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행복한 수업 - 그림책과 노래로 스쿨오브樂 프로젝트 ON! 모두가 배움과 즐거움을 느끼는 통합교육 Boost!

본문 바로가기
현장특수교육
2023
제30권 1호
(vol. 127)
모두가 행복한 수업 2 2022년 장애학생 교육활동 실천사례 공모전 수상작

그림책과 노래로 스쿨오브樂 프로젝트 ON! 모두가 배움과 즐거움을 느끼는 통합교육 Boost!

민세희(창원 용남초등학교 교사)

통합학급 모든 학생이 상호작용하기 위한 특별한 수업

특수학급 배치를 희망하여 일반 초등학교로 온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은 대부분 비장애학생과 함께 학교에서 생활하며 통합교육을 기대한다.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은 통합학급 친구들과 함께 공부하길 바랐고, 자신이 잘하는 무언가를 친구들에게 보여주려고 했다. 나 역시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통합교육을 활성화 하면서도, 특수학급에서 개별화교육이 이루어지는 교과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실질적인 배움을 이끌어낼 방법을 고민하였다. 이에 특수교육대상학생을 포함한 통합학급 내 모든 학생이 즐겁고 신나게 수업하며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고 국어 교과 핵심역량을 기를 수 있는 『그림책과 노래로 신나게 놀이하는 스쿨오브樂 프로젝트』 라는 특별한 수업을 일 년 동안 운영해 보았다.

스쿨오브樂(락) 프로젝트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초등학교 5학년 국어과 교육과정 재구성을 토대로 자기 주도성을 가지고 학교 안에서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그림책과 노래로 매월 학습주제를 선정하고 통합학급 또래들과 함께 신나게 놀이하며 학습함으로써 학습 과정과 결과를 통합학급 비장애학생과 함께 공유하는 프로젝트를 의미한다.
이 프로젝트는 개별화 교육계획과 통합교육계획을 바탕으로 협력적 접근을 통하여 월 1~2시간 국어 교과 시간에 통합학급에서 통합 학급 비장애학생과 함께 학습한다. 비교적 삽화가 많은 그림책을 선정하여 읽고 따라 쓰며 자신만의 그림책을 만드는 활동뿐만 아니라 다양한 독후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개별화된 국어과 교육목표 달성을 돕고자 하였다. 또한 노래 부르는 것을 좋아하는 우리 반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주제에 맞는 노래를 선정하고, 흥얼거리기부터 따라 부르기, 뮤지컬 활동 등 다양한 교육 방법을 활용하여 국어 수업에 신나게 놀이하며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때 교수적 수정을 통해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통합학급 비장애학생과 함께 학습활동에 참여함으로써 또래 모델링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 및 사회성을 함양하고 국어과 핵심역량을 함께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스쿨오브樂 프로젝트를 통해 또래 관계가 개선되고, 개개인의 다양성을 인정하여 모두가 동등한 학급 구성원임을 인식하는 등 사회적 통합을 도모하였다.

스쿨오브樂 프로젝트 ON!

