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행복한 수업 - 특별한 아이들의 모모모모 맞춤형 그림책 수업

본문 바로가기
현장특수교육
2023
제30권 4호
(vol. 130)
모두가 행복한 수업 2

특별한 아이들의 모모모모 맞춤형 그림책 수업

백안나(도덕초등학교 교사)

특수학급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한 4가지 고민

개개의 특별한 아이들에게 국어, 수학 교과만 가르치기에는 부족함을 느꼈던 특수학급 교사의 고민을 담아 수업을 운영 하였다.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한 고민 4가지

왜 그림책인가? 그림책이지 않을 이유가 없으니까!

첫째, 그림책은 아동용으로 만들어져 교육과 생활에 유익한 내용의 주제들이 많아 주제 중심 수업을 하기에 더할 나위 없는 교재이다.
둘째, 그림책은 그림과 글로 되어 있는 책이기 때문에 아직 한글을 익히지 못한 학생들과 그렇지 않은 학생들이 함께 그림책을 읽은 후 독후활동을 하기에 적합한 교재이다.
셋째, 그림책을 활용한 독후활동 프로그램이 지적장애학생의 자신감 및 자기조절 효능감, 과제 난이도 선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넷째, 그림책 읽기가 초등 저학년 발달장애학생의 사회성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모모모모 그림책 활용 수업이란?

- 그림책 활용 수업에 교과와 교과를 모아
- 그림책 활용 수업에 신체와 조작 활동을 모아
- 그림책 활용 수업에 자아존중감 신장 프로그램을 모아
- ‌그림책 활용 수업에 사회성 및 의사소통 기술 프로그램을 모아

특별한 아이들의 모모모모 맞춤형 그림책 수업

1학기 그림책 수업의 설계

- ‌매달 두 권의 책을 정하여 모든 학생이 함께하는 수업 시간에 그림책 활용 수업을 진행하며, 결석생이 있을 시 일정을 변경하여 운영한다.
- 한 권의 책으로 2주간 진행하며 수업은 주 1회 진행한다.
- ‌그림책에 담아야 할 ‘교과-교과’, ‘신체활동’, ‘자아존중감’, ‘사회성’과 관련된 목표를 설정한다.
- 수업마다 학생별로 달성해야 할 개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과제중심평가를 시행하여 다음 수업에 환류하도록 한다.

모모모모 그림책 활용 수업 예시

쿠키와 함께 감사카드 전달하기


모모모모 맞춤형 그림책 수업의 결과

가. 그림책 활용 수업의 즐거움
학생들이 어느 순간 ‘그림책 수업’ 시간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내었다. 다양한 독후 활동을 한 후 어떤 결과물이든 칭찬받고 인정받는 시간을 즐기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나. 포트폴리오의 활용
누적된 결과물을 언제든 볼 수 있도록 정리해 두었을 때 학생들이 직접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열람하며 그림책의 내용을 함께 떠올려 볼 수 있었다.
다. 영역별 성장 효과
교과별 성장 발달, 신체 조작 활동 능력 향상, 사회성 증진, 자아존중감의 회복을 학생들 자신과 특수교사가 몸소 체감할 수 있었다.

달라진 교실 풍경


학생들은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 등을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그림책을 꺼내 읽는다. 교사의 잔소리나 보상 없이 읽고 싶은 책을 마음껏 읽는 아름다운 모습이다.

독후 활동 공모전 응모


그림책 읽기와 독후 활동에 익숙해진 학생들과 함께 우수 후기 공모전에 응모하여 입상하였다. 학생들에게는 그림책 읽기와 독후 활동을 통해 얻은 또 다른 기쁨과 보상이 되었다.
이렇게 해 보세요
  • 그림책은 학생의 흥미와 수준을 고려하여 교과서 수록 도서 중에서 선정한다면 더욱 검증된 그림책을 활용할 수 있어요.
  • ‌다양한 독후 활동이 가능한 만큼 주제를 교과 수업에 국한하지 않고 창의적 체험활동이나 각종 인성 교육, 안전교육, 생활지도 등에 활용할 수 있어요.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