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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장애학생 졸업 후 생활상태 조사
저자 윤종욱(코리아데이타리서치) 외 7명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특수교육 실태조사 조사 부문 중 ‘특수교육대상자의 학교 졸업 후 생활상태’를 주거 및 생활, 교육 및 훈련, 직업, 진학, 여가활동, 생활 만족도 영역을 통해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더 나은 장애인 삶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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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개정 기초 연구
저자 김삼섭(중부대학교) 책임연구자 외 11명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이 시행된 지 10년이 지나 그 성과를 양적·질적으로 분석하고, 급변하는 교육현장의 요구와 특수교육 패러다임을 반영하는 특수교육법 개정 필요성이 대두 됨에 따라 문헌연구와 현장 의견수렴 등을 통해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발전 방향을 종합 검토하여 새로운 특수교육법을 위한 개정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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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지원 방안 연구
저자 한경근(단국대학교 교수) 외 3명
최근 들어 증가 추세에 있는 중도·중복 장애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따라 중도·중복장애학생에 대한 개념적 정의 및 범주를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배치 및 학급 편성, 특수교육 지원 체계 및 관련 서비스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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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유치원 운영 모델
저자 이소현(이화여자대학교) 책임연구자 외 3명
특수교육대상유아가 배치된 다양한 통합유치원 환경 속에서 유아의 개별 특성에 알맞은 교육 지원 요구를 분석하여 최적화된 통합교육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관련 법률 및 제도 소개, 증거 기반의 실제에 따른 방법론 제시, 기존 자료와의 연계 등 현장에서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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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학 용어사전(개정판)
저자 정대영(창원대학교) 책임연구자 외 32명
특수교육의 각 전문 분야별 교수진들이 참여해, 2009년 발간된 용어사전 초판본에 수록된 1,138개 용어를 재검토하여 개정하였고, 290개 신규 용어의 등재, 41개 용어의 삭제 등을 통해 전체 1,387개 용어를 수록한 개정판 사전을 출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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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학생 통합교육 교수·학습자료 개발(초등학교 3~4학년군)
저자 이옥인(전주대학교) 책임연구자 외 30명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군의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성취기준을 분석하여 단원별, 제재별 내용을 재구성한 교수·학습자료이다. 초등학교 통합수업에서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배움활동에 있어 의미있는 교육과정적 통합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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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장애학생 교수·학습자료 개발
저자 김영일(조선대학교) 책임연구자 외 9명
이 책은 2017년에 개정된 「한국 점자 규정」과 영어 사용 국가에서 최근 채택한 「통일영어점자」 규정을 소개하였다. 점자를 처음 익히는 교사와 학부모가 쉽게 이해하는데 집필의 주안점이 있었으며, 함께 개발된 「점자 익히기 앱」과 「점자 익히기 동영상 자료」를 활용할 것을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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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도·중복장애학생 생활기능 교수·학습자료 개발(여가활동)
