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특수교육원
「천안·아산지역 특수교육 관련학과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개최
특수교육 새내기 대학생들의 희망찬 하모니
국립특수교육원(원장 우이구)은 2017년 3월 22
일(수) 천안·아산지역 특수교육 관련학과 신입
생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하였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은 나사렛대학교, 백석
대학교, 순천향대학교 특수교육 관련학과 교수
및 신입생 290명이 참가하였다. 이번 행사에 참
여한 새내기 대학생들은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계기가 됨은 물론, 학생 상호간의 친목과
정보를 교환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고 말했
다. 아울러, 장애를 뛰어 넘어 클라리넷 연주자가
되고 싶다는 대전맹학교 오규진 학생의 클라리넷
협주와 '특수교육 교원으로서의 올바른 마인드
정립'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한 임용재 교수는 장
애극복 사례와 장애인의 삶에 대한 소회를 밝혀
새내기 대학생들에게 큰 감동을 전했다.
전문교육 제1기, 제2기 과정 운영
국립특수교육원은 3월 20일부터 3월 21일까지
경찰위원 246명을 대상으로 전문교육 제1기 「장
애학생 인권지원단 경찰위원 장애이해(기초)」 과
정, 3월 23일부터 3월 24일까지 전문교육 제2기
「장애학생 인권지원단 경찰위원 장애이해(심화)」
과정 연수를 실시하였다. 기초 과정에서는 장애
학생 인권지원단의 이해와 학교폭력 유형, 장애
영역별 장애학생의 이해 및 현장에서의 대처방
법 등을 다루었으며, 심화 과정에서는 장애영역
별 장애학생의 면담을 위한 의사소통 지원, 장애
학생 및 보호자와의 효과적인 면담 사례와 실제
등을 다루었다. 이 교육을 통하여 경찰위원들은
장애학생과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인
권지원단 활동 시 필요한 장애학생과의 의사소통
및 대처능력이 크게 향상되는 기회가 되었다.
「제24회 국내세미나」 개최
행복교육의 시작을 알리는 특수교육
교육과정 적용
국립특수교육원은 2017년 3월 29일(수) 국립특
수교육원 아산청사에서 제24회 국내세미나를 개
최하였다.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 현장 안착
방안'이라는 주제로 전국 시·도교육청 특수교
육 담당 장학관(사), 특수학교(급) 교사 등 약 360
명이 참석하여 성황리에 행사를 마쳤다. 이번 세
미나에는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이 올해부터
적용됨에 따라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이해
와 적용'이라는 기조강연과 '2015 특수교육 교육
과정 편성·운영 안착방안', '2015 특수교육 교
육과정 교수·학습 및 평가 안착방안' 등의 주
제로 진행되었다. 또한 특수학교와 교육청에서
2015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과 공통 교육과정
의 성공적 적용 사례를 발표하여, 특수교육 현장
에서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적용
모델을 제시하였다. 특히 이번 세미나는 원격교
육연수 콘텐츠로 제작되어 전국의 특수교육 교원
의 교육과정 연수에 활용되고 있다.
2017 장애학생 취업 지원 확대 워크숍
개최
국립특수교육원은 지난 2017년 3월 30일 한국
장애인개발원 이룸센터에서 '교육·복지·고용
분야 협업을 통한 장애학생 취업 역량 향상'을 주
제로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4회를 맞이한 이번
워크숍은 지난해와 동일하게 한국장애인개발원
(원장 황화성),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박승
규)과 공동으로 추진되었으며, 전국의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관계자와 유관기관 담당자 등 총
300여명이 참석하였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특
히 특수학교(급) 전공과 활성화 방안, 중증장애
학생 직업 영역 확대, 발달장애학생 자립, 산업
현장 재해 예방 등 주요 현안들이 주제별로 다
루어져 현장 전문가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었다.
앞으로도 국립특수교육원은 장애학생의 진로직
업교육을 위해 다양한 전문가가 한 자리에 모여
정보를 나누고 소통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
직무연수 제1기 과정 운영
국립특수교육원은 2017년 4월 12일~4월 14일
까지 학교 관리자와 교육전문직 66명을 대상으
로 직무연수 제1기 「장애학생의 학업성취도 평
가조정 지원 역량 강화」과정 연수를 실시하였다.
