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도사랑의학교 영아학급 운영의 실제

글 _김 은 혜 수도사랑의학교 교사

들어가며
수도사 랑의학교는 2007학년도 장애영아 무상교육 시범학교로 지정받아 특수학교로서는 처음 만 1~2세 발달지체 영아 무상교육을 위한 영아반 운영을 시작했다. 장애영아 무상교육 확정 이전부터 장애영아 조기개입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을 운영해 오고 있었지만 영아반 운영을 위한 교사지원과 제정지원 없이 대상영아를 위해 충분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기에는 제한점이 있었다. 개별 치료나 주 1~2회 그룹 활동 위주로 진행되어왔던 기존의 영아지원 프로그램을 2007학년도 영아반 시범운영을 통해 대상 영아의 필요와 가족의 요구에 부합하도록 개선하였고, 유아특수학교 유치부 프로그램과 차별화된 장애영아를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초석이 되었다. 2007학년도 시범운영에서 본교 영아반은 특수학교 영아반 운영을 위한 여건 조성과 특수학교 영아반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교육의 효율성 신장을 위한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을 중점 과제로 선정하였고, 2008년도를 시작으로 개진될 장애영아 무상교육이 공교육체계 내에서 장애영아와 가족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내용과 여건 확립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2년간 진행된 영아반 운영을 통해 특수학교 영아반 운영을 위한 행정적 기반을 조성하였고, 영아반 활동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환경적 여건을 마련하였으며, 발달지체 영아를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효과적인 교육지원을 위한 가족중심 지원 방안을 마련하였다. 하지만 가족중심 지원에 의한 영아반 운영이 부모참여 수업만으로는 부족하다는 평가에 따라 지난해까지 진행된 영아반 운영을 분석·평가하여 기존 형태의 강점을 유지하면서 개선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2009학년도 영아반 운영과제를“가족중심 지원체제를 강화한 영아반 운영”으로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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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반 운영의 실제
수도사랑의학교 영아반은 학급중심 활동, 개별치료 지원, 가정방문 지원을 주 영역으로, 담임교사 2명과 치료팀(언어치료·음악치료·감각운동)과 대상 영아의 주 양육자가 학급 운영의 주체가 된다.

학급중심 활동과 개별치료 지원, 가정방문 지원은 각 영역이 가지는 강점을 살려 각각의 커리큘럼에 따라 운영되며, 지원 영역간의 유기적인 연계를 구축하기 위한 프로그램과 협력체계가 마련된다. 학급중심 활동과 가정방문 지원과의 연계를 위해서는 엄마 참여 수업을 진행하고, 수업 동영상을 이용한 정기적인 수업참관과 대상영아의 활동참여 평가를 실시한다. 개별치료 지원과 가정과의 연계를 위해서는 정기적인 치료평가와 치료사와 부모상담, 가정에서 시도할 수 있는 치료방법을 안내하는 가정-치료 연계자료를 배부한다. 학급중심 활동과 개별치료 지원과의 연계를 위해 치료팀과 담임교사 간의 정기적인 협의회가 이루어지는데, 이 협의회를 통해 대상아동의 IFSP 계획과 실행 및 평가의 전 과정이 진행된다. 또한 담임교사는 치료사와 부모와의 치료 상담 내용을 파악하고 있고, 가정-치료 연계자료를 가정방문 지도 시간에 한 번 더 안내하고 평가하여 치료팀과 정보를 공유한다.
<표1> 수도사랑의학교 영아반 운영 시간표
시간/요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10:00~11:00 |
학급활동 영아4 영아5 영아6 |
가정방문 : 영아1 |
학급활동 : 영아 123456 엄마참여수업 |
가정방문 : 영아4 |
학급활동 영아1 영아2 영아3 |
11:00~12:00 |
12:00~13:00 |
점심시간 |
13:00~14:00 |
개별치료 언어 : 영아1 음악 : 영아2 감각 : 영아3 |
가정방문: 영아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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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방문: 영아5 |
개별치료 언어 : 영아4 음악 : 영아5 감각 : 영아6 |
14:00~15: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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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0~16: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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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방문 : 영아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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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방문 : 영아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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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0~17: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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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급중심활동과 개별치료 지원 그리고 가정방문 지원영역으로 구성된 영아반 운영은 <표1> 영아반 운영 시간표와 같이 진행된다. 6명의 대상영아는 각각 주2회 학급활동에 참여하고, 한 가지 치료영역에서 주1회 개별치료 지원을 받게 되며, 주1회 가정방문 지원을 제공받게 된다. 2명의 담임교사는 각각 학급활동의 주진행교사가 되고 엄마참여수업을 공동으로 진행하며 담당아동의 가정방문을 실시한다. 또한 개별 치료와 면담 및 가정-치료 연계
자료 배부는 담당 치료사가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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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급중심 활동