저자 이미숙(공주대학교) 책임연구자 외 21명
여가활동 4영역(개인 여가, 공동체 여가, 지역 사회 여가, 문화 예술)과 현장체험학습 가이드북으로 구성된 교수·학습자료로 중도·중복장애학생의 발달 특성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4개의 장애 유형(중도지적장애 및 정서행동장애, 시각중복장애, 청각중복장애, 지체중복장애)과 3개의 수준(유치, 초등, 중·고등)으로 개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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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성인 지원 부모 가이드북
저자 김기룡(중부대학교 교수) 외 27명
교육 현장의 부모 요구를 반영하여 2016년 장애 영·유아 양육 가이드북, 2017년 장애학생 부모 양육 지원 가이드북에 이어 2018년에는 장애 성인자녀 지원을 위한 부모 가이드북을 개발하였다. 생애 주기에 따른 부모 양육 가이드북 개발로 자녀를 양육하는 데 있어 고민과 선택의 시간에 놓이게 되는 부모들에게 친절한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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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특수교육원 적응행동검사 (NISE-K·ABS) 개발
저자 류재연(나사렛대학교) 책임연구자 외 2명
특수교육 현장에서 장애학생의 선별·진단·평가를 위해, 2017년 국립특수교육원 적응행동검사 기초연구에 이어 2018년 보편 타당성과 신뢰도를 확보하는 표준화 작업을 거쳐 유아용 125개 문항, 초·중등용 158개 문항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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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도·중복장애학생 의사소통 몸짓상징 표현 및 교수·학습 자료 개발
저자 박은혜(이화여자대학교) 책임연구자 외 5명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갖는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해 2017년 200개의 몸짓상징 기초 어휘목록 개발 기초연구에 이어, 2018년 몸짓상징 어휘 272개와 몸짓상징 표현 204개를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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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후기]
몸짓으로 말하면 마음이 통해요
밀알학교 교사 민미영
장애학생들의 부모와 교사는 의사소통 지도의 어려움을 느끼고, 장애학생들도 자신의 의사가 적절하게 표현되지 않아서 다양한 문제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다. 지금까지 의사소통을 돕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지만 구어발달이 지체되고 그림상징을 사용하는 의사소통 도구를 사용하기 어려운 중도·중복장애학생의 경우 접근하기가 쉽지 않았고 실제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것은 매우 제한적이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기본적인 의사소통에 도움이 되고자 단순화되고 직관적인 표현인 몸짓상징 손담이 개발되었다.
특수학교 5학년 학생들에게 한 학기 동안 학급차원에서 손담을 활용한 의사소통 지도를 꾸준히 한 결과 자신의 요구나 일상적인 생활용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데 발전적인 모습을 보였다. 가정과 협력하여 주제별로 어휘목록을 작성하고 그에 해당되는 그림책이나 동요를 활용하여 핵심어휘를 몸짓상징으로 익히도록 지도하였고, 학생들의 생활 모습이 담긴 사진을 활용하여 일상생활 어휘를 몸짓상징으로 표현하도록 하였다. 반복적인 하루일과 책을 만들어 몸짓상징으로 표현하면서 습관적으로 몸에 익히도록 지도하였다. 몸짓상징 동작 하나를 익히는데 오랜 시간과 반복적인 지도가 필요한 학생도 있었지만 자신의 몸짓표현을 다른 사람이 이해해주고 서로가 소통의 즐거움을 깨닫는 경험을 하는 것이 그 어떤 강화물보다 더 큰 동기를 부여하였다. 몸짓상징을 통한 의사표현 하나를 가르치는데 수많은 노력과 인내가 필요하지만 그 하나하나가 쌓이면 자존감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밑거름이 된다는 것도 새삼 깨닫게 되었다.
동영상이나 메시지를 통한 가정과의 연계지도를 통해 부모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었고, 즉각적인 반응과 눈에 띄는 성과가 없어 지치고 힘들어질 때 서로를 독려하고 다양한 지도방법을 공유하는 공동체의 힘을 경험하였다. 장애가 심하더라도 학생의 수준과 특성에 맞는 방법으로 어렸을 때부터 일관되게 가르친다면 기본적인 의사표현 지도를 할 수 있다는 믿음도 확인하는 시간이었다.
