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 테마

03. 특수학교 장애학생에 대한 폭력 예방 방안

글. 이혜영 울산혜인학교 교사

 

요즘 자주 보도되고 있는'학교폭력'은 교육현장에서 핫이슈가 된 지 오래되었다. 그동안 학교폭력 에 시달리던 학생들이 잇따라 스스로 목숨을 끊어 우리를 안타깝게 했다. 이들은'친구들의 괴롭힘 을 견디기 힘들다'라는 유서를 남기기도 했는데, 학교폭력은 학교 내 왕따, 따돌림, 괴롭힘, 폭력 등 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어 왔다. 이에 대해 학교현장은 자살예방, 학교폭력예방, 좋은 학교 만들기 등 각종 대책과 함께 새로운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그리고 지난 2월 6일 발표된 정부의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 이후 학교폭력에 대한 뿌리를 뽑겠다는 생각으로 학교교육현장은 움직이고 있는 실정이다. 한 청소년 단체의 조사에 의하면 학교폭력을 당한 뒤'자살 충동을 느꼈다'라고 응답한 학생이 9.9%라고 한다. 청소년기의 꿈과 희망을 가질 때에 10명 중 1명씩은 죽음을 선택하고 싶어 하는 학 생이 있다는 말이다. 또한 10대의 자살 상담을 하는 이유 중 첫 번째는'따돌림과 친구와의 불화'가 27.9%라는 통계도 있다. 또한 집단 따돌림이나 폭력의 양상도 다양해지고 있으며 교실을 넘어 사이 버 공간에서의 폭력도 심각해지고 있다. 장난처럼 놀리며 모욕을 주는 학대도 확산되고 있다고 한 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 5년간 자살한 초등학생과 중학생은 700명이 넘는다.
일반적인 학교폭력의 문제는 이미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닌데, 학교 안에서의 폭력을 단순히 친구간 의 문제로 생각하는 안일한 태도와 무관심의 태도가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기도 한다. 갈수록 지능 적이고 다양해지는 학교폭력에 대한 이유와 해결책들을 찾기 위해 근본적인 대책을 세우고자 교육 현장은 노력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일반학교의 현장이 범죄와의 전쟁을 치르듯이 학교폭력과 정면으로 맞서고 있는 입장에 서 특수학교의 현장은 대체적으로 같은 맥락으로 움직이고 있지만 일반학교와 처한 상황이 다소 차 이가 있다. 특수학교는 잘 알고 있는 것처럼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선정 배치된 이후 자신의 교육 적 요구에 맞는 적절한 개별화교육을 하고 있는 현장이며, 여기에는 일반학생들과 동일하게 일반화 시키기에는 다소 상황에 따른 어려움이 보인다. 그래서 특수학교라는 현장에서 특수교육대상학생들 이 지닌 장애특성을 반영한 학교폭력에 대한 상황과 생활지도방법, 그리고 앞으로의 대책을 말하고 자 한다.

 

본론

1. 정신지체 학교 실태

정신지체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은 상당수가 장애정도가 심하거나 다른 장애를 수반하 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스스로의 이동과 학습, 신변자립, 의사소통능력, 생활적응력, 기초조작활 동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특별한 개인요구가 많은 편이다. 이에 학부모들의 관심과 요구 또한 만 만하지 않게 많아지고 있다. 아울러 자녀를 학교에 보내고 안심할 수 없는 학부모님이 많다. 내 아이가 학교에서 혹시 맞고 있지 않을까, 아이 몸에 난 작은 상처 하나도 예사롭지 않게 보이는 것이 요즘 실정이다.
현재,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조(정의)에서는 학교폭력을"학교 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행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도 등에 의해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하고 있다. 이렇게 법에서 정의하는 것처럼 특수학교 내에서 발생하 는 학교폭력의 형태를 학생 상호간에 일어나는 문제에 중점을 두고 볼 것인지 아닌지 별도의 논 의가 있어야 하겠지만 학생 상호간의 문제에 중점을 두고 보는 입장에서 보면, 정신지체학생들 사이의 상해, 욕설, 무시, 비방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이러한 행동의 이면에는 교사나 친구들로 부터 인정과 사랑을 서로 차지하려고 과열경쟁하거나 자신의 마음을 언어로 잘 표현하지 못하는 과한 표현방식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에 대부분의 특수학교에서는 학생을 징계나 체벌하기보 다 교육의 대상으로 보면서 행동에 대한 원인분석과 함께 학생과 그 상황에 맞는 적절한 지도 방 법을 찾아 가정과 연계한 생활지도를 실시하고 있으며, 일반학교와 동일한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있는 입장이다.

