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애자녀 부모 지원 종합시스템 온맘

행동지원

지도방법

  • 긍정적 행동 지원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예방을 목적으로 구체적인 가정 하에 사회적 타당성이 높은 다중요소의 중재 전략이 사용되어야 합니다.
후속결과 중재란?
  • 습득된 대체행동 기술사용을 강화하고자 하거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효율성을 감소시키기 위한 중재 전략으로 표적행동에 의하여 발생한 사건이나 변화를 의미
  • 이미 존재하고 있는 자극을 제거하거나 새로운 자극을 첨가함으로써 발생
  • 긍정적 행동지원과 지원에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은 강화변인 조작만으로 온전한 교정이 어렵다고 보기 때문에 행동의 기능은 상황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봄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발생한 후 곧 시행되는 행동절차를 통한 중재 의미
  • 긍정적 강화의 사용이나 차별강화, 행동계약, 토큰경제, 소거, 반응대가, 고립, 과다교정이나 혐오적 자극 제시 방법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지속되는 강화 사건이나 상호작용의 제거 포함

사례

1단계

표적행동 정하기

자해 행동 : 자신의 머리와 뺨을 때리며 우는 행동

2단계

기능적 행동평가

  • 기능적 행동평가 참여자 : 어머니, 담임교사, 전문가
  • 간접관찰내용 : 기존자료검토(개별화 교육계획, 학습 수준, 행동발달 누가기록 등), 문제행동 발생동기 평가 조사지(MAS), 교사 팀을 위한 기능평가 질문지
  • 직접관찰 내용 : A-B-C 관찰 기록지, 가정에서 머리와 뺨을 때리며 우는 행동 영상
  • 기능적 행동평가 요약 : 회피기능, 보상기능

좌, 우로 드래그 하세요

기능적 행동평가 - 배경/선행사건, 문제행동, 결과의 정보를 제공하는 표
배경/선행사건(A) 문제행동(B) 결과(C)
  • 야외 활동 후 샤워를 해야 할 때
  • 자전거를 못 타게 할 때
  • 자전거 탈 때 보호장구를 하라고 할 때
  • 자신의 머리와 뺨을 때리며 움
  • 대체행동 차별강화
  • 샤워를 햇을 때, 보호 장구를 하고 자전거를 탔을 때 계속 강화 및 간헐적 강화
  • 위기관리계획 시행

행동의 기능

  • 자전거를 못 타게 될 때
  • 보호 장구를 착용하기 싫을 때
  • 샤워하기 싫을 때

결과

샤워와 보장구 착용을 하기 싫은 회피기능, 자전거를 타고 싶은 놀이 기능

3단계

가설설정

샤워를 해야 하거나 자전거를 탈 수 없는 상황이 되면 회피와 획득을 위해 머리와 뺨을 때리며 우는 자해 행동을 보일 것

4단계

중재와 지원계획 수립

중재방법/실행

경쟁행동모델

경쟁행동모델
  • 배경사건 : 야외활동을 하기 전 활동 후 샤워를 해야 한다는 것을 미리 약속하기
  • 선행사건 : 보호장구 착용 후 자전거를 타는 영샹 보기, 몸을 깨끗이 해야 하는 이유 확인하기
  • 바람직한 행동 : 자해 행동 대신 적절한 구어적 의사 표현하기, 보호장구 착용하고 자전거 타기, 지정된 장소에서 자전거 타기, 결과 : 자전거를 탈 수 있는 기회를 얻음, 칭찬스티 받음, 가족의 긍정적 관심 얻음
  • 현재행동 : 자신의 머리나 뺨을 때리기, 결과 : 엄마에게 잔소리를 듣고 샤워를 안하는 대신 손 씻는 것으로 대체, 감각적 자극으로 불만족 해소
  • 대체행동 : 머리 보호기구 착용 자해 행동 대신 농구공 때리기, 결과 : 가족의 긍정적 관심 얻음, 칭찬스티커 받음

환경 수정

좌, 우로 드래그 하세요

환경 수정 - 물리적 환경 수정, 사회적 환경, 양육적 환경의 정보를 제공하는 표
물리적 환경 수정 사회적 환경 양육적 환경
  • 샤워공간을 아이가 좋아하는 유형으로 바꾸어 주고 샤워 도구들을 아이가 좋아하는 물건을 스스로 선택하여 구입 하도록 해줌
  • 가정 : 지루해하는 활동을 최소화하고 자전거 타기와 같은 놀이와 버금가는 카트라이더와 같은 놀이 제공
  • 가족 구성원 : 아이가 보였던 행동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칭찬해주되 관심 갖기와 무관심으로 대하는 것을 가족 모두 일관되게 해줌
  • 담임교사 : 개인위생의 중요성에 대해 지도해줌, 자전거 탈 때 주의사항과 안전의 중요성에 대한 지도를 해주며 관심주기를 병행해줌
  • 샤워를 하거나 보장구를 착용 후 자전거를 탈 때 일관되게 사회적 강화를 해주고, 사회적 기술 가르치기 등 관심 부여해주기

위기관리계획 시행(아이가 머리와 뺨을 때릴 때 반복하여 시행)

좌, 우로 드래그 하세요

위기관리계획 시행 - 위기관리 대상 행동, 위기관리 절차의 정보를 제공하는 표
위기관리 대상 행동 위기관리 절차
  • 머리와 뺨을 때릴 때
  • 1. 자신의 방으로 장소 옮기기
  • 2. 머리에 보호 장구 착용하기
  • 3. 대체행동 기회 제공하기(농구공 제공)
  • 4. 스스로 자해 행동을 멈출 때까지 기다리기
  • 5. 기대행동(샤워, 보호 장구 착용)을 할 것인지 확인하기
  • 6. 기대행동을 하게 될 경우 강화제 제공 / 하지 않을 경우 강화제 미제공
  • 위기관리 절차에 대한 중재는 평소 아이에게 반복적으로 지도를 해줌

강화 제공

  • 대체행동과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경우 무상토큰을 제공하여 차별강화
  • 강화의 시기는 대상 아이의 중재가 시작되는 시점부터 적용

결과

  • 소보호장구를 거부하는 행동이 감소되었고 야외활동 후 샤워를 거부하는 행동도 감소하였으며, 머리와 뺨을 때리며 우는 행동이 감소 하였음
  • 그러나 농구공을 때리는 대체행동은 미미하였음
5단계

중재 계획 모니터와 조정

보호 장구 착용 후 자전거를 타는 행동은 행동중재가 바람직한 행동으로 변화되었다는 것은 기능적 행동평가와 중재계획 및 중재 충실도가 좋았다고 평가 할 수 있음. 그러나 대체행동으로 농구공을 때리는 행동은 중재효과 미미하였으므로 다른 대체 행동을 개발하여 지도를 해야 함

중재계획 조정

  • 궁극적으로 강화제를 받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보호 장구 착용 후 자전거 타기 행동과 야외 활동 후 샤워하기 행동의 비율을 점차 늘리며, 강화제에 크게 의존하지 않고 수행할 수 있도록 간헐적 강화로 전환
  • 샤워뿐 아니라 개인위생에 관련한 내용을 점차 증가하여 지도해줌
  • 대체행동을 개발해야함
  • 긍정적 행동지원은 여러 가지 요소(중다요소)를 복합적으로 중재해야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