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인텔리전스 개발툴을 활용하여 코딩하기

인텔리전스 개발 툴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이 책에서는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이용하여 코딩하는 방법에 관하여 이야기하겠다.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는 소스 코드 편집기로 다양한 운영체제인 윈도우, 맥, 리눅스를 지원한다.

또한 C#, PHP, Python, Node.js 등 여러 가지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하여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접근하기 좋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무료이기 때문에 부담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앞에서 설명하였던 Python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파이선 파일을 실행할 수 없으며 꼭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활용하여 파이선을 코딩할 필요는 없다.

이번 시간에는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다운로드하고 컴퓨터에 설치한 후 이를 가지고 파이선 파일을 작성 및 실행해 보도록 하겠다.

설치운영체제

이 글은 윈도우 10 운영체제를 탑재한 PC를 이용한다는 전제로 설명하였다.

1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및 파이선 확장 프로그램 설치

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설치 파일 다운로드

이미지. 비주얼 스튜디오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과정을 설명한 동영상의 스크린샷.

1)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브라우저(인터넷 익스플로러, 크롬)을 열고, 주소 창에 https://code.visualstudio.com/을 입력한다. 메인화면에 들어가 왼쪽의 <Download for Windows>를 선택한다.

이미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홈페이지의 메인화면. Download for Windows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2) 다운로드 화면이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크롬이 다르게 나타난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브라우저 아래에 실행 및 저장 여부를 묻는 창이 나타나는데 이때 단축키 (Alt+S)를 눌러 <저장(S)>를 선택한다. 그러면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설치 파일이 다운로드 된다.

이미지.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설치파일을 저장하는 화면. 저장 버튼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크롬에서는 바로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설치 파일이 다운로드 되고 브라우저 오른쪽 아래에 그 모습이 나타난다.

image. 크롬에서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설치파일을 저장하는 화면.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설치파일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3)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설치 파일이 다운로드 된 폴더를 찾기 위해 파이선에서 설명한 것과 동일하게 윈도우키를 누르고, ‘Windows 시스템’에 엔터키를 누른 후 다시 ‘파일 탐색기’에서 엔터키를 누른다. ‘파일탐색기’의 단축키는 (Windows+E)이다.

이미지. 윈도우 시작 메뉴에서 Windows 시스템을 선택한 화면. Windows 시스템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이미지. 윈도우 시작 메뉴에서 파일 탐색기를 선택한 화면. 파일 탐색기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4) ‘파일 탐색기’에서 다운로드를 찾는다. 그리고 엔터키를 누르면 다운로드 된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설치 파일(VSCodeSetup-x64-1.25.0)을 찾을 수 있다.

이미지. 다운로드 폴더에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설치 파일이 있는 화면.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설치파일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나.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설치하기

이미지. 비주얼 스튜디오를 설치하는 과정을 설명한 동영상의 스크린샷.

1) 다운로드 된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설치 파일(VSCodeSetup-x64-1.25.0)에 엔터키를 누르면 사용자 계정 컨트롤 창이 나타난다. 단축키 (Alt+Y)를 눌러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설치 마법사를 실행한다. 설치 마법사가 시작되면 <다음(N)>을 눌러 진행한다.

이미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설치 마법사를 실행한 화면. '다음' 버튼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2) 사용권 계약과 관련된 내용이 나오면 <계약에 동의함(A)>로 라디오 단추를 선택한 후 <다음(N)>을 누른다.

이미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설치 중 사용권 계약과 관련된 화면. '계약에 동의함' 라디오 단추와, '다음' 버튼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3)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의 설치할 폴더를 지정하는 단계로 폴더를 변경하지 않고 기본 폴더로 하여 <다음(N)>을 누른다.

이미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설치 중 설치할 폴더를 지정하는 화면. '설치 경로 주소'와, '다음' 버튼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4) 프로그램의 바로 가기 폴더를 지정하는 단계로 폴더를 변경하지 않고 기본 폴더로 하여 <다음(N)>을 누른다. 이때 <시작 메뉴 폴더를 만들지 않음(D)> 선택항목은 체크하지 않고 바로 다음으로 넘어간다.

