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행복한 수업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직업체험 활동! 「해마루 에코 프리마켓」

본문 바로가기
현장특수교육
2023
제30권 3호
(vol. 129)
모두가 행복한 수업 4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직업체험 활동!
「해마루 에코 프리마켓」

김선영(부산해마루학교 교사)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공존하는 학교

물빛공원으로 가는 길은 해마루학교 학생들이 교실에서 농업실습지로 통하는 길과 맞닿아 있다. 6월이 되니 새 학기에 예쁘게 꽃피었던 매화나무에서는 매실이 열리고, 제일 처음으로 텃밭에 심었던 씨감자는 어느덧 잎이 푸릇푸릇 무성해져 수확을 앞두고 있다. 지역주민들은 상추 등 각종 쌈 채소, 양파, 마늘, 오이, 가지, 감자, 옥수수, 살구, 블루베리 등을 수확해서 학생들이 한 바구니씩 학교로 들고 가는 모습을 익숙하게 보고, 열심히 일한 학생들에게 칭찬도 아끼지 않으신다.
“와~ 블루베리가 잘 익었구나! 너무 잘 키웠네~!!”
“네, 저희가 키우고 수확했어요. 저희 프리마켓에 오시면 살 수 있어요!”
보통 날이면 상설 판매매장인 ‘에코마켓’에 가시면 살 수 있다고 안내하는데, 6월 프리마켓 행사를 앞두고선 프리마켓에 오시라고 열성적으로 홍보를 한다.
코로나를 겪으며 모든 체험활동이 축소되었었지만, 올해는 지역사회와 소통을 다시 시작하는 의미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에코 프리마켓’이라는 표어를 걸고 지역사회와의 소통과 공존에 한 발짝 다가서게 된다.

해마루 에코 프리마켓 홍보

농생명 중심의 직업교육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특수학교

부산해마루학교는 2013년에 전국 최초 중등과정(중학교, 고등학교, 전공과) 직업교육 특성화 특수학교다. 농생명 중심의 맞춤형 직업교육 과정을 운영하며 ‘지역사회로 나아가는 자연 친화적인 건강한 사회인을 기르는 것’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교육목표 구현을 위해 야외 농업실습 및 스마트 농업 실습 등 자연 친화적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장애학생들의 사회통합을 위한 지역사회 참여 활동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그중에서 ‘에코 프리마켓’은 지역사회와 교류하는 행사로 개교 때부터 해마다 진행하고 있다.

생산-판매-소비의 전 과정에 학생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에코 프리마켓

에코 프리마켓에서 학생들은 상품의 생산자, 판매자, 소비자의 역할을 동시에 경험하게 되므로 흥미 있고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주제 선정이 필요하다. 물건을 판매할 수도 있고, 체험장을 운영할 수도 있다. 교사들은 학생들의 요즘 관심사, 흥미로운 활동, 직업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부분을 파악하여 학생들과 함께 상점 주제를 설정하게 된다.
상점 주제를 결정하면 그다음엔 상점 운영 준비에 박차를 가한다. 운영 주제에 맞춰 가게 이름도 정하고, 상품의 판매가격은 얼마로 할지, 판매 및 체험 운영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 학생들과 교사들이 협의를 통해 결정하고 상점 운영 준비를 한다.

학년별 상점 활동 내용


행사 당일 학생들은 상점 운영의 주체이자, 소비자이기도 하므로 각 학년에서 상점 운영팀, 체험 및 소비활동팀, 휴식팀으로 3개의 조를 나누어 학생들이 골고루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역할 분담을 하였다.
판매 물품의 종류, 체험활동의 종류, 활동비, 활동 시간에 대해 사전교육을 하고 어떤 소비활동을 할 것인지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하였다. 용돈 준비, 부모님의 물품 구매 심부름 수행하기, 물건 담을 가방 챙기기와 같이 가정과의 연계를 통해 학부모님들과 교육활동을 함께 이끌어가는 계기도 되었다.

