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어울리며, 모두 행복한 학교
장애공감문화 확산을 위한 교육자료 개발(초등학생용)
학교안에서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의 어울림 활동을 촉지하기 위한 프로그램 입니다.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서로 존중하며 모두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해 ‘장애공감문화 확산을 위한 교육자료’가 잘 활용되길 바랍니다.
[개발내용]
▶ 교육활동(교과·창의적 체험활동, 학급운영, 학교행사) 연계
▶ 학년군별(1~2학년용, 3~4학년용, 5~6학년용), 교사용 지도·자료 및 학생용 활동자료 개발
[장애공감문화 확산을 위한 교육자료 활용방안]
01. 학생용 활동자료는 공감활동 흐름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
● 공감활동흐름
마음 열기 협동과 관련된 사진에서 공통점 찾기
공감 하나 ‘협동 징검다리’ 활동 방법 알아보기
공감 둘 ‘협동 징검다리’ 활동하기
마음 나누기 ‘혼자’와 ‘같이’의 차이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02. 교사용 지도자료 활동 tip은 장애특성, 교수적 수정, 활동 재구성 등의 팁으로 활용
활동Tip
시각장애 학생이 있는 학급은 학생 모두가 눈을 가리고 서로를 도와 가며 활동할 수 있다. 지체장애 학생이 속해 있는 학급에서는 모두 앉아서 탁구공이나 스티로폼 공 같은 가벼운 물건을 종이 위에 올린 후 떨어뜨리지 않고 서로 도와 가며 옆으로 옮기는 활동을 대체할 수 있다.
03. 교사용 지도서 참고자료는 기본 공감활동의 다양한 활동에 활용
참고자료 |
학급에서 할 수 있는 협동 놀이 |
‘꼬인 손 풀기’ 전래놀이
|
|
|
오른팔을 위로 올려 손등이 보이게 하고, 왼팔을 밑으로 내려 손바닥이 보이게 한다. |
두 명이 짝을 이루어 손을 마주 잡고 꼬인 팔을 풀어 본다. |
학생용 활동자료와 교사용 지도자료는 국립특수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해
(국립특수교육원 > 에듀에이블 > 장애공감 > 인권교육 > 인권교육개발자료)를 통해
다운 받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별기획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란?
차별은 관점에서 온다
장애공감문화 확산을 위한 교육자료 개발
함께 지키는 우리반 약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