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터틀로 만드는 도형 이야기

【궁금해요! 함께 알아봐요!】


1. 터틀펜은 무엇일까요?

2. 터틀펜으로 어떤 그림을 그릴까요?

터틀은 등에 구멍이 있어서 그곳에 펜을 꽂아 사용한다. 터틀에 펜을 꽂고 명령을 실행했을 때 다양한 모양의 그림을 그릴 수 있다. 이 단원에서는 코드를 이용하여 터틀펜으로 여러 가지 도형을 그리는 방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1터틀로 도형 만들기

활동
1
터틀로 도형 만들기

[활동안내]
1.터틀이 삼각형, 사각형, 원의 모양으로 움직이는 명령을 학습하고, 터틀 등에 펜을 꽂아 코드를 실행하였을 때 종이에 도형을 그리도록 한다.
이미지. 삼각형을 그리기 위한 블록들.
이미지. 터틀 로봇이 삼각형을 그리고 있다.
이미지. 사각형을 그리기 위한 블록들
이미지. 터틀 로봇이 사각형을 그리고 있다.
이미지. 원을 그리기 위한 블록들
이미지. 터틀 로봇이 원을 그리고 있다.
[준비물]
엔트리 프로그램, PC, 동글, 터틀 로봇, 터틀 펜, 활동지
[활동팁]

1.대상 학년에 따라 도형을 적절한 명칭으로(예: 원, 동그라미) 학습하도록 하며, 변이나 꼭짓점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2.삼각형이나 사각형을 그릴 때 회전하는 방향은 왼쪽이나 오른쪽 등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므로 적절한 방법으로 지도하여 그리도록 한다.
3.활동지의 수박, 토스트, 피자 그리기 활동은 빈 종이에 터틀로 그림을 그리고, 직접 삼각형, 사각형, 원에 알맞은 이미지를 생각해서 꾸미도록 지도하여도 좋다.
4.터틀펜을 꽂아 놓은 채 두면 종이에 펜이 번지거나 뚫리므로 주의한다.

터틀 로봇의 등에는 구멍이 하나 있다. 이 구멍은 터틀펜을 넣는 자리다 터틀펜을 꽂아 놓고, 명령을 실행하면, 명령에 따라 다양한 그림이 그려진다. 터틀펜을 사용해서, 여러 가지 도형을 그려 보자.

이미지. 터틀 로봇이 등에 펜을 꽂고 종이 위에 올려져 있는 사진. 종이는 원과 삼각형등 터틀 로봇이 그린 도형이 그려져 있다.
활동순서
1.삼각형, 사각형, 원을 그리는 명령을 만들어 보자.
2.터틀에 펜을 꽂고 움직여 음식의 모양을 완성해 보자.
3.다양한 크기의 삼각형, 사각형, 원을 그려 보자.

삼각형을 만들어 보자. 삼각형을 그리는 단계를 생각해 보자.

이미지.터틀 로봇이 삼각형을 그리고 있는 그림. 삼각형 꼭대기에 터틀 출발점이 있다. 시계방향으로 6cm 앞으로 가기, 120도 제자리 돌기, 6cm 앞으로 가기, 120도 제자리 돌기, 6cm 앞으로 가기, 120 제자리 돌기가 적혀져 있다.
명령의 순서를 생각해 보자.
1.6cm 앞으로 가기
2.120도 제자리 돌기
3.6cm 앞으로 가기
4.120도 제자리 돌기
5.6cm 앞으로 가기
6.120도 제자리 돌기

키보드에서 1이 눌러지면 삼각형을 만드는 명령을 만들어 보자.

이미지. 블록 꾸러미와 블록 조립소의 스크린샷, q키를 눌렀을 때 블록에 1과 강조표시가 있다. 블록 조립소에 위치한 1 키를 눌렀을 때 블록쪽으로 화살표가 그려져 있다. 1에 2와 강조표시. 아래에 키보드 사진이 있고, 키보드 1번 쪽으로 화살표가 그어져있으며, 3, 키보드에서 숫자 1을 눌러주기라고 적혀있다.

