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행복한 수업

보편적 학습설계를 통한 협력교수
- 특수학급교사와 통합학급교사의 협력적 계획과 교수 -

권영활 대구이현초등학교 교사

 

 

 

'모든 이들을 위한 교육'의 실천 원리로 많은 연구자들은 보편적 학습설계(Universal Design for Learning)를 주장하고 있다. 이 개념은 건축분야에서 시작된 것으로 지금은 학교를 비롯한 많은 건물에 경사로, 엘리베이터, 낮은 문턱, 안전 손잡이 등을 쉽게 볼 수 있다. 이후 유니버설 디자인의 철학은 교육의 분야에도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보편적 학습설계의 원리는 장애로 인한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가진 학생들을 포함하여 각각 다른 학습방식을 가진 모든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하여 다양한 교수방법과 학습방법을 교육과정에 적용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모든 이들을 위한 교육의 원리로서 보편적 학습설계를 적극적으로 적용하여 모두가 행복한 교육환경을 만들어갈 필요가 있다. 이것은 현재 많은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일반 학급에서 부분 또는 완전 통합의 형태로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일반학교의 특수학급과 통합학급에 더욱 활용도가 높을 것이다. 또한 일반학교의 현장에서는 특수학급과 통합학급의 협력이 필수이다. 특수학급교사와 통합학급교사, 특수교육실무원 등이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특수교육대상학생을 포함한 전체 학생을 위한 교육에 힘쓸 필요가 있다.
따라서 특수학급과 통합학급의 '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수업의 협력적 계획과 교수'에 대한 현장 활용 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교사 간의 관계(협력) 발전을 위한 방안

효과적인 협력을 위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팀 구성원 간의 대인관계 기술발전과 관계의 개선을 위해 의식적인 관심을 갖는 것이다.

① 신뢰 형성을 위한 기술 및 팀의 규칙 수립 :

새로운 팀을 처음으로 형성할 때 목표는 상호간에 호혜적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목표를 촉진하는 대인관계 기술은 정시에 도착하고 함께 회의에 참석하는 신뢰 구축을 통해서 형성된다. 팀의 규칙은 전체의 목표에 동의하고 서로 비난하지 않고 개인이 선호하는 호칭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규범을 만드는 것이다.

② 의사소통 및 리더십 기술 익히기 :

협력팀은 신뢰를 발전시킨 후, 목표의 효율적이고 조직적인 성취와 관계발전을 가져올 의사소통 및 리더십 기술에 초점을 맞춘다. 이러한 의사소통 및 리더십 기술의 예들은 개인의 견해 존중, 업무 조정, 다른 의견의 부연 설명, 이해 정도 확인, 합의, 팀의 결정을 명확하게 하는 것 등이 있다.

③ 창의적인 문제해결 기술 개발 :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은 다음과 같은 형태를 보인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거나 브레인스토밍을 한다. 질문을 통해 추가 정보를 찾고 메타인지를 활용한다. 논쟁 또는 제안의 기본이 되는 이론적 근거를 찾고 핵심적인 피드백을 요구한다. 새로운 정보의 이해를 위해 노력하고 익숙하지 않은 행위의 위험을 감수한다. 또는 확실하지 않은 경우에도 뭔가 새로운 것을 시도하기 위해 위험을 감수한다.

④ 갈등 해결 기술 :

갈등은 모든 팀 내에서 불가피하다. 특히 목표와 작업이 학생들의 학문적, 사회적, 정서적 성공을 보장할 때에는 더욱 그러하다. 논쟁과 의견 충돌을 관리할 수 있는 협력 팀 구성원은 더욱 성공적으로 갈등을 해결할 수 있다. 건설적인 논쟁 참여에 관련된 기술과 단계는 비판적인 아이디어를 포함한다. 사람에 대한 비판을 하지 않고 의견의 차이를 구별한다.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기 위해 기본이 되는 더 많은 정보와 이론적 근거를 찾고 창조적인 문제 해결 기술을 사용한다.

 

협력교수의 네 가지 접근 방법

① 지원적 교수(supportive teaching) :

한 교사가 교수적인 역할을 이끌 때, 다른 교사가 학생들 사이를 돌면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협력교사들은 학생들이 공부할 때 보고 들으며, 필요하다면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서 개입하고, 수업을 주도하는 교사는 전체 수업을 계속 진행한다.