학교에서 한정된 시간동안 많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별적인 의사소통지도를 충분히 할 수 없기 때문에 부모님을 ‘손담’ 전문가로 훈련시키는 것이 교사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학생을 둘러싼 환경에 포함되어 있는 모든 사람들이 구어와 함께 ‘손담’을 자연스럽게 사용하도록 교사가 먼저 솔선수범한다면 의사소통의 문제로 힘들어하는 학생들이 점차 줄어들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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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학생 직업흥미검사도구 개발 연구(2/3년차)
저자 박희찬(가톨릭대학교) 책임연구자 외 6
이 연구는 발달장애학생의 진로탐색 및 직종선택을 위한 직업흥미 검사 개발 2년차 연구로, 기초연구 분석, 예비조사, 본조사, 준거타당도 조사 등을 통해 총 118개(그림이해도 5문항, 연습 3문항, 일관성 5문항 포함) 문항을 개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19년 3년차 연구에서 온라인 검사 시스템을 구축하여 ’20년부터 학교 현장에서 발달장애학생 대상 직업흥미 검사를 실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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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성과지표 개정 연구
저자 김혜리(중부대학교) 책임연구자외 4명
장애학생 개인별 진로·직업교육 성과점검을 위해 직업환경의 변화,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 장애의 중도·중복화 등의 요인을 반영하여 특수교육대상자의 공통직무를 중심으로 직업재활훈련 및 자립생활훈련 성과지표를 개정하고 입력시스템을 개선하였다. 개정된 성과지표는 진로·직업교육 프로그램 계획 수립 및 진로·직업교육 성취도 점검 등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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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용 콘텐츠 활용 가이드북 개발
저자 권수영(부산솔빛학교) 외 5명
장애학생의 직업역량 강화를 위한 직무지도 시 웹콘텐츠(주방보조)와 연계하여 활용 가능한 교사용 직무지도서로 웹 콘텐츠 활용 안내, 단원 안내, 차시별 지도 방안, 참고자료 등으로 구성하였다. 이번 자료 개발과 보급으로 장애학생의 직무역량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진로·직업교육 담당자의 직업교육 전문성 향상에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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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장애학생 교육용 보조공학기기 연구보고서
저자 장원식((주)민토시스) 책임연구자외 7명
2018년 개발된 스윙에듀의 활용방안을 안내하는 보조교재입니다. 중증 장애학생의 의사소통 및 학습지원을 위한 다양한 주제와 교과에 따른 사용례를 교재에 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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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랑 놀자! 소프트웨어
저자 강성구(국립특수교육원) 외 10명
이 교재는 시각장애학생에게 특화된 코딩 방식을 자세히 안내하고, 이를 기본으로 다양한 교육용 코딩 로봇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자연스럽게 파이선 등 고급 프로그래밍으로 나아가 향후 대학교육 및 직업과 연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교재는 에듀에이블에서 점자정보 단말기, 전자책(PDF)과 음성지원이 되는 웹 콘텐츠로 동시 이용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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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평생교육기관 간 연계체제 구축 및 활성화 방안 연구
저자 이병인(단국대학교) 책임연구자 외 4명
‘장애인 평생교육기관 간 연계체제 구축 및 활성화 방안 연구’는 장애인 평생교육기관 개념화 및 평생교육기관 간 연계체제 구축 방안을 사회 인식적 차원, 법제도적 차원, 교육 및 인적 차원, 행정 및 재정적 차원, 시설지원 차원의 5개 분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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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인 평생교육기관 지정 기준 등에 대한 연구
저자 김주영(한국복지대학교) 책임연구자 외 2명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26조 2항에 명시되어 있는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기관 지정 기준과 절차 제시를 위해 추진된 연구로,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기관 지정 요건,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기관 지정 교육과정 요건,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기관 지정 교육제공인력 요건,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기관 지정 시설·설비 요건,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기관 지정 절차에 대한 사항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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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 JOB GO 행복 UP GO(제7회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우수사례 보고서)
저자 국립특수교육원
이 행사는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우수사례 발굴과 보급을 위해 격년제로 개최하고 있다. 이번 공모전에는 교과·진로 융합과정과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진로인식 및 진로탐색 강화 프로그램, 장애학생 개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직무개발 및 지도 사례 등 시대의 변화를 반영한 다양한 주제의 자료들이 출품되었다. 그 결과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 3편을 비롯하여 총 8편의 수상작을 선정하였으며, 특수교육 기관 자료집 배부, 잡에이블 사이트에 우수사례 보고서 탑재 등을 통해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공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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