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길학교(교장 박영희)는 국내 최초로 설립되는'직업'에 중점을 둔 특수교육기관이다.
고등학교 3학급과 전공과 2학급으로 인가를 받아 2012년 3월 2일 개교를 하였다.
현재의 개교시점 학교 규모는 크지 않지만, 고삼호수와 쌍령산 등 천혜의 자연경
관 속 9,630㎡의 넓은 학교 부지를 활용하여 앞으로 더욱더 규모를 키워나갈
계획을 가지고 설계되었다.
최근 특수교육계에서 가장 뜨거운 이슈는 바로 장애학생들의
'진로 및 직업교육'일 것이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도 장애학
생의 졸업 후 지역사회 통합을 위한 진로교육을 강화하기
위해서 국가적인 시책으로 진로 및 직업교육 내실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의 일환으로
직업중점 특수학교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
며 한길학교는 이에 발맞추어 국내에서
설립되는 첫 번째 직업중점 특수교육
기관이다.
한길학교 개교 시 특수교육 역사에 비추어 볼 때 특이한 사항
이 하나 있다면, 기존의 장애인 관련 기관들이 설립되었던 상황
과는 달리 설립지역 주민들의 불평, 불만이 없이 오히려 열화와
같은 환영을 받았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지역 내에 이러한 기
관이 들어설 때엔 지역주민들의 강한 반대가 있기 마련이지만,
한길학교는 지역 주민들의 성숙한 시민의식 덕분에 단 한건의 민
원사항 없이 개교하게 되었다. 이는 지역 곳곳에 게시된 개교축
하 현수막과 3월 중 실시된 학교 주변 식목행사에 지역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동참해주었던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이러한 주민들
의 성원과 응원에 한길학교가 학생들에 대한 교육으로 보답해야
할 것이다.
국내 최초라는 수식어에 맞게, 직업중점 한길학교는 학교교육
과정과 다양한 특색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함에 있어 남다른 노력
을 하고 있다. 한길학교 교육과정 운영에서 교과활동은 생애주기
및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으로, 직업교육활동은 현장중심 직업
교육과정으로 운영한다. 먼저 교과활동은 직업교과의 주제들을
중심에 두고 국어, 사회, 수학 등 여러 교과들의 제재를 통합하여
운영하는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의 운영으로 여러 교과 지도를
직업과목과 연계하였다. 이는 2010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방침에 명시된 교육과정의 운영을'사회, 체육, 예술,
진로와 직업 등 교과를 중심으로 중점 학교를 운영할수있으며, 이 경우 학교 교육과정의 50% 이상을 관련 교과목으로 편성 할 수
있다.'는 지침에 근거하여 실시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직업교육활동은 학생들의 직업교육을 보다 실제
적인 직업현장에서 체계적으로 실시하도록 하여 지역사회 적
응훈련, 일상생활 프로그램, 자기의사결정력 향상, 기능적 학
습 기능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는 안성지역 내 여러
사업체와 긴밀한 산학연계를 형성 및 유지하고 지속적인 현
장연구를 통해 질적인 진로 및 직업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이 뿐만 아니라 매일 일과 중 정기적인 체조 실시, 학교 주변
동산 가꾸기 등 다양하고 유익한 특색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
고 있다. 체력을 키우고 학교 주변에 아름다운 동산을 만드는
것 또한 학생들의 진로교육과 인성교육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길학교의 한길은'큰 길',' 곧은 길'또는'하나의 길'이
라는 의미를 지닌 순우리말이다. 학생과 교사, 학부모를 포함
한길학교와 관련된 사람들이 같은 목표를 향해 하나의 길을
걸어간다면'나는 자립할 수 있다. 나는 직업인이 될 수 있다.'
라는 한길인 상(像)에 부합하는 한길교육이 이루어질 것이다.
안성시의 유일무이한 특수학교로서 안성시뿐만 아니라 전국
에서'직업'을 갈망하는 모든 특수교육대상학생들에게 질 높
은 진로 및 직업교육을 실시하는 한길학교는 앞으로 특수교
육계에서 진로 및 직업 교육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같은 목표를 향해
하나의 길을 걸어간다면
'나는 자립할 수 있다.
나는 직업인이 될 수 있다.'라는
한길인 상(像)에 부합하는
한길교육이 이루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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