영아반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학급활동은 2명의 담임교사와 1명의 보조원이 함께 진행한다. 수업활동 준비를 위해 2명의 담임교사가 협의하고, 수업활동 진행은 주 진행 교사를 선정하여 실시하는데, 1명의 주진행교사가 수업을 진행하는 동안 다른 담임교사는 참여하는 영아가 활동에 따른 개별 목표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보조원은 수업활동 과정에서 일어나는 예기치 않은 상황에 대처하고 정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학급활동은 중점 생활지도, 일과계획 및 아침인사, 놀이 활동, 간식, 중간체조, 주제 활동, 하교준비 및 하교인사의 과정으로 진행되며 각 활동의 목표는 수도사랑의학교에서 개발한 영아반 교육과정 영역 및 지도내용에 근거해 수립된다. 본교 영아반 교육과정 영역 및 지도내용은 다음과 같다.
교육과정 영역은 일상생활, 신체·움직임, 언어·사회관계, 감각·탐색의 네 영역으로 구성된다. 각 영역은 영아의 대·소 근육 운동, 적응기술, 인지, 사회-의사소통, 사회성, 정서 등 각 발달영역의 전반적 발달을 위해 영유아가 경험해야할 기초 개념을 형성할 뿐만 아니라 기초개념에 접근하기 위한 참여와 숙달 촉진 계획을 포함한다. 영아반 교육과정의 네 영역은 다음과 같다.
■ 일상생활 : 대상 영아가 생활하는 환경에서 자신의 신체적 건강과 발달을 위해 건전하고 올바른 생활습관을 형성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한다.
■ 신체·움직임 : 다양한 신체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신체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르며, 신체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 언어·사회관계 : 초기 언어 경험과 사회적 관계 경험을 통해 타인과 나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그 관계 속에서 적절하게 상호작용 하는 능력을 증진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한다.
■ 감각·탐색 : 다양한 감각을 이용하여 주변 사물과 환경을 지각하고 탐색하여 환경에 대해 긍정적인 정서를 가지고 심미적인 표현에 참여하며, 환경과 사물의 기능을 관심 있게 탐색하는 태도와 능력을 가질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2009학년도 교육과정운영계획 영아반 교육과정
각 아동의 IFSP 장기목표는 4개 영역에서 수립되는데 개별아동의 영역별 목표는 과제분석을 통해 단기목표로 세분화 되어 <표2> IFSP 장기목표 적용계획과 같이 학급활동, 가정 및 치료시간 내에서 적용계획에 따라 실행된다.
<표2> 학급활동, 가정 및 치료시간 적용계획
적용계획 |
활동 |
등교 하교 |
생활 지도 |
인사 시간 |
간식 시간 |
놀이 활동 |
중간 체조 |
주제 활동 |
개별 치료 |
가정 연계 |
장기목표 |
일상생활 : 변기에 소변을 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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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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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체·움직임 : 놀이를 위한 운동능력(점프, 공 던지기)을 습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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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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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사회 : (음악치료 연계) 활동 안에서 의사소통적 상호작용을 수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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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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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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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감각·탐색 : (음악치료 연계) 다양한 매체를 거부감 없이 탐색하고 조작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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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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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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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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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치료 지원

