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애자녀 부모 지원 종합시스템 온맘

행동지원

행동 분류

  • 공격행동 다른사람을 때리거나, 물거나, 할퀴거나, 물건을 던지고 차는 등의 공격적인 행동을 합니다.
  • 자해행동 머리박기, 손 물기 등 자신의 신체 부위 때리기 등의 행동을 합니다.
  • 떼쓰기
    • 떼쓰기/심하게 울고 소리 지르기(지시를 전혀 듣지않고 심하게 떼쓰거나 울고 소리질러요.)
    • 발달특성상 영유아 시기에는 자기조절과 감정조절이 어려워 떼를 쓰거나 울고, 감정 기복을 심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부모가 도움을 제공해서 감정 조절하기, 사회적 규칙 수용하기 등을 가르쳐야 합니다.

행동의 기능

  • 공격/자해/떼쓰기 행동은 이를 통해 다른 사람의 관심이나 특정 반응을 유도하는 경험을 하며 학습되었을 수 있음
  • 힘들고 스트레스 받는 상황의 누적으로 발생하는 부정적 감정을 적절히 조절하지 못한 결과일 수 있음

사례 및 중재방법

사례
  • 삽화 : 엄마가 설거지 하는 것을 지켜보고 있는 아이의 모습

    심심할 때, 사람들이 나한테 관심을 주지 않을 때

    엄마가 일하거나 다른 사람과 통화할 때, 엄마가 집안일 할 때

  • 삽화 : 아이가 엄마에게 화풀이를 하는 모습

    기분이 상한 일이 있을 때 마치 화풀이를 하는 것처럼 나타남

    아빠에게 혼나고 나서, 힘든 활동을 수행하고 나서

중재방법
평소에 연습해요

심심할 때

  1. 1. 다른 사람의 주의를 끄는 적절한 의사소통 방법을 알려주고 연습합니다.

    주의를 끄는 적절한 의사소통 방법을 유도하고, 그것을 하면 크게 관심을 표현해주세요.

    엄마 아빠 부르기, 어떻게 말을 해야하는지 들려주면 따라하기, 의사소통 카드 건네주기

    삽화 : 그림카드를 아이로부터 받는 모습, 이렇게 엄마를 부르면 돼. 잘했어~.

    삽화 : 아이가 엄마 팔을 가볍게 치는 모습

    그림카드 : 엄마

    그림카드 : 아빠

  2. 2. 평소에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더 많이 해주세요.

    아이는 엄마 아빠의 관심을 많이 받고 싶어해요. 평소에 아이가 조금이라도 잘하는 다양한 모습에 주의를 기울이고 칭찬해주세요.

    삽화 : 아빠가 아이를 칭찬하는 모습, 기차를 멋있게 만들었네.

    삽화 : 그림카드를 아이에게 보여주는 모습, 배고플 때는 간식을 먹으면 돼.

  3. 3. 평소에 긍정적인 관심을 받을 수 있는 행동을 연습하세요.

    인사하기, 스스로 하는 간단한 생활 기술, 놀이, 장난감 보여주기, 간단하고 쉬운 지시 수행하기 등

    삽화 : 엄마가 그림을 그린 아이를 칭찬하는 모습

  4. 4. 평소에 정확한 기대와 규칙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바람직한 행동과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무엇인지, 지켜야하는 규칙이 무엇인지 알려주세요.

    그림카드 : 손 무릎해요

    그림카드 : 물지 않아요

    그림카드 : 선생님을 만나면 반갑게 인사해요

    그림카드 : 앉아서 밥을 먹어요

  5. 5. 언제, 부모님과 같이 놀 수 있는지 미리 알려주세요.

    얼마나 기다려야 하는지 알려주며 기다리기를 연습합니다.

    삽화 : 타이머를 아이에게 보여주는 모습, 삐삐 울리면 같이 놀자. 잘 기다렸어.

    그림카드 : 타이머가 울리면 같이 놀아요

부정적 감정 표출

  1. 1.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적절한 의사소통 방법을 알려주고 연습합니다.

    감정을 표현하는 적절한 의사소통 방법을 유도하고, 그것을 하면 감정을 공감해주세요.

