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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자녀 부모 지원 종합시스템 온맘

행동지원

행동 분류

  • 공격행동 다른사람을 때리거나, 물거나, 할퀴거나, 물건을 던지고 차는 등의 공격적인 행동을 합니다.
  • 자해행동 머리박기, 손 물기 등 자신의 신체 부위 때리기 등의 행동을 합니다.
  • 떼쓰기
    • 떼쓰기/심하게 울고 소리 지르기(지시를 전혀 듣지않고 심하게 떼쓰거나 울고 소리질러요.)
    • 발달특성상 영유아 시기에는 자기조절과 감정조절이 어려워 떼를 쓰거나 울고, 감정 기복을 심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부모가 도움을 제공해서 감정 조절하기, 사회적 규칙 수용하기 등을 가르쳐야 합니다.

행동의 기능

  • 공격/자해/떼쓰기 행동은 이를 통해 불편한 상황이나 하기 싫은 활동을 피하는 경험을 하며 학습되었을 수 있음
  • 힘들고 스트레스 받는 상황의 누적으로 발생하는 부정적 감정을 적절히 조절하지 못한 결과일 수 있음

사례 및 중재방법

사례
  • 삽화 : 아이가 두 손으로 귀를 막고 웅크리고 있는 모습

    불편한 상황이나 하기 싫은 활동을 시켰을 때 또는 지시를 했을 때

중재방법
평소에 연습해요
  1. 1. 힘든 상황을 완화시킬 수 있는 다른 의사소통 방법을 알려주고, 연습합니다.

    자녀에게 적절한 의사소통을 유도하고, 의사소통을 하면 어려운 상황을 해결해줌으로써 아이가 의사소통의 효과를 긍정적으로 경험하도록 해주세요.

    도와주세요, 쉬고 싶어요, 그만할래요 등을 적절하게 말로 요청하기, 요청하는 말 따라하기, 의사소통 카드 건네주기

    삽화 : 그림카드를 아이로부터 받는 모습, 하기 싫을 때는 이렇게 잠깐 쉬고 싶다고 알려줘. 잠깐 쉬고 조금 있다가 다시 하면 돼.

    삽화 : 아이가 엄마를 미는 모습

    그림카드 : 도와주세요 쉬고 싶어요

  2. 2. 평소에 정확한 기대와 규칙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바람직한 행동과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무엇인지, 언제 얼마나 원하는 것을 얻거나 할 수 있는지 알려줍니다. 규칙카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삽화 : 그림카드를 아이에게 보여주는 모습, 밥먹고 간식먹자.

    그림카드 : 손 무릎해요

    그림카드 : 꼬집지 않아요

    그림카드 : 먼저 밥을 먹고 간식을 먹어요

    그림카드 : 물지 않아요

  3. 3. 할 일은 언제, 얼마나 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힘들고 어려운 상황이 언제 끝나는지 알려주며 기다리기를 연습해요. 타이머를 보여주세요.

    힘들고 어려운 상황이 언제 끝나는지 알려주며 기다리기를 연습합니다. 타이머를 보여주세요.

    삽화 : 그림카드를 아이에게 보여주는 모습, 삐삐 울릴 때까지만 해보자. 삐삐 울리면 끝나.

    삽화 : 타이머가 울리며 박수치는 모습, 잘했어요!

    그림카드 : 타이머가 울리면 같이 놀아요

    과제의 양과 수준을 다시 한 번 점검하세요. 과제의 양을 줄이거나 난이도를 낮추고 점차 조금씩 늘여 나가요.

    삽화 : 빨강, 파랑, 노랑 그림카드를 아이에게 보여주는 모습, 우선 1장만 해보자. 잘했어요!

이렇게 대응해요
  • 행동이 나타나기 전에 대응하는 것이 가장 좋음
  • 어떤 상황에서 나타나는지, 이 행동 이전에 어떤 신호를 보내는지 파악하고 가능한 평소에 예상하고 대비
  • 자해행동의 경우 보호장비를 활용하여 아이가 다치지 않도록 조치
  • 강한 제압 및 강한 훈육과 과도한 대응은 행동을 악화시킬 수 있음

과제를 지금 안 해도 되거나 피할 수 있는 상황일 때

  1. 평소에 연습한대로 적절한 방식으로 쉬는 시간, 도움을 요구하도록 한 이후에 쉬는시간을 제공하거나 과제를 멈춰주세요.

    적절하게 말로 요청하기/ 요청하는 말 들려주면 따라하기/ 의사소통 카드 건네주기

    삽화 : 그림카드를 아이로부터 받는 모습, 하기 싫을 때는 이렇게 잠깐 쉬고 싶다고 알려줘. 잠깐 쉬고 조금 있다가 다시 하면 돼.

    그림카드 : 도와주세요 쉬고 싶어요

꼭 해야 하거나 피할 수 없는 상황일때

  1. 1. 힘든 마음을 간단하게 읽어주세요.

    삽화 : 그림카드를 아이로부터 받는 모습, 힘들지? 그래도 아주 잘 참고 있어. 조금만 있으면 끝나.

    그림카드 : 하기 싫어요

    그림카드 : 그만하고 싶어요 어려워요

  2. 2. 도움을 요청하게 하고 도움을 주세요. 빨리 과제를 끝낼 수 있도록 많이 도와주세요.

    삽화 : 그림카드를 아이로부터 받는 모습, 알았어. 엄마가 도와줄게. 잘했어.

    그림카드 : 도와주세요

  3. 3. 정확한 기대와 규칙을 알려주세요.

    삽화 : 그림카드를 아이에게 보여주는 모습, 밥먹고 간식먹자.

    그림카드 : 손 무릎해요

    그림카드 : 꼬집지 않아요

    그림카드 : 앉아서 밥을 먹어요

    그림카드 : 물지 않아요

    그림카드 : 먼저 밥을 먹고 간식을 먹어요

  4. 4. 타이머 등을 사용하여 과제가 언제 끝나는지 알려주세요.

    삽화 : 타이머를 아이에게 보여주는 모습, 삐삐 울리면 같이 놀자. 잘 기다렸어.

    삽화 : 그림카드를 아이에게 보여주는 모습, 삐삐 울릴 때까지만 해보자. 삐삐 울리면 끝나.

    그림카드 : 타이머가 울리면 쉬어요.

  • 차분하고 지지적인 태도로 대응해주세요.
  • 공격/자해/떼쓰기행동 중, 혹은 공격/자해/떼쓰기행동 직후에 과제 또는 힘든 상황이 사라지는 경험을 하면 공격/자해/떼쓰기행동은 반드시 증가합니다. 공격/자해/떼쓰기 행동이 아닌 방식으로 과제를 피하거나, 과제를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 너무 달래거나 강압적으로 혼을 내는 것은 오히려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