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리터러시를 활용한
의사소통 능력 신장 방안
이성애 서울정진학교 수석교사
1. 미디어 리터러시 활용
우리가 살고 있는 지식기반사회에서는 다양한 미디어와 정
보 기술을 통해 쏟아지는 방대한 양과 형태의 정보에 체계적
으로 접근하여, 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여 활용할
수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가 현대적 의사
소통 및 지식정보처리 역량으로서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여러 국제기구 및 교육단체에서는 미디어 리터러시와 관
련된 의사소통, 비판적 사고, 지식정보처리, 테크놀로지 활
용 능력 등을 21세기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핵심 역
량(core competency)'의 주요 범주로 포함하여 논의하였고,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역량에도 미디어 리터러시와 직
접 관련되는 '의사소통 역량' 및 '지식정보처리 역량'이 포함된다.
과거의 학교 교육에서는 '리터러시'가 주로 문자로 표현된
글이나 책의 내용을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에 한정되어 모국
어 과목에서 다루어졌으나 새로운 미디어의 출현으로 '리터
러시'가 글과 책의 범위를 넘어서 다양한 형태로 된 미디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생산하는 것으로 확대되어, 언어 형태에 따
라 문자 리터러시, 영상 리터러시, 정보 리터러시, 네트워크
리터러시로 구분된다.
이에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국어과와 과학과
의 수업을 미디어 리터러시를 활용하여, 의사소통과 지식정
보처리 능력을 향상하는 수업을 디자인하고자 한다.
2. 미디어 리터러시 활용 단원 재구성 지도 계획
성취기준 |
국어
(듣-다) 지시에 따라 일상생활과 관련된 행동을 한다.
(말-라) 이야기의 내용을 일이 일어난 순서대로 말한다.
(쓰-다) 대중매체를 통해 본 내용을 간추려 쓴다.
과학
(우리 몸-가) 우리 몸의 각 기관의 위치와 생김새를 안다.
(우리 몸-다) 건강한 생활 습관과 운동이 신체 각 기관의 기능과 관련되어 있음을 안다. |
단원 |
중단원 |
학습주제 |
학습내용 |
활용 미디어 |
나 |
내 몸의
설계도 |
나는 내가 좋아요 |
•바르게 앉아요.
•단정하게 다녀요
•내가 좋아하는 것 |
*smart view 기능
*앱 : 헤어살롱, 상황에 맞는 옷차림 |
표정으로 말해요 |
•여러 가지 표정 알기
•표정으로 말해요 |
*Cooing Pen
*그림책 : 재미있는 내 얼굴, 기분을 말해봐! |
보고 듣고 맛보고
냄새 맡고 만져 봐요 |
•감각 기관의 종류 알기
•감각 기관이 하는 일 알기 |
*그림책 : 신통방통 오! 감각. 시각/청각/후각/미각/촉각, 요리조리
열어보는 우리 몸
*Cooing Pen |
지탱하는 뼈와 움직
이는 근육 |
•우리 몸 속 뼈와 근육에 대하여 알기
• 다양하게 몸을 움직여 뼈와 근육이
하는 일 알기 |
* 앱 : 사람의 몸(Tinybop)
* 인터넷 동영상 : 내 몸 둘러보기, 뼈는 살아 있다.
* 그림책 : 우리 몸, 인체 집중 탐구
* Cooing Pen |
꿈틀꿈틀 움직여요 |
•소화의 개념 알기
•소화 기관의 위치와 생김새 알기
•소화 기관이 하는 일 알기 |
* 앱 : 사람의 몸(Tinybop)
* 인터넷 동영상 : 음식의 뱃속 여행
* 그림책 : 속보이는 뱃속 탐험, 인체 집중 탐구
* Cooing Pen |
먹으면 나와요 |
•배설의 개념 알기
•배설 기관의 위치와 생김새 알기 |
* 앱 : 사람의 몸(Tinybop)
* 인터넷 동영상 : 음식은 어떻게 똥이 돼
* 그림책 : 속보이는 뱃속 탐험, 인체 집중 탐구
* Cooing Pen |
돌고 돌아요 |
•순환의 개념 알기
•순환 기관의 위치와 생김새 알기 |
* 앱 : 사람의 몸(Tinybop)
* 그림책 : 인체 집중 탐구, 우리 몸이 궁금하면 열어봐 |
숨을 쉬어요 |
•호흡 기관의 위치와 생김새 알기
•호흡의 개념 알기 |
* 앱 : 사람의 몸(Tinybop)
* 그림책 : 인체 집중 탐구, 요리조리 열어보는 우리 몸 |
건강한
몸과 마음 |
몸 튼튼 |
• 건강을 지키기 위한 바른 생활
습관 알기 |
* 앱 : 사람의 몸(Tinybop), 헤어살롱, 상황에 맞는 옷차림
* 인터넷 동영상 : 뽀득뽀득 손 씻기, 손 씻기의 정석 |
마음 튼튼 |
•내 마음 알기
•내 마음 솔직하게 표현하기
•속상한 마음 드러내기 |
* 그림책 : 마음 튼튼, 내 생각 먼저 물어봐 주세요.
