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음악 만들기

【언플러그드 활동】


1. 음악 만들기

2. 합주하기

1입력과 출력에 대해 알아보자

가. 입력과 출력

입력이란 컴퓨터 외부의 자료를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들어서 컴퓨터로 보내는 것을 말하며, 출력이란 컴퓨터 내부에 저장되어 있는 자료를 사람들이 볼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여 컴퓨터 외부로 내보내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아래 [그림 09]은 키보드, 마우스, 조이스틱, 터치 패드 등을 나타낸 것으로 대표적인 입력 장치라 할 수 있다. [그림 10]은 모니터, 프린터 등으로 역시 대표적인 출력 장치이다. 이처럼 입력 장치는 정보나 데이터를 컴퓨터에게 전달해주고, 컴퓨터가 처리해 준 결과를 출력 장치가 사람들이 보거나 들을 수 있는 형태로 나타내 준다.

이미지. 키보드 사진
이미지. 조이스틱 사진
이미지. 마우스 사진
이미지. 터치패드 사진
[그림 09] 입력 장치 예시
이미지. 모니터 사진
이미지. 프린터 사진
[그림 10] 출력 장치 예시

나. 입력 장치와 출력 장치 살펴보기

다음에서 설명하는 장치가 어떤 입력 장치 또는 출력 장치인지 생각해 보자. 해당 설명에 맞는 입력 장치 또는 출력 장치를 서로 연결해 보자.

미션 활동 : 입력 장치와 출력 장치 살펴보기

가장 기본적인 입력 장치로 문자나 기호의 입력, 커서 이동 등의 작업에 사용됨
GUI 환경에서 대표적인 입력 장치로 볼의 회전이나 빛의 반사를 감지하는 센서로 포인터의 움직임을 인식하여 컴퓨터에 입력하는 장치임
컴퓨터로 만든 결과물을 종이에 출력해 주는 장치
가청음을 전기적인 에너지 변환기나 센서로 전달하여 소리를 전기 신호로 변환해 주는 입력 장치를 말함
가장 널리 사용되는 출력 장치로 사람에게 데이터를 직접 보여주는 컴퓨터의 화면 표시장치를 뜻함
이미지. 마우스 사진
이미지. 키보드 사진
이미지. 모니터 사진
이미지. 프린터 사진
이미지. 마이크 사진

2뚜루뚜루 로봇을 활용해 음악 만들기를 체험해 보자

활동
1
음악 만들기 활동하기

[활동목표]
뚜루뚜루 로봇을 활용한 음악 만들기를 통해 입력과 출력을 이해할 수 있다.
[활동안내]
뚜루뚜루 로봇의 카드 코딩을 활용한 음악 만들기 활동을 통해 입력과 출력을 이해하는 활동이다.
[활동]

1.뚜루뚜루 로봇을 살펴본다.
2.뚜루뚜루 로봇의 카드 코딩 방법을 살펴본다.
(1) 멜로디 카드 입력하기
(2) 원하는 음이 있는 카드를 순서대로 입력하기 (쉼표를 사용하고 싶을 때는 9번 카드 사용하기)
(3) 원하는 음을 다 넣었으면 멜로디 카드 다시 입력하기
(4) 출력되는 음악 듣기

3.‘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를 연주해 본다.
4.활동지에 내가 원하는 음악을 만들기 위한 계이름을 적어본다.
5.내가 작성한 계이름의 순서대로 카드 코딩을 직접 해 본다.
6.내가 만든 음악을 들어보고 수정할 부분이 있다면 다시 카드 코딩을 한다.
7.친구들에게 내가 만든 음악을 들려준다.
[준비물]
활동지(10-1)
[활동팁]

1.뚜루뚜루 로봇의 생김새를 먼저 탐색하여 입력하는 곳과 출력되는 곳의 위치를 확인한다.
2.카드에 점자 스티커를 붙여 학생이 카드를 읽고, 직접 코딩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한다.
3.출력되는 소리를 듣고 어색한 부분은 수정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컴퓨터에서 발생한 오류를 찾아 고치는 활동인 디버깅을 체험한다.
4.뚜루뚜루 로봇이 카드를 통해 정보를 읽고, 해당하는 소리를 스피커로 출력하는 활동을 통해 ‘입력’과 ‘출력’의 개념을 경험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한다.

