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개발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개발

전문 분야별 용어는 해당 학문분야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그 이유는 학문분야의 구성원들의 의식을 이끌어가고 학문 발전을 선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특수교육 관련 용어의 개념을 정립하고 각각 용어에 대한 보다 객관적이고 타당한 용어 정의를 통해 변화하는 교육환경 및 사회의 변화에 적절하게 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특히 특수교육 분야는 외국에서 들어온 용어와 개념이 많은 학문적 특성으로 인하여 번역자에 따라 서로 다르게 번역하여 사용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등 용어의 개념과 기준을 정립해야 할 필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적·시대적인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새롭게 대두된 용어를 추가·보완하여 시대적인 흐름에 대응해야 할 필요성도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학계와 현장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우리원에서는 2007년도부터 2009년까지 3년차 과제로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연구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까지 이루어진 연구과정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글 _김 은 숙 본원 교육연구사

  • Ⅰ.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개발 절차

    • 1. 2007년도 주요 추진 사항

      먼저, 2007년도에 추진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1) 용어사전 개발 사례 탐색

        특수교육학용어사전개발연구(2/3년차) 보고서

        우선 앞서 발간된「특수교육 용어사전」(대한특수교육학회, 2000) 개발 사례를 분석하고 타학문 분야의 개발 사례 탐색을 위하여「교육학 용어사전」(2006,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와「교육심리학 용어사전」(한구교육심리학회, 2000)의 개발 과정을 탐색하여 사전 개발 과정에서 고려할 사항들을 미리 예측하고 반영하여 개발 과정에서 범할 수 있는 시행착오를 줄이고자 노력하였다.
        이와 함께 외국의 사전개발 사례를 분석하기 위해 인터넷을 활용하여 43개의 사전관련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제시하였다. 개인 홈페이지에 등록된 자료를 제외하고 수집된 자료 중 분석에 활용한 자료는 43건이다. 43건의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사전의 발간 양식, 제목에 나타난 용어제시 형식, 사전의 내용, 주 사용 대상, 발간 기관 및 저자, 발간 년도, 기타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제시하였다.용’을 골고루 경험하는 기회를 보장하고자 함임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 2) 편찬위원 및 자문위원 등 사전 편찬을 위한 조직 구성

        특수교육학용어사전개발연구(1/3년차) 보고서

        용어사전 개발을 위해 용어사전 집필 활동 및 연구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연구진을 구성하기 위해 장애영역별, 전문영역별 교육현장의 전문가 또는 대표자로 구성된 용어사전 편찬위원 21명을 구성하여 용어사전 개발 연구를 추진하였다.
        이와 함께 사전 개발 과정에 필요한 용어추출 및 검토 및 실무를 맡아 주관하고 최종 심의 및 검토 기능을 실질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편찬위원 중 8인의 편찬기획위원을 별도로 임명하고 이들을 중심으로 용어사전 개발에 필요한 실질적인 업무와 심의를 담당하도록 하였다

      • 3) 국내·외 특수교육 문헌 내 용어추출 및 분석

        본 연구의 특수교육 용어 선정에 활용한 문헌은 국내 특수교육 학술지 7종, 국외 특수교육 학술지 13종, 국내 특수교육 단행본 142권, 국외 특수교육 단행본 21권이었다. 이 국내외 특수교육 학술지와 단행본에서 선정한 특수교육 용어를 종합하여 최종적으로 특수교육학 용어사전에 수록할 용어를 선정하기 위해 1단계로 국내 특수교육 학술지의 분석을 통하여 선정한 용어의 중요도 평가를 실시하였고, 2단계로 국내·외 특수교육 학술지와 단행본의 분석을 통하여 선정한 용어의 종합 정리단계를 통하여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 2. 2008년도 주요 추진 사항

      • 1) 1차 용어추출결과에 대한 검토 추진

        2007년도에 추진된 연구진 내 용어추출·선정결과를 중심으로 특수교육의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전문 영역별로 수록 용어의 학문적인 타당성과 중요성을 검토하기 위해 검토 작업을 추진하였다. 즉 수록할 용어를 확정하기 위해 연구진 내 검토를 비롯하여 특수교육 영역의 전문 학회별 검토를 거쳐 최종 수록할 용어를 확정하였다. 이 결과 총 1,500여개의 용어가 최종 확정되었다.

      • 2) 용어사전 편찬의 틀과 형태 확정

        여러 권 쌓여있는 책

        집필 과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사전의 편찬 형태와 틀을 확정하기 위해 교육학 용어사전과 교육심리학 용어 사전 등 타 학문 분야 사전의 집필 형태를 탐색한 후 연구진 내 검토와 심의를 통하여 이 중 가장 본 사전의 성격과 부합되는 집필 틀과 형식을 중심으로 집필할 사전의 형태와 틀을 확정하였다.
        이와 함께 확정된 틀에 따른 원고지 매수와 글자 수 등 세부적인 기준을 마련하여 추후 집필진 내에서 집필 형식 작업 추진 과정에서 통일성 있는 사전 집필이 이루어지도록 기초 작업을 추진하였다.
        사전 편찬의 형태와 틀 확정하기 위하여 8인의 편찬기획위원을 중심으로 타 전공 용어사전의 모델 탐색 및 논의를 진행한 후 본 과제의 예산 규모와 사전의 성격 등을 고려하여 사전 편찬의 틀을 다음과 같이 확정하였다.
        사전 편찬의 형태와 틀 확정을 위해 우선 용어의 등급은 1등급, 2등급, 3등급으로 나누어서 집필하기로 하고 총 사전의 수록 용어 수는 1,500개 내외로 하는 것으로 결정하였다. 이 중 1등급 용어, 2등급 용어 및 간단한 개념 용어 등 각 등급별 집필 형식과 집필량에 대한 상세한 기준을 마련하여 집필진들이 통일된 양식과 원고량에 의거하여 집필을 추진하였다.