1. ‘시작’꾸러미에서 ‘q키를 눌렀을 때’를 가져온다.

2. q키의 옵션 창을 클릭한다.

3. 키보드에서 숫자 ‘1’을 누른다.

이미지. 블록 꾸러미와 블록 조립소의 스크린샷. 앞으로 6cm 이동하기 블록에 강조표시와 블록 조립소에 1키를 눌렀을 때 블록과 연결되어 있는 앞으로 6cm 이동하기 블록 쪽으로 화살표가 그려져 있다. 왼쪽으로 90도 제자리 돌기 블럭에 강조표시와 블록 조립소에 있는 앞으로 6cm 이동하기 블록에 연결되어 있는 왼쪽으로 90도 제자리 돌기 쪽으로 화살표가 그려져 있다.

‘하드웨어’꾸러미에서 ‘앞으로 6cm이동하기’ 블록을 가져와 연결한다.

‘왼쪽으로 90도 제자리 돌기’ 블록을 가져와 연결한다.

이미지. 1키를 눌렀을 떄 블록, 앞으로 6cm 이동하기 블록, 오른쪽(강조표시)으로 120(강조표시)도 제자리 돌기 블록이 연결되어 있는 스크린샷

방향(오른쪽)과 각도(120도)를 바꾸어 준다.

이미지. 1키를 눌렀을 때 블록, 앞으로 6 cm 이동하기 블록, 왼쪽으로 90도 제자리 돌기 블록이 연결되어 있는 스크린 샷. 앞으로 6cm 이동하기 블록에 강조표시가 되어 있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이라고 적혀져 있다. 해당 블록의 옵션 창의 코드 복사 & 붙여넣기 메뉴에 강조표시가 되어 있다.

‘앞으로 6cm이동하기’ 블록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한다.

‘코드 복사&붙여넣기’를 클릭한다.

한 번 더 ‘앞으로 6cm이동하기’ 블록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한다.

‘코드 복사&붙여넣기’를 클릭한다.

이미지. 1키를 눌렀을 때 블록, 앞으로 6cm 이동하기 블록, 오른쪽으로 120도 제자리 돌기 블록,앞으로 6cm 이동하기 블록, 오른쪽으로 120도 제자리 돌기 블록,앞으로 6cm 이동하기 블록, 오른쪽으로 120도 제자리 돌기 블록이 연결되어 있는 스크린샷

복사된 블록을 연결하여 준다.

이미지. 등에 펜을 꽂은 터틀 로봇의 사진
이미지, 엔트리 실행화면의 스크린샷. 가운데 엔트리 봇이 선택되어 있고, 시작하지 버튼에 강조표시

터틀 로봇에 펜을 꽂는다.

실행화면에서 ▶시작하기 버튼을 누른다.

이미지. 키보드의 사진. 1번 버튼에 강조표시
이미지. 터틀 로봇 이미지가 선으로 그은 삼각형 위에 있는 그림

키보드 숫자 1을 누른다.

터틀 로봇이 삼각형을 그린다.

사각형을 만들어 보자. 사각형을 그리는 단계를 생각해 보자.

이미지. 터틀 로봇이 사각형을 그리고 있는 그림. 사각형 왼쪽 아래 꼭지점에 터틀 출발점이 있다. 시계 반대 방향으로 6cm 앞으로 가기, 90도 제자리 돌기, 6cm 앞으로 가기, 90도 제자리 돌기, 6cm 앞으로 가기, 90 제자리 돌기, 6cm 앞으로 가기, 90 제자리 돌기가 적혀져 있다
명령의 순서를 생각해 보자.
1.6cm 앞으로 가기
2.90도 제자리 돌기
3.6cm 앞으로 가기
4.90도 제자리 돌기
5.6cm 앞으로 가기
6.90도 제자리 돌기

키보드에서 2가 눌러지면 사각형을 만드는 명령을 만들어 보자.