이미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설치 중 바로 가기 폴더를 지정하는 화면. '다음' 버튼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5)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설치하는 동안 수행할 추가 작업을 선택하는 단계로 모든 선택항목을 체크한 후 <다음(N)>을 누른다.

이미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설치 중 추가 작업 선택을 하는 화면. '추가 바로 가기'의 모든 선택 항목과 '다음' 버튼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6) 모든 설정이 끝났다. 설치 시작 화면에서 <설치(I)>를 누른다.

이미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설치 중 설치 준비됨을 안내 하는 화면. '설치' 버튼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7)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가 설치된다.

이미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설치가 진행되는 화면.

8) 설치가 완료되면 설치 마법사 창에 <Visual Studio Code 설정 마법사를 완료하는 중> 메시지가 나타난다. <마침(F)>을 눌러 설치 마법사 창을 닫는다. 이렇게 하면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설치 파일(VSCodeSetup-x64-1.25.0)의 설치가 모두 끝난다.

이미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설치가 완료된 화면.

다. 설치된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확인하기

이미지. 설치된 비주얼 스튜디오를 확인하는 과정을 설명한 동영상의 스크린샷.

시작 메뉴에 <Visual Studio Code>가 나타나고 이를 눌러 실행되면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의 설치는 성공이다.

이미지. 윈도우 시작 메뉴에서 Windows 시스템을 선택한 화면. 'Visual Studio Code' 폴더와 'Visual Studio Code' 실행 파일을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이미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가 실행된 화면.

참고로 알림이 나타나는데 Git 설치와 관련된 창은 사용하지 않을 경우 탭 키를 눌러 <다시 표시 안 함>을 누르면 된다.

이미지. Git 설치와 관련된 알림 화면. '다시 표시 안 함' 버튼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라.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에서 파이선 확장 프로그램 설치하기

이미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에서 파이선 확장 프로그램 설치하는 과정을 설명한 동영상의 스크린샷.

1) 왼쪽 메뉴바에서 <확장>메뉴를 선택하여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에 추가 기능을 설치하는 화면으로 이동한다. 단축키는 (Ctrl+Shift+X)이다. 저시력 학생의 경우 Ctrl+=로 글자를 키우고, Ctrl+-로 글자를 줄일 수 있다.

이미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에서 확장 메뉴를 선택한 화면. '확장' 버튼 아이콘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2) 검색창에 Python이라고 입력하고 탭키를 누르면 Python 이름을 가진 여러 가지 확장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는 창으로 이동하는데 이때, 위/아래방향키를 눌러 <Python>을 찾아 엔터키를 눌러 선택한다. 그리고 다시 탭키를 누르고 엔터키를 누르면 Python 확장 프로그램이 설치된다.

이미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의 확장 메뉴에서 Python을 검색한 화면. Python 검색 결과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3) 설치가 완료되면 <다시 로드>를 선택하고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다시 실행한다.

이미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의 확장 메뉴에서 Python 확장 프로그램을 다시 로드하는 화면. Python 확장 프로그램에서 '다시 로드' 버튼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2파이선 파일 만들고 실행하기

가. 파이선 파일(*.py) 만들기

이미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로 파이선 파일을 만드는 과정을 설명한 동영상의 스크린샷.

1) 파이선 파일을 만들기 위해서는 파이선 파일을 저장할 폴더를 먼저 생성하여야 한다.

생성할 폴더는 사용자가 작업하기 편리한 곳에 만들면 되는데 이 시간에는 바탕화면에 python이란 이름으로 폴더를 생성하겠다. 만약 파이선 파일을 저장할 폴더가 있다면 이 과정은 생략해도 된다. 바탕화면으로 이동하기 위해 단축키 (Windows+M)을 누르고 새 폴더를 만들기 위해 단축키 (Ctrl+Shift+N)을 눌러 새 폴더를 만든 후 폴더명은 python으로 한다.

이미지. 바탕화면에 python 폴더는 생성한 화면.

2) 단축키 (Alt+Tab)을 눌러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가 실행된 Windows 창 화면으로 돌아가 단축키는 (Alt+F)-(D)를 눌러 <작업 영역 폴더 추가>를 선택한다.

