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트는 현장 이야기 - 상상하고 꿈꾸는 미래교육을 만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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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특수교육
2023
제30권 1호
(vol. 127)
움트는 현장 이야기 3

상상하고 꿈꾸는 미래교육을 만들다

안지훈(서울정진학교 교사)

4차 산업혁명과 함께 변화하는 교육 현장

디지털 기반 사회로의 전환과 4차 산업혁명의 가속화는 교육 현장의 다양하고 다채로운 변화를 이끌고 있다. 에듀테크와 인공지능, 스마트 기기 기반의 학습모델 활용과 미래 사회 학습자의 개별 성장을 지원하는 맞춤형 교육이 강조되고, 창의적이고 융합적 사고를 가진 미래지향적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의 시대적 책무성이 증가하였다. 교육부는 미래지향적이고 친환경적인 스마트 교육 여건을 구현하기 위하여 다양한 미래형 교실 환경 구축 사업을 추진 중이다. 디지털 기반 스마트 학습 환경 속에서 다양한 학습 경험을 강화하고 학습과 쉼, 놀이가 공존하는 창의적 교육 공간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양성 및 개별화 중심의 학생 참여형 교육이 이루어지는 특수교육에서도 학생 성장 중심의 미래교육, 에듀테크 활용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디지털 교육 기회의 제공을 통한 정보격차(Digital Divide) 해소를 목표로 하는 모두를 위한 교육, 무장애(Barrier free) 교육환경 구축, 기술 기반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여건 조성이 적극적이고 계획 있게 추진되어야 할 때이다.

미래교육축제 활동(VR지층탐험)
학교 방문 미래교육 연수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서울정진학교

서울정진학교(교장 김현진)는 1987년 11월 개교한 공립 특수학교로 지적장애 및 지체장애 총 54학급, 268명의 학생에게 ‘LEARN 정진’(배움이 있는 행복한 정진)의 비전 아래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우리 학교의 미래 교육 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은 2019년 소프트웨어교육 선도학교 운영 경험을 통하여 2020년 학교 중점 교육으로 ‘A I 융합교육’을 선정하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중점학교 운영과 함께 2023년 현재까지 5년간의 인공지능교육 및 소프트웨어교육 선도학교 운영을 통하여 특수교육 현장의 미래교육을 위한 장기적인 교육 비전과 목표를 가지고 학생들의 미래 교육과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미래교육 공간은 인공지능 기술, 실감형(VR: 가상현실, AR: 증강현실, XR: 확장현실 등) 기술, 사물인터넷(IoT) 등의 다양한 에듀테크를 교육적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학생과 교사, 교육공동체의 고민과 진심을 담아 구축되었다. 학교 공간과 함께 원격교육 공간 및 가상(메타버스)공간을 구축하여, 물리적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학생들을 위한 교육이 언제 어디서든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모두를 위한 미래교육이 이루어지는 서울정진학교의 다양한 미래지향적 교육 공간들을 여러분께 소개하고자 한다.

즐거움과 가능성 가득한 수업: 가능성 교실

‘가능성 교실’은 초등학교 학생들의 미래교육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인공지능 로봇과 스마트 기기, 전자칠판, AI·SW교육 교구들로 교육 환경이 구축되어 있다. 학생들은 각 교과에서 태블릿에 미리 탑재해 둔 교과서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학습하고 다양한 에듀테크교구들을 활용하여 융합 수업에 참여한다.

증강현실 콘텐츠 활용 과학 수업
로봇 활용 AI교육 수업

컴퓨팅 사고력을 신장하는 창의적인 수업: 스마트 교실

‘스마트 교실’은 2021년 창의융합형 정보화 교육실로 구축되었다. 쌍방향 상호작용이 가능한 체험형 교육 공간으로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를 증진할 수 있는 특성화 교실이다. 정보통신활용 수업이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인공지능(AI) 및 사물인터넷(IoT)기술 적용을 통한 다양한 수업 활동이 가능하다.

스마트 교실(전면)
가상현실 콘텐츠 활용 사회 수업

미래를 통해 꿈꾸는 일상생활 기반 수업: 신나는 AI교실

‘신나는 AI교실’은 인공지능(AI)과 에듀테크를 활용하여 상상 가득한 교실 수업 만들기를 목표로 구축되었다. 기술 기반 학습 경험을 통하여 미래 사회 학생들의 개별 성장과 진로 교육 지원 및 일상생활기술 함양을 위한 실질적 수업이 될 수 있도록 활용하고 있다.

메이커 교육 및 진로교육 공간
확장현실기술 활용 교육 공간

상상하고 꿈꾸며 활동하는 수업: 상상체험교실, VR스포츠실

‘상상체험교실’과 ‘VR스포츠실’은 실감형(가상현실, 증강현실) 교육 콘텐츠를 활용하여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구축된 상호작용 가득한 공간이다. 수업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자유롭게 활동하고 소통할 수 있는 학생 주도형 참여 수업, 탐구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상상체험교실(4DX)
상상체험교실(3D콘텐츠)

VR스포츠실
VR스포츠실(VR자전거)

공간의 제약을 뛰어 넘는 능동적 참여 수업: 원격수업 스튜디오

원격수업 스튜디오는 코로나19 상황에서 본교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 및 장애 없는 교육환경 구현을 위해 구축되었다. 다양한 멀티미디어 제작 장비들과 교육 공간을 확보하여 대면 수업이 일상화된 지금도 수업 콘텐츠 제작, 원격연수, 교원 및 학부모 회의 등에 활용하고 있다.
학교는 공간으로서의 기능만으로는 정의할 수 없을 것이다. 미래 학습 환경 조성과 함께 이를 활용할 특수 교육 콘텐츠 연구와 개발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적합한 다감각적 수업을 설계하고 학습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진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특수교육에서도 미래교육에 대한 많은 관심과 연구가 실증적으로 이루어지길 바라며 모두가 행복한 미래교육, 특수교육이 되길 기대한다.

모두가 참여하는 학부모 회의
확장현실기술 활용 교육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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