이미지. 블록 꾸러미와 블록 조립소의 스크린샷, q키를 눌렀을 때 블록에 1과 강조표시가 있다. 블록 조립소에 위치한 1 키를 눌렀을 때 블록쪽으로 화살표가 그려져 있다. 2에 2와 강조표시. 아래에 키보드 사진이 있고, 키보드 2번 쪽으로 화살표가 그어져있으며, 3, 키보드에서 숫자 2을 눌러주기라고 적혀있다.

1. ‘시작’꾸러미에서 ‘q키를 눌렀을 때’를 가져온다.

2. q키의 옵션 창을 클릭한다.

3. 키보드에서 숫자 ‘2’를 누른다.

이미지. 블록 꾸러미와 블록 조립소의 스크린샷. 앞으로 6cm 이동하기 블록에 강조표시와 블록 조립소에 2키를 눌렀을 때 블록과 연결되어 있는 앞으로 6cm 이동하기 블록 쪽으로 화살표가 그려져 있다. 왼쪽으로 90도 제자리 돌기 블럭에 강조표시와 블록 조립소에 있는 앞으로 6cm 이동하기 블록에 연결되어 있는 왼쪽으로 90도 제자리 돌기 쪽으로 화살표가 그려져 있다.

‘하드웨어’꾸러미에서 ‘앞으로 6cm이동하기’ 블록을 가져와 연결한다.

‘왼쪽으로 90도 제자리 돌기’ 블록을 가져와 연결한다.

이미지. 2키를 눌렀을 때 블록, 앞으로 6 cm 이동하기 블록, 왼쪽으로 90도 제자리 돌기 블록이 연결되어 있는 스크린 샷. 앞으로 6cm 이동하기 블록에 강조표시가 되어 있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이라고 적혀져 있다. 해당 블록의 옵션 창의 코드 복사 & 붙여넣기 메뉴에 강조표시가 되어 있다

‘앞으로 6cm이동하기’ 블록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한다.

‘코드복사&붙여넣기’를 클릭한다. 3번 반복한다.

이미지. 2키를 눌렀을 때 블록, 앞으로 6cm 이동하기 블록, 오른쪽으로 120도 제자리 돌기 블록,앞으로 6cm 이동하기 블록, 오른쪽으로 120도 제자리 돌기 블록,앞으로 6cm 이동하기 블록, 오른쪽으로 120도 제자리 돌기 블록,앞으로 6cm 이동하기 블록, 오른쪽으로 120도 제자리 돌기 블록이 연결되어 있는 스크린샷

복사된 블록을 연결하여 준다.

 이미지. 등에 펜을 꽂은 터틀 로봇의 사진
엔트리 실행화면의 스크린샷. 가운데 엔트리 봇이 선택되어 있고, 시작하지 버튼에 강조표시

터틀 로봇에 펜을 꽂는다.

실행화면에서 ▶시작하기 버튼을 누른다.

이미지. 키보드의 사진. 2번 버튼에 강조표시
이미지. 터틀 로봇 이미지가 선으로 그은 사각형 위에 있는 그림

키보드 숫자 2을 누른다.

터틀 로봇이 사각형을 그린다.

원을 만들어 보자. 원을 그리는 단계를 생각해 보자.

이미지. 터틀 로봇이 원을 그리고 있는 사진. 원의 꼭대기 점에 터틀 출발점이 표시되어 있다. 시계방향으로 오른쪽 360도 돌기라고 되어 있으며, 원의 반지름은 3cm이다.

명령을 생각해 보자.

오른쪽으로 360도, 반지름 3cm, 머리 방향으로 돌기

키보드에서 3이 눌러지면 원을 만드는 명령을 만들어 보자.

이미지. 블록 꾸러미와 블록 조립소의 스크린샷, q키를 눌렀을 때 블록에 3과 강조표시가 있다. 블록 조립소에 위치한 3 키를 눌렀을 때 블록쪽으로 화살표가 그려져 있다. 3에 2와 강조표시. 아래에 키보드 사진이 있고, 키보드 1번 쪽으로 화살표가 그어져있으며, 3, 키보드에서 숫자 3을 눌러주기라고 적혀있다.

1. ‘시작’꾸러미에서 ‘q키를 눌렀을 때’를 가져온다.

