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행복한 수업 - 진로탐색 ‘해드림(dream)프로젝트’로 꿈 잡(job)는직업인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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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특수교육
2023
제30권 1호
(vol. 127)
모두가 행복한 수업 2022년 장애학생 교육활동 실천사례 공모전 수상작

진로탐색 ‘해드림(dream)프로젝트’로 꿈 잡(job)는직업인되기

이대희, 김정기(인천청인학교 교사)

효과적인 진로·직업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고민

여러 학교의 전공과 진로·직업교육 프로그램이 가지고 있는 고민과 과제는 진로·직업교육과 현장실습 운영의 전문화와 내실화일 것이다. 교외 현장실습은 주로 경증 장애학생들만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었고, 중증 장애학생들은 교외 현장실습에 참여하는 데 실질적인 한계가 있었다.
어떻게 하면 장애학생의 취업과 자립에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진로·직업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을까? 실제 사업체 현장실습 이전에 학교 안에서 운영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 자기결정 능력을 향상해 지역사회 내 환경으로의 성공적인 적응을 돕는 교육, 취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직업기술과 사회 적응 능력을 키울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새로운 진로·직업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교내 모의 직장생활 해드림(dream)의 시작

해드림(dream) 프로젝트는 전공과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운영되는 교내 현장실습 진로·직업교육 모델로 학생이 실습회사 해드림(dream)을 직접 운영하는 과정에서 직종별 진로탐색 ‘해드림(dream) 프로젝트’로 꿈 잡(job)는 직업인 되기 업무체험, 직원회의, 경제활동, 사내 행사, 회식 등의 첫 모의 직장생활을 경험한다.
해드림 프로젝트 적용을 위해 학생 및 학부모 선호도, 지역사회 일자리 현황, 졸업생 진로 현황, 학교 환경, 교과와의 실습 연계성을 고려하여 운영 교과를 정하고 연간 시수를 조정하여 전공과 교육 과정을 편성하였다. 또한 전공과 교과별 성취 기준(학습 목표)을 분석하여 각 교과와 연계한 학생 중심 현장실습 프로그램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교과별 실습회사를 설립 후, 업무(실습) 내용을 설정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하였다.
해드림(dream) 프로젝트 비전 및 목표
해드림(dream) 이용요금표 / 해드림(dream) 로고

자기결정력을 키우는 해드림(dream) 직원회의

실습회사 해드림(dream)을 운영하기 위해 매주 학생 직원회의를 운영하였다. 직원회의를 통해 학생들이 회사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하였고, 팀원 모두가 자유롭게 의견을 표현하고 함께 최종 결론을 도출하여 의사소통 역량, 대인관계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을 증진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활발한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안에서 스스로 생각하는 힘과 선택하는 기술을 키우며,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의사결정 능력을 증진하도록 하였다.

직장인이 되어 보는 해드림(dream) 업무(실습) 활동

해드림은 교과별 교육과정에 기반한 9개의 계열사가 있으며, 다양한 계열사(교과) 구성을 통해 여러 직종의 직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학생들이 업무(실습) 활동에 앞서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질 수 있는 팀별(반별) 팀장, 재무팀장(총무), 서기 등 팀원의 직책과 역할을 정하였다.
해드림 업무(실습) 활동 운영은 고객(교직원)에게 의뢰받아 해당 업무 활동을 수행하고, 고객(교직원)에게 이용요금(해드림 상품권)을 받으며, 보상 활동으로 월급 (해드림 상품권)과 우수사원 표창, 회식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업무 활동은 실제 현장과 유사한 시스템으로 운영하고, 다양한 직무 체험으로 직업인으로서의 기초 능력과 업무수행 능력을 증진하여 학생의 취업 준비과정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해드림(dream) 직원회의
해드림(dream) 팀장회의
업무 의뢰 접수 받기 / 해드림 청소 활동
해드림(dream) 택배 활동 / 해드림(dream) 카페 활동

