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확인 |
마음열기 |
● 분위기 조성하기 ·인사하기 ·바르게 앉기·두손 잡아주기(래포 형성) ·노래 부르고 율동 따라하기(모양 놀이) |
“안녕하세요”라고 큰소리로 인사한다. 교사와 손바닥을 마주친다. (하이파이브) |
교사를 바라보며 환하게 웃어준다 |
5분 |
자료 텔레비전 ·컴퓨터 ·율동음악 동영상자료 ·전시학습 및 학습 흥미유발 PPT자료
유의 학습분위기가 자칫 혼란스럽지 않도록 지도한다. |
·‘다△△’아동을 바른 자세로 의자에 앉아 있도록 도와준다.
·‘다○○’아동을 손뼉 치며 함께 웃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
리듬에 맞춰 따라 부른다. |
리듬에 맞춰 손뼉친다. |
전시학습 상기 · ·동기유발 |
● 전시학습 상기하기 ·모양 본뜨기 |
화면을 보면서 교사의 설명을 귀담아 듣는다. |
교사를 바라본다 |
● 학습흥미 유발하기 ·생각 굴리기(브레인 서바이버) |
문제의 낱말을 맞춰 읽는다. |
화면을 보고 함께 웃으며 즐긴다 |
문제탐색 |
공부할 문제 |
● 공부할 문제 확인하기 |
도움 받아 따라 읽는다. |
공부할 문제를 귀로 듣는다. |
3분 |
자료 공부할 문제 및 학습 활동 안내판 ·지시 봉 ·손 인형
유의 글자를 천천히 읽을 수 있는 학생에게는 따라 읽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
·‘가’아동들이 또래교수를 통해‘나’,‘ 다’ 아동들에게 칠판 내용을 읽고 설명하도록 도와 준다.
·교사에게 주의 집중 하도록 곁에서 도와준다. |
【공부할 문제】 구체물을 이용하여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을 만들어 봅시다. ·‘가’-구체물을 이용하여 다양한 모양을 만들고, 평면 도형도 알아봅시다. ·‘나’-조작 활동을 하면서 구체물을 이용하여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 봅시다. ·‘다’-도움을 받아 구체물을 이용하여 동그라미 모양을 찾아 봅시다. |
학습할동 안내 |
● 학습활동 안내하기 ·안내판 보여주기 |
도움 받아 따라 읽는다. |
이해한다고 교사에게 표정으로 표현한다. |
【학습활동 안내】 ·활 동 1 - 모양 (동그라미, 세모, 네모) 과자 만들기 ·활 동 2 - 모양 (동그라미, 세모, 네모) 그림 찍어 보기 ·활 동 3 - 모양 물고기 낚시하기 / 징검다리 모양 걷기 |
문제해결 |
개념화 |
개념도입 · 개념형성 |
●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 보기 ·구체물 만져 보기 |
다양한 모양을 손으로 그려본다. |
다양한 모양을 찾아본다. |
다양한 모양을 만져본다. |
9분 |
자료 평면도형 ·모양 틀 ·반죽된 과자재료 ·오븐 혹은 전자레인지 접시
유의 과자 굽는 과정 중에 다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
·‘나’아동들의 모양과자 만들기를 도와준다.
·교사를 도와 모양과자 굽기를 함께한다. |
●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 보기 ·구체물 만져 보기 |
모양 (동그라미, 세모, 네모) 과자틀을 가지고서 반죽된 재료에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을 천천히 찍어 접시에 담아본다. |
교사의 도움을 받아 모양 과자틀을 잡고서 다양한 모양 과자를 만든다. |
형성평가를 통한 활동 2, 3으로 문제해결을 전개해 나간다. |
개념확인 |
● 활동2 ·모양 (동그라미, 세모, 네모) 그림 찍어보기 ·물수건으로 지저분한 손을 깨끗이 닦기 |
모양 (동그라미, 세모, 네모) 나무도장을 잡고서 물감을 묻혀 천이나 종이에 다양한 방법으로 여러 모양으로 찍는다. 물수건을 갖고 손을 깨끗이 닦는다 |
도움을 받아 모양 나무 도장을 잡고 서 물감을 묻혀 찍는다. 도움 받아 손을 닦는다. |
8분 |
자료 물감·모양 나무 도장·천 (옷·고무 깔판·물수건
유의 그림 찍기 학습시 물감이 얼굴이나 옷에 묻히지 않도록 유의한다. |
·모양 그림 찍기를 도와준다. ·물수건으로 물감 묻은 손을 닦아준다. |
문제해결 |
적용발전 |
개념적용 · 개념발전 |
● 활동3 ·모양 물고기 낚시하기 ·다양한 징검다리 모양 걷기 |
연못에서 친구들과 함께 모양 (동그라미, 세모, 네모) 물고기를 낚시한다 |
도움 받아 다양한 징검다리 모양 위를 천천히 걷는다 |
9분 |
자료 연못 입체 모형·모양 물고기·낚시대·숫자판·다양한 바닥 모양판
유의 낚시 학습 활동하는 동안 혼란스럽지 않도록 주의 지도한다 |
·‘다’아동들의 다양한 징검다리 모양 위를 천천히 걸을 수 있도록 도와 준다. |
● 수준별 학습 활동 및 과제 제시하기 ·평면도형 이름 말하기 ·물고기 모양 숫자 판에 붙이기 ·다양한 징검다리 모양 걷기 |
평면 도형 이름을 바르게 읽고 가리킨다. |
잡아 올린 물고기 모양을 숫자판에 바르게 붙여본다. |
협동학습 모형을 통한 개념 적용·발전 심화 촉진으로 나간다. |
정리·확인 |
일반화 |
도달확인 (평가) · 학습정리 |
● 적용 및 발전·평가하기 ·자리에 바르게 앉기(학습 태도 평가) ·구운 모양 과자를 바르게 찾아서 먹기 |
“약속 율동”손뼉 치면서 자리에 바르게 앉는다. 도움 받아 자리 앉는다. 만들어 구운 모양 과자를 교사의 질문에 맞게 바르게 찾아 집어 먹는다. |
도움 받아 자리 앉는다. 모양 과자를 바르게 찾아 집어 먹는다. |
|
자료 구운 모양 과자·접시·텔레비전·TV 뉴스 동영상 화면자료 ·색종이·둥근모형·필기구 ·가위
유의 과자 먹는 학습 시 자칫 장난스럽지 않도록 유의한다 |
·‘활동3’을 마치고‘나’, ‘다’아동 중에서 바른 자세로 착석하지 못하는 아동을 도와준다. ·다양한 모양과자를 흘리지 않고 먹도록 도와준다 |
● 학습내용 정리하기 ·TV 뉴스 아나운서“오늘의 뉴스를 말씀드리겠습니다~.” |
화면 속의 뉴스 내용을 듣고 오늘 배운 내용을 이해 한다. |
화면 속의 뉴스 내용을 들으며 재미있어 한다. |
반성 · 차시예고 |
● 학습활동 반성하기 정리 정돈 및 질문하고 발표하기 |
주변을 정리 정돈하고, 오늘 배운 내용 중에서 느끼거나, 질문할 내용을 말 한다. |
자기표현을 고개를 끄덕이며 나타 낸다. |
● 차시 학습내용 알아보기 ·색종이 본뜨고 오려 여러 모양 만들기 인사하기 |
교사를 바라보며 다음 시간 학습 내용을 듣는다“수고 하셨습니다” 라고 큰소리로 인사 한다. |
교사를 바라보며 환하게 웃어 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