 

2. 학생생활지도

가. 좋은 인성을 기르는 기본생활 지도

1) 목표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생활 태도의 습득과 단체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주변을 스스로 이해하고 남과 협동하여 생활하며 기본적인 예절과 바른 생활습관을 익혀 사회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민주시민으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향상시킨다.
2) 방침
가) 반복지도를 통하여 기본적인 신변처리능력과 질서의식을 향상시킨다.
나) 학교와 가정, 사회를 연계 지도하여 일상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다) 학생 자율 봉사활동을 효율적이고 능동적으로 계획하여 운영한다.
라) 긍정적이고 자주적인 사고능력을 신장시킨다.
마) 규칙적이고 예의바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바) 학생의 안전 생활 지도에 중점을 둔다.
사) 자신의 결정권을 강화한 장애학생인권교육을 실시한다.
아) 학교와 가정, 사회를 연계시킨 포괄적이고 지속적인 생활교육을 한다.
자) 구체적인 현장지도를 통하여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차) 질서의식과 공중도덕을 생활화한다.
카) 상황에 맞는 예절을 알고 생활화한다.
타) 식사를 하고 난 후 깨끗하게 뒷정리를 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지도한다.

3) 세부추진계획
가) 기본 생활습관 형성지도

구분 지도내용
도덕성 함양 6운동 •약속 지키기(정직)
•차례 지키기(준법, 질서)
•인사하기(예절, 친절)
•도와주기(협동, 봉사)
•아껴 쓰기(근검, 절약)
•참고 견디기(극기, 인내)
청결한 생활하기

•몸 깨끗이 씻기
•자기 주변 깨끗이 하기
•화장실 바르게 사용하기

나) 일일 생활지도 계획

구분 지도내용 구분 지도내용
등교 시간 •부모님께 인사하기
•교통질서 지키기
•스스로 교실에 들어가기
•실내화 스스로 신고 정리하기
•선생님께 인사하기
점심 시간 •손 씻고 식사하기
•식사예절 지키기
•음식물 남기지 않기
•식사 후 뒷정리 잘하기
수업 시간 •바른 수업태도 갖기
•학습용구 정리정돈하기
•기본 학습훈련의 생활화
쉬는 시간 •실내에서 조용히 하기
•학교 시설물 아껴 쓰기
•화장실 바르게 사용하기
•손을 깨끗이 씻기
우유급식
시 간
•흘리지 않고 먹기
•제자리에 앉아서 먹기
•우유팩 분리수거 하기
하교 시간 •단정한 몸차림하기
•내 물건 스스로 챙기기
•차례로 버스에 승차하기
•헤어질 때 인사하기

 

나. 바른 성품을 일깨우는 인성교육

1) 목표
학생들에게 올바른 가치관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시키고, 기본 생활 예절과 효실천을 생활화하여 예의바르며 바른 인성을 지닌 민주 시민으로서의 기본 소양을 기르도록 한다.

2) 방침
가) 인성 교육은 학교 교육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지도한다.
나) 사랑의 교실, 친절, 부모님 공경 실천운동을 전개하여 체험·실천 중심의 인성교육을 전개한다.
다) 학교 행사를 실시하여 시상, 표창함으로 실천의식을 고취시킨다.
라) 학교, 가정 및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3) 세부실천계획

구분 추진계획 세부추진내용 추진시기
인성
교육
사랑이 넘치는 교실 운영 •먼저 인사하기
•'칭찬합시다'운동
수시
친절 3운동 전개 •'웃는 얼굴, 고운 말씨, 바른 인사'
•훈화, 학교 방송, 재량활동, 관련 교과를 통한
지속적인 교육
수시
학생 인권 존중
풍토 조성
•사제 간의 유대감 형성
•특별활동을 통한 체험위주의 인권교육 활동
수시

 

다. 등·하교 길이 즐거운 안전한 통학지도

1) 목표
학교생활의 기본이 되는 등·하교시간 지키기를 위한 통학지도를 실시하여, 교육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본생활태도를 형성시킨다. 학생들의 통학 편의를 도모하고, 통학버스를 교실화하여 실재적 교육 효과를 극대화한다.
2) 방침
가) 정해진 시간 내에 등·하교하도록 지도
나) 학생복지부 부장 및 부서교사의 학생 등·하교 시 정문지도
다) 등·하교 시 안전생활에 유의하도록 지도, 등교시간에 교내 진입 차량 서행 지도
라) 등·하교 시 안전수칙 안내
3) 세부실천방침
가) 학생들의 통학 편의를 최대한 도모하고, 안전한 등·하교 지도
나) 등·하교 시간을 지키는 통학지도 실시
다) 통학버스를 교실화하여 장애 보상 및 일상생활 적응력 신장
라) 통학버스 8개 노선 운영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등·하교길

