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지원
행동 분류
- 공격행동 다른사람을 때리거나, 물거나, 할퀴거나, 물건을 던지고 차는 등의 공격적인 행동을 합니다.
- 자해행동 머리박기, 손 물기 등 자신의 신체 부위 때리기 등의 행동을 합니다.
-
떼쓰기
- 떼쓰기/심하게 울고 소리 지르기(지시를 전혀 듣지않고 심하게 떼쓰거나 울고 소리질러요.)
- 발달특성상 영유아 시기에는 자기조절과 감정조절이 어려워 떼를 쓰거나 울고, 감정 기복을 심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부모가 도움을 제공해서 감정 조절하기, 사회적 규칙 수용하기 등을 가르쳐야 합니다.
행동의 기능
- 공격/자해/떼쓰기 행동은 이를 통해 신체적 불편감 혹은 고통을 표현하거나 해결하려는 노력일 수 있음
사례 및 중재방법
사례
-
불편감이 있을 때
예 졸림, 배고픔 아픔 등
중재방법
평소에 연습해요
-
1. 신제 상태를 표현하는 적절한 의사소통 방법을 알려주고 연습합니다.
예 어떻게 말을 해야하는지 들려주면 따라하기
의사소통 카드 건네주기
몸짓(아픈 부위 가리키기)
-
2. 평소에 정확한 기대와 규칙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바람직한 행동과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무엇인지, 지켜야하는 규칙이 무엇인지 알려주세요. 규칙카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3.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는 지시나 과제의 양과 난이도를 미리 조정해주세요.
이렇게 대응해요
- 행동이 나타나기 전에 대응하는 것이 가장 좋음
- 어떤 상황에서 나타나는지, 이 행동 이전에 어떤 신호를 보내는지 파악하고 가능한 평소에 예상하고 대비
- 자해행동의 경우 보호장비를 활용하여 아이가 다치지 않도록 조치
- 강한 제압 및 강한 훈육과 과도한 대응은 행동을 악화시킬 수 있음
컨디션, 신체적 불편감에 대한 조치를
측시 취할 수 있을 때
-
적절한 방식으로 신제 상태를 표현하도록 한 이후에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도와주세요
몸짓(아픈 부위 가리키기)
컨디션, 신체적 불편감에 대한 조치를
즉시 취하기 어려운 상황일 때
- 1. 현재 신제 상태가 어떤지 표현하도록 유도하고 공감해주세요
-
2. 신세 상태가 잘 파악되지 않을 때는 상황에 맞게 유추하여 알려주세요.
-
3. 언제, 어떻게 조치를 취할 수 있는지 아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세요.
-
4. 평소에 연습한대로 정확한 기대와 규칙을 알려주세요.
- 차분하고 지지적인 태도로 대응해주세요.
- 공격/자해/떼쓰기 행동을 통해 지나친 관심을 받으면 그 행동은 반드시 증가 합니다. 공격/자해/떼쓰기 행동이 아닌 방식으로 상태를 표현하고 적절한 조치를 받을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 너무 달래거나 강압적으로 혼을 내는 것은 오히려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