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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자녀 부모 지원 종합시스템 온맘

행동지원

행동 분류

  • 공격행동 다른사람을 때리거나, 물거나, 할퀴거나, 물건을 던지고 차는 등의 공격적인 행동을 합니다.
  • 자해행동 머리박기, 손 물기 등 자신의 신체 부위 때리기 등의 행동을 합니다.
  • 떼쓰기
    • 떼쓰기/심하게 울고 소리 지르기(지시를 전혀 듣지않고 심하게 떼쓰거나 울고 소리질러요.)
    • 발달특성상 영유아 시기에는 자기조절과 감정조절이 어려워 떼를 쓰거나 울고, 감정 기복을 심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부모가 도움을 제공해서 감정 조절하기, 사회적 규칙 수용하기 등을 가르쳐야 합니다.

행동의 기능

  • 공격/자해/떼쓰기 행동은 이를 통해 신체적 불편감 혹은 고통을 표현하거나 해결하려는 노력일 수 있음

사례 및 중재방법

사례
  • 삽화 : 퍽!! 퍽 아이가 떼쓰는 모습

    불편감이 있을 때

    졸림, 배고픔 아픔 등

중재방법
평소에 연습해요
  1. 1. 신제 상태를 표현하는 적절한 의사소통 방법을 알려주고 연습합니다.

    어떻게 말을 해야하는지 들려주면 따라하기

    삽화 : 배고파요. 배고파요. 부모가 아이에게 의사소통을 알려주는 모습

    의사소통 카드 건네주기

    그림카드 : 졸려요

    그림카드 : 꼬르륵~ 배고파요

    그림카드 : 지끈 지끈 아파요

    몸짓(아픈 부위 가리키기)

    삽화 : 아이가 두 손으로 귀를 막고 웅크리고 있는 모습

  2. 2. 평소에 정확한 기대와 규칙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바람직한 행동과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무엇인지, 지켜야하는 규칙이 무엇인지 알려주세요. 규칙카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삽화 : 퍽!! 퍽 아이가 떼쓰는 모습

    그림카드 : 손 무릎해요

    그림카드 : 때리지 않아요

    그림카드 : 배고플 땐 간식을 먹어요

  3. 3.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는 지시나 과제의 양과 난이도를 미리 조정해주세요.

이렇게 대응해요
  • 행동이 나타나기 전에 대응하는 것이 가장 좋음
  • 어떤 상황에서 나타나는지, 이 행동 이전에 어떤 신호를 보내는지 파악하고 가능한 평소에 예상하고 대비
  • 자해행동의 경우 보호장비를 활용하여 아이가 다치지 않도록 조치
  • 강한 제압 및 강한 훈육과 과도한 대응은 행동을 악화시킬 수 있음

컨디션, 신체적 불편감에 대한 조치를
측시 취할 수 있을 때

  1. 적절한 방식으로 신제 상태를 표현하도록 한 이후에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도와주세요

    그림카드 : 졸려요

    그림카드 : 꼬르륵~ 배고파요

    그림카드 : 지끈 지끈 아파요

    몸짓(아픈 부위 가리키기)

    삽화 : 아이가 두 손으로 귀를 막고 웅크리고 있는 모습

    삽화 : 배고파요. 배고파요. 부모가 아이에게 의사소통을 알려주는 모습

    삽화 : 배고프구나? 우유 마시자. 부모가 아이에게 우유를 건내는 모습

컨디션, 신체적 불편감에 대한 조치를
즉시 취하기 어려운 상황일 때

  1. 1. 현재 신제 상태가 어떤지 표현하도록 유도하고 공감해주세요
  2. 2. 신세 상태가 잘 파악되지 않을 때는 상황에 맞게 유추하여 알려주세요.

    삽화 : 아빠:배고프구나? 지금 배고플 시간이야. 아이:꼬르륵~

  3. 3. 언제, 어떻게 조치를 취할 수 있는지 아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세요.

    삽화 : 아빠:많이 아프구나. 집에 가서 약먹자. 10분 있으면 집에 도착하니 조금만 참아보자.

  4. 4. 평소에 연습한대로 정확한 기대와 규칙을 알려주세요.

    그림카드 : 손 무릎해요

    그림카드 : 때리지 않아요

  • 차분하고 지지적인 태도로 대응해주세요.
  • 공격/자해/떼쓰기 행동을 통해 지나친 관심을 받으면 그 행동은 반드시 증가 합니다. 공격/자해/떼쓰기 행동이 아닌 방식으로 상태를 표현하고 적절한 조치를 받을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 너무 달래거나 강압적으로 혼을 내는 것은 오히려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