학교명 차별 휠체어탑승
학생 유무
버스유형
(리프트유무)
운행방향 학교
도착시간
최대승차
인원
현재승차
인원
비고
(보호차량)
**** 1호차 2
구영리 09:00 28 22  
2호차 3
다운동 09:00 28 30  
3호차 2 방어진 09:00 28 26  
4호차 5 웅촌 09:00 28 21  
5호차 1   언양 09:00 45 34  
6호차 3   남창 09:00 45 32  
7호차 2   대현동 09:00 45 27  
8호차 3   북구 09:00 45 30  
          292 222  

 

라. 기타

대부분의 특수학교에서는 학생생활지도규정에 학생에게 원칙적으로 체벌을 금지하고 있다. 이는 특수학교의 학생들에게 체벌을 통한 행동개선 시도는 결국 새로운 문제를 더 발생시키 면서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기 때문에 원칙적인 체벌 금지와 피해학생, 혹은 가해학생 개인 과 그 상황에 맞는 방법들을 사례별로 협의하여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은 학교, 가정, 사회가 연계되어 지속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고 본다. 본교에서는 가해학생에게 적절한 조치와 아울러 따뜻한 치유를 실시하였으며, 치유활동은 가해학생에게 상당한 효과 가 있음이 드러났다.
올해에는 장애인권교육의 강화와 더불어 학생들의 정서적 순화를 위해 아침등교시간을 통 한 명곡 감상, 공연관람, 각종 예술활동 참여, 직접적인 공연활동 참여 등을 통해 특수교육 대상학생들의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공감능력 등의 향상을 위해 가정과 연계하여 따뜻한 학교, 좋은 학교 만들기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나가는 말

지금 교육의 현장 속 학교폭력의 문제는 이제'청소년만의'문제가 아닌 온 국민이 관심을 가지 고예방해야하는전국민적사항이되고있다.' 학교폭력'은더이상학생간의사소하고간단한 다툼의 문제가 아니라, 한 아이의 목숨이 사라질 수 있는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또한 학교폭 력의 후유증으로 등교거부, 자살충돌 등 심각한 고통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학교폭력으로부터 우리 아이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특수학교의 경우 장애특성으로 인해 드러나는 학생간의 학교폭력의 형태는 일반학교와는 사 뭇 다르며, 지도방법 또한 다르게 접근하고 있다. 특히 특수학교 내 학교폭력의 발생횟수는 일반 학교에 비해 많이 작은 편이지만 학생들의 중증장애로 인해 나타나는 학교 폭력 가해학생은 중요 하게 다루고 있다.
이와 같이 특수학교 내 학생간의 폭력은 특수교사라면 당연히 행동에 대한 과제분석결과를 가 지고 해결책을 찾아오고 있다. 그리고 사안이 발생하고 나서 처방하는 것 보다 사전에 미리 철저 한 예방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또한 사안 발생 시 피해학생의 적극적 보호와 가해학생에 대한 조 치와 행동개선프로그램 참여가 필요하다. 또 지역사회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지자체와 시도교육 청이 시민단체와 함께 지역별 공동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절실하다. 또한 특수학교 내 폭력에 대한 사례를 좀 더 구체적으로 조사하고, 각자가 처한 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개인별 맞춤교육 이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폭력은 가해학생과 피해학생 모두에게 정신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 심각한 문제인 만큼 학교폭력을 근절하기 위해서는 사회적인 접근과 체계적 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가정에서는 내 아이가 학교 폭력의 피해자 및 가해자가 되지 않도록 각 별하게 지도해야 하고, 학교에서는 정기적으로 전교사를 대상으로 학교 폭력 예방교육 및 연수 특히 장애인권교육을 실시하면서 즐겁고 행복한 학교 만들기에 더욱 노력하고자 한다.

 

앉아서 책을 읽고 있는 여자 어린이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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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특수교육 봄호 제19권

  • 01 프롤로그
  • 02 오픈컬럼
  • 03 스페셜 테마
  • 04 톡톡Talk
  • 05 지상수업
  • 06 현장투어
  • 07 차 한 잔을 마시며
  • 08 돋보기
  • 09 컬쳐라운지
  • 10 월드리포트
  • 11 포토에세이
  • 12 행복우체통
  • 13 국립특수교육원 사업소개
  • 14 특수교육 동정
  • 15 원격교육연수 개설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