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지원실은 소통, 교류의 장
통합교육지원실 한쪽 벽면이 접이식 문이라서 개방이 수월하고, 찾아온 학생이 편안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실내등과 가구를 배치했다. 창가에는 편안히 휴식할 수 있는 매트, 교실 양쪽에는 다양한 물건을 수납할 수 있는 보관함과 책꽂이 역할을 겸하는 붙박이 의자 등 인테리어 공사를 진행했다. 또한 중앙에는 커다란 회의용 테이블과 의자 및 정보화 기기를 배치하여 통합 동아리 활동이나 장애인식개선 캠페인 작품 제작 등 통합의 장이 되는 것에 중점을 뒀다. 통합교육지원실은 특수교육대상학생과 비장애학생 모두에게 친근한 공간이 되어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 주간, 장애인식개선 주간을 비롯한 다양한 행사에서 학생들이 자유로이 드나들며 공동 작업하고 소통하는 정서적 교류의 장이 되었다.
높이 조절 책상
장애인의 날 캠페인
토론하는 학생들
휴식하는 학생들
전자칠판 활용하는 학생
둘째, 전환교육지원실은 다양한 진로와 직업 교과 수업, 교내 직무체험형 현장실습 운영을 통해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진로·직업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공간이다. 고등학교는 학교에서 사회로 전환하는 중요한 과정으로 특수교육대상학생은 진학과 취업 등 진로를 결정하게 된다. 이에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요구와 특성에 적합한 진로·직업교육에 필요한 시설과 설비가 필요하다.
전환교육지원실에는 바리스타, 제과제빵, 정보처리(ITQ) 등 자격증 취득 대비 교육을 운영하기 위해 커피 머신, 작업대, 오븐, PC 등의 설비를 배치했다. 전환교육지원실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자격증 취득과 그로 인한 성취감 및 자존감 향상에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추가로 서가, 책 운반기, 복합기, 파쇄기, 청소기 등을 배치하여 사무보조원, 사서보조원, 청소보조원 등의 공공기관 일자리 직무 숙지와 면접 지도를 위한 공간을 구성했다. 전환교육지원실은 교외 실습에만 의존하지 않고 교내에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진로 결정 및 직업역량과 자존감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전환교육지원실 전경
바리스타 설비
사무보조 설비
청소, 세탁 설비
복도 공간
셋째, 장애공감라운지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이 특수학급을 넘어 홈베이스(공용공간)에서 비장애학생과 교직원에게 재능을 뽐낼 수 있는 기회를 주고자 구성한 공간이다. 장애공감 라운지는 1층 중앙의 홈베이스에 구성하여 통합교육지원실, 전환교육지원실과 복도로 이어져 접근성이 좋다. 또한 직접 찾아와야 하는 통합교육지원실이나 전환교육지원실과 달리 공개된 장소이기 때문에 이동하는 학생이나 교직원이 자연스레 접근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