초·중등학교의 학업성취도 평가 조정 관련규정,
장애학생 학업성취도 평가의 실제와 사례 등으로
구성된 본 연수는 일부 교과를 초등학교와 중·
고등학교로 분반 운영하여 연수의 효율성과 만족
도를 높였으며, 장애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 참
여를 위한 일반학교 관리자와 교육전문직의 평가
조정 필요성과 실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기
회가 되었다.
2017 장애대학생 교육복지지원 실태평가
설명회 개최
국립특수교육원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
법」에 근거하여 3년 주기로 실시되는 실태평가
가 2014년에 이어 올해도 실시되므로 '2017 장
애대학생 교육복지지원 실태평가 설명회'를 지
난 4월 27일(목)과 28일(금) 양일간 한국복지대
학교와 국립특수교육원 아산청사에서 개최하였
다. 27일 한국복지대학교에서는 오전과 오후로
나누어 전국의 4년제 및 전문대학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28일에는 국립특수교육원에서 사
이버대학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번 설명
회에서는 평가관련 담당자 총 534명이 참석한
가운데 교육복지 실태평가 주요일정 및 지표에
대한 설명(선발영역, 교수·학습영역, 시설·설
비영역)과 자체평가 보고서 작성 방법 등을 안
내하였다. 올해에 이루어지는 교육복지 실태평
가는 8월 말까지 자체평가 보고서를 수합하고
자체평가 보고서 평가 실시 후 10월에는 140개
대학을 대상으로 현장방문 평가, 11월에 종합평
가가 실시될 예정이다.
직무연수 제11기, 12기 과정 운영
국립특수교육원은 4월 27일에 직무연수 제11기
「특수학교 학교기업 및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
교 운영 매뉴얼 활용」과정, 5월 25일부터 26일까
지는 직무연수 제12기 「특수학교 학교기업 회계
담당자 역량 강화」 과정을 운영하였다. 이번 연수
는 특히 특수학교 학교기업 운영과 관련하여 회
계처리의 실제(11기), 현장실습운영, 인사관리 및
통합형 거점학교 운영의 실제(12기) 등 최신 내
용을 사례 발표, 분임토의 형태로 진행하여 연수
효과를 극대화 하고자 노력하였다. 연수생들은
특수학교 학교기업 회계 담당자로서, 통합형 직
업교육 거점학교 담당교사로서의 전문 지식을 쌓
고 책무성을 함양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고 소감을 밝히며, 매년 업무 담당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연수 기회 제공을 요청하였다. 이에 국
립특수교육원은 향후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전문가 양성을 위한 전문 연수 과정을 꾸준히 개발
운영해 나갈 예정이다.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가족 지원 역량
강화 워크숍 개최
국립특수교육원은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가족
지원 역량 강화를 위해 워크숍 운영기관을 선정
하여 지원하고 있다. 전국에서 신청한 특수교육
기관 중 엄정한 심사를 통해 총 4개 기관을 선정
하였는데, 그 중 김해은혜학교는 4월 11일, 다원
학교는 5월 18일에 가족과 함께 워크숍을 개최
하였다. 참석한 가족들을 대상으로 부모 자녀 동
반 직업 체험 활동과 장애학생의 취업 사례 연수
등을 실시하였으며, 참여한 가족들은 다양한 분
야 체험 기회와 정보를 얻어 만족스러웠다고 밝
혔다. 교사들 또한 장애학생의 진로직업교육 실
천에 있어 학교와 가정이 연계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며, 향후 지속적인 지원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하였다. 충북단양특수교육지원센터, 세종누
리학교는 7월에 워크숍을 개최할 예정이다.
직무연수 제2기, 제3기 과정 운영
국립특수교육원은 2017년 5월 10일~5월 12일
까지 학교 관리자와 교육전문직 127명을 대상으
로 직무연수 제2기 「유치원 특수학급과 통합학급
의 장학 및 지원」, 제3기 「초등 특수학급과 통합
학급의 장학 및 지원」과정 연수를 실시하였다.
