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테마

시각장애 특수학교에서의 자유학기제 운영 사례
꿈을 디자인하는 세광인

김선미(광주세광학교 교감)

 

 

행복 연구의 세계적 권위자인 셀리그만(Seligman)은 지속적인 행복인 웰빙(well-being)을 위해서는 긍정적 정서, 참여(몰입), 관계, 의미, 성취의 5가지 요소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학생의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한 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비록 시각장애를 가진 학생이라 할지라도 자신의 재능을 찾아 몰입하도록 하여 학생 각자의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자유학기제에서의 ‘자유’는 지필고사로부터의 자유라는 좁은 의미 외에 행복한 학교생활, 학생의 꿈과 끼를 찾는 진로 탐색과 미래 사회의 요구 능력 배양을 위한 넓은 의미도 갖는다. 이러한 자유는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에게도 주어지는 것으로 교과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과정 중심 평가 방법을 구안하는 전문성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는 자율성을 갖추게 된다.
이러한 학교 문화의 정착은 교사의 자발적 참여를 독려하고 열정을 불러일으켜 정책 연구의 활성화와 안착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교사 대상의 연수와 컨설팅, 교사 연구회와 같은 지원을 통해 자유학기제로 인해 증가한 업무 부담을 다소 줄이는 방안을 적극 모색할 필요가 있다.
본교는 2015학년도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전국 특수학교 최초로 ‘광주형 자유학기제’를 운영하였다. 시각장애학생의 꿈과 재능을 키우는 교육과정 편성·운영과 진로 탐색 & 선택 활동 중점 모형에 맞게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였으며, 진로탐색, 주제 선택, 동아리 활동, 예체능 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지속적인 자기성찰 및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해 스스로 자신의 꿈과 끼를 찾을 뿐만 아니라 주도적으로 학교 수업과 생활에 적극 참여하게 함으로써 행복하고 창의적인 인재를 키우고자 하였다.

 

자유학기제 운영의 실제

 

가. 꿈과 재능을 키우는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유학기제 운영을 위해 진로 탐색과 선택 활동을 위주로 하는 진로 탐색 & 선택 중점 모형을 적용하여 교육 과정을 편성·운영하였다.

     요일
시간
1~4 기본교과
5 진로탐색
(꿈디자인나라)
선택프로그램Ⅰ
(생활속생태계)
예술·체육
(도예 히스토리)
선택프로그램Ⅱ
(쿠킹스튜디오)
동아리
(요가)
6
7 방과후학교 기본 교과 방과후학교 기본 교과
8

 

나. 교육과정 재구성

자유학기제 운영을 위해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교육과정을 진로 탐색 & 선택 활동 중점 모형에 맞게 재구성하였으며, 기본 교과 편성을 위해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시간을 주당 1시간씩, 기술·가정, 미술, 창체 시간을 주당 2시간씩 줄여서 운영하였다.

구분 교과(24) 자유학기활동(10)
과목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기가 체육 음악 미술 영어 정보 창체 진로 선택 동아리 예·체
변경 전
시수
5 1 4 4 3 2 3 1 2 3 1 5 0 0 0 0 34
증감 -1 0 -1 -1 -1 -2 0 0 -2 0 0 -2 +2 +4 +2 +2 0
변경 후
시수
4 1 3 3 2 0 3 1 0 3 1 3 2 4 2 2 34

 

자유학기 활동 운영 프로그램

- 운영 대상 : 본교 1학년 전체 시각장애학생(4명)

- 운영 기간 : 2015. 8. 24. ~ 2016. 2. 29. (1학년 2학기 적용)

프로그램명주제활동 개요
꿈 디자인 나라꿈 디자인하기진로탐색 및 체험을 통해 직업에 관한 흥미와 적성 찾기

 

가. 진로 탐색 활동

프로그램명운영 시기주요 내용
현장 직업체험
(중학교 1·2·3학년)
10월(1일)- 전주한옥마을 현장 체험을 통해 처마 밑으로 전해오는 전통의 향기와 다양한 직업 세계 체험
전문직업인과의 만남
(중학교 1·2·3학년)
11월(2시간)- 전문직업인 초청 강의 후 소감문 쓰기
프로그램명주제활동 개요
진로 직업체험
(중 1학년)
10월(3일)
12월(2박 3일)
- 다양한 직업의 이해 및 흥미와 적성에 맞는 시각장애학생 선택형 직업 체험
- 10월: 목포-자연사 박물관, 해양박물관, 담양 파밍하우스, 기후체험관 견학
- 12월: 서울-국립과천과학관, 대학로 연극관람, 키자니아, 롯데월드, 서울대, 연세대 견학

 

