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지원
지도방법
- 긍정적 행동 지원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예방을 목적으로 구체적인 가정 하에 사회적 타당성이 높은 다중요소의 중재 전략이 사용되어야 합니다.
후속결과 중재란?
- 습득된 대체행동 기술사용을 강화하고자 하거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효율성을 감소시키기 위한 중재 전략으로 표적행동에 의하여 발생한 사건이나 변화를 의미
- 이미 존재하고 있는 자극을 제거하거나 새로운 자극을 첨가함으로써 발생
- 긍정적 행동지원과 지원에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은 강화변인 조작만으로 온전한 교정이 어렵다고 보기 때문에 행동의 기능은 상황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봄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발생한 후 곧 시행되는 행동절차를 통한 중재 의미
- 긍정적 강화의 사용이나 차별강화, 행동계약, 토큰경제, 소거, 반응대가, 고립, 과다교정이나 혐오적 자극 제시 방법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지속되는 강화 사건이나 상호작용의 제거 포함
사례
1단계
표적행동 정하기
자해 행동 : 자신의 머리와 뺨을 때리며 우는 행동
2단계
기능적 행동평가
- 기능적 행동평가 참여자 : 어머니, 담임교사, 전문가
- 간접관찰내용 : 기존자료검토(개별화 교육계획, 학습 수준, 행동발달 누가기록 등), 문제행동 발생동기 평가 조사지(MAS), 교사 팀을 위한 기능평가 질문지
- 직접관찰 내용 : A-B-C 관찰 기록지, 가정에서 머리와 뺨을 때리며 우는 행동 영상
- 기능적 행동평가 요약 : 회피기능, 보상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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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선행사건(A) | 문제행동(B) | 결과(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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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의 기능
- 자전거를 못 타게 될 때
- 보호 장구를 착용하기 싫을 때
- 샤워하기 싫을 때
결과
샤워와 보장구 착용을 하기 싫은 회피기능, 자전거를 타고 싶은 놀이 기능
3단계
가설설정
샤워를 해야 하거나 자전거를 탈 수 없는 상황이 되면 회피와 획득을 위해 머리와 뺨을 때리며 우는 자해 행동을 보일 것
4단계
중재와 지원계획 수립
중재방법/실행
경쟁행동모델
- 배경사건 : 야외활동을 하기 전 활동 후 샤워를 해야 한다는 것을 미리 약속하기
- 선행사건 : 보호장구 착용 후 자전거를 타는 영샹 보기, 몸을 깨끗이 해야 하는 이유 확인하기
- 바람직한 행동 : 자해 행동 대신 적절한 구어적 의사 표현하기, 보호장구 착용하고 자전거 타기, 지정된 장소에서 자전거 타기, 결과 : 자전거를 탈 수 있는 기회를 얻음, 칭찬스티 받음, 가족의 긍정적 관심 얻음
- 현재행동 : 자신의 머리나 뺨을 때리기, 결과 : 엄마에게 잔소리를 듣고 샤워를 안하는 대신 손 씻는 것으로 대체, 감각적 자극으로 불만족 해소
- 대체행동 : 머리 보호기구 착용 자해 행동 대신 농구공 때리기, 결과 : 가족의 긍정적 관심 얻음, 칭찬스티커 받음
환경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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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적 환경 수정 | 사회적 환경 | 양육적 환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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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관리계획 시행(아이가 머리와 뺨을 때릴 때 반복하여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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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관리 대상 행동 | 위기관리 절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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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 제공
- 대체행동과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경우 무상토큰을 제공하여 차별강화
- 강화의 시기는 대상 아이의 중재가 시작되는 시점부터 적용
결과
- 소보호장구를 거부하는 행동이 감소되었고 야외활동 후 샤워를 거부하는 행동도 감소하였으며, 머리와 뺨을 때리며 우는 행동이 감소 하였음
- 그러나 농구공을 때리는 대체행동은 미미하였음
5단계
중재 계획 모니터와 조정
보호 장구 착용 후 자전거를 타는 행동은 행동중재가 바람직한 행동으로 변화되었다는 것은 기능적 행동평가와 중재계획 및 중재 충실도가 좋았다고 평가 할 수 있음. 그러나 대체행동으로 농구공을 때리는 행동은 중재효과 미미하였으므로 다른 대체 행동을 개발하여 지도를 해야 함
중재계획 조정
- 궁극적으로 강화제를 받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보호 장구 착용 후 자전거 타기 행동과 야외 활동 후 샤워하기 행동의 비율을 점차 늘리며, 강화제에 크게 의존하지 않고 수행할 수 있도록 간헐적 강화로 전환
- 샤워뿐 아니라 개인위생에 관련한 내용을 점차 증가하여 지도해줌
- 대체행동을 개발해야함
- 긍정적 행동지원은 여러 가지 요소(중다요소)를 복합적으로 중재해야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