제2기, 제3기 연수과정은 현장의 높은 요구에 부
응하여 개설된 것으로, 연수 교과목은 유치원 및
초등학교 관리자가 알아야 할 특수교육 관련 법
규, 통합교육 이해와 실행, 장애학생 가족 이해
및 지원, 유·초등 특수·통합학급 운영 사례 등
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수를 통하여 유·초등학
교 관리자와 교육전문직의 통합교육 실행 및 장
학·지원 능력이 신장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광역시교육청
꿈과 끼를 키우기 위한·世울림·그리기 대회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5월 17일 부
산시민공원에서 중·고 특수교육대상학생 800여
명을 대상으로 '봄'을 주제로 하는 제8회·世울
림·그리기대회를 개최하였다.
그리기대회를 통하여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미적
감각과 재능을 발견하고, 자신의 끼를 마음껏 발
휘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본 대회의 우수작품(52
점)은 6월 20일에서 24일까지 부산학생교육문화
회관에서 학생, 시민 등을 대상으로 전시하여 장
애인식개선과 사회통합에 기여하고자 한다.
부산광역시교육청 일반학교 관리자
(교장) 특수(통합)교육 연수
부산광역시교육청은 5월 30일 오후 2시부터 5시
까지 3시간 동안 부산교육연구정보원 대강당에
서 일반학교 관리자(교장) 600여명을 대상으로
'특수(통합)교육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하였다.
특수학교 합주단의 식전공연과 일반학교 관리자
의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이해와 지원에 대한 사례
중심의 연수로 관리자의 역할과 책무성을 강화하
고, 통합교육 내실화와 효율적인 지원 방안에 대
해 고민하는 계기가 되었다.
대구광역시교육청
「대구발달장애인훈련센터」 설립·운영
협약 체결
대구광역시교육청은 5월 31일 시교육청 상황실
에서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대구발달장애인훈련센터 설치 및 운영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
다. 이번 협약에 따라 대구세명학교에 설치될 대
구발달장애인훈련센터는 서비스업에 특화한 직
업훈련 시설과 직업체험관을 중점적으로 특수교
육대상학생의 직업적 강점에 맞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직업교육훈련을 제공함으로써 발달장
애인의 안정적 사회 참여기회 촉진 및 현장적응
도를 높일 계획이다.
대구광역시교육청과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협약
을 통해 ▲교육훈련대상자 추천, ▲직업체험 공
동운영, ▲진로·직업 전문 인력배치, ▲교육대
상자 선발 및 교육일정 조정, ▲대구발달장애인
훈련센터 시설 및 설비구축, ▲대구발달장애인훈
련센터 관리 및 예산확보, ▲진로·직업교육 콘
텐츠 개발 및 운영, ▲학부모·교사·사업주·관
련 전문가 연수 운영 등을 상호협력하게 된다.
인천광역시교육청
2017 특수학교 자유학기제 이해 및 적용
방안 연수 실시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인천관내 특수학교 7개교를
대상으로 2017 특수학교 자유학기제 정착을 위
해 '2017 특수학교 자유학기제 이해 및 적용방
안'을 주제로 2차례 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는 인천관내 특수학교 교감, 자유학기
제 업무 담당부장, 중학교 과정부장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강사인 인천연일학교 류애숙 교감
은 한 해 동안 특수학교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운
영 성과를 토대로 교육과정 재구성과 특수학교
자유학기제 운영방안에 대한 연수를 실시하여,
특수학교 자유학기제의 원활한 운영과 안착을 위
한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되었다. 인천광역시교
육청은 특수학교 자유학기제가 정착될 수 있도록
자유학기제 지원단과 컨설팅단을 운영하여 특수학
교의 여건과 장애영역별 특수성을 고려한 자유학기
제가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 할 예정이며, 오는 12
월 성과보고회를 통해 장애영역별 우수사례를 발굴
하여 학부모 및 교직원의 인식을 확산할 예정이다.
대전광역시교육청
시·청각장애학생 통합교육 지원 확대
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시·청각장
애 교육지원 범위를 유치원과 가정에 있는 시·
청각장애 영·유아까지 확대하고, 최신 보조공
학기기를 확충하는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실시
한다고 밝혔다. 대전시 청각장애특수교육지원센
터는 지원 대상을 기존 의무교육 대상 학생에서
2017년도에는 시각장애 영·유아와 순회교육을
받고 있는 재택 시각중복장애학생까지 범위를 확
대하였다. 또한 시·청각장애학생의 학습 지원을
위해 다목적 독서확대기 등 33종(82,000천원)의
최신 보조공학기기를 확충하였다.
