해 한 길만 걸어오면서 새로운 정책을 구상하거나, 학교 현장
곳곳을 둘러보고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 저의 일상이었습니다. 공직생활을 처음 시작
하였던 시기와 비교하면 학교현장의 눈부신 발전에 가끔씩 깜짝 놀라게 됩니다. 특히 장애
학생을 교육하는 특수교육 현장은 일반교육보다 더 많은 발전을 이루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장애학생들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성심껏 달려가고, 학생들의 작은 성취에도 기뻐
하는 특수교육 가족 여러분의 노력 덕분일 것입니다.
그동안 교육과학기술부는 모든 장애인의 자아실현과 사회통합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 왔습니다. 특히 올해는「제3차 특수교육 발전 5개년 계획」을 마무
리하고, 「제4차 특수교육 발전 5개년 계획」을 준비하는 해입니다.
「제3차 특수교육 발전 5개년 계획」은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교육을 지원하고, 학령기 아
동의 통합교육 내실화와, 특수교육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그 결
과 의무교육 및 무상교육 확대, 진로·직업교육 내실화 방안 수립·운영,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일부 개정, 특수학교 설립·운영 체제 개선 등 현장에서 많은 변화를 이끌어
냈습니다.
특히, 장애학생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추진한'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내실화 방안'
은 획기적인 정책으로서 특수학교 학교기업 20곳,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 30곳을 신
설·운영하고, 장애학생의 취업률이 점차 향상되는 성과를 가져왔습니다. 이와 함께'만 3
세 미만 장애영아 무상교육과 만 3세 이상 만 5세까지 장애유아 의무교육 확대',' 장애인
고등교육발전방안수립',' 장애성인평생교육활성화방안수립과추진'등장애인의생애
주기별 교육지원 체제 구축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특수교육계의 역량
을 모아 그동안 추진했던 우수 정책을 정착시키고, 계속 추진할 과제와 새롭게 지원할 목표
를 선정하여 장애영역과 특성을 고려한「제4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 '13~'17)」이 수립
되길 기대합니다.
이러한 특수교육의 변화는 정부의 노력만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닙니다. 큰 그
림에 맞춰 한 올 한 올 이어가는 특수교육 관계자 여러분들이 계시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을 아끼지 않는 헌신과 열정, 그것이 바로 지금
의 특수교육 발전을 이끌어 낸 원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저를 비롯한 교육과학기술부 가족들은 특수교육을 위해 일하시는 여러분이 즐
겁게 일하고 보람을 갖도록 뒷받침할 것이며, 장애학생들이 장애로 인해 차별받는 일 없이
자신의 미래를 준비하고, 당당한 사회 구성원으로 살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것입니다.
특수교육 가족 여러분!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가슴 깊은 곳까지 언제나 초록의 기운이 가득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