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체 현장견학을 통해 취업역량을 강화하다!
박상윤 대전가오고등학교 교사
장애학생을 위한 현장실습지를 구하기 위해 무단히 노력했
던 선배님들에 비하면 현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 특수교사들
은 선배들이 차려 놓은 밥상에 숟가락만 올려놓으면 될 정도
로 손쉽게 현장실습지를 구할 수 있는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선배 교사들 덕분에 제가 근무하고 있는 특수학급에서도 다
양한 형태의 현장실습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직
업현장실습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고등학교 특수학급에
서는 학급 자체 직업현장실습, 타 기관과 연계한 직업현장실
습, 장애인 일자리사업 관련 직업현장실습, 사업체 현장견학
등의 형태로 직업현장실습이 이루어지는데, 중학교 과정에
서는 직접 생산 활동에 참여하는 체험형 현장실습 형태보다
는 주로 사업체 현장견학의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여기에서
는 사업체 현장견학을 중심으로 접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체 현장견학은 평소 현장실습이 불가능한 사업체를 직
접 가서 볼 수 있고, 견학을 통해 사업체와의 네트워크가 구
축되면 현장실습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사업체 현
장견학은 장애학생들에게 다양한 직무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졸업 후 장애학생들의 진로 및 직업 선택과 취업으로 확대되
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사업체 현장견학은 직업현장실습
의 절차와 크게 다르지 않으며, 현장실습의 유형 중 하나이기
때문에 현장견학 시 '장애학생 지역사회 현장실습 운영 매뉴
얼'을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업체 현장견학을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현장견학
사업체를 찾는 일입니다. 현장견학을 위한 사업체를 찾는 방
법은 현장실습 사업체를 개발하는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으
며, 직업 관련 전문기관(한국장애인고용공단, 한국장애인고
용안정협회 등) 등의 홈페이지 또는 기관을 방문하여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각 지역의 전환교육지원센터에
서도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 각 지역에 위치한 전환교육지원
센터는 다양한 현장실습지와 견학 가능한 사업체 정보를 보
유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교사 스스로 지역사회 사업
체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학생들에 대한 직업특성은 교사가 가
장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장애학생들에게 적합한 사업체를 발
굴하여 견학을 갈 수 있습니다. 우리 학교에서는 견학을 위
한 사업체 선정 시 학생들과 사업체 목록을 보고 학생이 원하
는 직무와 직종에 해당하는 사업체를 선택하며, 가급적 학생
들이 선택한 사업체와 일정을 조율하여 견학을 실시하고 있
습니다. 현장견학을 위한 사업체가 확정되면 사업체에 사전
방문을 합니다.
방문 전에 홈페이지에서 사업주의 경영 철학과 생산품 및
여러 가지 제반 사항을 확인합니다. 방문 전 인사과나 총무
과로 전화를 걸어 현장견학의 취지와 목적을 설명한 후 방문
을 하게 되는데, 사전 방문 시에는 학교 및 학생에 대해 소개
하고, 현장견학 날짜와 시간을 조율하며, 사업체 공정라인을
확인하고, 작업장 위험요소 등이 없는지 파악하며, 학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직무 등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때 학생들
이 직업 시간에 만든 생산품(비누 등)이 있다면 사업체 방문
시 기념품으로 전달하는 것도 좋습니다. 사업체 견학날짜가
정해지면, 현장견학 하루 전에 방문 시간을 다시 확인하고 현
장견학을 갑니다.
사업체와의 현장견학이 확정되면 사업체 현장견학 계획을
수립합니다. 현장견학 계획서 작성 시 현장견학의 목적 및 개
요, 사업체 현황, 이동 방법 및 시간대별 세부일정 등을 계획
하여 학생들의 동선을 미리 파악하고, 기관소개 및 사전 안
전지도계획을 반드시 수립하여 안전한 견학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합니다. 이때 교육부에서 발행한 '현장체험학습 안전
길라잡이'를 참고하면 좋습니다. 또한 현장견학에 대한 사후
평가 계획도 수립하여 학생들이 견학 후 배운 것들을 정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현장견학을 안전하게 다녀올 수 있도록 사전에 안전지도 교
육을 반드시 실시해야 합니다. 현장견학 시 지켜야 할 안전수
칙과 안전사고 예방방법을 학생들에게 숙지시키는 것이 필요
하며, 특히 대중교통 이용 시 안전수칙을 교육시키고, 사업체
사전 방문 시 파악한 사업체 현장의 위험요소들을 학생들에
게 주지시켜 안전사고를 예방해야 합니다.
사전 교육이 이루어 진 후 사업체 현장견학을 실시합니다.
현장견학 시 사업체의 분위기, 작업태도, 작업 환경 등을 잘
살펴보도록 지도하고, 사업체 근로자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
록 견학 예절을 지키며, 관계자의 허락 없이 생산품을 만지거
나 기계를 만지는 일이 없도록 주의를 주고, 사업장에서 만나
게 되는 근로자를 존중하며, 겸손한 태도로 견학에 임하도록
합니다. 우리 학교에서는 현장견학 시 학생들과 사업주와의
만남, 장애인 근로자가 있다면 장애인 근로자와의 대화 시간
을 갖는데, 학생들에게 미리 질문할 것들을 준비시켜 의미 있
는 만남이 되도록 합니다. 특히 자신과 같은 장애인 근로자를
만나면 학생들은 더 관심을 보이고, 집중하며, 더욱 더 동기
부여가 되므로 장애인이 있는 사업체를 선정하여 대화 시간
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현장견학을 다녀오면 바로 현장견학 평가를 실시합니다.
우리 학교에서는 현장견학 후 현장견학 보고서 작성을 통해
전반적인 현장견학 내용을 확인하고 점검하여 견학 후 자신
의 변화된 모습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기회를 갖습니다. 현
장견학 보고서는 견학업체의 정보 및 현장견학 기간, 현장견
학 프로그램의 내용, 현장견학을 통해 느낀 점과 개선할 점,
앞으로의 진로계획 활동을 포함하여 작성하고, 발표해 보게
합니다. 특히 현장견학 보고서 발표를 통해 학생 스스로 현장
견학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해 보고, 개선 방향을 모색해 볼
수 있도록 학생들을 지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체 현장견학은 장애학생들이 스스로 적성과 능력에 맞
는 직무를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직무를 수행하기 위
하여 필요한 조건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수행됩니다.
이러한 현장견학은 장애학생들에게 다양한 직업에 대한 관심
과 이해를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취업 의지를 고취시킬 수 있
을 것입니다. 장애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에게 맞는 일자리
를 갖게 되기를 희망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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