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지원
행동 분류
- 공격행동 다른사람을 때리거나, 물거나, 할퀴거나, 물건을 던지고 차는 등의 공격적인 행동을 합니다.
- 자해행동 머리박기, 손 물기 등 자신의 신체 부위 때리기 등의 행동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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떼쓰기
- 떼쓰기/심하게 울고 소리 지르기(지시를 전혀 듣지않고 심하게 떼쓰거나 울고 소리질러요.)
- 발달특성상 영유아 시기에는 자기조절과 감정조절이 어려워 떼를 쓰거나 울고, 감정 기복을 심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부모가 도움을 제공해서 감정 조절하기, 사회적 규칙 수용하기 등을 가르쳐야 합니다.
행동의 기능
- 공격/자해/떼쓰기 행동은 이를 통해 다른 사람의 관심이나 특정 반응을 유도하는 경험을 하며 학습되었을 수 있음
- 힘들고 스트레스 받는 상황의 누적으로 발생하는 부정적 감정을 적절히 조절하지 못한 결과일 수 있음
사례 및 중재방법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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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심할 때, 사람들이 나한테 관심을 주지 않을 때
예 엄마가 일하거나 다른 사람과 통화할 때, 엄마가 집안일 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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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이 상한 일이 있을 때 마치 화풀이를 하는 것처럼 나타남
예 아빠에게 혼나고 나서, 힘든 활동을 수행하고 나서
중재방법
평소에 연습해요
심심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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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른 사람의 주의를 끄는 적절한 의사소통 방법을 알려주고 연습합니다.
주의를 끄는 적절한 의사소통 방법을 유도하고, 그것을 하면 크게 관심을 표현해주세요.
예 엄마 아빠 부르기, 어떻게 말을 해야하는지 들려주면 따라하기, 의사소통 카드 건네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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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평소에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더 많이 해주세요.
아이는 엄마 아빠의 관심을 많이 받고 싶어해요. 평소에 아이가 조금이라도 잘하는 다양한 모습에 주의를 기울이고 칭찬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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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평소에 긍정적인 관심을 받을 수 있는 행동을 연습하세요.
예 인사하기, 스스로 하는 간단한 생활 기술, 놀이, 장난감 보여주기, 간단하고 쉬운 지시 수행하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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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평소에 정확한 기대와 규칙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바람직한 행동과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무엇인지, 지켜야하는 규칙이 무엇인지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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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언제, 부모님과 같이 놀 수 있는지 미리 알려주세요.
얼마나 기다려야 하는지 알려주며 기다리기를 연습합니다.
부정적 감정 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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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적절한 의사소통 방법을 알려주고 연습합니다.
감정을 표현하는 적절한 의사소통 방법을 유도하고, 그것을 하면 감정을 공감해주세요.
예 감정 단어 말하기, 어떻게 말을 해야하는지 들려주면 따라하기, 의사소통 카드 건네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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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확한 기대와 규칙을 제공합니다.
바람직한 행동과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무엇인지, 지켜야하는 규칙이 무엇인지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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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평소에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연습합니다.
예 숨쉬기, 음악듣기, 요가 등의 이완시키는 몸동작 등
이렇게 대응해요
- 행동이 나타나기 전에 대응하는 것이 가장 좋음
- 어떤 상황에서 나타나는지, 이 행동 이전에 어떤 신호를 보내는지 파악하고 가능한 평소에 예상하고 대비
- 자해행동의 경우 보호장비를 활용하여 아이가 다치지 않도록 조치
- 강한 제압 및 강한 훈육과 과도한 대응은 행동을 악화시킬 수 있음
관심을 바로 줄 수 있는 상황일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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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절한 방식으로 관심을 요구하도록 한 이후에 가볍게 관심을 표현해주세요.
보여주기나 가볍게 두드리기 등의 몸집
바로 관심을 줄 수 없는 상황일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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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침착하고 단호한 태도로 아이의 마음 상태를 간단히 읽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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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평소에 연습한대로 정확한 기대와 규칙을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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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타이머 등을 사용하여 부모님이 언제 관심을 주실 수 있는지 알려주세요.
부정적 감정 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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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적절한 방식으로 마음을 표현하도록 한 후, 간단히 공감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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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평소에 연습한대로 정확한 기대와 규칙을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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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연습한 정서조절방법을 하도록 지도해주세요.
- 차분하고 지지적인 태도로 대응해주세요.
- 공격/자해/떼쓰기행동을 통해 지나친 관심을 받으면 그 행동은 반드시 증가합니다. 공격/자해/떼쓰기행동 행동이 아닌 방식으로 관심과 공감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 너무 달래거나 강압적으로 혼을 내는 것은 오히려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