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동정

NISE NEWS 특수교육·시도교육청 동정

 

[국립특수교육원]

자격연수 특수학교(유치원, 초등) 1급 정교사 과정 운영

자격연수 특수학교(유치원, 초등) 1급 정교사 연수 김은숙 원장님 인사말 사진
국립특수교육원(원장 김은숙)은 2019년 1월 2일(수)~22일(화)까지 특수학교(유치원, 초등) 1급 정교사 자격연수를 실시하였다. 본 자격 연수 과정은 해당 2급 정교사 자격을 가지고 3년 이상의 교육 경력을 가진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교육과정 및 교과, 통합교육, 교수·학습 방법 및 인성교육 방법 등에 대한 최신 내용을 강의, 사례, 실기·실습, 분임토의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이 연수를 통하여 연수생들은 성장기 특수교사로서 필요한 전문 지식과 책무성을 함양하고, 교수·학습 및 생활지도 역량을 크게 향상하는 계기가 되었다.

「장애학생 인권교육 핵심 교원 연수(1, 2기)」 과정 외 6개 과정 운영

국립특수교육원(원장 김은숙)은 2019년 1~3월에 직무연수 7개 과정과 전문교육 1개 과정을 개설·운영하였다. 장애학생 인권보호 강화를 위해 개설된 「장애학생 인권교육 핵심 교원(1, 2기)」 과정, 「긍정적 행동지원 핵심 교원」 과정 및 「특수학교 교장의 장애학생 인권보호 역량 강화」 과정은 특수학교 교원 및 시도교육청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이를 통해 장애학생에 대한 인권감수성 향상 및 인권침해 대처방안, 문제행동 중재 방법 등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지도 역량 강화(중등)」 과정, 「시각장애 및 청각장애학생 담당교사 전문성 향상」 과정, 「특수교사의 장애학생 성교육 역량 강화」 과정은 특수교육 교원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이를 통하여 특수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관련 지식과 역량을 향상 시키고 연수생 간 정보를 교류하는 계기가 되었다. 「장애학생 인권지원단 경찰위원 장애공감 문화조성(기초)」 과정은 인권지원단 경찰위원 신규담당자를 대상으로 장애학생에 대한 이해 및 조사·면담 방법 등을 사례 중심으로 연수하여 경찰위원들이 장애를 공감하고 이해하는 폭을 넓히는 계기가 되었다.

 

[대전광역시교육청]

대전교육청, 「노후 특수학급 교육환경 개선」

대전교육청 노후 특수학급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협의회 사진
대전광역시교육청은 특수학급 교실환경을 개선하고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노후 특수학급 교육환경 개선 사업’을 추진한다고 2월 22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20년 이상 된 특수학급의 시설·설비 및 편의시설 현대화를 위해 ’19년도부터 4년간, 매년 15학급을 선정해 1교당 1,500만원씩 지원하는 사업이다.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안착을 위한 최신 교재·교구 구입, 특수학급 안전설비 등 장애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 환경개선을 위해 총 60교에 지원할 예정이다.
대상학교 선정을 위해 20년 이상 노후된 특수학급을 대상으로 학교 현장 실사를 통해 1차년도인 올해는 15교를 선정하여 1교당 1,500만원 내외의 예산을 5월에 교부할 예정이며,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차질을 빚지 않도록 하기 위해 하계 방학을 이용하여 특수학급 교실환경 개선 공사가 이루어지도록 추진한다.
대전교육청 유덕희 유초등교육과장은 “노후 특수학급 교육환경을 개선함으로써 특수교육대상자와 교사, 학부모가 모두 만족하는 통합교육 환경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대전교육청은 학생의 장애특성을 고려한 특수학교 설립, 특수학급 환경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대전교육청,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지원 순회교사 운영」