이번 보급 사업은 학생과 보호자를 대상으로 한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최신 보조공학기기를 선정
하였다. 다목적 독서확대기, 휴대용 독서확대기,
FM 송·수신기, 광학문자판독기 등 내구성과 편
리성을 고려하여 구매하였다. 다른 지원 사업으
로는 시·청각장애학생 보조공학기기 대여, 대체
교과서 등 학습자료 지원 사업, 청각장애학생 원
격 속기 지원, 점자교실, 시기능훈련 프로그램을
비롯하여 시·청각장애학생이 있는 학급을 대상
으로 '어깨동무'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하고 있다. 특히 이번년도에는 시각장애 영·유
아가 있는 가정을 방문하는 '찾아가는 시기능훈
련'과 가족지원 서비스 사업을 확대하였다. 이는
잔존시력 활용 교육 등 조기 교육을 통해 시각장
애 영·유아의 장애를 보완하고 보다 성공적으로
통합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함이다.
한편 대전시 청각장애특수교육지원센터는 2007
년 전국 최초로 일반학교에 재학 중인 저시력학
생을 지원하기 위해 대전맹학교에 설립되었다.
2014년 청각장애학생의 교육지원까지 포함하는
'감각장애교육지원거점센터'로 확대 개편되었고,
올해 지원 확대와 더불어 교육부 국가시책사업
명칭과 동일하게 하기 위해 '시청각장애특수교육
지원센터'로 이름을 변경하였다.
지난 4월 29일(토)에는 일반학교에 재학 중인 저
시력 학생과 보호자를 대상으로 보조공학기기 사
용 교육 및 학부모 상담을 내용으로 하는 저시력
열린교실을 개최하기도 했다.
세종특별자치교육청
세종시특수교육지원센터, 토요 가족지원
프로그램 실시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4월29
일(토), 5월 27일(토) 특수교육대상학생 가족들과
함께하는 토요 가족지원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4월에는 관내 유, 초, 중, 고등학교 과정별 특수
교육대상학생 5~10가족, 총 30가족을 선정하여
'아빠와 함께 하는 문화체험'이라는 주제로 케익
만들기와 책꽂이 만들기를 진행 하였고, 5월에는
'가족과 함께하는 목장체험'을 주제로 특수교육
대상학생 37가족이 참여하여 세종시 내에 위치
한 목장에서 목장활동을 체험하였다.
토요 가족지원프로그램을 통해 특수교육대상학
생이 가족들과 함께 활동함으로써 긍정적인 가족
관계를 형성하고, 주말시간에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기회를 제공하여 가족 간의 유대관계를
강화시킬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경기도교육청
「병설 특수학교」 설립을 위한 현장 정책
간담회 개최
특수학교 설립 다양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경기
도교육청은 「병설 특수학교」 설립을 위한 현장의
견을 수렴하고자 4월 28일부터 5월 22일까지 5
회에 걸쳐 지역별로 정책간담회를 개최하였다. 다
섯 번의 간담회에 경기특수교육정책협의회 위원,
도교육청 특수교육과 관계자, 장애학생 학부모, 특
수학교 관리자, 특수교사, 특수교육 전문직 등 총
340여명이 참석하여 많은 관심을 보였다. 교육청
에서는 병설 특수학교 설립 방안으로 ▲일반학교
의 유휴교실 활용 또는 신설학교 설립 시, ▲같은
학교급별 6~12학급 규모로 설립,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요구와 능력에 맞는 교육과정 운영 등 학
생과 학부모의 교육 선택권의 확대 방안 등을 소
개하였다. 정책간담회에 참석한 대부분의 학부모
와 특수교육 교원들은 병설 특수학교의 설립취지
와 추진배경에 공감하였으며, 지역 여건에 맞는 다
양한 형태의 특수학교가 필요하다는 의견이었다.