2. q키의 옵션 창을 클릭한다.

3. 키보드에서 숫자 ‘3’을 누른다.

이미지. 블록 꾸러미와 블록 조립소의 스크린샷. 왼쪽으로 90도 반지름 6cm를 머리 방향으로 돌기 블럭에 강조표시와 블록 조립소에 있는 3키를 눌렀을 때 블록에 연결되어있는 왼쪽으로 90도 반지름 6cm를 머리 방향으로 돌기 블럭 쪽으로 화살표가 그려져 있다.

‘하드웨어’꾸러미에서 ‘왼쪽으로 90도 반지름 6cm를 머리 방향으로 돌기’ 블록을 가져와 연결한다.

이미지. 3키를 눌렀을 때 블록, 오른쪽(강조표시)으로 360(강조표시)도 반지를 3(강조표시)cm를 머리 방향으로 돌기 블록이 연결되어 있는 스크린샷

블록의 방향(오른쪽), 각도(360도)와 반지름(3cm)을 바꿔준다.

이미지. 3키를 눌렀을 떄 블록, 오른쪽으로 360도 반지를 3cm를 머리 방향으로 돌기 블록이 연결되어 있는 스크린샷

원을 그리는 블록 명령이 완성되었다.

이미지. 등에 펜을 꽂은 터틀 로봇의 사진
이미지.이미지, 엔트리 실행화면의 스크린샷. 가운데 엔트리 봇이 선택되어 있고, 시작하지 버튼에 강조표시

터틀 로봇에 펜을 꽂는다.

실행화면에서 ▶시작하기 버튼을 누른다.

이미지. 키보드의 사진. 3번 버튼에 강조표시
이미지. 터틀 로봇 이미지가 선으로 그은 원 위에 있는 그림

키보드 숫자 3을 누른다.

터틀 로봇이 원을 그린다.

활동지 3-1
다음 그림 위에 터틀을 놓고 삼각형, 사각형, 원을 그려 보자.

이미지. 수박 그림 위에 점선으로 삼각형이 그려져 있다. 삼각형의 위 꼭지점에 터틀 출발점이 그려져 있으며, 삼각형은 6cm의 선을 가지고 있다. 식빵 그림 위에 점선으로 삼각형이 그려져 있다. 왼쪽 아래 꼭지점에 터틀 출발점이 그려져 있으며 사각형 선의 길이는 6cm 이다. 피자 그림 위에 점선으로 원이 그려져 있다. 오른쪽 위에 터틀 출발점이 그려져 있으며 원의 반지름은 3cm 이다.

활동지 3-2
숫자와 방향, 각도를 바꾸어 다양한 도형을 그려 보자.

이미지, 블록 이미지 스크린 샷 세 개가 아래로 하나씩 놓여져 있다. 위에는, 1키를 눌렀을 때 블록, 앞으로 ?cm이동하기 블록, 오른쪽으로 120도 제자리 돌기 블록, 앞으로 ?cm 이동하기 블록, 오른쪽으로 120도 제자리 돌기 블록, 앞으로 ?cm 이동하기 블록, 오른쪽으로 120도 제자리 돌기 블록이 연결되어 있다. 그 다음은, 2키를 눌렀을 때 블록, 앞으로 ?cm 이동하기 블록, 오른쪽으로 90도 제자리 돌기 블록,앞으로 ?cm 이동하기 블록, 오른쪽으로 90도 제자리 돌기 블록,앞으로 ?cm 이동하기 블록, 오른쪽으로 90도 제자리 돌기 블록,앞으로 ?cm 이동하기 블록, 오른쪽으로 90도 제자리 돌기 블록이 연결된 블록이 있다.  마지막으로 3키를 눌렀을 때 블록, 오른쪽으로 360도 반지름 ?cm를 머리방향으로 돌리기 블록이 연결되어 있다.
생각해보기

엔트리에서 터틀을 이용하여 도형을 그릴 때, 터틀이 필요한 길이를 이동한 뒤 ‘제자리에서 돌기’에 필요한 각도를 정리해 보자.

삼각형도, 사각형 , 원