기분을 말해봐요! 내 마음을 보여줄까? |
이렇게 말해요 |
•바른 태도로 말하는 방법 알기
•화 내지 말고 말하는 방법 알기 |
* 또박또박 반갑게 인사해요
* 우물쭈물하지 말고 똑똑하게 말해요
* 딴 생각하지 말고 귀 기울여 들어요
* 화내지 말고 예쁘게 말하세요. |
3. 미디어 리터러시 활용 수업 디자인
가. 이렇게 말해요
학습주제 |
•이렇게 말해요.
|
학습목표 |
•화 내지 않고 마음을 전할 수 있다. |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 |
•문제행동 평가를 실시하여 행동의 기능을 파악하고 그 행동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시간, 장소, 조건을 파악한다.
•문제행동이 일어날 수 있는 요소를 최소화하는 환경을 구축한다.
•문제행동에 대한 적절한 상반행동과 대체행동을 가르치고 강화하는 중재를 구성한다. |
수업자의
의도 |
대인관계가 중요한 사회생활에서 특수교육대상자가 갖추어야 할 능력은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화가 나는 상황에서도
자기 분노를 조절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삶에서 여러 가지 문제행동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은데, 먼저 자신의 감정을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하고 스스로 조절하는 것이 어렵지만 반복 연습할 수 있는 기회와 시각적인 단서를 제공하여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네 마음을 보여줘' 앱을 통해 기쁜 마음, 슬픈 마음, 속상한 마음 등 상황 설정을 통해 느껴지는 감정을 확인하고, 화가 났을 때 분노를
어떻게 조절하면 좋을지 생각해 보게 하고, STC 감정 조절 버튼과 '어기바 대화법'을 통해 분노를 조절해서 자신의 마음을 전하는 방법을
적용하고자 하였다.
인터넷 검색이나 Smart View 기능을 통한 미디어 활용과 Cooing Pen(글을 읽지 못하는 경우 교사가 미리 녹음을 하여 듣게 하거나
스스로 녹음하여 들을 수 있는 기능이 있음)을 통해 학생들의 참여 활동을 높이고자 하였다. |
수업활동 |
학습흐름 |
교수·학습활동 |
자료 및 유의점 |
동기유발 |
•인터넷 검색창에서 '표정' 검색하기
- 낱말 뜻, 다양한 표정 이모티콘 등
•내가 만든 「재미있는 얼굴」 그림책과 표정 이모티콘과 비교하기 |
자) 내가 만든 「재미있는 얼굴」
그림책 |
[학습활동1]
앱 활용해서 마음
표현하기 |
•'네 마음을 보여줘' 앱을 활용하여 상황을 이해하고 여러 가지 표정 짓고 사진 찍기
- 상황 이해하고 알맞은 표정 짓기 |
자) 태블릿 PC앱(네 마음을 보
여줘), smart view. |
[학습활동2]
그림책 읽고
내용 이해하기 |
•「화내지 말고 예쁘게 말해요」 동영상 보기
•내용 파악하기
√ 주인공 도치에게 있는 습관은 무엇인가요?
- 화를 내며 말하는 습관이요.
√ 화를 내며 말하는 습관이 있는 도치에게 생겨난 일은 무엇인가요?
- 머리 위에 구름이 생겼어요.
√ 도치는 나쁜말 구름을 어떻게 없앴나요?
- 바라는 것이 있을 때 '난'으로 시작해서 '좋겠어.'라고 말했어요.
•Cooing Pen으로 「화내지 말고 예쁘게 말해요」 책 읽기 |
자) '화내지 말고 예쁘게 말해요'
그림책과 동영상.
자) 읽기 수준에 따라 Cooing
Pen 녹음 자료를 준비함
유) 주인공 도치와 같은 경험이
있었는지 이야기 나누며 자신
의 경험과 연결한다. |
[학습활동3]
분노 조절
방법 익히기 |
•분노 조절 방법 익히기
1. '화가 났을 때' 어떻게 하면 화를 조절할 수 있을까?
① 스스로에게 "진정해"라고 말하기
② 3번 심호흡하기
③ 천천히 1부터 10까지 세기
2. 'STC 감정 조절 버튼' 사용하기
① 흥분을 가라앉히는 "멈춰(Stop)
② 내가 어떻게 할까 "생각해(Think)"
③ 어떤 행동이 서로에게 가장 좋은 방법인가 "선택해 Choose"
3. '어기바 대화법'으로 마음 전하기
① '어! 사실...'로 친구와의 사이에서 일어난 사건을 관찰한 그대로 말하는 단계
② '기분' 상대방의 행동에 대한 나의 기분을 솔직하고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단계
③ '바람' 상대방에게 바라는 것을 이야기하는 단계 |
자) 분노조절 단계 그림 카드
유) 자신의 감정을 알아차리고 분
노를 조절할 수 있도록 반복
연습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유) 분노조절 순서를 시각적인
단서를 제공해서 훈련한다. |
배움 확인 |
•상황 보며 자신의 기분 알아보기
•화가 난 상황 알아차리고 분노 조절하기 |
|
|
|
나. 꿈틀꿈틀 움직여요.
