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개발

전문 분야별 용어는 해당 학문분야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그 이유는 학문분야의 구성원들의 의식을 이끌어가고 학문 발전을 선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특수교육 관련 용어의 개념을 정립하고 각각 용어에 대한 보다 객관적이고 타당한 용어 정의를 통해 변화하는 교육환경 및 사회의 변화에 적절하게 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특히 특수교육 분야는 외국에서 들어온 용어와 개념이 많은 학문적 특성으로 인하여 번역자에 따라 서로 다르게 번역하여 사용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등 용어의 개념과 기준을 정립해야 할 필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빠르게 변화하는 학문적·시대적인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새롭게 대두된 용어를 추가·보완하여 시대적인 흐름에 대응해야 할 필요성도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학계와 현장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우리원에서는 2007년도부터 2009년까지 3년차 과제로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연구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까지 이루어진 연구과정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글 _김 은 숙 본원 교육연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