② 평행 교수(Parallel teaching) :

두 명 또는 그 이상의 교사들이 학급의 다른 공간에서 각기 다른 학생그룹들과 함께 공부하는 것이다. 스테이션식 교수와 협력적인 모둠을 지도하는 것이 평행 교수의 예이다.

③ 보완적 교수(Complementary teaching) :

협력교사가 다른 협력교사에 의해서 제공된 교수를 향상시키는 방법이며, 한 명의 협력교사가 다른 교사의 설명을 쉽게 바꾸어 설명하거나 공책 필기 기술의 예시 자료를 만들 수 있다.

④ 팀 티칭(Team teaching) :

전통적인 교사들이 홀로 해왔던 계획, 교수, 평가, 그리고 학급의 모든 학생들을 위한 책임을 담당하는 것을 두 명 또는 그 이상의 교사가 담당하는 것이다.

 

협력 팀 자기 평가표

협력 교사들은 다음의 자기 평가표를 통하여 ‘우리는 진정한 협력 팀인가?’에 대한 점검을 할 수 있다. 개인별로 다음의 평가표를 작성하고 협력 팀의 구성원과 비교하는 활동을 통하여 새로운 개선점을 찾고 해결을 위한 논의를 할 수 있다. 협력 교사는 21개 항목에 개별적으로 전체의 협력 관계를 평가한 다음 서로의 “예”와 “아니오”를 비교할 수 있다. 팀이 어떤 항목에 “예”라는 평가를 부여할 지의 결정이 만장일치로 정해질 것을 제안한다. 만약 어느 한 사람이라도 “예”를 확신하지 않는 경우 그 점수는 “아니오”로 해야 한다. 합의를 위해 인식을 바꾸라고 상대방에게 압력을 가하는 대신에 팀의 서로 다른 인식에 대한 진정한 대화가 필요할 것이다.

보편적 학습설계를 통한 협력교수를 제안하며…

아직까지 현장에는 보편적 학습설계와 협력교수가 일반화 되어있지 못하다. 또한 앞서 살펴본 협력의 방법과 수업의 계획은 다소 급진적인 제안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적어도 보편적 학습설계의 원리는 모든 이들을 위한 교육이라는 틀로 지금의 교육을 다시 생각하는 데 있어 새로운 교육방식의 적용가능성을 제시해준다. 보편적 학습설계의 원리는 장애로 인한 특별한 교육적 요구가 있는 학생을 “어디에서” 가르치느냐가 아니라 각기 다른 교육적 요구를 가진 전체학생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의 문제로 우리의 생각을 한걸음 더 나아가게 해준다.
협력교수 또한 교사간의 일반적인 협력이 어려운 상황에서 받아들이기가 어렵고 아직은 개선되어야할 여건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필자는 최근 어렵게 특수학급교사, 통합학급교사, 특수교육 실무원이 함께 협력교수를 실시한 현장을 찾을 수 있었고 해당 교사와의 면담에서 확실한 희망을 들을 수 있었다.
“체육 시간에 나와 특수교사, 실무원 세 명이 함께 수업을 진행했어. 같이 체육수업 준비를 하고, 때로는 여학생을 그 샘이 보기도하고 남자애들을 내가 보기도하고. 민속놀이를 코너 학습으로 하면 한 코너를 특수교사에게 맡기면 나는 ○○이를 보고. 협력적으로 많이 했었지. 내가 스타트 라인에서 출발시키면 결승점에서 그 선생님이 애들 등수 봐주고. 진짜 통합교육을 상호간에 한거지.”

설명 : 개인의 협력 점수를 확인하려면 다음 각 문장에 '예'또는 '아니요'에 표시하시오.

