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애자녀 부모 지원 종합시스템 온맘

행동지원

지도방법

  • 긍정적 행동 지원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예방을 목적으로 구체적인 가정 하에 사회적 타당성이 높은 다중요소의 중재 전략이 사용되어야 합니다.
생활방식 중재란?
  • 개개인에게 지속적이고 장기적 지원을 의미하는 것으로 개개인에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아이와 가장 밀접한 가정, 학교, 지역사회 환경에서 수용할 만한 사회적 행동을 가르치는 것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있는 대부분의 아이들은 다양하고 복잡한 중재가 요구되며 또한 그들 주변의 환경은 계속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단기적이고 단일 중재보다는 생활방식 중재를 포함한 장기적 지원의 중다요소 중재 계획의 중요성 강조
  • 각 중재 요소는 상호 연결되기 때문에, 단독 중재 보다는 중다요소 중재를 동시에 고려할 때 장기적 지원에서 보다 효과가 있음
목적
  • 삶의 질 수정으로 주변 환경에의 참여를 통하여 생활 패턴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고 그 변화를 통해 궁극적으로 삶의 질 변화
  • 가정에서의 형제자매나 부모와의 관계 및 학교에서의 가족과 어머니와의 관계, 학교생활과 일상생활에서의 적용되는 일상적인 선택과 지역사회 규범이나 학교 규칙에 의한 통제, 선호하는 활동의 선택과 자기결정, 그리고 지역사회와의 통합 포함
  • 이러한 관계와 선택 및 통제가 장기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수정과 기술 확장이 포함된다고 할 수 있음
주의점(부모와 가족)
  • 일반적으로 장애 아이들이 무엇인가에 서툴고 실패할 것이라는 전제 속에서 아이들의 행동을 가로막고 대신해주는 경향이 있음
  • 그것이 오히려 시간을 절약하고 2차적인 문제를 만들지 않을 것이라는 경험을 통해 행해지는 행동
  • 그러나 언제까지나 그렇게 해줄 수는 없을 것이며, 아이의 개인 의사결정권을 박탈하는 것임을 잘 인식하지 못한 결과
결론
  • 조금 서툴고 시간이 소요되고 미완적 결과를 초래한다 할지라도 대체할 수 있는 행동이나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지속적인 중재 필요
  • 가정에서 생활연령에 맞는 일들을 가르치기
  • 언제까지 아이로만 바라볼 수도 없고 장애로 인해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것이라는 인식 때문에 무작정 대신해줄 수 없기 때문에 설거지, 집안청소, 금전 관리, 라면 끓이기, 물건 정리하기 등 생활연령에 맞게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해 교수와 중재 병행

사례

부모와 가족이 염두에 둘 사항
  • 우리는 일반적으로 장애아이들이 무엇인가에 서툴고 실패할 것이라는 전제 속에서 아이들의 행동을 가로막고 대신해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 그것은 시간을 절약하고 2차적인 문제를 만들지 않을 것이라는 경험을 통해 행해지는 행동들입니다
  • 그러나 언제까지나 그렇게 해줄 수는 없을 것이며, 아이의 개인 의사결정권을 박탈하는 것을 잘 인식하지 못한 결과일 것입니다
  • 따라서 조금 서툴고 시간이 소요되고 미완적 결과를 초래한다 할지라도 대체할 수 있는 행동이나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지속적인 중재를 해야 할 것입니다
  • 그래서 가정에서 생활연령에 맞는 일들을 가르쳐야 할 것이다
  • 이는 언제까지 아이로만 바라볼 수도 없고 장애로 인해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것이라는 인식 때문에 무작정 대신해줄 수 없기 때문입니다
  • 따라서 생활연령에 맞게 설거지, 집안청소, 금전 관리, 라면 끓이기, 물건 정리하기 등을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해 생활방식에 적합한 교수와 중재를 병행해야 할 것입니다.
1단계

표적행동 정하기

스스로 가사에 참여하는 행동(라면을 먹고 싶을 때 스스로 끓여 먹고 설거지하는 행동)

2단계

기능적 행동평가

  • 기능적 행동평가 참여자 : 어머니, 전문가
  • 간접관찰내용 : 기존자료검토(행동발달 누가기록), 문제행동 발생동기 평가 조사지(MAS)
  • 직접관찰 내용 : A-B-C 관찰 기록지, 라면을 먹고 싶을 때 부모에게 요구하기와 어머니가 라면을 끓여주는 행동 영상
  • 기능적 행동평가 요약 : 라면을 먹을 수 있는 기회 획득 기능