대전교육청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지원 순회교사 운영 협의회 사진
대전시교육청은 올해부터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의 긴급한 사유로 인한 수업 대체 지원을 위해 ‘특수학급 지원 순회교사’를 운영한다.
3월 11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특수학급 지원 순회교사’ 운영은 중·고등학교 특수교사가 출장이나 연(병)가와 특별휴가 등을 갈 경우, 긴급하게 대체 교사를 확보하기가 어려운 학교의 어려움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안전한 현장체험학습을 위해 특수교사의 인솔이 필수적인 상황이나 학년별로 이뤄지는 현장체험학습을 인솔할 경우, 학교에 남아있는 특수교육대상자의 수업 결손 대책이 필요하다는 현장의 목소리도 반영했다.
시교육청은 대전특수교육지원센터에 2명의 중등 특수교사를 확보해 특수학급 담당교사의 긴급한 수업 대체 사유가 생기면 학교의 신청을 받아 5일 이내에 지원할 계획이다.
대전교육청 유덕희 유초등교육과장은 “특수학급 지원 순회교사를 통해 그동안 중·고등학교 현장에서 겪어온 대체 교사 확보 어려움이 일부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도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해 촘촘하고 공백없는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 겨울방학 계절학교」 운영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 겨울방학 계절학교 운영 수영강습사진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1월 14일(월)~25일(금), 2월 11일(월)~15일(금)까지 총 15일간 겨울방학 계절학교를 운영했다.
특수학급 및 특수학교 학생 총 92명을 대상으로 학생들이 학교 교실 공간을 벗어나 지역사회에 있는 전문강사와 함께 문화·예술·체육·직업체험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여가활용 능력을 신장할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진로 설정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인기가 많았던 수영교육은 장애학생들의 수준에 맞추어 진행되는 지역내 시설 및 프로그램의 부재로 인해 세종시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직접 방과 후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에 맞는 수준별 수업을 제공하여 다양한 방과 후 활동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충청북도교육청]

충청북도특수교육원, 「2019년 특수교사 성장과정별 배움길」 연수

충청북도특수교육원 2019년 특수교사 성장과정별 배움길 연수사진
충청북도특수교육원(원장 성경제)은 특수교육 교원의 전문성 및 역량 강화를 통한 행복교육 실현과 특수교사의 성장과 배움의 학교 공동체 문화 형성을 위해 2019년 특수교사 성장과정별 배움길연수를 실시하였다.
특수교사의 경력에 따른 역량강화 및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과목을 개설하였으며 집합연수로 실시하여 특수교육 교원 간의 소통을 통한 정보 제공 및 참여형 연수가 될 수 있었다.
2019년 1월에는 심화기, 원숙기연수를 실시하였으며 돌아오는 8월에는 신입기, 성장기연수를 실시할 계획이다.
심화기연수에 참여한 선생님들은 ‘알아두면 쓸모 있는 특수교육법’, ‘사례로 알아보는 긍정적 행동 지원’등의 연수가 현장으로 돌아가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하였으며 원숙기연수에 참여한 한 선생님은 “「건강한 먹거리와 식생활」 연수가 만성피로로 고생하던 나와 동료들에게 힐링의 시간이 되었으며 다시 힘을 낼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충청남도교육청]

「장애학생 체육실기 역량강화」 연수 운영

충청남도교육청 장애학생 체육실기 역량강화 연수 운영 체육지도 사진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2019년 1월 8일(화)~10일(목)에 특수학교(급)교원을 대상으로 전국장애학생체육대회 종목별 지도방법을 중심으로 ‘장애학생 체육실기 역량강화’ 연수를 운영하였다.
본 연수는 현장 교사들의 요구에 의해서 개설된 연수로 충남교육청과 충남장애인체육회(사무처장 변현수)가 공동 주최·주관하였으며 각 종목별 전문지도자가 현장에 필요한 체육실기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운영하였다.
이번 연수를 통해 특수학교(급) 교사들이 장애학생 체육지도 시 필요한 종목에 대한 이해와 지도기술을 익힐 수 있었고 실기지도 중심으로 진행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충남교육청은 충남장애인체육회와 매년 충남장애학생체육대회를 개최하여 ‘장애학생 체육꿈나무 육성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장애학생선수 조기 발굴과 육성에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 전국장애학생체육대회에서도 더 좋은 성적을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전라북도교육청]

「2019 전주유화학교 입학식 및 현장소통 간담회」 개최

전라북도교육청 2019 전주유화학교 입학식 및 현장소통 간담회 개최 사진
전주유화학교(교장 김정자)는 3월 5일(화) 교육부 학생지원국장, 교육부 특수교육정책과장, 전라북도교육청 교육국장이 참여한 가운데 입학식 및 현장소통 간담회를 실시하였다.
입학식에서 전우홍 교육부 학생지원국장님과 김국재 전라북도교육청 교육국장님의 격려사를 통해 특수교육에 첫 발을 내딛는 장애 영·유아의 입학을 축하하고, 특수교육 종사자, 학생 및 학부모에게 격려 메시지를 전달하였다. 이후 진행된 현장소통 간담회는 장애 영·유아 지원을 위한 제반 사항 의견 청취를 통해 수용성과 신뢰성 높은 정책 추진을 위한 긴밀한 소통이 이루어졌다. 이를 바탕으로 장애 유무에 관계없이 누구나 학령기 전 교육을 평등한 출발선에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상북도교육청]