나. 선택 프로그램

프로그램명주제활동 개요
쿠킹 스튜디오 요리 체험하기 - 자신의 꿈과 끼를 요리로 표현함으로써 요리에 대한 자신의 진로 적성 파악하기
생활 속의 생태계 생태계 파악하기 - 학교주변 생태계 및 삶 속의 주변 생태계를 파악하기
- 관찰하기, 채집하기 등 다양한 생태계 파악하는 방법 알아보기
- 생태계 속의 수의 다양성을 파악하기

 

다. 동아리 활동

프로그램명주제활동 개요
요가 요가 체험하기 - 성장과 집중력 향상, 스트레스 해소, 건강하고 균형 있는 몸을 만들어 주며 삶의 활력을 불어 넣어주기

 

라. 예술·체육 활동

프로그램명주제활동 개요
도자기
히스토리
과거와 현재의
도자기 만들기
- 도자기의 역사와 발전에 대해 알아보기
- 과거와 현재의 도자기 사용에 대해 토론하기
- 여러 가지 성형 방법을 익혀 도자기 공예품 만들기

 

기대 효과

첫째, 자유학기제를 계기로 교육협력체가 구축되었다. 학생은 ‘진로 탐색자’로, 학부모는 ‘진로 개척자’로, 교직원은 ‘진로 상담가’로 지역사회는 ‘진로활동 장소(處)’로 협력하여 안정적인 교육 여건을 마련해 줄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둘째, 교육력 제고를 위한 연수, 장학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교육 공동체의진로 교육 역량이 강화되고 자유학기제 운영을 위한 기반 여건이 조성되었다. 학생, 학부모, 학교, 지역 사회 등 교육 공동체에게 다양한 개인 맞춤형 진로 탐색 활동, 지역 사회 봉사 활동, 지역 시설을 이용한 진로 탐색 활동과 같은 참여의 기회를 넓혀 진로 교육 역량 강화와 더불어 일과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도도 높아져 자유 학기제 운영을 위한 기반 여건이 조성되었다.
셋째, 학생 활동 중심의 수업 방법과 다양한 방식의 평가를 통해 교수·학습 활동이 개선되었다. 토의·토론 수업, 협동 학습, 융합(STEAM) 수업 등을 통해 학생들의 참여가 활발해지고, ‘핵심 성취 기준’을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재구성과 과정 중에 실시되는 다양한 평가 방법 등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 부담 경감과 전인적 성장을 위한 교육으로의 학교 문화 혁신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넷째, 학생들의 진로 탐색 능력 향상과 자기주도적인 비전 계발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다양한 방법의 직업 체험을 통해 자아 탐색과 비전 찾기를 체계적으로 진행하여 자기이해 및 진로에 대한 정보 탐색 능력이 향상되고, 스스로 학습 동기를 찾아 매진하는 학습 능력 신장과 학생의 흥미·수요를 중심으로 한 자유 학기 활동 운영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비전을 계발할 수 있었다.
코이(Coy)라는 이름을 가진 잉어는 작은 수족관에 넣어 두면 3인치까지 밖에 자라지 않지만, 큰 수족관이나 연못에 넣어 두면 6∼10인치까지 자란다. 그런데 더욱 놀라운 것은 큰 강에서는 36∼48인치까지도 자란다고 한다. 작은 수족관보다 무려 15배 더 자라는 셈이다.
환경의 중요성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예이다. 사람도 이 잉어처럼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따라서 비록 시각장애를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스스로 재능을 찾고 자신의 꿈과 끼를 키워 갈 수 있는 교육 환경과 기회를 제공해 보고자 전국특수학교 최초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자유학기제를 운영하였다. 처음이라는 다소 심적 부담을 안으면서 세광인 모두가 하나 되어 선구자의 마음으로 혼신을 다한 결과 많은 교육적 성과를 이루어 낼 수 있었다. 아울러 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려주는 행복교육 실현을 위한 특수학교의 자유학기제 전면 시행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 생각된다. 자유학기제 운영을 통해 우리 특수학교 학생들이 코이(Coy) 잉어처럼 처음보다 15배나 더 큰 힘을 발휘하는 존재로 자라나길 기대해 본다.

 

 

 

스페셜테마

특수학교 자유학기제의 이해 -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꿈과 끼를 키워주는 행복교육 실현을 위해

지적장애 특수학교에서의 자유학기제

시각장애 특수학교에서의 자유학기제 운영 사례 - 꿈을 디자인하는 세광인


현장특수교육 가을호 제23권

  • 01 프롤로그
  • 02 오픈칼럼
  • 03 모두가 행복한 수업
  • 04 현장투어
  • 05 화제의 특수교사
  • 06 톡톡Talk
  • 07 스페셜테마
  • 08 차 한잔을 마시며
  • 09 월드리포트
  • 10 특수교육 동정
  • 11 여가+
  • 12 미래를 꿈꾸며
  • 13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