    감정 단어 말하기, 어떻게 말을 해야하는지 들려주면 따라하기, 의사소통 카드 건네주기

    삽화 : 그림카드를 아이로부터 받는 모습, 화날 땐 이렇게 표현하면 돼. 잘했어~.

    그림카드 : 신나요

    그림카드 : 화나요

  2. 2. 정확한 기대와 규칙을 제공합니다.

    바람직한 행동과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무엇인지, 지켜야하는 규칙이 무엇인지 알려주세요.

    그림카드 : 손 무릎해요

    그림카드 : 물지 않아요

    그림카드 : 말랑공

  3. 3. 평소에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연습합니다.

    숨쉬기, 음악듣기, 요가 등의 이완시키는 몸동작 등

    삽화 : 엄마와 아이가 두 손을 잡고 숨쉬기 하는 모습, 숨 크게 쉬어보자. 후~~하~~~

이렇게 대응해요
  • 행동이 나타나기 전에 대응하는 것이 가장 좋음
  • 어떤 상황에서 나타나는지, 이 행동 이전에 어떤 신호를 보내는지 파악하고 가능한 평소에 예상하고 대비
  • 자해행동의 경우 보호장비를 활용하여 아이가 다치지 않도록 조치
  • 강한 제압 및 강한 훈육과 과도한 대응은 행동을 악화시킬 수 있음

관심을 바로 줄 수 있는 상황일 때

  1. 적절한 방식으로 관심을 요구하도록 한 이후에 가볍게 관심을 표현해주세요.

    그림카드 : 엄마

    그림카드 : 아빠

    보여주기나 가볍게 두드리기 등의 몸집

    삽화 : 아이가 엄마 팔을 가볍게 잡는 모습

    삽화 : 아이가 아빠 팔을 가볍게 치는 모습, 이렇게 아빠 부르면 돼.

바로 관심을 줄 수 없는 상황일 때

  1. 1. 침착하고 단호한 태도로 아이의 마음 상태를 간단히 읽어주세요.

    삽화 : 엄마가 설거지 하는 것을 지켜보고 있는 아이의 모습, 심심하지, 설거지 금방 끝나.

    그림카드 : 같이 놀아요

  2. 2. 평소에 연습한대로 정확한 기대와 규칙을 알려주세요.

    삽화 : 그림카드를 아이에게 보여주는 모습, 때리지 않아요. 예쁜 손 해요.

    그림카드 : 엄마

    그림카드 : 때리지 않아요

    그림카드 : 엄마가 일할 때 잠깐 기다려요

    그림카드 : 물지 않아요

  3. 3. 타이머 등을 사용하여 부모님이 언제 관심을 주실 수 있는지 알려주세요.

    삽화 : 타이머를 아이에게 보여주는 모습, 삐삐 울리면 같이 놀자. 잘 기다렸어.

    그림카드 : 타이머가 울리면 같이 놀아요

부정적 감정 표출

  1. 1. 적절한 방식으로 마음을 표현하도록 한 후, 간단히 공감해주세요.

    삽화 : 그림카드를 아이로부터 받는 모습, 아까 간식을 못사서 화가 났구나.

    그림카드 : 속상해요

    그림카드 : 화나요

  2. 2. 평소에 연습한대로 정확한 기대와 규칙을 알려주세요.

    삽화 : 그림카드를 아이에게 보여주는 모습, 때리지 않아요. 예쁜 손 해요.

    그림카드 : 손 무릎해요

    그림카드 : 때리지 않아요

    그림카드 : 화가 날 땐 쉼쉬기를 해요

    그림카드 : 물지 않아요

  3. 3. 연습한 정서조절방법을 하도록 지도해주세요.

    삽화 : 엄마와 아이가 두 손을 잡고 숨쉬기 하는 모습, 숨 크게 쉬어보자. 후~~하~~~

  • 차분하고 지지적인 태도로 대응해주세요.
  • 공격/자해/떼쓰기행동을 통해 지나친 관심을 받으면 그 행동은 반드시 증가합니다. 공격/자해/떼쓰기행동 행동이 아닌 방식으로 관심과 공감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 너무 달래거나 강압적으로 혼을 내는 것은 오히려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