좌, 우로 드래그 하세요

기능적 행동평가 - 배경/선행사건, 문제행동, 결과의 정보를 제공하는 표
배경/선행사건(A) 문제행동(B) 결과(C)
  • 무료하거나 허기가 느껴질 때
  • 신체적 행동이 많았을 때
  • 방송 매체에서 먹는 것을 보았을 때
  • 라면을 끓여달라고 요구하는 행동
  • 끓여준 라면 먹기

행동의 기능

  • 라면이 먹고 싶은 충동

결과

회피기능, 관심기능

3단계

가설설정

라면을 끓여달라고 요구할 때마다 라면을 끓여주면 다음에도 끓여달라고 요구하는 행동을 보일 것

4단계

중재와 지원계획 수립

중재방법/실행

경쟁행동모델

경쟁행동모델
  • 배경사건 : 라면을 끓이는 절차 익히기, 설거지하는 절차 익히기
  • 선행사건 : 라면을 끓여 먹고 설거지를 하겠다는 약속하기
  • 바람직한 행동 : 스스로 라면을 끓여 먹기, 스스로 설거지하기, 결과 : 스스로 라면을 끓여 먹을 수 있는 기회 획득, 가족의 긍정적 관심 얻음, 칭찬스티커 받음
  • 현재행동 : 라면을 끓여달라고 요구하는 행동, 결과 : 가족들로부터 끓여준 라면 먹음
  • 대체행동 : 라면 끓여 먹는 것을 허락받기, 결과 : 스스로 라면을 끓여 먹을 수 있는 기회 획득

환경 수정

좌, 우로 드래그 하세요

환경 수정 - 물리적 환경 수정, 사회적 환경, 양육적 환경의 정보를 제공하는 표
물리적 환경 수정 사회적 환경 양육적 환경
  • 가정 : 아이가 선호하는 장난감을 미리 준비해줌
  • 안전하게 라면을 끓일 수 있는 공간으로 주방의 환경 수정(위험한 물건 정리, 화재위험요소 확인 등)
  • 라면을 끓일 수 있는 전용 용기 준비(전용 냄비, 계량컵, 냄비 받침대)
  • 라면 보관장소 지정하고 보관장소 익히기
  • 음식물 수거통 위치확인과 처리방법 알기
  •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자신감 부여 및 관심 갖기
  • 라면 끓이기와 설거지하기에 대해 과제 분석한 단계별 기술 가르치기 등 관심 부여해주기
  •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켜보고 기다려주기

과제분석 단계별 수행 내용

좌, 우로 드래그 하세요

과제분석 단계별 수행 내용 - 단계 별 수행 내용(라면 끓이기, 설거지하기)의 정보를 제공하는 표
단계 수행 내용
라면 끓이기 설거지하기
1 냄비, 계량컵, 라면, 그릇, 냄비 받침대를 준비한다. 냄비, 그릇, 숟가락, 젓가락을 싱크대에 놓는다.
2 냄비에 계량컵으로 물 3컵(550ml)을 넣는다. 수돗물을 틀고 간단히 씻어낸다.
3 냄비를 가스렌지에 올려놓고 불을 붙인다. 수세미에 세제를 묻힌다.
4 물이 끓으면 라면과 스프를 넣고 5분을 더 끓인다. 수세미를 이용하여 냄비와 그릇, 숟가락, 젓가락을 닦아낸다.
5 받침대 위에 냄비를 올려 놓는다. 수돗물을 틀어 깨끗이 헹군다.
6 냄비의 라면을 그릇에 옮긴다. 냄비, 그릇, 숟가락, 젓가락을 정리한다.

강화 제공

  • 후속결과 중심으로 라면 끓이기와 설거지하기 이행 결과에 대해 차별강화
  • 강화의 시기는 중재가 시작되는 시점부터 적용

결과

스스로 라면을 끓여 먹고 설거지를 할 수 있습니다.

5단계

중재 계획 모니터와 조정

행동지원가 바람직한 행동으로 변화되었다는 것은 기능적 행동평가와 중재계획 및 중재 충실도가 좋았다고 평가 할 수 있음

중재계획 조정

  • 가정 내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다른 일(커피 끓이기, 자기 방 청소하기, 화장실 청소하기 등)들에 대해서도 할 수 있도록 하여 지속적인 유지와 일반화를 위한 중재로 전환
  • 지역사회에서도 스스로 할 수 있는 다른 일(편의점에서 컵라면 사서 먹기 등)들에 대해서도 할 수 있도록 일반화를 위한 중재로 전환
  • 긍정적 행동지원은 개인과 타인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생의 전단계에 걸쳐 복합적으로 중재하고 일반화를 위한 조정이 지속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