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적장애 특수학교에서의 자유학기제
박주연(한국선진학교 교사)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기본교육과정 및 공통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에서는 ‘학교는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하고,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하여 스스로 공부하는 자기주도적 능력과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자유학기를 운영한다’고 되어 있으며, 특히 ‘중학교 과정 1학년에서 3학년 중 한 학기는 자유학기로 운영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2017학년도부터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의하여 자유학기제를 시행해야 하는 상황이다. 그러므로 2016년부터 14개의 특수학교에서 자유학기제 연구학교가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기본교육과정 운영 중심의 자유학기제와 감각장애학생을 위한 공통교육과정 중심의 자유학기제로 나뉘어 계획·운영되고 있다.
따라서 본 원고에서는 기본교육과정 중심의 지적장애 특수학교에서의 자유학기제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자유학기제 계획 및 운영 절차
1. 기초 문헌 분석 |
■기본교육과정, 공통교육과정에서 자유학기제 관련 내용, 교육부 자유학기제 운영 계획 지침 분석
■자유학기제 운영, 지역인프라 활용, 선택중심 활동, 예술·체육활동, 진로탐색, 동아리활동 분석
■학교교육과정에서 자유학기제 관련 내용 및 활동 분석
|
2. 현장요구를 통한 수업 내용 분석 및 선정 |
■학교공동체 실태 및 자유학기제에 대한 교사, 학부모 인식과 요구조사
■학생특성 질적 분석(전년도 담임과 학부모 상담 자료 참고), 검사도구에 의한 학생 특성 파악
|
3. 자유학기제 운영 계획 수립 |
■자유학기제 학년 교육과정 재구성(시수, 시간표 등)
■자유학기제 운영 주체 조직 및 역량강화(연수, 회의, 연구활동 등)
■자유학기제 지원 인프라 구축(학부모 지원단, 지역사회 기관 및 프로그램 강사 활용)
■자유학기 선택중심 활동, 예술·체육활동, 진로탐색, 동아리활동 수업내용 및 방법 선정
■자유학기 선택중심 활동, 예술·체육활동, 진로탐색, 동아리활동 계획안과 지도안 작성
|
4. 자유학기제 운영 및 평가 |
■지역사회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자유학기제 운영
■자유학기제의 성과(인식, 만족도, 학생의 변화)
■자유학기제의 문제점 분석(환경, 내용, 운영, 행정, 지원 등)
■일반학기 학교교육과정과의 일반화
|
자유학기제 계획 및 운영 절차