강원도교육청
장애학생 인권 보호를 위한 '찾아가는
장애 인권 교육' 실시
강원도교육연구원(원장 김경생)은 4월부터 연말
까지 강원도 전역 유·초·중·고 224개교를 대
상으로 장애학생 인권보호를 위한 '찾아가는 인
권교육'을 실시한다.
'찾아가는 장애인권교육'은 강원도교육연구원 강
원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인권프로그램(장애인권
교육, 장애이해교육, 성교육)을 기획하고, 예산을
지원하며, 협력기관인 강원도장애인종합복지관(관
장 최중범) 권익옹호팀에서는 인권강사를 양성,
지원함으로써 타인과 공감하는 능력을 기르고,
인권과 생명을 중심으로 한 안전하고 평화로운 학
교를 만드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장애유아 인권 보호를 위한 '찾아가는
교육인형극' 실시
강원도교육연구원은 4월부터 7월까지 강원도 내
공립단설유치원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교육인형
극 병아리 초록이'를 공연한다. 이번 공연은 테이
블 인형극으로 남과 다른 색깔을 지닌 초록병아
리가 편견을 이겨내고, 농장에서 위기에 처한 동
물을 구해내는 창작 인형극으로 유치원 어린이들
이 다름을 인정하고 배려하는 구성원으로 자라나
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속초양양교육지원청 '청소년 경찰학교
현장체험학습' 실시
속초양양교육지원청(교육장 권영호)에서는 5월
22일부터 6월 12일까지 4회에 걸쳐 특수교육대
상학생을 위한 강릉 소재 청소년 경찰학교 현장
체험학습을 진행했다. 이 현장체험학습은 속초양
양교육지원청 장애학생인권지원단 협의회에서
학생들의 자기보호 역량 강화와 학교폭력예방교
육을 지원하기 위해 청소년 경찰학교를 견학하자
는 의견이 반영된 행사이다. 내실 있는 현장체험
학습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사전 협의를 거
쳐 속초청해학교(특수학교) 전공과, 속초양양지
역 초등학생들, 속초지역과 양양지역의 중등학
생을 각각 나누어 체험학습을 진행하였다. 교육
내용은 입교식을 하면서 학교폭력예방교육을 실
시하고 4~5명의 학생을 모둠별로 경찰관 제복
장비체험, 유치장체험, 지문과학수사체험, 조사
관 체험, 사격 체험실에 각각 학교경찰관들과 함
께 체험활동을 진행했으며, 지역 내 유관기관과
연계한 실질적인 현장체험중심의 교육기회를 제
공함으로써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인권 및 학교폭
력예방과 행복하고 안전한 학교 문화를 실현하는
소중한 경험이 되었다.
충청남도교육청
충남교육청, 장애ㆍ비장애 통합교육 역량
강화 학교장 연수
충청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4월 6일 충
남도청 문예회관에서 학교관리자의 특수교육
에 관한 역량을 강화해 학생 중심의 충남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유ㆍ초ㆍ중ㆍ고ㆍ특수학교 교
장, 교감 597명이 참석한 가운데 통합교육을 실
시하였다. 이번 연수는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이 통합된 보령 한마음 학생 오케스트라의 문
화ㆍ예술 공연과 연세대학교 김종배 교수의 특
강으로 이루어졌다. 김종배 교수는 "장애는 개
인이 몸에 가진 것이 아니라 특정한 환경에서 겪
는 어려움이다. 학교에서 겪는 장애의 어려움은
얼마나 편리한 교육 환경을 제공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강조하며, 장애학생이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도록 학교 관리자의 관심과 지
원을 부탁하였다.
충남교육청, 장애학생 인권지원단 컨설팅
장애학생 인권지원단 효율적 운영, 현황
점검, 우수사례 공유
충청남도교육청은 4월 13일 천안교육지원청 중
회의실에서 15개 특수교육지원센터 장애학생 인
권지원단 업무담당자 31명을 대상으로 '2017 장
애학생 인권지원단 컨설팅'을 가졌다.
이번 컨설팅은 장애학생 인권지원단의 효율적 운
영을 위해 현황을 점검하고 우수사례 및 애로점
을 공유하며 발전적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국립
특수교육원 안수경 연구관 외 2명의 장애인권 전
문가를 컨설턴트로 위촉, 장애학생 인권지원단
운영 전반에 대한 컨설팅을 실시하였다.
