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리포트·일본 - 독립행정법인 국립특별지원교육 총합연구소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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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특수교육 2024 SUMMER
제31권 1호(vol.131)

월드 리포트 · 일본

사이토 시노 일본 국립특별지원교육총합연구소 총무기획과장

독립행정법인 국립특별지원교육
총합연구소에 대하여

Ⅰ. 일본 유일의 특별지원교육 국립센터

본 연구소(이하, NISE)는 문부과학성 산하 독립행정법인이다. 일본 유일의 특별지원교육 국립센터로 통합교육시스템 구축을 위해 국가 및 지방공공단체, 유관 기관 등 연계, 협력하여 특별지원교육에 관련된 국내외 정세 변화도 살피며 국가의 정책과제 및 교육현장 과제에 대응한 다양한 활동에 참가하여 장애 학생 개개인의 교육적 필요에 맞춘 교육 실현에 공헌하는 것을 미션으로 하고 있다.
이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NISE에서는 문부과학성 장관이 지시한 중기목표 중기계획(이번 회기는 2021-2025년도)에 기반하여 특별지원교육 관련 <실제적 종합적 연구> 추진에 따른 국가 정책 수립・시책 추진 등에 기여 및 교육현장 공헌, 특별지원교육 지도자 양성, 특별지원교육에 관한 정보홍보의 내실화와 지자체 학교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아래에 NISE의 구체적인 사업내용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Ⅱ.특별지원교육총합연구소 사업에 대하여

① 연구
NISE에서는 국가 정책 과제 및 교육현장 과제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국가 정책 및 학교 현장의 긴급한 과제 해결형인 <중점과제연구>, 각 장애유형의 긴급한 과제 해결에 기여하는 <장애유형별 특정연구>, 미래 교육정책 검토자료 및 교육실천 선택지를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첨단적 선도적 연구>를 실시하고 있다.

<표> 2024년도 각 연구과제

특별지원교육 ICT 활용 및 영유아기 특별지원교육의 각 주제 과제 및 장애유형별 전문분야 과제와 관련있는 <기초적 연구활동>, 외부자금을 획득하여 진행하는 연구 등도 실시하고 있다.
각 연구성과에 대해서는 활용이 예상되는 대상 및 상황에 따라 구성, 내용을 조정하여 학교현장에서 활용하기 쉬운 형태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대학 및 고등전문학교, 민간기업 등, 유관 기관 등과의 연계도 실시하고 있고 관계 기관 또는 타 분야 의견을 수렴하여 특별지원교육의 향후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② 연수
일본에서는 특별지원교육 대상 아동과 학생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교사의 자질향상은 긴급한 과제이다. 이를 위해 NISE 에서는 각종 연구사업을 전개하고 있는데 크게 각 지역 특별 지원교육의 중책 역할을 담당하는 지도자 양성과 폭 넓게 교사의 자질향상을 위한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먼저 각 도도후현 등의 지도자 양성을 위한 연수로 <특별지원 교육 전문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이 연수는 <발달장애, 정서장애, 언어장애교육>, <지적장애교육>,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부 자유, 병약교육>의 3개의 코스로 진행되고 각 장애유형 교육의 중책이 되는 교직원을 대상으로 2개월간에 걸쳐 실시한다.
연수 프로그램은 강의를 중심으로 한 온라인연수와 실습 및 현지연수를 중심으로 한 숙박형 집합 연수로 구성된다. ICT활용, 통급 지도 (리소스룸 형태), 교류 및 공동학습, 발달장애, 특별 지원학교 기숙사 지도 관련 지도자양성을 위한 연구 협의회도 실시하고 있다.
교사의 자질향상에 관한 지원으로 교사 연수 및 자주학습, 대학 교직과정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동영상 강의 콘텐츠 송출도 하고 있다. 각 교육위원회 등에서 필요한 콘텐츠를 선택해서 연수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NISE에서는 각 교육위원회 연수계획 지원으로 <통합교육시스템에 대해 배우기>, <특별지원학교 담임이 되면>, <초등학교, 중학교 등 관리직이 되면>, <앞으로 교사가 되는 이들을 위해> 등 연수 프로그램의 예시도 제시하고 있다. 또한 현재 동영상의 이해도 테스트도 순차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특별지원교육 관련 교사 자격증(교육직원면허증) 취득과 관련하여 특히 소지율이 낮은 시각장애와 청각장애 교사자격증 취득이 가능한 대학수가 적은 현황을 고려하여 NISE에서는 교사자격증인정통신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단위인정시험은 수험자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지자체와 협력하여 각 수험자가 소속 지자체에서 시험을 볼 수 있도록 하는 등 자격증 소지율 향상을 위한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③ 정보 제공
특별지원교육에 관한 이해 계몽 및 연구성과 보급 등을 위한 정보 제공도 NISE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이다. 먼저, 홈페이지를 통해 연구소 연수 및 이벤트 등 안내, 간행물 소개 등을 게재하고 있고 교사와 보호자가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테마에 따른 정보를 포털사이트로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면 학교에서 정비할 수 있는 지원교재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소개하는 <지원교재포털> 및 인터넷에서 정보가 넘쳐나는 발달장애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의료, 복지분야를 전문으로 한 국립장애인 재활센터와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는 <발달장애 네비 포털>이 있다.

교육지원기기 전시실

또한 연구소 내에서는 발달장애에 관한 교재, 교구 및 지원 툴 등을 소개하는 전시실, 장애 학생의 교육적 필요에 따른 맞춤형 지원을 위한 교육지원기기 및 소프트웨어를 소개한 전시실, ICT활용 연습실, 농맹아동 지도 및 지원에 대해 체험할 수 있는 시설 등을 정비하고 있고 연수 및 견학으로 연구소를 방문하는 방문자에게 소개하고 특별 지원교육에 관한 이해 도모와 각 학교의 지도, 지원의 힌트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 외 특별지원교육 이해 계몽과 NISE 연구성과를 널리 홍보하기 위한 각종 세미나 개최 및 특별지원교육에 관한 지식, 경험이 충분하지 않은 교사들을 대상으로 <특별지원교육 Leaf>를 발행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정보 전달 및 홍보를 실시하고 있다.

JICA 연수

④ 국제동향 파악, 지자체 및 학교 지원
NISE에서는 통합교육시스템 추진을 위해 국제동향 파악, 지자체 및 학교 지원도 실시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외국의 최신 동향 조사 실시 및 국제회의 참가, 해외 대학 및 연구소 연구직원 파견을 실시하고 있고 JICA등을 통한 해외 교육행정 담당자 및 학교 교원 등의 견학과 연수도 받고 있는 등 해외 특별지원교육 동향에 주목하며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또한 지역 지원체제 구축 및 교내연수 추진 등 통합교육 시스템 구축을 위한 각 지자체의 실시내용을 NISE가 협력 지원하는 사업을 실시하고 있고 학교에서의 실시되는 정당한 교육적 편의에 대한 학교급 및 장애유형 등에 따른 실천사례 검색이 가능한 <통합교육 시스템구축 지원 데이터베이스> (2023년 3월 말 현재, 590 사례 게재) 운영 등을 통한 지자체 및 학교 지원도 실시하고 있다.

자료출처

독립행정법인 국립특별지원교육총합연구소 https://www.nise.go.jp/nc/engli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