ON ①. 계획하기
먼저 프로젝트 수업을 위해 학교(학습 환경), 통합학급 비장애학생, 특수교육대상학생, 통합학급 담임교사에 대한 실태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모든 구성원이 흥미를 느끼고 즐기도록 놀이로 가득한 배움 중심 학습을 계획하였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과정 및 결과를 학교 내 모든 구성원과 공유함으로써 장애인식개선을 도모하고 특수교육 및 통합교육과 관련하여 지속적으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우선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초등학교 5학년 국어과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재구성하였다. 이를 토대로 월별 프로젝트 계획을 수립하여 월별 주제, 주제에 대한 그림책과 노래를 선정하고 주제와 관련된 국어과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다양한 국어 활동을 계획하였다. 칭찬판과 칭찬복권을 활용한 프로젝트 수업의 강화 계획도 함께 수립하여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이 배움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고 목표 행동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ON ②. 실행하기
우리가 누군가를 만나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도하고 관계를 맺어가는 데 있어 인사하며 자신을 소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 반 학생들은 자신을 소개하는 데 수줍어하며 소극적 태도를 보이거나, 인지 및 언어 구사에 어려움이 있어 소개하기에 어려움을 느꼈다. 3월은 친구들과의 첫 만남이 이루어지는 시기이고, 적절한 지원이 제공된다면 우리 학생들 역시 통합학급 비장애학생들과 교우관계를 활발히 맺을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한다.
이에 프로젝트 첫 주제를 ‘나’로 설정하고 친구들에게 ‘나’ 자신을 소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문어의 꿈’ 노래를 개사해서 만든 ‘00의 꿈’을 통합학급 비장애학생들에게 불러주고, 그림책을 읽으며 자기를 소개했고, 통합학급 비장애학생들은 소개를 들으며 우리 학생들의 얼굴을 포스트잇에 그려봄으로써 같은 반 친구로서 소속감을 느끼고 특수교육대상학생에 대하여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발화가 어려운 학생들도 열심히 연습하여 읽어 낸 음절들을 영상편집을 통해 더욱 유창하게 자신을 소개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첫 결과물이 완성되었고 결과물을 통합학급 비장애학생들과 함께 나누며 우리 반 학생들은 무척이나 뿌듯해하고 기뻐하는 모습을 보였다.
3월 통합학급 적응 기간에 우리 학생들의 학급 생활을 관찰한 결과 또래의 이름조차 알지 못하는 경우도 많았다. 하지만 또래와 함께 무언가를 하고 싶어 하는 욕구가 분명히 보였기에 조금 더 통합학급 비장애학생들과 가까워질 수 있도록 스쿨오브樂 프로젝트 두 번째 주제를 ‘친구’로 정하여 진행해 보았다. 통합학급 비장애학생들에게 동의를 구하여 친구들의 사진을 보며 캐리커처하고 장점을 찾아 칭찬하며 경청하기를 통해 친구의 고민을 들어주었다. 통합학급 비장애학생들에게 ‘무지개 물고기’ 뮤직비디오를 보여주고, 통합학급 비장애학생들은 우리 학생들에게 자신의 장점이 담긴 무지개 비늘을 나누어 주며 친구에 관한 생각을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가져 보았다. 위 활동을 연계하여 10월에는 특수학급 현장체험학습을 계획하고, 지역 내에서 ‘무지개 물고기’ 뮤지컬 공연을 관람하며 학교-가정-지역사회와 유기적인 프로젝트 학습이 되도록 하였다.

3~4월 통합교육 장면


특수학급 현장체험학습(스쿨오브樂 프로젝트 연계)


5월에는 ‘우리나라’에 대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그 당시 유행했던 ‘범 내려온다’ 뮤직비디오를 그림책 및 탈춤과 접목하여 우리 학생들이 소품, 무대 배경, 홍보물 등을 직접 만들고 통합학급 비장애학생들 및 선생님과 함께 춤을 추며 극 놀이를 완성하였다. ‘수업 나눔의 날’을 통해 학교 교육공동체 모두에게 공유하고,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것을 담은 기념 화폐를 함께 만들어 전시했다.

5월 통합교육 장면


6월에는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한 프로젝트를 통해 자신이 가고 싶은 나라의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고 티셔츠, 가상 SNS(인스타그램) 세계여행 기행문, 입체 퍼즐 활동을 통한 전시회를 구성했다. 우리 학생들이 세계여행 초청장을 만들어 통합학급 비장애학생들을 학급당 5~6명 정도 소그룹으로 초대하여 점심시간에 통합교육 활동을 진행하였다. 맛있게 점심을 먹고 난 후 소그룹으로 활동이 이루어져서인지 우리 학생들뿐만 아니라 통합학급 비장애학생들도 더욱 적극적으로 즐겁게 참여하는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다.