지역주민과 학부모의 많은 참여로 교류의 장이 되었던 시간

전공과 학생들이 학교기업 판매 상품을 진열 중인 MaMa Market 앞은 오픈하기도 전에 지역주민, 학부모님, 학생들이 줄을 서서 개점을 기다리고 있었다. 전공과 학생들이 많은 손님 앞에서 긴장한 빛이 역력했다.
“선생님, 손님이 너무 많이 오셨어요. 떨려요.”
“많이 긴장되지? 선생님이 옆에서 도와줄게요! 자기가 맡은 역할을 잘 알고 있죠? 집중해서 잘해 봅시다.”
오픈과 동시에 학생들은 다른 때보다도 더욱 집중하며 상품 안내, 가격 안내, 물건 재진열, 계산, 포장해주기 등의 자기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였다. 계산 실수를 하기도 하고, 안내할 내용을 깜빡 잊기도 하고, 속도도 느리지만, 이 모든 과정을 지역주민과 학부모님들께서 기다려주시고, 응원해 주셔서 학생들은 끝까지 잘 해낼 수 있었다.
지역주민과 학부모님들은 학교 내 이곳저곳에 설치된 상점과 체험 부스를 이용하며 학생들이 그동안 준비했던 자기 역할을 수행할 기회를 제공하고, 응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학생들은 평소 자주 만나는 친구와 선생님 이외에 새로운 고객들을 응대하고 그동안 연습한 직무를 잘 수행하려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였다.

해지비-계산하기

게임 속으로-체험 스탬프 찍어주기


히든싱어-노래 체험 및 운영

예뻐지는 날-네일스티커 서비스

지역사회와 더불어 성장하는 학생

프리마켓을 준비하고 운영하는 6월 한 달 동안 학생들의 학교생활은 역동적으로 돌아갔다. 프리마켓을 위해 더 열심히 실습지의 작물을 수확하고 포장하며, 판매할 물품의 홍보지를 예쁘게 꾸며보고, 어떤 물건을 파는지, 가격이 얼마인지 등 프리마켓 운영에 대한 갖가지 질문이 늘어났다. 이는 학생들이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 데서 오는 자신감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하버드대학의 연구에 의하면 인간은 휴식을 취하는 시간 보다도 무언가 일에 집중할 때 더 행복감을 느낀다고 한다. 우리 학생들은 프리마켓을 통해 스스로 할 수 있는 역할을 찾고 수행하고, 친구, 선생님, 부모님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하는데 몰두하면서 행복감과 자신감을 느끼지 않았을까?
프리마켓에 참여한 선생님들과 학생들이 함께 단합하여 운영할 수 있어 좋았고, 다양한 체험에 참여하면서 정말 즐거운 모습을 보였으며, 지역사회 주민들이 많이 참여해주셔서 너무 보람 있고 감사한 시간이었다고 평가하였다. 프리마켓에 참여한 주민들은 이따금 지나가면서 학생들이 활동하는 모습을 보긴 했지만 이렇게 직접 와서 보니 학생들의 열정과 밝은 모습에 감동하였다고 했다.
학교의 교육목표 구현을 위해 지역사회와 함께 소통할 때 우리 학생들은 더 큰 배움, 성장의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Want U Bar-아이스크림 떠주기

부스별 홍보 자료 만들기


예뻐지는 날-미용팩 서비스

MaMa Market-상품 판매, 계산하기


빙수&병수-판매 장부 작성하기

MaMa Market-채소 포장하기

이렇게 해 보세요
  • 상점의 활동 주제는 교과와 연계하여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어요. 상점 운영에 필요한 직무들을 세분화하여 학생들의 희망 작업 수행 특성에 따라 역할 분담을 한다면 학생들이 더욱더 능동적이며 목표지향적인 태도로 참여할 수 있어요.
  • 상점 운영 시 학생들이 다양한 체험에 참여하는 데 있어 경제적으로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적절한 비용을 설정하고, 행사에서 발생한 수익금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기부금으로 활용한다면, 학교와 지역사회가 상생하는데 더 가치 있는 행사가 될 것입니다.
  • 지역사회와 함께할 수 있는 체험활동을 운영해 보세요. 학교 특색과 지역사회 특성을 고려하여 구성하면 멋진 체험활동이 될 수 있어요.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