아니오 우리의 협력 또는 협력교수 파트너쉽

상호작용 1. 우리는 편안한 환경에서 만나는가?
2. 우리가 만날 때 서로의 의견을 듣고 얼굴 표정을 볼 수 있도록 스스로 준비하는가?
3. 우리 그룹의 인원은 적당한가? (6명 이하의 인원)
4. 우리는 시간과 장소가 사전에 합의 된 정기적인 회의를 개최하는가?
5. 우리는 다음 회의의 의제를 식별하고 규정하며 각 안건에 대한 시간 제한을 설정한 구조화된 회의 형식을 사용하는가?
6. 필요한 구성원들이 적시에 초대될 수 있는가? (참고 : 필요한 구성원은 의제에 따라 각 회의마다 변경 될 수 있다.)
7. 우리는 시작과 종료 시간을 지키는가?

긍정적인 상호의존성
8. 우리는 공식적으로 그룹 전체의 목적과 목표를 논의했는가?
9. 우리는 그룹의 목표를 위해서 개인적으로 필요한 역할을 명시했는가?
10. 우리는 교대하는 역할(기록자, 시간 측정자, 격려자, 의제 확인자)에 의한 리더십 책임을 분산하는가?
11. 우리는 긍정적인 코멘트로 회의를 시작하고 성공적인 사례를 축하하기 위한 시간을 투자하는가?
12. 우리는 회의에 즐겁게 참여하는가?

대인관계 기술
13. 우리는 회의에서 행동규범을 수립했는가? (예를 들어, 모두 함께 해결한다, 타인이 말에 적극적으로 청취한다, 책임을 전가하지 않는다.)
14. 우리는 새로운 참석자에게 그룹의 규범을 설명하는가?
15. 우리는 긍정과 부정의 진정한 관점을 표현하기 위해 안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가? 우리는 회의 중 갈등을 인정하는가?
16. 우리는 지각한 회원이 있을 때 회의를 중간에 중단하기보다 휴식 시간이나 회의를 마친 후 진행상황을 안내하는가?
17. 우리는 결석한 회원과 우리의 결정에 대해 알아야할 사람들과 의사소통 수단이 있는가? 그리고 누가 정식 회원이 아닌가?
         (예를 들어, 건물이나 지역 관리자)
18. 우리는 특정 의사결정에 사용할 의식적인 결정 방법을 사용하는가? (다수결, 합의, 만장일치)

그룹화 과정
19. 우리는 의식적으로 반성하고 상호 작용과 감정을 논의하기 위해 별도의 시간을 설정하여 우리의 대인관계 능력
         (조망 수용, 창조적인 문제 해결, 갈등 해결)을 개선하려고 노력하는가?
20. 우리가 만날 때 의식적으로 상호 작용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계획을 개발하여 대인 관계 기술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가?
21. 우리는 의식적인 훈련을 통해서 대인관계 기술향상을 위해 노력하는가?

보편적 학습설계를 통한 협력교수 수업 계획

설계 단계
· 단원 주제와 이름 : __________________           · 내용 영역(들) 중점 : __________________
단계 #1: 학습자 학생에 대한 정보
· 우리의 학생들은 누구이며 그들은 어떻게 배우는가?
· 학생들의 다양한 강점, 언어, 문화적 배경, 학습양식, 그리고 흥미는 무엇인가?
· 학생들의 다양한 다중 지능(예 : 언어적, 논리/수학적, 시각/공간적, 음악/리듬적, 신체/운동감각적, 개인간, 개인내, 자연주의적)은 어떠한가?
· 학생들이 사용하는 의사소통 양식(예 : 보조공학)은 무엇인가?
· 특별한 학생에 대한 '고려하기' 내용, 결과, 또는 학습과정에서 차별화를 요구하는 특성을 가진 어떤 학생이 있는가?
단계 #2: 내용 (학생들은 무엇을 배울 것인가?) 단계 #3: 학생 성공을 보여주는 결과 (학생들은 학습한 내용을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 학업적 그리고/또는 사회적 목표는 무엇인가? 내용 기준은 무엇을 다루는가?
<차별화 고려사항>
· 무엇을 위해서 개념과 내용을 가르칠 것인가?
· 협력 교사들이 내용 접근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다단계 그리고/또는 다감각적 자료가 필요한가?
· 모든 학습자들이 내용에 의미있게 접근하기 위해서는 어떤 다단계 목표가 필요한가?
· 특별한 학생에 대한 '고려하기'
특별한, 다단계적인 물체 또는 자료를 요구하는 어떤 학생이 있는가?
· 학습 결과는 어떤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는가?
<차별화 고려사항> · 학생들이 그들의 이해를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은 무엇인가? (예 : 다중지능, 다단계 그리고/또는 다감각적 수행)
· 학생들은 실제적인 결과를 만드는가?
· 교사들이 결과를 평가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 특별한 학생에 대한 '고려하기' 그들이 알고 있는 것을 표현할 때 특별한 방법을 요구하는 학생이 있는가?
단계 #4: 수업과정 (학생들은 학습에 어떻게 참여하는가?)
학습 형태 학습 배치 학습 전략 사회·물리적 환경 협력교수 접근