충남교육청, 장애학생 스마트교육 지원
강화
특수학급 설치교 19교, 1억5,000만원
지원
충청남도교육청은 장애학생이 정보활용 능력을
신장함으로써 4차 산업 혁명시대의 성공적인 사
회 적응을 도모하고자 스마트교육 지원을 강화
하였다. 장애학생 스마트교육 지원 사업은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한 스마트 환경 조성과 멀티미디
어 학습자료 지원을 위해 지난해 특수학교 6개
교에 1억 8,000만원을 지원한데 이어 올해는 특
수학급 설치교 19개교(초3, 중5, 고11)에 적합한스마트교육 환경을 분석한 후 1억 5,000만원을
지원하였다. 이번 사업으로 스마트교육 여건이
개선되어, 1인 1스마트기기의 시대에 맞춘 실생
활 정보활용 능력 향상,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활
용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스마트기기를 활
용한 가상현실(VR) 감성문화체험, 신나는 e스포
츠 활동 확대 등의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
고 있다.
충남교육청, 제37회 장애인의 날 기념
'재활보조기기 설명회'개최
장애학생 교육공학적 환경 지원 필요성
인식
충청남도교육청은 제27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지난 4월 17일부터 18일까지 나사렛대학교 보조
공학센터와 연계하여 충남교육청 강당에서 직원
과 각급 학교 학생 및 인솔자, 도민 등을 대상으
로 각종 재활보조기구 및 보조공학기기 등 100
여점을 전시하고 체험하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이번 재활보조기구 및 보조공학기기 전시와 체
험은 장애인을 위한 각종 재활보조(공학)기기를
직접 보고, 체험해 봄으로써 장애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기회를 가지며, 나아가 보조
공학적 교육환경 지원을 통해 장애로 인한 불편
을 최소화하고 개선해 줌으로써 장애가 개인이
지닌 신체적 문제가 아닌 사회적ㆍ물리적 환경
의 지원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하기 위해
운영되었다.
전라북도교육청
전북도내 특수학교 학생들 하루 장터
운영
전라북도교육청은 2016년에 이어 제2회 도내 특
수교육대상학생들이 직접 만든 제품을 판매하는
하루장터를 5월 25일(목) 도교육청 1층 로비에서
개최하였다.
하루 장터에는 전주선화학교, 전주은화학교, 다
솜학교, 전북혜화학교, 전북푸른학교, 동암차돌학
교, 전북맹아학교, 군산산돌학교 등 8개 특수학
교와 김제와 순창의 특수교육지원센터, 꿈다운공
동체, 느루걸음공동체, 징검다리 등 협동조합과
공동체가 참가하였다.
하루장터에서는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직접 만
든 제과제빵, 도자기, 천연비누, 천연샴푸, 천연
염색제품, 커피콩빵, 누룽지, 책꽂이, 한지공예품,
다육이화분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였으며, 전
북맹아학교 시각장애학생들의 안마도 선 보였다.
이번 하루 장터는 학생, 교직원, 물품을 구입한
구매자들 모두 만족도가 높았으며, 장애이해와
진로직업교육에 대한 이해 등 특수교육에 대한
소통과 공감의 장이 되었다.
전북혜화학교 세계 책의 날 행사
전북혜화학교는 '세계 책의 날'을 맞이하여 '스케
치, 스케치 하자!' 행사를 진행했다. 4월 24일부터
28일까지 일주일 동안 진행된 이 행사는 학생들이
도서관에서 책을 대출받아 읽고 인상적인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하여 가랜드를 완성하고 서로 감상
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가랜드를 제출한
학생들은 소정의 선물도 받았다. 이 행사를 주관
한 채미진 선생님은 '학생들이 도서 대출과 반납
의 방법을 알고, 책 읽기는 어려운 과제가 아니라
즐거움을 줄 수 있는 활동임을 알게 하고 싶다.'며
이 행사의 주관 취지를 학생들에게 안내했다.