본교 치료지원팀은 언어치료사, 음악치료사, 감각 및 지각훈련지도 교사로 구성되어 있다. 연령별 학급 특성에 따라 개별치료, 그룹지원, 특수교사-치료사 협력수업 등 다양한 형태의 치료지원을 받게 되는데 영아반의 치료지원은 주 1회 40분, 한 가지 치료 영역에서 개별치료 형태로 지원 받게 된다. 치료영역 선정은 학기 초 발달평가, 부모 상담, 치료지원팀과 담임교사와의 협의를 거쳐 결정되며 학급중심 활동, 가정중심 지원과 겹치지 않는 시간을 정해 개별치료 지원을 받게 된다. 개별 치료의 목표는 학급활동에서의교육목표와 마찬가지로 IFSP 장기목표에 포함되며 목표 수립과 실행 및 평가가 담임교사와의 주1회 교육과정 협의회를 통해 함께 진행된다. 각각의 치료영역별 지도 내용은 <표3> 치료영역별 중점 지도 내용으로 구성한다.
<표3> 치료영역별 중점 지도 내용
감각운동 및 지각훈련 |
대·소근육 운동, 감각통합에서 발달상 취약점을 보이는 대상을 위해 개별적인 접근을 실시한다. |
음악치료 |
음악활동을 통해 대상자가 긍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고, 성공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할 수 있는 음악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언어치료 |
대상자의 수준과 특성에 맞는 활동을 통해 발성·발화, 언어이해력, 언어적 개념형성 향상을 위한 활동으로 구성한다. |
본교 치료지원팀의 가장 큰 특징은 언어·음악·감각운동 영역에서의 치료가 개별·소그룹·대그룹의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며, 치료사와 특수교사 간 협력이 적극적으로 진행되어 개별아동의 치료목표와 실행이 개별화 교육 계획에 반영된다는 점에 있다. 영아반 치료지원에서도 이러한 특징이 잘 반영되는데, 치료사와 담임교사와의 긴밀한 협력은 대상영아의 발달영역에서 취약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지도해 주어야 하는 치료영역에서의 지원을 학급활동과 가정에까지 확대하여 실행하는 것을 용이하게 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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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방문 지원
본교는 2004학년도 영아반 운영을 시작한 이래로 가족중심 접근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부모참여 활동을 시도해 왔다. 전학년도까지 운영된 부모참여 수업의 한계를 개선하고 강화된 가족중심 지원을 실시하기 위해 2009학년도에는 가정방문지원을 계획하였다. 본교 가정방문지원의 목적은 기관중심프로그램이 가지는 강점과 가정중심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활동으로 구성하는 데 있다. 가정방문 지원을 통해 IFSP의 실행을 학급활동에서 뿐만 아니라 가정으로 확대하여 실시하고, 이를 통해 단기목표 수정과 정기적인 교육진단 평가에 부모를 참여시켰으며, 가족과 함께 하는 놀이방법을 안내하고 부모에게는 양육정보를 제공하도록 계획하였다. 가정방문 지원을 통해 제공되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은 <표4> 가정방문 지원 내용과 같다.
5월 가정방문 지원
일정 |
1주 |
2주 |
3주 |
4주 |
내용 |
일상생활지원 |
·화장실가기(신변처리) 체크리스트 기록 ·식사하기 일지 기록 |
·월말 및 단기목표 수정 |
놀잇감·놀이활동 안내 |
·가정놀이자료 배부(생활지도와 관련한 놀이 방법 안내) ·가정 내 놀잇감을 활용한 놀이방법 안내 |
양육정보제공 |
·자폐아 의사소통 특성에 관련된 자료 제공 ·인근 구청 및 주민센터 유아놀이 프로그램 안내 |
정기적인 활동평가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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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급활동 동영상 보기 |
·활동참여평가지 기록 |
주1회 학급 활동에서 진행되는 부모참여 수업은 가정에서의 지도와 학급활동의 연계를 위해 제공되는데 엄마와 아이와의 상호작용을 중점으로 한 내용으로 구성된다. 영아들만 참여하는 학급중심 활동에서 진행되는 노래, 동화를 소재로 엄마와 상호작용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재구성하여 양육자와 대상영아의 긍정적 상호작용 기회를 제공하고, 대상영아의 집단 활동 참여의 질적 변화를 관찰하고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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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가며

이상 우리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장애 영아학급의 운영사례를 간단히 살펴보았다. 전국 대부분의 특수학교와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장애영아교육에 관한 관심은 갖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운영하기에는 아직도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빠른 시간내에 장애영아 학급이 정착되는데 이 원고가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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