자유학기제 환경구축(자유학기제 연수)
|

자유학기제 환경구축(운영주체회의)
|

자유학기제 역량강화(외부 컨설팅)
|

인프라조직(학부모지원단 조직)
|

자유학기제 인식개선(꾸밈발 공모전)
|

문화예술활동(공공벽화작업)
|

문화예술활동(찾아오는 오케스트라)
|

직업탐색활동(아나바다 장터)
|
학교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한국선진학교)
구분 | 기준 시수 (1년) | 이수 시수 (1년) | 3학년(2016) |
1학기 | 2학기 |
총 시수 | 교과 시수 |
총 시수 | 교과 시수 |
가감 시수 | 증가 시수 |
자유학기제 |
총 시수 |
교과 |
기본 교육 과정 |
교과(군) |
국어 |
147 |
114 |
57 |
3 |
57 |
3 |
-1 |
· |
38 |
2 |
사회 |
147 |
114 |
57 |
3 |
57 |
3 |
-1 |
· |
38 |
2 |
수학 |
125 |
152 |
76 |
4 |
76 |
4 |
-1 |
· |
57 |
3 |
과학 |
79 |
76 |
38 |
2 |
38 |
2 |
· |
· |
38 |
2 |
진로와 직업 |
204 |
228 |
114 |
6 |
114 |
6 |
-6 |
· |
0 |
0 |
체육 |
113 |
152 |
76 |
4 |
76 |
4 |
· |
· |
76 |
4 |
예술 |
음악 |
76 |
76 |
38 |
2 |
38 |
2 |
-1 |
· |
19 |
1 |
미술 |
38 |
38 |
19 |
1 |
19 |
1 |
· |
· |
19 |
1 |
선택교과 |
여가활용 |
68 |
38 |
19 |
1 |
19 |
1 |
-1 |
· |
· |
· |
재활 |
68 |
38 |
19 |
1 |
19 |
1 |
-1 |
교과 소계 |
997 |
988 |
494 |
26 |
494 |
26 |
-11 |
0 |
285 |
15 |
창의적 체험활동 |
진로, 자율, 봉사 |
91 |
152 |
76 |
3 |
76 |
3 |
3 |
· |
57 |
3 |
동아리 활동 |
91 |
152 |
76 |
1 |
76 |
1 |
-1 |
· |
· |
0 |
학교스포츠클럽활동 |
45 |
38 |
19 |
1 |
19 |
1 |
· |
· |
19 |
1 |
창의적 체험활동 소계 |
136 |
190 |
95 |
5 |
95 |
5 |
-1 |
|
76 |
4 |
자율 교육 과정 |
자유 학기제 |
직업준비선택활동 |
· |
· |
· |
· |
· |
· |
· |
2 |
38 |
2 |
예술·체육활동 |
3 |
57 |
3 |
동아리활동 |
2 |
38 |
2 |
진로탐색활동 |
5 |
95 |
5 |
자유학기제 소계 |
· |
· |
589 |
5 |
95 |
5 |
-12 |
12 |
228 |
12 |
수업시수 총계 |
1,121 |
1,178 |
589 |
31 |
589 |
31 |
-12 |
12 |
589 |
31 |
2015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핵심 개정 내용
2015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핵심 개정 내용 |
■시수 증감 편성 내용
○교육부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재구성 기준 : ‘자유학기 활동’을 170시간(약 10시수) 이상 편성·운영하도록 하고 있으며 학교 여건에 따라 교과(군)별 배당된 시간의 20% 범위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의 51시간 (약 3 시수) 범위 내에서 ‘자유학기 활동’을 운영.
단, 특정 교과(군)에서 34시간(약 2시수)을 감축하여 자유학기 활동으로 운영할 수 없음.
진로탐색 활동, 주제선택 활동, 예술·체육 활동, 동아리 활동 당 최소 17시간(1시수) 이상 운영
(기준시수를 기준으로 교과별 시수 27시간의 20% 총 6시간)
▶ 교과 : 국어 1시간, 사회 1시간, 수학 1시간, 음악 1시간, 선택 1시간, 진로와 직업 1시간, 동아리활동 1시간을 감축하여
자유학기제 운영시수(직업 준비 선택활동 2시간, 동아리활동 2시간, 예술·체육 활동 3시간)로 운영함.
진로와 직업 시수 5시간은 교과시수로 포함되나 자유학기제 활동인 진로탐색활동으로 운영함.
○중도·중복장애 학생이 포함된 학급은 교과(군)별 50% 범위 내에서 시수를 감축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
결과적으로 교과 감축을 통한 시수(6) + 창·체 감축을 통한 시수(1) + 진로와 직업교육(5) = 12시수(총 228시간) |
■자유학기제 운영 시수 내용
○자유학기제 운영을 위해 직업 준비 선택활동 수업 2시간(블록제 타임제)으로 운영
○진로와 직업 교과 5시수를 전일제 진로탐색(자유학기제) 시간으로 운영함.
○미술시수 1시간, 음악 1시간, 체육 1시간을 협력교수로 예술·체육활동으로 운영함.
○기존 동아리활동 1시간과 선택 수업 1시간을 편성하여 동아리활동 2시간으로 운영함.
○기본교과는 자유학기제의 특성에 맞게 수업개선의 일환으로 활동, 체험 중심의 융합수업 운영
|
이미 특수교육 교육과정과 지적 장애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 내용은 자유학기제의 목적과 내용에 일치하는 부분이 많다. 다만, 지적장애 특수학교에서의 자유학기제는 학생의 요구에 따른 특수성을 기반한 생활기능과 진로 직업 교육 시수를 확충하고 특수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의무시수에서 벗어나 더 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와 예술 활동을 체험하기 위해 필요하다. 이러한 지적장애 특수학교 자유학기제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우선 교사의 참여 의사를 존중하고 교사의 업무를 고려하여 운영 팀을 조직하는 것이 필요하고 학습공동체 연수를 활용하여 연수, 연구 및 회의를 진행하며 대상 학년 학부모 중심의 지원단 구성 및 역할 부여가 필요하다. 또한, 비즈쿨, 시도 중심의 교육혁신 사업, 국립특수교육원(진로직업 연수), 시도 교육청, 시청 등의 예산 사업(꿈의 학교 프로그램 등) 등과 같은 자유학기제 연계 가능한 프로그램을 발굴하여 연계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스페셜테마
특수학교 자유학기제의 이해 -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꿈과 끼를 키워주는 행복교육 실현을 위해
지적장애 특수학교에서의 자유학기제
시각장애 특수학교에서의 자유학기제 운영 사례 - 꿈을 디자인하는 세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