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워봄 프로젝트
먼저, 비워야 채울 수 있다.
비워봄 프로젝트는 ‘학생 맞춤형 개별화된 중재’다. 모든 도전행동에는 기능이 있음을 전제하고 심각한 도전행동을 가진 ○◎◇학생을 선정, 도전행동 PBIS를 실시함과 동시에 모든 개별 학생을 대상으로 기초조사서와 주 양육자와의 면담을 통해 생활중심 IEP를 계획하고 실시하였다.
비워봄 프로젝트 절차
도전행동 PBIS
➊ 화가 나면 귀가 아플 정도로 소리를 지르고 손바닥으로 주변 사람을 때리는 ○○○학생 선정
➋ QABF를 실시하여 문제행동의 기능을 분석·학부모와 면담 후 문제행동 가설 설정
➌ 경쟁행동모델을 적용한 긍정적 행동중재(PBIS) 계획을 세움
➍ 배경사건 및 선행사건 중재 / 대체기술 교수 / 후속사건 중재로 나누어 중재를 실시
➎ 문제행동이 집중해서 일어나는 2교시와 3교시에 문제행동 발생 빈도를 기록하여 중재 결과를 분석
생활중심 IEP
➊ 일상생활영역(생활 지원 범주)을 선정
➋ 부모님께 기초조사서 배부 및 양육자와의 개별 면담 실시
➌ 개별 학생 현행수준 파악 및 생활중심 IEP 중점 영역 선정
➍ 생활중심 IEP 회의록 작성 및 IEP 계획서와 동의서 발송
➎ 한 학기 동안 개별화된 생활중심 IEP 실시 및 평가
➏ 생활중심 IEP 평가서 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