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지원
지도방법
- 긍정적 행동 지원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예방을 목적으로 구체적인 가정 하에 사회적 타당성이 높은 다중요소의 중재 전략이 사용되어야 합니다.
대체행동 기술 습득 중재란?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대신 아이가 의도하는 목적 성취를 위해 대안적이고 적합한 행동양식을 사용하도록 지도하는 것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과 동등한 강화 효력이 있는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감소를 이끌어내는 전략으로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제공 되어야 함
효과적인 행동지도를 위해서는
- 수단으로서의 행동에 대해 아이를 중심으로 효율적인 의사소통의 방법을 찾아야 하며, 그 이유와 기능을 밝히는 것이 중요하고, 환경과 맥락 면밀히 분석
- 아이를 둘러싼 모든 사람의 팀 협력 중요
- 예방 중심의 중재 실시
- 학습활동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것을 가르치고, 새로운 기능을 습득하거나, 생산적이고 적응된 행동으로 의사전달 방식을 가르쳐주어야 함
결론
- 긍정적 행동지원과 지원에서 삶의 형태를 변화시키는 장기적 지원의 중재전략으로서 어머니와 협력된 부모교육과 부모참여가 매우 중요
- 배경사건 및 선행사건 중심 중재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이전이나 직전에 발생하는 유발요인이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과 연합된 선행자극이나 배경 자극에 의해 나타나는 행동이므로 이를 수정 또는 재배열을 통해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발생 가능성 최소화
- 가정에서의 배경사건은 학교생활이나 지역사회가 중심이 되므로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아이가 가정에 복귀하기까지의 모든 관련된 것들에 대해 가정에서는 항상 주의 깊게 확인해야 함
사례
1단계
표적행동 정하기
자신이 선호하는 옷을 입지 못할 경우 꼬집거나 때리며 공격하는 행동
2단계
기능적 행동평가
- 기능적 행동평가 참여자 : 어머니, 담임교사, 전문가
- 간접관찰내용 : 기존자료검토(학습 수준, 행동발달 누가기록 등), 문제행동 발생동기 평가 조사지(MAS), 교사 팀을 위한 기능평가 질문지, 어머니 면담
- 직접관찰 내용 : A-B-C 관찰 기록지, 공격 행동 영상
- 기능적 행동평가 요약 : 보상기능, 관심기능
좌, 우로 드래그 하세요
배경/선행사건(A) | 문제행동(B) | 결과(C) |
---|---|---|
|
|
|
행동의 기능
- 선호하는 옷을 입지 못할 것이라는 사실을 인지하는 것
결과
보상기능, 관심기능
3단계
가설설정
자신이 선호하는 옷을 입지 못하도록 한다면 원하는 것을 획득하기 위하여 꼬집거나 때리며 공격하는 행동이 증가할 것
4단계
중재와 지원계획 수립
중재방법/실행
경쟁행동모델
- 배경사건 : 자신이 선호하는 옷을 세탁을 하는 것을 알지 못하게 함
- 선행사건 : 외출이나 등교를 하기전 외출복을 미리 입게 함
- 바람직한 행동 : 자신의 옷 정리하기, 다음 날 입을 옷을 미리 정하기, 스스로 정한 옷 입기, 결과 : 컴퓨터 이용, 가족의 긍정적 관심 받음, 칭찬스티커 받음
- 현재행동 : 타인을 꼬집거나 때리기, 결과 : 엄마에게 혼나고 울게됨
- 대체행동 : 선호하는 옷을 입고 싶다고 말로 표현하기, 선호하는 옷을 입고 싶다고 쓰여진 피켓을 엄마에게 보여주기, 결과 : 선호하는 옷을 입게 됨, 가족들의 관심 얻음, 칭찬스티커 받음
환경 수정
좌, 우로 드래그 하세요
물리적 환경 수정 | 사회적 환경 | 양육적 환경 |
---|---|---|
|
가족 구성원 :
|
가족 구성원 :
|
강화 제공
- 후속결과 중심으로 다음날 입을 옷을 정하기에 대한 참여도 이행 결과와 피켓 사용에 대한 참여도에 대해 차별강화
- 강화의 시기는 중재가 시작되는 시점부터 적용
결과
- 꼬집거나 때리는 공격 행동 감소
- 다음 날 입을 옷을 선택하여 정리하는 습관 형성
- 입고 싶은 옷에 대해 말로 표현하거나 피켓을 이용하여 자신의 의를 표현하게 됨
5단계
중재 계획 모니터와 조정
행동중재가 바람직한 행동으로 변화되었다는 것은 기능적 행동평가와 중재 계획 및 중재 충실도가 좋았다고 평가 할 수 있음
중재계획 조정
- 대체행동에 대한 강화를 간헐적 강화로 전환하고 바람직한 행동이 형성될 수 있는 중재로 전환
- 긍정적 행동지원은 여러 가지 요소(중다요소)를 복합적으로 중재해야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