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지원
행동 분류
- 공격행동 다른사람을 때리거나, 물거나, 할퀴거나, 물건을 던지고 차는 등의 공격적인 행동을 합니다.
- 자해행동 머리박기, 손 물기 등 자신의 신체 부위 때리기 등의 행동을 합니다.
-
떼쓰기
- 떼쓰기/심하게 울고 소리 지르기(지시를 전혀 듣지않고 심하게 떼쓰거나 울고 소리질러요.)
- 발달특성상 영유아 시기에는 자기조절과 감정조절이 어려워 떼를 쓰거나 울고, 감정 기복을 심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부모가 도움을 제공해서 감정 조절하기, 사회적 규칙 수용하기 등을 가르쳐야 합니다.
행동의 기능
- 공격/자해/떼쓰기 행동은 이를 통해 불편한 상황이나 하기 싫은 활동을 피하는 경험을 하며 학습되었을 수 있음
- 힘들고 스트레스 받는 상황의 누적으로 발생하는 부정적 감정을 적절히 조절하지 못한 결과일 수 있음
사례 및 중재방법
사례
-
불편한 상황이나 하기 싫은 활동을 시켰을 때 또는 지시를 했을 때
중재방법
평소에 연습해요
-
1. 힘든 상황을 완화시킬 수 있는 다른 의사소통 방법을 알려주고, 연습합니다.
자녀에게 적절한 의사소통을 유도하고, 의사소통을 하면 어려운 상황을 해결해줌으로써 아이가 의사소통의 효과를 긍정적으로 경험하도록 해주세요.
예 도와주세요, 쉬고 싶어요, 그만할래요 등을 적절하게 말로 요청하기, 요청하는 말 따라하기, 의사소통 카드 건네주기
-
2. 평소에 정확한 기대와 규칙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바람직한 행동과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무엇인지, 언제 얼마나 원하는 것을 얻거나 할 수 있는지 알려줍니다. 규칙카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3. 할 일은 언제, 얼마나 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힘들고 어려운 상황이 언제 끝나는지 알려주며 기다리기를 연습해요. 타이머를 보여주세요.
힘들고 어려운 상황이 언제 끝나는지 알려주며 기다리기를 연습합니다. 타이머를 보여주세요.
과제의 양과 수준을 다시 한 번 점검하세요. 과제의 양을 줄이거나 난이도를 낮추고 점차 조금씩 늘여 나가요.
이렇게 대응해요
- 행동이 나타나기 전에 대응하는 것이 가장 좋음
- 어떤 상황에서 나타나는지, 이 행동 이전에 어떤 신호를 보내는지 파악하고 가능한 평소에 예상하고 대비
- 자해행동의 경우 보호장비를 활용하여 아이가 다치지 않도록 조치
- 강한 제압 및 강한 훈육과 과도한 대응은 행동을 악화시킬 수 있음
과제를 지금 안 해도 되거나 피할 수 있는 상황일 때
-
평소에 연습한대로 적절한 방식으로 쉬는 시간, 도움을 요구하도록 한 이후에 쉬는시간을 제공하거나 과제를 멈춰주세요.
예 적절하게 말로 요청하기/ 요청하는 말 들려주면 따라하기/ 의사소통 카드 건네주기
꼭 해야 하거나 피할 수 없는 상황일때
-
1. 힘든 마음을 간단하게 읽어주세요.
-
2. 도움을 요청하게 하고 도움을 주세요. 빨리 과제를 끝낼 수 있도록 많이 도와주세요.
-
3. 정확한 기대와 규칙을 알려주세요.
-
4. 타이머 등을 사용하여 과제가 언제 끝나는지 알려주세요.
- 차분하고 지지적인 태도로 대응해주세요.
- 공격/자해/떼쓰기행동 중, 혹은 공격/자해/떼쓰기행동 직후에 과제 또는 힘든 상황이 사라지는 경험을 하면 공격/자해/떼쓰기행동은 반드시 증가합니다. 공격/자해/떼쓰기 행동이 아닌 방식으로 과제를 피하거나, 과제를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 너무 달래거나 강압적으로 혼을 내는 것은 오히려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