해드림(dream)활동을 통해 합리적인 경제 주체로 성장

주체적인 경제활동을 위해 해드림 업무(실습) 활동에 앞서 학생들이 직원회의에서 이용요금을 정하며, 해드림 업무와 이용요금을 홍보하는 활동을 통해 경제활동의 생산자로서 활동을 시작하였다. 해드림 실적현황판은 학생이 직접 활동 성과를 기록하고 수익을 점검하는 목적으로 운영하였고, 비교·경쟁보다는 팀 간 협력을 위해 모든 팀의 실적을 합한 총 실적이 목표에 달성하면 집단 강화를 제공하였다.
해드림 직원 월급은 업무(실습) 활동에 대한 학생의 소득으로 경제활동과 노동에 대한 대가(보상)를 경험하여 돈의 가치를 학습하고, 스스로 자신의 월급을 보관·관리하며 저축과 소비계획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학생들은 해드림 경제활동을 통해 경제 개념의 기초를 형성하고, 올바른 경제 습관을 가지며, 사회 경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합리적인 경제 주체로서 성장할 수 있었다.

해드림(dream)의 특별활동

내가 선생님이 되어보는 멘토 활동
해드림 멘토 활동은 전공과 학생이 멘토(교수자)가 되고 중학교 과정 학생(학습자)이 해드림 인턴으로 참여하여 해드림(전공과) 업무 활동을 경험하고 배워볼 수 있도록 하는 상급학생 또래 교수 프로그램 활동이다. 이 활동을 통해 전공과 학생은 멘토 활동으로 작업능력 향상뿐만 아니라 자아존중감·책임감·성실성이 향상되었고, 중학교 과정 학생은 진로 탐색의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가슴에 훈장을 달다! 우수사원 표창
우수사원으로 선정되면 해드림 우수사원 시상식을 통해 1)우수사원 표창장 2)해드림 배지 3)해드림 상품권 4)교내 카페 상품권을 개별 보상으로 제공하여 성취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우수사원 수상 학생은 다음 달에도 우수 사원이 되기 위해 더욱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고, 타학생들도 동기부여를 받아 우수사원이 되기 위해 더 열심히 실습 활동에 임하는 모습을 보였다.
해드림(dream) 실적현황판
해드림(dream) 멘토 활동
해드림(dream) 마켓 운영
해드림(dream) 우수사원 시상

해드림(dream) 활동을 마치며

해드림(dream) 프로젝트는 모의 직장생활을 통해 학생이 직장생활의 주체로서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여 결정할 수 있는 자기결정 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구현하여 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성취감을 향상시켰다. 더불어 학생 중심 실습으로 직장생활이 어렵고 힘들 것이라는 기존의 부정적인 인식에서 일에 대한 즐거움과 보람을 느낄 수 있는 반복된 경험을 통해 직장생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행복·기대·설렘)으로의 변화를 이끌어냈다.
이러한 학생의 높은 자아존중감과 긍정적인 인식은 사회로 나아가 자신이 꿈꾸는 직업인으로 성공하고자 하는 의지와 욕구를 강화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해드림(dream) 프로젝트는 학교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여 운영되는 진로·직업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생과 교사가 함께 참여하여 직원과 고객, 판매자와 소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학생은 친구들과 함께 직접 회사를 운영하는 흥미로운 교육과정을 통해 즐겁게 배우고 익히며 자신이 희망하는 직종을 찾아 직업 준비를 할 수 있었고, 지도 교사는 전문성 신장과 함께 학생들의 성장을 바라보며 교사로서 성취감을 가지고 기쁜 마음으로 학생을 지도할 수 있었다.
이렇게 해 보세요
  • 모든 활동에서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서로 의견을 나누며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 흥미가 높아짐은 물론 활동에 대한 자신감과 책임감이 강해질 거예요.
  • 교내 모의 직장생활을 시작하는 첫 준비과정부터 학생들과 함께 한다면 학생들이 실습회사에 더욱 애정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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