이미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의 시작 화면. '작업 영역 폴더 추가' 부분이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3) <작업 영역에 폴더 추가>창이 뜨면 <바탕화면>을 누른다. 바탕화면에서 미리 만들어 놓은 <python>폴더를 선택하고 맨 아래 <추가(A)> 버튼을 누른다.

이미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의 작업 영역에 폴더 추가 창을 실행하여 python 폴더를 추가하는 화면. '바탕 화면' 바로 가기와 'python' 폴더, '추가' 버튼이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4) 작업 영역 폴더가 추가 되면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첫 화면에 python이라는 작업 영역이 생성된다.

이미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에서 python이라는 작업 영역이 생성된 화면. 'python' 작업 영역이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5) 이번에는 파이선의 새 파일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다. 단축키 (Ctrl+N)을 눌러 새로운 파일 창을 열어 숫자 2개를 입력받아 곱하기한 후 그 결과를 출력하는 코드이다. 그 코드는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참고로 ’#엔터‘는 엔터키를 누르라는 주석이다.

x = input("?") #엔터

a = int(x) #엔터

x = input("?") #엔터

b = int(x) #엔터

print(a*b)

이미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에서 코드를 입력한 화면. 입력한 코드 부분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6) 코딩한 파이선 파일을 미리 생성해 놓은 <python>폴더에 저장하는데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단축키 (Ctrl+S)를 눌러 파일을 저장한 후 바탕화면의 <python> 폴더를 선택하고 엔터키를 누른다. 파일 이름 입력창에 math2.py로 입력하고 <저장(S)>를 누른다. 이때 파일 이름 입력창에 입력한 math2는 임의로 주는 파일명이고, py는 파이선 확장명인데 파일명은 영문, 숫자, 기호만 가능하다.

이미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에서 입력한 코드를 바탕화면의 python 폴더에 math2.py로 저장하는 화면. 파일 이름인 'math2.py'와 저장 버튼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7) Python(확장) 소스 설치와 관련된 알림이 나타나면 단축키 (Ctrl+M)을 눌러 소스 코드 파일 밖으로 포커스를 이동한 후 탭 키를 눌러 알림창의 <Install>을 누른다.

이미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에서 Python(확장) 소스 설치와 관련된 알림이 나타난 화면. 'Install' 버튼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Python(확장) 소스 설치가 진행된다.

이미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에서 Python(확장) 소스 설치가 진행중인 화면.

나. 파이선 출력하기

이미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로 파이선을 출력하는 과정을 설명한 동영상의 스크린샷.

1) 파이선 파일이 열려 있지 않은 경우에는 단축키 (Shift+Tab)를 눌러 작업 영역을 선택하고 <python>폴더를 선택한다. 단축키는 (Ctrl+O)이다. 그리고 폴더 안의 math2.py를 찾아 엔터키를 누른다.

이미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실행한 화면. 작업 영역 안의 'math2.py'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2) 오른쪽 편집기창에 math2.py에 저장된 파이선 코드가 나타난다.

이미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에서 math2.py를 연 화면. 코드 부분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3) 단축키 (Alt+D)를 눌러 <디버그> 메뉴 바를 열어 <디버깅 시작>을 선택 또는 (S)키를 누른다. 더 쉬운 방법으로는 (F5)키를 누르는 방법이 있다.

이미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에서 '디버그' 메뉴 바를 선택한 화면. '디버깅 시작'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4) 환경 선택이 나타나면 위/아래방향키를 눌러 <Python>에서 엔터키를 누른다.

이미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의 환경 선택에서 'Python'을 선택하는 화면. 환경 선택의 'Python'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5) 편집 창 아래 터미널에 첫 번째 물음표(?)가 나오면 임의의 수인 3을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르고 두 번째 물음표(?)가 나오면 임의의 수인 4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른다. 그러면 12라는 숫자가 나타난다. 이 코드는 두 물음표(?)에 본인이 원하는 수를 입력하면 두 수를 곱한 값이 출력되는 코드이다.

이미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에서 'math2.py'를 실행한 화면. 터미널 창에 출력 및 입력한 텍스트가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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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 필요한 단축키는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에서 단축키 (Ctrl+Shift+P)를 눌러 명령 팔레트에서 필요한 내용을 검색하여 단축키를 확인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