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행복한 수업 - 따.스.한 봄봄봄 프로젝트로 ABA 꿈틔움 교실 만들기

본문 바로가기
현장특수교육
2023
제30권 4호
(vol. 130)
모두가 행복한 수업 1

따.스.한 봄봄봄 프로젝트로
ABA 꿈틔움 교실 만들기

김현정(김해은혜학교 교사)

긍정적 행동중재!! 이제는 모든 교실에서 모든 특수교사가 실천해야 될 때가 아닐까?

올 한 해 장애학생의 행동 문제가 큰 이슈가 되면서 특수교육 현장이 사회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나는 국제행동중재 전문가 QBA 자격증을 취득한 특수교사로 한국의 특수교육이 선진 특수교육으로 나아 가기 위해서는 모든 장애학생이 각 교실에서 역량을 갖춘 특수교사로부터 학생 개별 특성에 맞는 긍정적 행동 중재를 받을 수 있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자아실현과 사회통합이라는 특수교육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특수교육 현장에 절실하게 필요한 단 한 가지! ‘긍정적 행동중재’가 모든 교실에서 실천되길 바라며 따.스.한 봄봄봄 프로젝트를 구상하게 되었고 ABA 꿈틔움 교실 만들기를 한 해 동안 내가 먼저 실천하게 되었다.

‘따스한 봄봄봄 프로젝트로 ABA 꿈틔움 교실 만들기’를 실천하다!

프로젝트 개요


‘따스한’은 ‘따로 또 같이’, ‘스스로’, ‘한마음으로’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든 용어다. 또한 ‘봄봄봄’은 프로젝트의 세 가지 실천과제인 학생 맞춤형 개별화된 중재로서의 비워봄! 물리적 환경조성의 채워봄! 교육과정 재구성으로 배워봄!을 의미한다.

프로젝트 실천과제

비워봄 프로젝트

먼저, 비워야 채울 수 있다.
비워봄 프로젝트는 ‘학생 맞춤형 개별화된 중재’다. 모든 도전행동에는 기능이 있음을 전제하고 심각한 도전행동을 가진 ○◎◇학생을 선정, 도전행동 PBIS를 실시함과 동시에 모든 개별 학생을 대상으로 기초조사서와 주 양육자와의 면담을 통해 생활중심 IEP를 계획하고 실시하였다.

비워봄 프로젝트 절차


도전행동 PBIS
➊ ‌화가 나면 귀가 아플 정도로 소리를 지르고 손바닥으로 주변 사람을 때리는 ○○○학생 선정
➋ QABF를 실시하여 문제행동의 기능을 분석·학부모와 면담 후 문제행동 가설 설정
➌ ‌경쟁행동모델을 적용한 긍정적 행동중재(PBIS) 계획을 세움
➍ ‌배경사건 및 선행사건 중재 / 대체기술 교수 / 후속사건 중재로 나누어 중재를 실시
➎ ‌문제행동이 집중해서 일어나는 2교시와 3교시에 문제행동 발생 빈도를 기록하여 중재 결과를 분석


생활중심 IEP
➊ ‌일상생활영역(생활 지원 범주)을 선정
➋ ‌부모님께 기초조사서 배부 및 양육자와의 개별 면담 실시
➌ ‌개별 학생 현행수준 파악 및 생활중심 IEP 중점 영역 선정
➍ 생활중심 IEP 회의록 작성 및 IEP 계획서와 동의서 발송
➎ 한 학기 동안 개별화된 생활중심 IEP 실시 및 평가
➏ 생활중심 IEP 평가서 배부

채워봄 프로젝트

편안한 교실, 배움과 소통이 있는 교실 공간 구성!
채워봄 프로젝트는 우리 반 교실을 ‘구조화된 교수 TEACCH 공간과 시각적 안내가 있는 교실’로 만드는 프로젝트다. 중증 장애학생이라도 전체 수업 공간과 분리된 개인학습 공간, 휴식 및 진정 공간, 놀이공간에서 자기가 하고 싶은 활동을 스스로 고르고 자기 주도로 학습과 쉼, 놀이를 선택함으로 편안한 교실에서 자기관리 역량을 키우고자 하였다. 또한 시각적 안내를 유리창에 부착함으로 교실 공간을 재배치해 1년에 유리창을 7개나 깬 학생이 단 한 장도 깨지 않았으며, 수시로 교사 책상에 앉아 컴퓨터를 만지던 학생이 교탁의 노란 선 안으로 들어오지 않는 약속을 지키게 되어 교실을 배움과 소통이 있는 공간으로 만들었다.

채워봄 프로젝트 절차


배워봄 프로젝트

배움의 봄날이 오다.
배워봄 프로젝트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실제적 배움이 있는 교사 교육과정이다. 중증 자폐성장애 및 지적장애 학생인 우리 반 학생들이 의사소통 기술, 사회성 기술 자기관리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주제별로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음악, 미술, 체육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수업 시간과 틈새 시간 및 학급특색활동을 통해 배워봄 프로젝트를 실천하였다.

배워봄 프로젝트 절차

ABA 꿈틔움 교실에 봄날이 왔어요!

변화된 학급의 모습!
따.스.한 봄봄봄 프로젝트를 통한 학생들의 양적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비워봄! 채워봄! 배워봄! 각 프로젝트에 해당되는 사전-사후 검사 결과 비교분석을 실시하였고 양적 평가와 더불어 관찰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변화를 알아보아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단 한 명의 장애학생도 포기하지 않는 대한민국의 특수교육을 꿈꿉니다!

학기 초, 2년 만에 다시 만난 학생의 심각해진 도전행동을 확인하고 특수교사로 그동안 진행했던 그 어떤 프로젝트 보다도 사명감을 가지고 진행하였다. 올 한 해 특수교사에 대한 사회적 이슈를 확인하며 장애아동의 긍정적 행동 중재가 얼마나 특수교육 현장에 시급하고 중대한 일인지 다시 한번 깨달았고, 나의 연구가 학교현장에서 장애학생을 위한 긍정적 행동중재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프로젝트이길 바라는 마음이다.

이렇게 해 보세요
  • 선생님이 교실에서 실천하시는 긍정적 행동중재로 ‘단 한 명의 학생도 포기하지 않는 특수교육’을 실천할 수 있음을 다시 한번 공감해 주세요.
  • ‌긍정적 행동중재를 교실에 적용하고 실천하면, 온화한 중재를 통해 학생과 충분히 소통하며 마음 깊은 곳에서 차오르는 보람을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