6월 통합교육 장면


7월에는 ‘환경보호’를 주제로 지구의 환경을 살리는 방법에 대한 토의 활동에 통합학급 비장애학생들과 함께 참여하며 토의 과정을 경험하였다. 폐양말목 업사이클링 활동을 통해 찻잔 받침대를 만들고 환경보호 문구를 함께 곁들여 복도에 전시하며 캠페인 활동을 진행함으로써 교육공동체 모두에게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기도 하였다.
8월에는 여름방학 캠프 활동을 통해 1학기 동안 진행했던 스쿨오브樂 프로젝트 활동을 되돌아보고, 2학기 프로젝트 활동에 대한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 힐링의 시간을 가졌다.

9월 통합교육 장면


개학 후 9월에는 ‘동물’을 주제로 자신이 좋아하는 동물을 조사한 뒤 동물가면을 만들어 라이언킹 뮤지컬에 참여하고, 통합학급 비장애학생들과 함께 동물원 찬반 폐지 토론 활동, 그림책과 연계한 멸종 위기 동물보호 캠페인 활동에 참여해 보았다.
10월에는 ‘감정’을 주제로 컬러몬스터 시리즈를 읽어보며 매일 느낀 자신의 감정을 일기를 통해 표현하고 감정판에 정리해 보는 활동을 하였으며 통합학급 비장애학생들과 함께 비누클레이로 감정몬스터를 만들어 보았다.
11월에는 ‘음식’을 주제로 학부모 공개수업 때 학생들이 직접 ‘고구마구마’ 책을 읽고 고구마 인형을 만들어 ‘-구마’로 이름을 지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통합학급 비장애학생들과 점심시간마다 솜사탕을 만들어 맛보고 그 맛을 ‘-구마’로 표현해 보았다. 12월에는 ‘겨울’을 주제로 ‘눈아이’ 그림책 속 눈아이 감정 변화를 살펴보고, 표정을 함께 그려보며 그림책을 완성·발표해 보았다. 통합학급 비장애학생들과 닌텐도로 동계올림픽 게임에 참여하고 즐기며 또래와의 상호작용 빈도를 늘릴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1월과 2월에는 ‘학교’를 주제로 ‘선생님은 몬스터’ 그림책을 읽고 통합학급 비장애학생들과 함께 우리 반 선생님을 몬스터로 그려보고, 꽃차와 감사 편지를 선물해 보았다.
11월 통합교육 장면
1~2월 통합교육 장면

ON ③. 평가하기
개별화교육 평가 계획에 따라 프로젝트 평가와 관찰 평가 방법으로 학생들을 평가하고 이를 기록하였다. 또한 매 학기 말에 통합학급 비장애학생, 특수교육 대상학생 및 학부모, 통합학급 담임교사에게 프로젝트 수업 내용과 장애인식개선 여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강화계획에 따라 우리 학생들과 통합학급 비장애학생들의 목표행동도 강화하였다. 프로젝트 학습 결과물을 포함한 평가 내용은 학부모뿐만 아니라 개별화교육지원팀 전원에게 공유함으로써 일관된 지도 방법을 통해 가정-학교지역사회로의 일반화를 돕고자 하였다.

모두가 배움과 즐거움을 느끼는 통합교육 Boost!

놀이를 통한 즐거움은 자연스러운 배움을 이끌며, 모두가 함께하는 활동을 통해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사회적 통합을 이끈다고 생각한다. 항상 이를 생각하며, 통합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우리 학생들이 학교에서 모든 친구와 어울리며 마음껏 배우고 놀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는 특수교사가 되고자 한다.
이렇게 해 보세요

통합교육! 어렵지 않아요.

  • 통합학급 적응 기간에 통합학급 비장애 학생들도 함께 살펴보며 우리 학생들의 흥미, 강점 등을 고려한 통합교육계획을 수립해 보세요. 프로젝트 수업 형태로 운영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 개별화교육지원팀 협의회를 통해 통합교육 운영 시수를 마련해 보세요. 시수 마련이 어렵다면 점심시간을 활용하여 운영하는 것도 또 하나의 방법이 될 것입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