전라남도교육청
엄마, 아빠, 형, 동생 모두 즐거운 '장애
학생 가족 나들이' 운영
전라남도광양교육지원청(교육장 임원재)은
2017년 6월 10일(토), 도선국사마을(광양시 옥룡면)에서 '장애학생 가족나들이'를 실시하였다,
이번 행사에서는 작년 행사에 참여하지 못했던
가족과 인권침해를 받았거나 생활이 어려운 형
편인 '더봄학생' 가족과 장애형제·자매의 가정
을 포함하여 12가구(총 30명)가 참여하였다.
광양 백운산의 자연 속에서 싱그러움을 느끼며
여러 체험활동이 이뤄졌다. 곧 다가올 한여름에
앞서 감자를 캐어보고, 여름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는 부채에 개성있는 그림을 그리기도 하였다.
오후에는 미술심리치료사와 함께 자연물을 이용
한 가족협동작품을 만들고, 숲해설사와 마을 둘
레길을 거닐기도 하였다.
이번 행사는 장애학생 가족들의 힘들고 어려운
마음을 치유해주는 시간으로 참여 가족들의 반
응도 매우 긍정적이었다.
미래의 직업인, "우리도 할 수 있어요 !"
전라남도화순교육지원청(교육장 정혜인)은 특수
교육대상학생들의 일상생활적응과 사회적응을 위
하여 직업전환 및 자립생활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유치원, 초등학교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은 제과·
제빵 활동을 통해 다양한 도구와 재료를 접하고,
건강유지와 신체발달을 위하여 스포츠 활동을
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 건강관리능력을 기르고
자신감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중학교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은 자립생활의 기본
이 되는 의생활 관리를 위하여 바느질 활동을 함
으로써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기능을 익히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통합되어 살아가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중·고등학교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은 자신의 흥
미에 맞는 여가 활동을 탐색하고 문화 예술 활동
을 경험하기 위하여 음악치료를 실시하고 있다.
학생들이 악기를 이용하여 자신을 표현하고 스
트레스를 해소하는 등 정서안정의 효과도 기대
해 볼 수 있다.
화순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방
법을 통하여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일상생활
습관을 기르고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상호작용
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노력을 다하겠다
고 전했다.
경상북도교육청
장애학생의 꿈과 끼를 키우는 학부모
초청 취업지원 연수회
지난 5월 19일(금) 구미 금오산 호텔에서는 '장
애학생 취업지원'을 주제로 경북서부권역 학부
모 역량강화 연수회를 개최하였다.
특히 이번 연수는 윤용구 한국장애인개발원 직
업재활부장을 연수회 강사로 초빙하여, 장애학생
학부모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내용의 강의가
이루어져 참석자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윤용구 한국장애인개발원 직업재활부장의 특강
은 '장애학생의 직업재활과 자립'을 주제로 장애
인 직업훈련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 우리나라의
주요 일자리정책을 설명하고 장애인일자리 지원,
우선구매지원, 중증장애인직업재활사업 등 주요
장애인 취업정보를 학부모들에게 안내하였다.
연수회에 참석한 학부모들은 "자녀들의 사회참여
및 취업지원에 큰 도움이 되는 유익한 시간이었
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연수회는 구미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
터에서 장애학생의 진로설정과 취업지원을 위한
학부모 연수를 실시하였으며, 앞으로도 장애학생
의 취업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제, 학교에서 학생 건강검사를 받아요!
경산자인학교(교장 이명숙) 전교생은 5월 30일
(화), 본교 누리관에서 학생 건강검사를 하였다.
지금까지 학생 건강검사는 가정에서 병원을 방
문하여 실시하였지만 장애학생이 병원 환경을
낯설어하여 검사 자체가 힘들고 때로는 위험한
경우도 있었으며, 검사를 마치기까지 많은 시간
이 소요되었다. 본교에서는 이러한 어려움을 고
려하여 한국건강관리협회 경북지부에서 학교를
방문하여 장애학생이 학교라는 익숙한 공간에서
담임교사의 보살핌을 받으며 편안한 분위기에서
건강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실시하였다.
이명숙 교장은 "일반학교에서는 쉽게 해결되는
교육 활동이나 행사가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는
특별한 배려가 필요하므로 이번 학생 건강검사
와 같이 학생들과 학부모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소통하여 배려하는 교육을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