      • 3) 집필 추진

        집필진 구성을 위하여 2007년도에 전국의 특수교육학 관련 학과 교수 280명을 대상으로 우리 원 설문조사 시스템을 활용하여 용어사전 개발 과정의 참여의사 및 세부전공분야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총 20개 대학의 38명의 교수가 참여 의사를 표명하였으므로 이들을 포함하여 기존 구성된 편찬위원 19명 등 총 57명의 집필진이 확정되었다. 그리고 추후 확정된 용어의 양을 고려하여 영역별로 요구되는 전문가를 포함하여 총 87여명의 집필진이 참여하여 개별 용어 집필량의 편중 현상을 방지하고 집필자 1인당 집필 용어의 수가 20~25개 범위로 할당되도록 하여 집필자 개별로 과도한 부담을 가중시키는 일이 없도록 고려하였다. 특수교육학 용어사전에는 특수교육학 용어 1,200여개와 교육심리학 용어 중 특수교육 관련 용어 90개, 의학 용어 100여개를 포함하여 총 1,400여개의 용어가 집필·수록될 예정이다.

    • 3. 2009년도 연구의 주요 추진 사항

      • 1) 용어사전 내용 및 형식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검토 추진

        특수교육학 용어사전의 학문적인 전문성 검토와 집필원고 형식, 체제 및 내용보완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형식 검토팀과 내용 검토팀으로 나누어 검토진을 구성하고 집필원고의 체계적인 검토를 추진하였다.

      • 2) 집필진들의 저작권 동의절차 추진

        특수교육학 용어사전의 집필원고 형식, 체제 및 내용보완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향후 용어사전의 지속적인 질 관리의 주체를 우리 원으로 일원화 하기 위하여 전체 집필진을 대상으로 집필저작권 이양의 필요성과 내용을 설명하고 특수교육학 용어사전의 집필저작권 이양 동의서를 받는 절차를 진행하였다.

      • 3) 의학용어사전 수록 용어의 집필 우선순위조사 및 집필 추진

        특수교육학 용어사전의 수록 용어로 선정된 용어 중 의학용어사전에 수록된 용어의 경우 편찬기획위원회의 협의 결과 해당 학회로부터 용어 출처를 명기하고 수록하는 것으로 결정하였으나 의학용어사전의 저작권을 가지고 있는 대한병리학회에서 해당 용어에 대한 수록을 허가하기 힘들다는 회신을 통보받았다. 이에 의학용어 중 특수교육 관련성이 높은 용어를 중심으로 재집필하여 수록하기 위하여 기획위원 8명을 대상으로 의학용어에 대한 용어수록 우선순위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8명의 기획위원 의견을 종합하여 수록 필요성이 크다고 다수가 응답한 용어를 중심으로 의학 용어를 집필하여 특수교육학 용어사전에 수록하게 된다.

      • 4) 국립국어원의 교정·교열 절차 추진

        특수교육학 용어사전의 원고 내용에 대하여 한글 표기법의 어문 규범 감수를 위하여 국립국어원의 감수를 추진할 계획이다. 사전의 원고에 대하여 국어 표기법에 적합한 지 여부를 판단하고 이에 따른 원고의 수정·보완을 추진할 계획이다.

  • Ⅱ. 향후 과제

    지난 2년간 추진된 연구 결과들을 종합·정리하여“특수교육학 용어사전”을 출간하기 위하여 원고내용에 대한 체계적인 검토와 교정·교열 등을 추진하여 학문적으로 손색이 없는 용어사전으로 개발해 내는 것이 올해의 중요한 과제이다. 이를 위하여 원고내용에 대한 연구진 내 검토와 연구진 외 검토 등 심도 있는 검토 절차를 여러 단계로 거치도록 하여 학문적 타당성과 가독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더불어 향후 용어사전의 지속적인 관리와 수정·보완을 통하여 사전의 질 관리가 지속적·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로 남아 있다.
    또한 앞으로 책자 사전 이외에 디지털 사전으로도 개발하여 웹상에 탑재함으로써 현장과 학계에서 손쉽게 특수교육학 용어사전을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올바른 특수교육학 학문 용어의 활용을 권장하고 이를 정착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내는 것 또한 남겨진 과제 중의 하나이다. 이를 위하여 특수교육학 용어사전을 책자본과 함께 디지털 사전으로 개발하기 위한 예산 확보 등 관련 업무 추진을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아울러 특수교육학 용어사전의 개발을 통하여 그동안 학계와 현장에서 야기되었던 용어의 혼란을 방지해 줄 수 있는 기준점으로서의 역할과 더불어 학문분야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는 기폭제 역할로서의 기능을 희망한다.


현장특수교육 제 16권 2호 여름이야기

  • 01 프롤로그
    • 표지이야기
    • 국립특수교육원 소개
  • 02 오픈칼럼
  • 03 Special Theme
  • 04 톡.톡.톡
  • 05 특별기획
  • 06 지상수업
  • 07 만들어가는 교실
  • 08 Leader & Reader
  • 09 현장투어
  • 10 차한잔을 마시며
  • 11 즐거운 학교
  • 12 Hot Click!
  • 13 월드리포트
  • 14 만나고 싶었습니다.
  • 15 연수후기
  • 16 Q&A
  • 17 특수교육 동정
  • 18 독자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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