학습주제 |
•소화 기관
|
학습목표 |
•여러 가지 미디어를 통해 소화기관의 위치와 생김새를 알아보고 음식의 소화 과정을 관찰하고 탐색할 수 있다. |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 |
•문제행동 평가를 실시하여 행동의 기능을 파악하고 그 행동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시간, 장소, 조건을 파악한다.
•문제행동이 일어날 수 있는 요소를 최소화하는 환경을 구축한다.
•문제행동에 대한 적절한 상반행동과 대체행동을 가르치고 강화하는 중재를 구성한다. |
수업활동 |
학습흐름 |
교수·학습활동 |
자료 및 유의점 |
동기유발 |
• 인터넷 검색창에서 '소화기관' 검색하기
• 여러 가지 내용 중에서 지식백과 찾아 들어가기 |
자) 인터넷 검색
유) 필요한 부분으로 관심을 유도한다. |
[학습활동1]
앱 활용해서 마음
표현하기 |
•병원놀이 교구로 소화기관에 대한 흥미를 유발한다.
- 청진기로 몸 속에서 나는 소리 귀 기울여 듣기
- 뱃속에서 나는 소리를 자유롭게 표현하기 |
자) 병원놀이 교구(진료가방, 청진기)
유) 소리에 집중하고 자유롭게 표현한다. |
[학습활동2]
음식이 소화되는 과정
탐색하기 |
•'음식물의 뱃속 여행' 동영상 보며 이야기 나누기
- 밥과 시금치가 입 속으로 들어가서 여행하는 모습 관찰하기
- 밥과 시금치의 형태가 바뀌는 모습 알아차리기
•'사람의 몸' 앱에서 음식이 소화되는 과정 살피기
- 입 속에서 이가 음식물을 잘게 부수는 모습
- 혀로 음식물을 식도로 넘기는 모습
- 식도를 타고 음식물이 내려가는 모습
- 위가 움직이며 소화액 속에서 움직이는 모습
- 작은창자에서 융털로 영양분이 흡수되는 모습
- 큰창자에서 수분이 흡수되는 모습
- 항문으로 찌꺼기가 배출되는 모습 |
자) '음식물의 뱃속 여행' 동영상, 태블릿
PC앱(사람의 몸)
유) '사람의 몸' 앱을 실행시켜 스스로 입
에 음식을 넣어서 소화되는 과정을 유
의미하게 관찰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학습활동3]
소화 기관의 위치와
생김새 파악하기 |
•'속 보이는 뱃속 탐험' 팝업북 보며 뱃속에 관심 갖기
- 소화 기관의 위치와 생김새 탐색하기
- 음식물이 지나가는 경로 알기
- 소화기관의 역할 탐색하기 |
자) '냠냠 쩝쩝 꾸륵꾸륵 속보이는 뱃속 탐험'
유) '속 보이는 뱃속 탐험' 팝업북을 보며
소화 기관의 위치와 생김새에 관심을
갖도록 유도한다. |
배움 확인 |
•그림책을 보며 소화기관의 위치와 생김새 확인하기
- 각 기관의 역할을 되짚어 보기
- 자신의 신체 부위에서 소화기관의 위치를 짚어보기
•음식이 소화되는 과정에 알맞은 붙임딱지 붙이기 |
|
|
|
4. 수업 성찰
수업을 계획하면서 배움이 일어날 수 있는 수업을 어떻게
디자인하여야 하는지가 교사로서 늘 숙제이다. 기본 교육과
정을 적용하는 데 있어서도 학급 구성원의 다양한 개인차와
개인내차를 고려해야하는 상황에서 교과의 특성과 교과서의
단원을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따랐다. 국어 교과와 과
학 교과의 특성과 성취 기준을 중심으로 학급 구성원의 특성
을 고려하여 주당 국어 5시간과 과학 3시간의 4주간을 '나'라
는 대단원을 설정하고 '내 몸의 설계도'와 '건강한 몸과 마음'
이라는 중단원과 제재를 재구성해 보고자 하였다. 배움이 일
어나는 장면과 학생과 갈등이 일어나는 순간을 스스로 되돌
아보며 수업의 어려움을 또 고민하게 된다. 배움이 일어나는
장면은 교사가 중심에 설 때가 아니고, 학생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구조를 제시하여 학생 중심의 수업일 때임을
다시 한 번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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