활동
2
음악 만들기 응용 활동하기

[활동목표]
여러 대의 뚜루뚜루 로봇을 활용해 합주를 함으로써 입력과 출력을 이해할 수 있다.
[활동안내]
여러 대의 뚜루뚜루 로봇을 카드 코딩하여 동시에 소리를 출력하는 합주 활동을 통해 입력과 출력을 이해하는 활동이다.
[활동]

1.2인 1조를 만든다.
2.함께 음악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한다.
(예) 같은 계이름을 동시에 연주한 합주를 할 것인지, 화음을 만들어 합주를 할 것인지 등을 모둠 친구와 함께 협의하여 결정한다.

3.자신이 맡은 역할에 따라 계이름을 활동지에 작성한다.
4.작성한 계이름의 순서대로 카드 코딩을 직접 한다.
(단, 이때 모둠 친구와 동시에 카드 코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5.함께 만든 음악을 들어보고 수정할 부분이 있다면 다시 카드 코딩을 한다.
6.모둠별 음악 발표회를 열어 본다.
[준비물]
활동지(10-1)
[활동팁]

1.동시에 음악이 출력되어야 하므로 카드 코딩을 할 때 모둠원과 호흡을 잘 맞춰서 해야 한다.
2.원하는 계이름을 입력하기 전과 후에 멜로디 카드를 먼저 입력해야 함을 잊지 않도록 한다.
3.1번(도)에서 8번(높은 도) 숫자 카드 외 0번(리셋)과 9번(쉼표) 카드를 적절하게 잘 활용하도록 지도한다.
4.시간이 된다면 뚜루뚜루 로봇의 숫자 카드를 이용한 음악 만들기 활동 이외에도 다양한 카드를 이용한 언플러그드 활동을 해보도록 한다.

10-1
다음 숫자 카드를 활용해 음악을 만들어 보기

<1번(도), 2번(레), 3번(미), 4번(파), 5번(솔), 6번(라), 7번(시), 8번(높은 도), 0번(리셋), 9번(쉼표)를 의미한다.>
이미지. 뚜루뚜루 로봇 멜로디 카드 사진.
이미지. 뚜루뚜루 로봇 멜로디 카드 사진.

부록
1
뚜루뚜루 로봇 소개

[뚜루뚜루 로봇이란?]
뚜루뚜루 로봇은 PC 없는 언플러그드 환경부터 스마트 디바이스 환경까지 아이들이 언제 어디서나 쉽고 재미있게 코딩할 수 있도록 설계된 로봇이다. 또한 엔트리와 같은 블록형 언어로도 제어할 수 있어 로봇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육이 가능하다.
[뚜루뚜루 로봇의 특징]

1.독립 카드, 알고리즘 카드, 숫자&음악 카드 등 5가지 종류 총 38장의 컬러 코딩 카드로 다양한 움직임과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뚜루뚜루 로봇을 제어할 수 있다.
2.뚜루뚜루 전용 앱(뚜루봇 컨트롤러 앱, 뚜루봇 컬러 카드 앱, 뚜루봇 뮤직카드 앱, 뚜루봇 스태프 앱)을 통해 스마트 디바이스에서도 로봇을 실시간으로 제어할 수 있다.
3.뚜루뚜루 로봇 전용 스크래치와 엔트리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스크래치와 엔트리를 활용한 다양한 미션을 가능하게 한다.
이미지. 뚜루뚜루 로봇이 LINE TRACKING 카드를 입력받고 종이의 곡선을 따라 이동하는 사진. 아래의 동영상 재생 버튼을 누르면 동영상이 실행 된다.
이미지. 뚜루뚜루 로봇이 종이에 그려진 격자 형태의 선 위에 위치한 사진. 아래의 동영상 재생 버튼을 누르면 동영상이 실행 된다.

[뚜루뚜루 로봇의 각 부분 명칭과 역할]

이미지. 뚜루뚜루 로봇의 각 부분 명칭과 역할 사진. 뚜루뚜루 로봇의 윗부분에는 LED가 위치하며 앞부분에는 컬러카드 삽입구와 근접 센서가 위치한다. 뒷면에는 스피커, 전원, 연결 표시등(배터리, 블루투스), USB 충전 단자가 위치한다.
<참고문헌>

이재우(2016). 두근두근 언플러그드 컴퓨팅. 생능출판사 2016.08.31

(인터넷 자료)
다음백과 100.daum.net
네이버지식백과 term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