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지원
지도방법
- 긍정적 행동 지원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예방을 목적으로 구체적인 가정 하에 사회적 타당성이 높은 다중요소의 중재 전략이 사용되어야 합니다.
배경사건 및 선행사건 중재란?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직전에 발생하는 유발요인이 되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과 연합된 선행자극이나 배경자극의 수정 또는 재배열을 통해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발생 가능성 최소화하는 것
- 즉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과 연합된 선행사건과 배경사건은 환경적 맥락과 함'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
- 선행자극의 수정과 재배열을 통한 중재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감소와 바람직한 행동 증가에 효과적
효과적인 선행사건 중재
- 물리적 환경 구성 시 특정 장소에서 특정 학습을 하거나 시각적으로 분명한 단서 제공
- 일상적으로 하게 되는 일을 일관성 있게 체계화하는 전략 학습 필요
- 선행사건 중재는 물리적 환경수정으로 장애아이 가까이에서 근접통제를 제공하거나, 수행 가능한 짧은 과제를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제시하면서 아이가 처해있는 환경에 대한 규칙과 절차를 가르쳐야 함
- 선행사건 중재란?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발생하기 전에 예방을 위해 환경 재구성하여,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발생원인이 될 수 있는 선행사건들을 수정하거나 제거하여 더 이상 문제 행동을 일으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하는 것
-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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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가 어떤 음악을 아침에 듣기를 좋아하여 아침 밥을 먹지 않으려 하며 스쿨버스 시간 타는 시간을 지키지 않는다면 음악 듣기 상황을 변화시켜 주기 즉, 음악 듣는 시간을 저녁시간 대로 변화시키거나, 그 음악을 듣기 시작하는 시각을 앞당겨 주는 것
- 선행사건 중재란?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발생하기 전에 예방을 위해 환경 재구성하여,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발생원인이 될 수 있는 선행사건들을 수정하거나 제거하여 더 이상 문제 행동을 일으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하는 것
배경사건
- 선행사건이나 즉각적인 환경적 사건이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촉발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건
- 선행사건에 대한 반응가치를 높여 행동 발생 가능성을 높여주는 환경적 사건이나 상태자극
- 시간적으로 선행사건보다 앞서며, 공간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발생장소와는 다른 경우가 많은데, 학교에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배경사건은 주로 가정의 환경이 될 수 있음
- 그러나 가정과 관련되어 경제적인 문제나 부모의 협조 정도에 따라 배경사건 자체에 대한 중재가 어려운 경우도 있음
결론
- 긍정적 행동지원와 지원에서 삶의 형태를 변화시키는 장기적 지원의 중재전략으로서 어머니와 협력된 부모교육과 부모참여가 매우 중요합니다.
- 이와 같이 배경사건 및 선행사건 중심 중재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이전이나 직전에 발생하는 유발요인이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과 연합된 선행자극이나 배경 자극에 의해 나타나는 행동이므로 이를 수정 또는 재배열을 통해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 따라서 가정에서의 배경사건은 학교생활이나 지역사회가 중심이 되므로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아이가 가정에 복귀하기까지의 모든 관련된 것들에 대해 가정에서는 항상 주의 깊게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사례
1단계
표적행동 정하기
물건을 던지면서 큰소리로 우는 행동
2단계
기능적 행동평가
- 기능적 행동평가 참여자 : 어머니, 담임교사, 통학버스 운전원, 전문가
- 간접관찰 내용 : 기존자료검토(학습 수준, 행동발달 누가기록 등), 문제행동 발생동기 평가조사지(MAS), 교사 팀을 위한 기능평가 질문지
- 직접관찰 내용 : A-B-C 관찰 기록지, 하교 후 물건을 던지면서 큰소리로 우는 행동 영상
- 기능적 행동평가 요약 : 회피기능, 관심기능
배경/선행사건(A) | 문제행동(B) | 결과(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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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의 기능
- A 학생에 대한 두려움과 위축
- A 학생으로부터 도피하기
- 가족들의 관심 얻기
결과
회피기능, 관심기능
3단계
가설설정
A 학생과 같은 자리에 앉을 경우 두려움과 위축으로부터 심리적 해소를 위해 가족들의 관심을 받기 위하여 물건을 던지면서 큰소리로 우는 행동을 보일 것
4단계
중재와 지원계획 수립
중재방법/실행
경쟁행동모델
- 배경사건 : A 학생과 같은 자리에 앉을 경우
- 선행사건 : A 학생에게 괴롭힘을 당한 후 가정으로 돌아와 가족들에게도 관심을 얻지 못함
- 바람직한 행동 : 학교에서 재미있었던일과 힘들었었던 일 말하기, 결과 : 컴퓨터 이용, 가족의 긍정적 관심 받음, 칭찬스티커 받음
- 현재행동 : 물건을 던지면서 큰소리로 우는 행동, 결과 : 두려움 해소, 위축으로부터 해소, 가족들의 관심 얻기
- 대체행동 : 부정적인 또래의 압력이 있을 때 '안 돼' 라고 말하기
환경 수정
물리적 환경 수정 | 사회적 환경 | 양육적 환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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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기술 교수 내용(하교 후 매일 반복하여 교수)
감정 표현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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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자신에 대해 알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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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 제공
- 후속결과 중심으로 사회적 기술 교수 프로그램 참여도 이행 결과에 대해 차별강화를 해줌
- 강화의 시기는 중재가 시작되는 시점부터 적용
결과
물건을 던지면서 큰소리로 우는 행동감소, 가족과 대화하는 방법 향상과 부당한 일에 대해 '안 돼'라고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음
5단계
중재 계획 모니터와 조정
행동중재가 바람직한 행동으로 변화되었다는 것은 기능적 행동평가와 중재 계획 및 중재 충실도가 좋았다고 평가 할 수 있음
중재계획 조정
- A 학생은 물론 다른 학생들과 관계 개선이 되도록 사회성 향상을 위한 중재로 전환
- 가정생활에서 생활연령에 알맞은 일을 선택하여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부여해주고 지도
- 긍정적 행동지원은 여러 가지 요소(중다요소)를 복합적으로 중재해야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