고려사항

· 강의중심?
· 활동기반중심?
· 실험?
· 상황/역할놀이?
· 모둠조사?
· 발견학습?
· 컴퓨터/웹기반?
· 자기주도학습?
· 스테이션식?
· 범교과 주제 단원/수업의 통합?
· 봉사활동인가?

고려사항

· 협동 학습 구조?
· 동학년 또는 또래 교수자?
· 독립적인?
· 전체?
· 기타? (또래학습, 교사주도 소집단)

고려사항

· 조사-중심 전략을 선택했는가?
· 다중지능이론으로부터 개념을 적용하는가?
· 예술과 통합하는가?
· 분류체계를 사용하는가?

고려사항

· 교실 배치는?
· 학급 외부 공간의 사용은?
· 사회적 규범?
· 교수 책무성?
· 긍정적 행동지원?
· 환경 변화(개조)?

선택사항

· 지원적인 관계인가?
· 평행적인 관계인가?
· 상호보완적 관계인가?
· 팀 티칭으로 역할이 있는가?
· 협력교사로서의 학생이 있는가?(예 : 또래교수 그리고 학습 배치에 있어 협동학습 구조)
· 특별한 학생에 대한 '고려하기' 특별한 학생에게 어떠한 특별한 교수 전략이 필요한가?
어떠한 특정 지원 시스템(예 : 보조공학), 도움(예 : 개별지원), 또는 서비스(예 : 상담)가 필요한 학생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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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단계
· 협력교사는 누구인가? 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
· 수업 날짜는 언제인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각 협력교사들은 수업 시간 전·중·후 무엇을 할 수 있는가?

협력교사 성명 (특수학급 교사) (통합학급 교사) (특수교육 실무원)
· 내가 수업 전에 하는 특별한 역할은 무엇인가?
· 내가 수업하는 동안에 하는 특별한 역할은 무엇인가? ?
· 내가 수업 후에 하는 특별한 역할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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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영(반성) 단계
· 협력교사들은 수업 결과를 어디서, 언제, 그리고 어떻게 평가하고 알 수 있는가?
· 학생들은 어떻게 수행했습니까?
         학습자들의 요구는 만족되었는가?
· 다음 수업 설계에 대한 조언은 무엇인가?

 

 

 

참고문헌

· 박주연. (2009). 통합교육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보편적 학습 설계의 개념과 원리 탐색. 지적장애연구, 11(1), 237-253.
· 박혜준. (2010). 통합교육의 의미 다시 생각하기-모든 이들을 위한 통합교육과 보편적학습설계의 원리를 중심으로. 통합교육연구, 5(2), 103-128
· Thousand, J. S., Villa, R. A., & Nevin, A. I. (Eds.). (2007). Differentiating instruction: Collaborative planning and teaching for universally designed learning. Corwin Press.

 

 

 

모두가 행복한 수업

보편적 설계와 재구성 : 차별화된 수업을 위한 두 가지 접근

특수학교에서의 보편적 학습설계에 의한 수업 개선

보편적 학습설계를 통한 협력교수


현장특수교육 가을호 제23권

  • 01 프롤로그
  • 02 오픈칼럼
  • 03 모두가 행복한 수업
  • 04 현장투어
  • 05 화제의 특수교사
  • 06 톡톡Talk
  • 07 스페셜테마
  • 08 차 한잔을 마시며
  • 09 월드리포트
  • 10 특수교육 동정
  • 11 여가+
  • 12 미래를 꿈꾸며
  • 13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