장애학생들의 꿈에 날개를 달아주다
「2019년 경상북도교육청 내 장애학생 현장 실습장 운영(안동영명학교)」

경상북도교육청 2019년 내 장애학생 현장실습장 카페운영 사진
경상북도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지난 2018년 12월 1일자부터 본청 내부에 위치한 커피전문점 ‘에듀카페’의 운영을 특수학교인 안동영명학교에서 학생실습장으로 운영하도록 하였다. 이는 학교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직업교육만으로는 장애학생들 앞에 놓인 사회의 높은 진입장벽을 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한 임종식 교육감님의 장애학생들에 대한 관심과 배려 덕분이다. 사실, 장애학생들에 대한 바리스타 교육에서 가장 지도하기 어려운 부분은 메뉴를 제조하는 것이 아닌 대인서비스기술이다. 학교에서 진행되는 이론수업과 실습수업만으로는 처음만나는 손님을 상대하는 대인서비스 기술을 습득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특수학교에서 카페를 직접 운영하며 학생들에게 다양한 실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발생하는 수익금으로는 실습학생들에 대한 장학금 지급과 교육활동에 필요한 비용으로 사용되어 진다.
특히 실습생으로 에듀카페에 근무하였던 강○○ 학생의 경우 약 2달의 실습기간을 거쳐 2019년부터 확대되는 경상북도교육청의 ‘장애인 희망일자리 사업’으로 취업에 성공하여 2월부터 경상북도교육청과 일 8시간 근로계약을 하게 되었다. 또한, 본 카페운영에서 주목할 점은 아메리카노 한 잔에 1,500원이라는 합리적인 가격이다. 이렇게 저렴한 가격에 커피를 제공할 수 있는 이유는 커피원두를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안동영명학교 학교기업의 ‘커피원두 제조 및 가공업(브랜드: 명커피)’과 연계하여 운영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저렴한 가격의 커피인 만큼 ‘에듀카페’를 자주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많은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경상남도교육청]

경남 특수교육의 힘찬 날개짓, 「거창나래학교」 3월 1일 개교

경상남도교육청 거창나래학교 3월 1일 개교 사진
거창나래학교(교장 김영미)가 3년간의 설립과정을 거쳐 2019년 3월 1일 거창군 마리면 옛 마리중학교 터에 개교하였다. 거창나래학교는 유·초·중·고·전공과 과정을 교육하는 18학급 규모의 장애영역 통합 특수학교로 거창, 함양 등 경남 서북부권역의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보다 전문화된 특수교육을 제공하게 된다. 한편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원거리 통학문제를 해소하고 지역간 균형적인 특수교육 발전을 위한 특수학교 중장기 설립계획을 마련하고, 2022년 3월 개교를 목표로 진해지역과 밀양·창녕지역에 특수학교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제주시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 여름방학 계절학교, 제22회 「푸른솔 사랑학교」, 「한 여름의 쉼팡 학부모교실」 운영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여름방학 계절학교 수업 사진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여름방학 계절학교 수업 사진
제주시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는 여름방학을 맞은 관내 유·초·중학교 특수교육대상자 94명과 학부모 19명을 대상으로 「푸른솔 사랑학교」와 「한 여름의 쉼팡 학부모교실」 여름 계절학교를 개설하여 운영한다.
여름방학 계절학교는 7월 30일(월)~8월 10일(금)까지 10일 동안 노형초등학교에서 운영되며,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을 위한 12개 프로그램(저학년 요리, 고학년 요리, 놀이체육, 체육활동, 생활공예, 음악, 저학년 목공, 고학년 목공, 초등 스포츠활동, 중등 스포츠활동, 냅킨아트, 한지공예)이 운영된다. 또한 학부모 교실 프로그램으로는 캘라그라피, 프랑스자수 2개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여름방학 계절학교 운영 지원을 위하여 특수교육지원센터 담당교사 및 특수학급 담당교사 등 15명과 도내 고등학생과 대학생 자원봉사자 40명, 방과후강사 14명 등 총 69명이 함께 활동하게 된다.
여름방학 계절학교 운영으로 특수교육대상 학생에게는 다양한 교육 활동을 제공하여 여가선용과 잠재 능력을 계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한다.
또한 학부모들에게는 자기계발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자녀와 서로 교감하는 시간을 갖게 하고 방학 중 자녀 돌봄에 대한 부담을 덜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장특수교육 봄호 제26권

  • 01 프롤로그
  • 02 오픈 칼럼
  • 03 모두가 행복한 수업
  • 04 화제의 특수교육인
  • 05 현장투어
  • 06 톡톡Talk
  • 07 스페셜테마
  • 08 차 한 잔을 마시며
  • 09 월드리포트
  • 10 여가+
  • 11 특별기획
  • 12 연구물 & 간행물
  • 13 특수교육동정
  • 14 독자코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